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지오브랜드 백서 :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핵심마을 활성화 사업 / 제주관광공사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관광공사, 2016
청구기호
338.4791 -16-13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46 p. : 삽화 ; 26 cm
제어번호
MONO1201642692
주기사항
기획: 제주관광공사 지역관광처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지방자치단체 간 연계협력 사업으로 선정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핵심마을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양 행정시(서귀포시, 제주시)와 함께 제주관광공사에서 추진하였음
부록: 1. 세계지질공원 핵심마을 활성화 사업 운영위원회 명단 ; 2. 지오브랜드 협의체 명단 ; 3. 지질트레일 추진위원회 명단 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제주 6

1.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UNESCO GLOBAL GE0-PARK) 6

1)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정의 6

2)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GGN : Global Geopark Network) 7

3) 세계지질공원 인증 기준과 효과 8

2. 제주도세계지질공원 10

1)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개요 10

2) 제주세계지질공원 대표명소 10

3)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GGN) 이행사항과 제주의 지질관광 방향 14

II.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핵심마을 활성화 사업의 의의 16

1.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핵심마을 활성화 사업의 필요성 16

1) 세계지질공원 이념과 가치인 '활용'을 통한 지역 발전 16

2) UNESCO 브랜드 가치 활용 16

3) 제주관광 기록적 호황, 질적관광을 통한 지역체감도 제고 17

2.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지방자치단체간 연계협력사업 추진 18

1) 지방자치단체간 연계협력사업의 도전 18

2) UNESCO 세계지질공원 핵심마을 활성화 사업 19

3 사업추진 방향 22

1) 마을 중심, 주민 중심, 지역밀착형 지역관광 22

2) 세계지질공원 마을의 6차산업화 23

3) 지질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질자원 활용 상품 개발 23

4) 새로운 트렌드 반영, 창의적인 아이디어 접목 23

5) 주민교육을 통한 커뮤니티 강화 24

6) 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브랜드의 도입 24

III. 지오브랜드의 탄생 26

1. 지오브랜드(Geo-Brand)란? 26

1) 지오브랜드의 정의 26

2) 지오브랜드 체계도 27

2. 지오브랜드 B.I. 28

3. 지질패턴 디자인 31

IV.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핵심마을 활성화 사업성과 34

1. 지오트레일(Geo-Trail) 34

1) 지질트레일이란? 34

2) 지질트레일 추진과정 34

3) 지질트레일 추진성과 35

2. 지오액티비티(Geo-Activity) 42

1) 지오액티비티란? 42

2) 지오액티비티 추진과정 42

3) 지오액티비티 추진성과 43

3. 지오하우스(Geo-House) 46

1) 지오하우스란? 46

2) 지오하우스 추진과정 46

3) 지오하우스 추진성과 47

4. 지오푸드(Geo-Food) 52

1) 지오푸드란? 52

2) 지오푸드 추진과정 52

3) 지오푸드 추진성과 53

5. 지오팜(Geo-Farm) 58

1) 지오팜이란? 58

2) 지오팝 추진과정 58

3) 지오팝 추진성과 60

6. 지오기프트(Geo-Gift) 63

1) 지오기프트란? 63

2) 지오기프트 추진과정 63

3) 지오기프트 추진성과 64

7. 지오인포(Geo-Info) 67

1) 지오인포란? 67

2) 지오인포 추진과정 67

3) 지오인포 추진성과 67

8. 지오샵(Geo-Shop) 70

1) 지오샵이란? 70

2) 지오샵 추진과정 70

3) 지오샵 추진성과 71

9. 지질문화축제(Geo-Culture Festival) 72

1) 지질문화축제란? 72

2) 지질문화축제 추진과정 72

3) 지질문화축제 추진성과 73

10. 지오아카데미(Geo-Academy) 78

1) 지오아카데미란? 78

2) 지오아카데미 추진경과·성과 78

3) 지질마을해설사의 활동 80

11. 통합 홍보마케팅 82

1) 지질마을 및 지질관광상품 홍보 플랫폼 구축 : 제주지오닷컴 82

2) SNS을 활용한 소통 중심의 홍보활동 전개 83

3) 탐방객 편의 도모를 위한 제주지오 모바일앱 개발 85

4) 가상현실 VR 시스템 활용한 지질공원의 가치 극대화 86

5) 제주지오 캐릭터 개발과 홍보활동 전개 87

6)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서포터즈 지오버디(Geo-Buddy) 활동 87

7) 지오브랜드 이해도 제고를 위한 모션영상 제작 88

8) '제주에서 재주를 뽐내지오' 체험단 운영 89

9) 방송매체를 활용한 홍보활동 전개 90

10) 홍보부스 운영을 통한 지오브랜드 홍보활동 전개 91

12. 지오페스티벌(Geo-Festival) 93

1) 지오페스티벌이란? 93

2) 지오페스티벌 추진성과 93

13. 제주지오브랜드협의체 97

1) 제주지오브랜드협의체란? 97

2) 제주지오브랜드협의체 추진과정 97

3) 제주지오브랜드협의체 추진성과 97

V. 세계지질공원 활용 지속가능한 지역경제활성화 모델 구축 100

1. 지역밀착형 창조관광 모델, 지오브랜드 100

능동적 참여요소 100

숙련된 소비를 통한 지식습득 100

관광객의 잠재력 실현을 통한 자기개발 101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자로서의 관광객 101

2.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모델, 지오브랜드 102

3.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 102

1) 지오브랜드 지역소득 제고 노력 103

2) 주민주도성 강화 노력 103

3) 정책적 지속성 강화 노력 104

부록 105

1. 세계지질공원 핵심마을 활성화 사업 운영위원회 명단 106

2. 지오브랜드 협의체 명단 107

3. 지질트레일 추진위원회 명단 108

4. 지오브랜드 벤치마킹 기관 리스트 109

5. 도내·외 축제 및 행사 참가 홍보부스 운영 실적 110

6. 사업 참여자 현황(기관별) 111

7. 언론보도·기고 리스트 112

판권기 145

[표 I-1-1]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현황 7

[표 II-2-1] 사업대상 지역 20

[표 III-2-1] 지오브랜드 소개 30

[그림 I-1-1] 세계지질공원 개념도 I 6

[그림 I-1-2] 세계지질공원 개념도 II 7

[그림 I-2-1] 제주세계지질공원 인증서 10

[그림 I-2-2]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명소 14

[그림 II-1-1]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의미 17

[그림 II-2-1] 주관·참여기관 간 업무 협약식 19

[그림 II-2-2] 사업 주요내용 20

[그림 II-2-3] 사업추진 전략 21

[그림 III-1-1] 지오브랜드 전략 키워드 26

[그림 III-1-2] 지오브랜드상품 체계도 27

[그림 III-2-1] 지오브랜드 대표 B.I. 29

[그림 III-2-2] 상품별 브랜드 B.I. 29

[그림 III-3-1] 핵심 지질명소 지질패턴 디자인 31

[그림 IV-1-1] 지질트레일 추진위원회 35

[그림 IV-1-2]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 39

[그림 IV-1-3] 김녕·월정 지질트레일 40

[그림 IV-1-4]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40

[그림 IV-2-1] 고산리 지오액티비티 43

[그림 IV-2-2] 성산리 지오액티비티 43

[그림 IV-2-3] 사계리 지오액티비티 44

[그림 IV-3-1] 지오하우스 개장행사(사랑이 꽃피는 민박) 47

[그림 IV-3-2] 지오하우스 50

[그림 IV-4-1] 지오푸드 전시회 53

[그림 IV-4-2] 지오푸드 56

[그림 IV-5-1] 지오팜 법인 출범식 59

[그림 IV-5-2] 지오팜 상품 61

[그림 IV-6-1] 지오기프트 상품 66

[그림 IV-7-1] 공중전화 부스를 활용한 지오인포 69

[그림 IV-8-1] 지오샵 타이틀 간판 70

[그림 IV-9-1] 2013 김녕 돗제(2013. 12. 31.) 74

[그림 IV-9-2] 2014 김녕 돗제(2014. 10. 25.) 75

[그림 IV-9-3] 2014 월정 해신제(2014. 10. 25.) 77

[그림 IV-10-1] 지질 마을해설사 교육 79

[그림 IV-10-2] 지오브랜드 매니저 교육 80

[그림 IV-10-3] 지질마을 해설사 활동 81

[그림 IV-11-1] 지오닷컴 홈페이지 메인화면 83

[그림 IV-11-2] 페이스북 포스팅 게시물 84

[그림 IV-11-3] 모바일 앱 메인화면 85

[그림 IV-11-4] 가상현실(VR) 메인화면 86

[그림 IV-11-5] 제주지오 캐릭터 3종 87

[그림 IV-11-6] 지오버디 활동 88

[그림 IV-11-7] 모션영상 메인화면 89

[그림 IV-11-8] '제주에서 재주를 뽐내지오' 서포터즈 모집 포스터 90

[그림 IV-11-9] 대한민국 구석구석 지오액티비티(수중해저지질체험) 촬영 91

[그림 IV-11-10] 2015 지역희망박람회 홍보부스 92

[그림 IV-12-1] 지오페스티벌 개막식 94

[그림 IV-12-2] 지오브랜드 전시회 94

[그림 IV-12-3] 지질트레일 걷기행사 95

[그림 IV-12-4] 지오푸드 시식행사 9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04407 338.4791 -16-13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