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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서론 10
가.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0
나. 연구 목적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분석 12
3) 연구의 주요 내용 13
2. 재난유형 선정 16
가. 재난의 정의 및 선정목적 16
1) 근거 16
2) 재난(Disaster)의 정의 16
3) 선정목적 16
4) 재난 유형 선정 절차 16
나. 재난유형의 자료수집 및 분석 범위 17
1) 문헌자료 및 보고서 자료 17
2) 설문데이터 20
3) 정형데이터 23
4) 비정형 데이터 24
다. 재난 유형 분류 26
1) 경기도 재난 유형의 분류 26
2) 분류의 단계 26
3) 경기도 재난 유형의 분류 26
라. 재난유형 Pool 도출 방안 31
1) 자연재난 31
2) 사회재난 31
마. 경기도 재난 평가 과정 32
1) 자연재난 평가 과정 32
2) 사회재난 평가 과정 33
바. 재난유형 선정 결과 및 평가 37
1) 재난 유형 Pool 37
2) 전문가 자문을 통한 재난 유형 Pool 검토 37
사. 재난 유형에 따른 장소 선정 40
1) 풍수해 40
2) 지진 및 붕괴 41
3) 등산사고 42
4) 유해화학물질 누출로 인한 폭발 43
아. 소결 44
3. 재난유형 콘텐츠별 구현 소요기술 검토 및 분석 45
가. 재난유형 국/내외 사례조사 및 기술 45
1) 국내 사례조사 및 소요기술 45
2) 국외 사례조사 및 소요기술 50
나. 소요기술 검토 및 분석 53
1) 응용S/W 기술 54
2) 영상(VR) 기술 54
3) 응용 S/W 와 VR 영상과 연동하는 인터페이스 기술 55
4) 하드웨어(H/W) 기술 56
다. 소결 63
1) 재난 유형별 게임 장르별 적합도 63
2) 재난 유형별 게임 콘텐츠 소요기술 분석 64
4. 재난유형별 시나리오 모형 분석 및 검토 66
가. 재난유형별 맞춤형 시나리오 도출 66
나. 재난유형별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구성 요소 67
1) EDUPOINT 도출 67
2) 시나리오 대본 68
3) 게임 흐름도 69
4) 시나리오 제작 70
다. 재난유형별 시나리오 71
1) 풍수해 재난현장 시나리오 71
2) 지진/붕괴 재난현장 시나리오 72
3) 등산 재난현장 시나리오 73
4) 유해화학물질 사고현장 시나리오 74
5) 항공기 사고현장 시나리오 75
라. 소결 76
5. 재난현장 체험센터 구축 및 도민 연계방안 78
가. 도민활용기반 구축 방안 78
1) 개요 78
2) 운영 모델 시스템 개념도 79
3) 목표 시스템 구성도 80
나. 재난현장 체험 서비스 영역 82
1) 개요 82
2) 사회구성원을 위한 교육 환경조성 83
3) 학교 구성원을 위한 교육 환경 조성 91
다. 모바일 앱 서비스 영역 94
1) 개요 94
2) 시스템 개념도 95
3) 모바일 앱 기반 개발 방안 96
라. 웹서비스 영역 98
마. 통합관리 서비스 영역 99
바. 재난 콘텐츠 구축 영역 100
1) 개요 100
2) 재난 콘텐츠 구축 방안 101
3) 재난 콘텐츠 구축 소요 예산 102
사. 시스템 관리 영역 104
1) 개요 104
2) 시스템 관리 환경 조성 105
아. 교육전문가 양성 영역 120
1) 개요 120
2) 안전 교육 전문가 양성 및 활용 방안 121
자. 부록 124
1) 학교 급별 일반 현황 - 2016년 교육통계분석자료집 124
2) 경기도 관리 소방서 체험시설 현황 125
3) 경기도 체험시설 현황 126
4) 학교 안전교육 7대 영역 표준안 - 교육부, 2015 127
5) 2016년 경기도교육청 학교안전사고 예방 지역계획 128
6) 경기도 초·중·고등학교 컴퓨터 현황 131
7) 경기도 지역행복생활권 구성 현황도 132
8) 경기도 인구 일반 현황 - 통계청, 2010 기준 134
9) 장애인 현황 135
10) 주양육자 현황 및 보육시설 이용률 136
11) 재난안전관리정책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 - 여성가족부, 2015 137
12) 경기도 정보화교육장 컴퓨터 사양 현황 139
13) 재난현장 체험 시뮬레이션 장비 산출내역 140
14) 스마트 기기 전용 앱(App) 개발 시 고려 사항 141
6.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표준교안 작성 142
가. 생애주기 특성 142
나. 표준교안 : 별첨 143
7. 결론 144
가. 연구용역 최종 보고서의 활용 144
1) 정성적 기대효과 145
2) 정량적 기대효과 145
나. 구축 방안 및 적정예산 산출 147
1) 구축 방안 및 서비스 확산 로드맵 147
2) 적정예산 산출 149
표 1. 재난 유형 선정 절차 16
표 2. 2016년도 경기도 안전관리계획[안] 17
표 3. 재난관리론 17
표 4. 재난 관리의 단계 18
표 5. 연령별 설문 응답자 수 20
표 6. 재난 유형 항목 20
표 7. 설문 조사 결과 21
표 8. 경기도 자연재난 통계 23
표 9. 경기도 사회(인적재난) 통계 23
표 10. 재난 유형 분류 단계 26
표 11. 자연재난 분류 26
표 12. 사회재난 분류 27
표 13. 안전관리 분류 28
표 14. 1차 분류에 따른 재난 유형 29
표 15. 2차 분류에 따른 자연 재난 유형 30
표 16. 2차 분류에 따른 사회 재난 유형 30
표 17. 가중치에 따른 평가 목록 31
표 18. 자연재난 통계 검토 결과 32
표 19. 자연재난 설문조사 결과 32
표 20. 자연재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한 Pool 선정 32
표 21. 평가표 수립을 위한 데이터 종류 33
표 22. 재난 발생 빈도에 따른 군집 구분 및 가중치 도출표 34
표 23. 인명피해에 따른 군집 구분 및 가중치 도출표 34
표 24. 사고 발생 건당 인명피해에 따른 군집 구분 및 가중치 도출표 34
표 25. 대형 재난 발생 빈도에 따른 군집 구분 및 가중치 도출표 34
표 26. 사회재난 통계적 평가 결과 35
표 27. 사회재난 설문조사 결과(상위 7개 유형) 35
표 28. 사회재난 설문조사 결과 35
표 29. 대형재난 발생건당 인명피해 위험 순위 36
표 30. 대형재난 평가 결과 36
표 31. 자연재난 주요유형 Pool 37
표 32. 사회 재난 주요 유형 Pool 37
표 33. 우선순위 개발 재난 유형 선정 결과 39
표 34. 최근 10년간 시군구별 우심피해 발생률과 피해액 40
표 35. 2010년 경기도 상주(야간) 및 주간인구 통계 41
표 36. 2010년~2015년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항공구조활동 실적 현황 42
표 37. 국내 체험관 재난유형별 소요기술 분석 결과 45
표 38. 군사용 시뮬레이션 사례 46
표 39. 해양경비 안전 시뮬레이션 사례 47
표 40. 소방화재 시뮬레이션 사례 48
표 41. 식품의약처/산림청/기상청 시뮬레이션 사례 49
표 42. 국외 사례조사 50
표 43. 국외 재난 시뮬레이션 사례 51
표 44. 국외 기타 시뮬레이션 사례 52
표 45. 엔진 비교 54
표 46. 모션 플랫폼 활용 사례 57
표 47.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 종류 및 장/단점 58
표 48. 3차원 영상 기술 59
표 49. 재난유형별 게임 장르별 적합도 63
표 50. EDUPOINT 도출 67
표 51. 시나리오 대본 68
표 52. 시나리오 제작 70
표 53. 서버호스팅을 통한 구성 114
표 54.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특징 142
표 55. 소득상실 예방액(총 기대 소득) 산출식 146
표 56. 연차별 서비스 확산 로드맵 148
표 57. 적정 예산 산출 149
그림 1. 화재신고접수 후 현장도착율 및 구조자의 수 10
그림 2. 재난유형 선정 절차 13
그림 3. 시나리오 개발 13
그림 4. 재난현장 체험 시뮬레이션 센터 개념도 14
그림 5. 재난 대피 교육 절차 15
그림 6. 도미노 이론과 연쇄작용 19
그림 7. 제도적으로 미흡하다고 생각하는 재난유형 설문 결과(응답자별 5개 선정) 22
그림 8. 교육이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재난유형 설문 결과(응답자별 5개 선정) 22
그림 9.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 사회적 관심도 24
그림 10. 자연재난 유형별 관심도 24
그림 11. 사회재난 유형별 관심도 25
그림 12. 2013년 경기도 유독물 배출량 및 이동량 정보(배출량에 따른 상위 11개 지역) 43
그림 13. 주요기술 주요 4대 구성요소 53
그림 14. 응용 S/W와 VR 영상과 연동 인터페이스 55
그림 15. 모션 베이스 플랫폼 기술 56
그림 16. Haptic 기술 60
그림 17. Vituix Omni 61
그림 18. Cyberith 62
그림 19. 재난 체험 시나리오 제작 흐름도 66
그림 20. 게임 흐름도 69
그림 21. 도민 활용기반 구축 방안 목표 78
그림 22. 재난현장 체험 시뮬레이션 센터 개념도 79
그림 23. 하드웨어 구성도 80
그림 24. 소프트웨어 구성도 81
그림 25. 재난현장 체험 서비스 개요 82
그림 26. As-is 대비 To-be 매핑 - 사회구성원 교육 현황 83
그림 27. 교육 환경 개선방안 84
그림 28. 4개 권역 종합 재난현장 체험 전용시설 구축 소요 예산 85
그림 29. 정보화 교육 시설 개선 소요 예산 86
그림 30. 정보화 교육 시설 개선 소요 예산 87
그림 31. 기존 체험관 및 보육 시설 보완 소요 예산 88
그림 32. 이동안전체험차량 보완 소요 예산 89
그림 33. 체험부스 설치 소요 예산 90
그림 34. As-is 대비 To-be - 학교 구성원 교육 현황 91
그림 35. As-is 대비 To-be - 교육 기관 시설 보완 방안 92
그림 36. 교과목 연계 방안 93
그림 37. 모바일 앱 서비스 개요 94
그림 38. 모바일 앱 시스템 개념도 95
그림 39. 모바일 앱 개발 시 고려 사항 96
그림 40. 모바일 앱 서비스 구축 소요 예산 97
그림 41. 웹서비스 개요 98
그림 42. 통합관리서비스 개요 99
그림 43. 재난 콘텐츠 구축 개요 100
그림 44. 재난 콘텐츠 구축 방안 101
그림 45. 재난 콘텐츠 구축 소요 예산 102
그림 46. 체험 장치 추가 예산 103
그림 47. 시스템 관리 개요 104
그림 48. As-is 대비 To-be 매핑 - 시스템 현황 105
그림 49. 현행 하드웨어 구성도 106
그림 50. 소프트웨어 구성도 107
그림 51. 구성방향 및 전략 108
그림 52. 하드웨어 구성 109
그림 53. 네트워크 구성방안 110
그림 54. DMZ 구성 111
그림 55. 서버 및 하드웨어 이중화 구성 112
그림 56. 체험센터를 통한 구성도 113
그림 57. 서버호스팅을 통한 구성 113
그림 58. 시스템 관리 환경 구축 및 운영 방안 115
그림 59.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도 116
그림 60.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축 소요 예산 117
그림 61. 서버 관리 대행업체를 통한 운영 소요 예산 118
그림 62. 클라우드 서버 구입 및 운영 소요 예산 119
그림 63. 교육 전문가 양성 개요 120
그림 64. 안전 교육 전문가 양성 방안 121
그림 65. 안전 교육 전문가 활용 방안 122
그림 66. 안전 교육 전문가 양성소요 예산 123
그림 67. 구축목표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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