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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부산광역시 MICE산업 중장기 육성방안 / 부산광역시 [편]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산광역시, 2015
청구기호
338.4791 -16-13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61 p. : 삽화, 지도, 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761715
제어번호
MONO1201643081
주기사항
MICE는 "Meeting(회의), Incentive tour(포상관광), Convention(컨벤션), Exhibition/Event(전시/이벤트)"의 약자임
연구주관기관: 사단법인 부산관광컨벤션포럼
연구책임자: 오창호
참고문헌: p. 359-36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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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Part 1. 용역 개요 16

1. 용역수행배경 및 목적 18

1) 용역수행배경 18

2) 용역의 목적 18

2. 용역 범위 19

1) 공간적 범위 19

2) 시간적 범위 19

3) 내용적 범위 19

3. 용역수행절차 20

Part 2. 부산광역시 MICE산업 중장기 육성방안 22

제1장 부산 MICE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24

I. MICE 개최현황 분석 26

II. 부산 MICE 개최시설 및 관련업체 현황 조사 37

III. 시사점 및 제언 82

제2장 국내·외 MICE산업 및 선진도시 사례연구 88

I. 해외 MICE산업 동향 및 선진도시 사례 연구 90

II. 국내 MICE산업 동향 및 MICE 지원조직 분석 162

III. 시사점 및 제언 198

제3장 부산 MICE산업 중장기 육성정책 수립 및 실행방안 206

I. 부산 MICE산업 비전 및 목표설정 208

II. 비전 및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사업 추진방안 209

Part 3. 부산지역 MICE산업 육성 대형사업·대정부건의 과제 248

제4장 MICE 복합지구 활성화 방안 250

I. 복합지구 지정 및 활성화 방안 252

II. 복합지구 개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286

제5장 관광세 도입을 통한 관광재원마련 298

I. 관광세 도입의 필요성 300

II. 국내외 관광세 도입 사례 305

III. 시사점 및 제언 308

제6장 MICE 기업지원센터 설립여건(타당성) 분석 및 운영 방안 316

I. MICE 기업지원센터 설립여건(타당성) 분석 318

II. MICE 기업지원센터 운영방안 333

III. 시사점 및 제언 336

Part 4. 요약 및 제언 340

I. 요약 및 제언 342

1. 부산 MICE 산업기반 확충 346

2. 유치역량 강화 348

3. 부산의 MICE 브랜드 강화 349

4. 부산 MICE 인프라 확충 352

참고문헌 358

〈표 I-1〉 기관별 국제회의 분류기준 (KTO, UIA, ICCA) 26

〈표 I-2〉 UIA 기준 세계 국제회의 개최현황(A) 27

〈표 I-3〉 UIA 기준 세계 상위 12개국 국제회의 개최현황(A+C) 28

〈표 I-4〉 UIA 기준 아시아 상위 5개국 국제회의 개최현황(A+C) 28

〈표 I-5〉 지난 10년간 세계 국제회의 시장 성장률(A+C, 2004-2014) 29

〈표 I-6〉 UIA 기준 국내 국제회의 개최현황(A) 30

〈표 I-7〉 UIA 기준 국내 도시별 국제회의 개최현황(A+C) 30

〈표 I-8〉 국내 전시회 개최현황 31

〈표 I-9〉 국내 전시회 평균 성장률 31

〈표 I-10〉 미국 회의종류별 개최건수 및 참가자수 현황 32

〈표 I-11〉 미국 회의시장 항목별 직접지출비용 33

〈표 I-12〉 세계 전시장 신규건립동향 34

〈표 I-13〉 부산지역 국제회의 개최건수 및 순위 추이 39

〈표 I-14〉 부산지역 국제회의 개최건수 추이 : 시설 유형별 39

〈표 I-15〉 부산지역 MICE 행사 개최실적 추이 40

〈표 I-16〉 월별 개최 현황 추이 42

〈표 I-17〉 행사 기간별 개최 현황 추이 44

〈표 I-18〉 행사 성격별 개최현황 및 참가자 수 45

〈표 I-19〉 행사 주제별 개최현황 및 참가자 수 47

〈표 I-20〉 시설 유형별 개최현황 및 참가자 수 51

〈표 I-21〉 참가자 규모별 개최 현황 추이 53

〈표 I-22〉 Meeting 분야 참가자 규모별 개최 현황 추이 54

〈표 I-23〉 Incentive 분야 참가자 규모별 개최 현황 추이 54

〈표 I-24〉 Convention 분야 참가자 규모별 개최 현황 추이 55

〈표 I-25〉 Exhibition 분야 참가자 규모별 개최 현황 추이 55

〈표 I-26〉 부산지역 MICE 주최기관 소재지별 현황(2009-2011) 56

〈표 I-27〉 관광진흥법상 업종 분류 57

〈표 I-28〉 전시산업발전법상 업종 분류 58

〈표 I-29〉 전시사업자 벤더(Vendor)별 분류기준 58

〈표 I-30〉 조사 항목 58

〈표 I-31〉 조사 방법 59

〈표 I-32〉 조사 응답 결과 60

〈표 I-33〉 연도별 전시사업체 수 60

〈표 I-34〉 부산지역 연도별 관광사업체 수 61

〈표 I-35〉 대표자 성별 추이 62

〈표 I-36〉 설립연도 추이 63

〈표 I-37〉 사업체 형태 추이 64

〈표 I-38〉 연간 영업개월 수 추이 65

〈표 I-39〉 1일 평균 영업시간 추이 66

〈표 I-40〉 월 평균 휴무일 수 추이 67

〈표 I-41〉 종사자 수 추이 68

〈표 I-42〉 연령별 종사자 수 추이 69

〈표 I-43〉 학력별 종사자 수 추이 70

〈표 I-44〉 연간 신규채용 종사자 수 추이 71

〈표 I-45〉 자본금 분포 72

〈표 I-46〉 연간 총 매출액 추이 72

〈표 I-47〉 매출액 분포 73

〈표 I-48〉 연도별 전시사업체 수 74

〈표 I-49〉 대표자 성별 74

〈표 I-50〉 설립연도 74

〈표 I-51〉 조직 형태 75

〈표 I-52〉 사업체 형태 75

〈표 I-53〉 연령별 종사자 수 75

〈표 I-54〉 학력별 종사자 수 76

〈표 I-55〉 자본금 분포 76

〈표 I-56〉 연간 총 매출액 추이 76

〈표 I-57〉 매출액 분포 77

〈표 I-58〉 벡스코 연도별 전시장 가동률 현황 77

〈표 I-59〉 벡스코 행사장 조정위원회 개최 현황 78

〈표 I-60〉 주요 도시 관광사업체 수 추이 79

〈표 I-61〉 주요 도시 전시사업체 수 추이 79

〈표 I-62〉 주요 도시 관광사업체 자본금 추이 80

〈표 I-63〉 주요 도시 관광사업체 연 매출액 추이 80

〈표 I-64〉 주요 도시 종사자 수 추이 81

〈표 II-1〉 2014-2015 세계 및 주요국가 경제성장 비교 91

〈표 II-2〉 세계, 아시아, 대한민국의 국제회의 성장 추세 91

〈표 II-3〉 UIA 기준 주요 국가/도시별 국제회의 개최건수 및 순위(2012∼2014) 94

〈표 II-4〉 ICCA 기준 세계 도시별 국제회의 개최 순위(2011∼2014) 95

〈표 II-5〉 2014년 국가/도시별 국제회의 개최건수 및 순위 96

〈표 II-6〉 세계 주요 실내 전시장 규모(200,000㎡ 이상) 97

〈표 II-7〉 홍콩, 싱가포르, 일본, 호주, 대만의 인센티브 정책 100

〈표 II-8〉 지역별 인센티브여행 경쟁력 요인 101

〈표 II-9〉 외국인이 느끼는 인센티브여행 목적지로서의 한국 장점 및 단점 102

〈표 II-10〉 방한 인센티브 참가자들의 선호 프로그램 102

〈표 II-11〉 국가별 관광경쟁력 순위 104

〈표 II-12〉 아시아 주요국가 외래관광객 수(상위 7개국) 105

〈표 II-13〉 MICE 선진도시의 주요특징 및 시사점 분석 158

〈표 II-14〉 국내 국제회의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62

〈표 II-15〉 국내 국제회의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64

〈표 II-16〉 서울특별시 MICE 시설 현황 166

〈표 II-17〉 서울특별시 전시회, 회의, 이벤트 개최 현황(2012∼2014년) 166

〈표 II-18〉 부산광역시 벡스코 시설 현황 168

〈표 II-19〉 부산광역시 전시회, 회의, 이벤트 개최 현황(2012∼2014년) 169

〈표 II-20〉 대전광역시 MICE 시설 현황 169

〈표 II-21〉 대전광역시 전시회, 회의, 이벤트 개최 현황(2012∼2014년) 169

〈표 II-22〉 경기도 고양시 MICE 시설 현황 170

〈표 II-23〉 경기도 고양시 전시회, 회의, 이벤트 개최 현황(2012∼2014년) 171

〈표 II-24〉 제주특별자치도 MICE 시설 현황 172

〈표 II-25〉 제주특별자치도의 MICE 육성 전략 및 추진과제 172

〈표 II-26〉 기타 도시의 컨벤션센터 현황 173

〈표 II-27〉 서울특별시의 MICE 분야 예산 175

〈표 II-28〉 서울특별시 MICE 분야 세부예산(2014, 2015년도) 175

〈표 II-29〉 2014-2018 서울 마이스 산업 연차별 투자계획(안) 176

〈표 II-30〉 부산광역시의 MICE 분야 예산 176

〈표 II-31〉 부산광역시의 MICE 분야 세부 예산(2014, 2015년도) 177

〈표 II-32〉 대구광역시의 MICE 분야 예산 178

〈표 II-33〉 대구광역시의 MICE 분야 세부 예산(2014, 2015년도) 178

〈표 II-34〉 광주광역시의 MICE 분야 예산 179

〈표 II-35〉 광주광역시의 MICE 분야 세부 예산(2014, 2015년도) 179

〈표 II-36〉 대전광역시의 MICE 분야 예산 179

〈표 II-37〉 대전광역시의 MICE 분야 세부 예산(2014, 2015년도) 180

〈표 II-38〉 경기도의 MICE 분야 예산 180

〈표 II-39〉 경기도 MICE 분야 세부예산(2014, 2015년도) 181

〈표 II-40〉 강원도의 MICE 분야 예산 181

〈표 II-41〉 강원도의 MICE 분야 세부 예산(2014, 2015년도) 182

〈표 II-42〉 경상남도의 MICE 분야 예산 182

〈표 II-43〉 경상남도의 MICE 분야 세부 예산(2014, 2015년도) 183

〈표 II-44〉 제주특별자치도의 MICE 분야 예산 183

〈표 II-45〉 제주특별자치도의 MICE 분야 세부 예산(2014, 2015년도) 184

〈표 II-46〉 경주시의 MICE 분야 예산 184

〈표 II-47〉 경주시의 MICE 분야 세부 예산(2014, 2015년도) 185

〈표 II-48〉 구미시의 MICE 분야 예산 185

〈표 II-49〉 구미시의 MICE 분야 세부 예산(2014, 2015년도) 186

〈표 II-50〉 국내 주요 지자체 2015년도 MICE분야 예산 188

〈표 II-51〉 국내 지역별 MICE 전담조직 및 인원 현황 189

〈표 II-52〉 국내 지역별 컨벤션뷰로 및 인원 현황 190

〈표 II-53〉 서울특별시 MICE 전담조직 및 인원 현황 190

〈표 II-54〉 서울관광마케팅㈜ MICE 리서치센터 조직 및 업무내용 191

〈표 II-55〉 코엑스 조직 및 업무내용 192

〈표 II-56〉 SETEC 조직 및 업무내용 192

〈표 II-57〉 aT센터 조직 및 업무내용 192

〈표 II-58〉 부산광역시 MICE 전담조직 및 인원 193

〈표 II-59〉 부산관광공사 조직 및 업무내용 193

〈표 II-60〉 벡스코 조직 및 업무내용 193

〈표 II-61〉 대전광역시 MICE 전담조직 및 인원 194

〈표 II-62〉 대전마케팅공사 조직 및 업무내용 194

〈표 II-63〉 대전컨벤션센터 조직 및 업무내용 194

〈표 II-64〉 경기도 MICE 전담조직 및 인원 195

〈표 II-65〉 경기MICE뷰로 조직 및 업무내용 195

〈표 II-66〉 KINTEX 조직 및 업무내용 196

〈표 II-67〉 제주특별자치도 MICE 전담조직 및 인원 196

〈표 II-68〉 제주컨벤션뷰로 조직 및 업무내용 197

〈표 II-69〉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조직 및 업무내용 197

〈표 III-1〉 벡스코 성수기 가동률 209

〈표 III-2〉 동북아 비교 사례(Two-Top, 두 개 이상의 전시컨벤션센터 보유 도시) 210

〈표 III-3〉 부산의 전시면적 수요 예측 211

〈표 III-4〉 국내 전시장 현황 212

〈표 III-5〉 신규센터 건립 개요 213

〈표 III-6〉 2014년 성수기 벡스코 컨벤션홀 가동률 215

〈표 III-7〉 가동률에 따른 전시장 수요 분석 215

〈표 III-8〉 목표가동률에 따른 전시장 수요 분석 215

〈표 III-9〉 국내 전시장별 전시실 규모 217

〈표 III-10〉 벡스코 확충 개요 218

〈표 III-11〉 전문화·대형화·국제화의 장점과 단점 228

〈표 III-12〉 한국관광공사의 인센티브 단체 지원현황(2010년 기준) 236

〈표 III-13〉 부산광역시 마이스산업 중장기 육성 세부실행방안 244

〈표 IV-1〉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혜택 255

〈표 IV-2〉 MICE 복합지구 내 관련 시설 현황 260

〈표 IV-3〉 MICE 복합지구 내 관련 산업 현황 261

〈표 IV-4〉 도심공항터미널 필요시설 272

〈표 IV-5〉 부산의 도시관문 278

〈표 IV-6〉 MICE 복합지구 개발 단계설정 285

〈표 IV-7〉 MICE복합지구 단계별 조성방안 285

〈표 IV-8〉 미팅·컨벤션관련 산업의 분류 288

〈표 IV-9〉 전시관련 산업의 분류 289

〈표 IV-10〉 경제효과 유발 승수 290

〈표 IV-11〉 미팅·컨벤션 참가자 지출규모 291

〈표 IV-12〉 미팅·컨벤션 주최측 지출규모 291

〈표 IV-13〉 미팅·컨벤션행사 총 지출규모 292

〈표 IV-14〉 미팅·컨벤션 행사 총 지출규모 292

〈표 IV-15〉 전시회 참가자 지출규모 293

〈표 IV-16〉 전시회 참여업체 지출규모 294

〈표 IV-17〉 전시회 주최측 지출규모 294

〈표 IV-18〉 전시회 총 지출규모 295

〈표 IV-19〉 전시회 경제적 파급효과 295

〈표 IV-20〉 MICE 복합지구 개발의 중장기 경제적 파급효과 297

〈표 V-1〉 관광세 도입에 따른 연구 302

〈표 V-2〉 국내 관광진흥기금 사례 303

〈표 V-3〉 부산시 기금운용 평가결과 304

〈표 V-4〉 아시아 각 나라의 관광세 운용 307

〈표 V-5〉 관광세 추진을 위한 법률적 대안 312

〈표 VI-1〉 2011년 부산지역 MICE 행사 개최 현황 318

〈표 VI-2〉 부산지역 MICE 서비스 사업자 현황 320

〈표 VI-3〉 건축 개요 324

〈표 VI-4〉 MICE 지원센터 건립 공사비(부가가치세 제외) 325

〈표 VI-5〉 기초 통계량 326

〈표 VI-6〉 수익 산정 기준 329

〈표 VI-7〉 연간 예상 수익 내역 330

〈표 VI-8〉 연간 예상 지출 내역 330

〈표 VI-9〉 사업 타당성 332

〈표 VII-1〉 부산광역시 마이스산업 중장기 육성 세부실행방안 343

〈그림 I-1〉 부산지역 MICE 주최기관 소재지별 현황(2009-2011) 56

〈그림 II-1〉 국제회의 개최건수 변화 추이 90

〈그림 II-2〉 세계 전시산업 시장 점유율 비교 97

〈그림 II-3〉 세계 전시장 확충 상위 15개국 98

〈그림 II-4〉 지역별 전시 매출 규모 변화 98

〈그림 II-5〉 지역별 전시 수익 예상 비교 99

〈그림 II-6〉 인센티브여행 목적지로서의 한국에 대한 SWOT분석 103

〈그림 II-7〉 싱가포르의 관광 위상 106

〈그림 II-8〉 싱가포르 UIA 국제회의 개최건수 추이(A+B) 108

〈그림 II-9〉 싱가포르 주요 관광수입원의 변화(2009∼2013) 109

〈그림 II-10〉 싱가포르의 리조트월드 센토사(좌)와 마리나 베이 샌즈(우) 110

〈그림 II-11〉 중국의 관광 위상 111

〈그림 II-12〉 상하이 국립전시컨벤션센터(좌) 및 상하이 신국제전시센터(우) 113

〈그림 II-13〉 홍콩의 관광 위상 114

〈그림 II-14〉 홍콩 컨벤션센터(좌) 및 홍콩 Asia World-Expo(우) 116

〈그림 II-15〉 마카오의 관광 위상 117

〈그림 II-16〉 마카오 컨벤션센터(좌) 및 마카오 도시 전경(우) 118

〈그림 II-17〉 말레이시아의 관광 위상 119

〈그림 II-18〉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좌) 및 도시 전경(우) 121

〈그림 II-19〉 호주의 관광 위상 122

〈그림 II-20〉 시드니의 ICC Sydney(좌) 및 도시 전경(우) 124

〈그림 II-21〉 프랑스의 관광 위상 125

〈그림 II-22〉 파리컨벤션센터(좌) 및 파리 도시 전경 (우) 128

〈그림 II-23〉 니스 도시 전경(좌) 및 칸 컨벤션센터(우) 130

〈그림 II-24〉 독일의 관광 위상 131

〈그림 II-25〉 하노버 전시컨벤션센터(좌) 및 도시 전경(우) 134

〈그림 II-26〉 스페인의 관광 위상 135

〈그림 II-27〉 바르셀로나 전시장(좌) 및 도시 전경(우) 137

〈그림 II-28〉 코펜하겐의 MICE 시설 및 친환경 주택 사진 139

〈그림 II-29〉 오스트리아의 관광 위상 140

〈그림 II-30〉 비엔나 전시컨벤션센터(좌) 및 도시 전경(우) 142

〈그림 II-31〉 벨기에의 관광 위상 143

〈그림 II-32〉 브뤼셀 전시컨벤션센터(좌) 및 도시 전경(우) 145

〈그림 II-33〉 미국의 관광 위상 146

〈그림 II-34〉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좌) 및 도시 전경(우) 148

〈그림 II-35〉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센터의 현재 모습 150

〈그림 II-36〉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센터의 미래 모습 150

〈그림 II-37〉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센터 재건축 설계도면 151

〈그림 II-38〉 미래의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센터 건물 외부 152

〈그림 II-39〉 미래의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센터 건물 내부 152

〈그림 II-40〉 미래의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센터 건물 야외 및 녹지공원 152

〈그림 II-41〉 오렌지카운티 컨벤션센터(좌 : North / South 빌딩, 우 : West... 154

〈그림 II-42〉 캐나다의 관광 위상 155

〈그림 II-43〉 밴쿠버 컨벤션센터(좌) 및 도시 전경(우) 157

〈그림 II-44〉 제3차 국제회의산업 육성 기본계획 개요 163

〈그림 II-45〉 제2차 전시산업 발전계획 개요 165

〈그림 II-46〉 2014-2018 서울 MICE 육성 비전과 목표 167

〈그림 II-47〉 서울특별시 MICE 인프라 확충 계획 167

〈그림 II-48〉 서울관광마케팅㈜ MICE본부 조직구성 및 인원 191

〈그림 II-49〉 해외 MICE시설의 변화 추이 199

〈그림 III-1〉 부산 MICE산업 중장기 육성 비전 및 목표 208

〈그림 III-2〉 부족한 전시 공간 - 2015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전(KORMARINE) 216

〈그림 III-3〉 벡스코 확충 부지 조감도 219

〈그림 III-4〉 벡스코 조감도(시설 명기) 219

〈그림 III-5〉 크루즈를 이용한 중국인 관광 상품 개발 237

〈그림 IV-1〉 국내 복합지구 추진현황 253

〈그림 IV-2〉 MICE 복합시설의 예 -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256

〈그림 IV-3〉 MICE 복합지구 조성 방안 257

〈그림 IV-4〉 부산 MICE 복합지구의 범위 258

〈그림 IV-5〉 벡스코 시설 현황 259

〈그림 IV-6〉 세가사미 관광·MICE 복합시설 조감도 및 시설 개요 263

〈그림 IV-7〉 신세계 UEC B부지 신축 예상 조감도 264

〈그림 IV-8〉 신세계 UEC C부지 호텔개발 예정지 265

〈그림 IV-9〉 벡스코-시립미술관-이우환 공간-올림픽공원 문화 컴플렉스 구현 266

〈그림 IV-10〉 전시컨벤션센터 녹지휴식공간 개발의 예 - 시드니 SCEC(Sydney Convention&Exhibition Centre) 267

〈그림 IV-11〉 관광안내센터 위치 및 도입 기능 269

〈그림 IV-12〉 삼성동 한국도심공항 시설현황 271

〈그림 IV-13〉 지하상권 개발 제안 부지 273

〈그림 IV-14〉 험프형 횡단보도와 대각선 횡단보도 275

〈그림 IV-15〉 벡스코 가로공원 조성 275

〈그림 IV-16〉 원형 보행교 위치 및 조감도 276

〈그림 IV-17〉 하천 보행교의 예-울진 남대천보행교 276

〈그림 IV-18〉 보행친화구역 지정 및 접근성 개선 방안 277

〈그림 IV-19〉 해운대 행정 지도 278

〈그림 IV-20〉 MICE 복합지구 인근 관광자원 279

〈그림 IV-21〉 MICE 복합지구~해운대해수욕장 관광벨트 구축 280

〈그림 IV-22〉 마이스 로드 조성 구간 280

〈그림 IV-23〉 해상 버스 281

〈그림 IV-24〉 해상 버스 운행 구간 282

〈그림 IV-25〉 모노레일 설치의 예 282

〈그림 IV-26〉 모노레일 운행 구간 283

〈그림 IV-27〉 관광벨트 구축을 위한 연계 방안 284

〈그림 V-1〉 관광세의 명칭 308

〈그림 V-2〉 관광세의 징수방법(제안) 310

〈그림 VI-1〉 지역별 사업체 분포 319

〈그림 VI-2〉 지역별 국제회의기획업 사업체 분포 319

〈그림 VI-3〉 지역별 전시주최자 분포 320

〈그림 VI-4〉 사업계획 타당성 검토 수행 흐름도 323

〈그림 VI-5〉 MICE 지원센터 기존 조감도 324

〈그림 VI-6〉 MICE 지원센터 조직도 및 인원현황(안) 335

〈그림 VII-1〉 제안점 도출을 위한 연구 개념도 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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