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중국 관광환경 및 시장분석 / 연구책임: 김현주, 최경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청구기호
338.4791 -16-16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 195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6-0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115
제어번호
MONO120164341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91-194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9

1. 연구 배경 29

2. 연구 목적 3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2

1. 연구 범위 32

2. 연구 방법 32

3. 연구의 흐름도 34

제2장 중국의 관광환경 변화 35

제1절 정치환경 변화 36

1. 동북아 정세 변화 36

2. 시진핑 정부의 반부패 정책 40

3. 대만과 중국 간 관계 46

제2절 경제환경 변화 50

1. 주요 경제지표 변화 50

2. 13ㆍ5 규획으로 본 경제발전 목표 55

3. 소비주도형 성장전략 59

4. 도시화 61

제3절 사회환경 변화 66

1. 인구구조 변화 66

2. 신세대 주력 소비층 부상 69

3. 온라인 시장의 성장 71

제4절 관광정책적 환경 변화 74

제3장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분석 78

제1절 중국인 해외관광 동향 분석 79

1. 중국인 해외관광의 단계별 성장과정 79

2. 중국인 해외관광 시장 동향 83

제2절 중국인 해외관광 행태 분석 95

1. 분석 개요 95

2. 중국인 해외관광객의 행태적 특성 96

3. 주요 송출지역별 중국인 해외관광 현황 105

제4장 방한 중국관광시장 추세 변화 분석 115

제1절 방한 중국관광시장 특성 분석 116

제2절 방한 중국관광객 추세 변화 분석 120

제3절 방한 중국관광객 특징 분석 129

1. 방한 중국관광객 현황 129

2. 방한 중국관광객 방문 패턴 분석 134

제5장 주요 국가의 중국관광객 방문실태 및 정책 동향 143

제1절 사례분석 개요 144

1. 사례분석 배경 144

2. 사례분석 대상 145

3. 분석기준 146

제2절 방일 중국관광객 실태 및 정책동향 분석 148

1. 방일 중국관광시장 동향 148

2. 방일 중국관광객 관광 패턴 153

3. 방일 중국관광객 관광소비 패턴 158

4. 방일 중국관광객 관련 정책 추진 현황 160

제3절 대만 방문 중국관광객 실태 및 정책사례 분석 167

1. 대만 방문 중국관광시장 동향 167

2. 대만 방문 중국관광객 행태 분석 169

3. 중국관광객 대상 정책동향 172

4. 양안 관광교류 향후 전망 175

제4절 태국 방문 중국관광객 실태 및 정책사례 분석 177

1. 태국 방문 중국관광시장 동향 177

2. 중국관광객 대상 정책 동향 181

제6장 종합분석 및 정책 제언 184

제1절 종합분석 185

1. 중국 관광환경의 변화 이해 185

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분석 192

3. 방한관광 행태 분석 198

4. 주요 국가별 중국 인바운드 관광 실태 분석 199

제2절 정책 제언 204

1. 방한 중국관광객 유치 정책 수립 체계화 204

2. 지방관광 분산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 기능 강화 207

3. 시장 세분화를 통한 관광객 유치전략 수립 209

참고문헌 211

ABSTRACT 215

판권기 216

〈표 1-1〉 연구의 내용적 범위 32

〈표 1-2〉 연구 방법 33

〈표 2-1〉 전면적 '샤오캉 사회' 실현을 위한 7대 목표 56

〈표 2-2〉 10ㆍ5-13ㆍ5 기간의 경제성장률 목표와 실적 57

〈표 2-3〉 13ㆍ5 규획의 산업분야별 핵심 내용 58

〈표 2-4〉 중국 도시화율 현황 및 목표 61

〈표 2-5〉 중국 세대별 성장배경 및 소비특성 70

〈표 2-6〉 최근 관광정책적 환경 변화 77

〈표 3-1〉 중국인 해외관광객 수(1992-1999) 83

〈표 3-2〉 중국인 해외관광객 수(2000-2009) 84

〈표 3-3〉 중국인 해외관광객 수(2010-2014) 85

〈표 3-4〉 주요 목적지 국가/지역별 중국인 해외관광객 수(2001-2013) 87

〈표 3-5〉 주요 목적지 국가/지역별 중국인 해외관광객 수(2014-2015) 88

〈표 3-6〉 여행사 조직에 의한 중국인 해외관광객 수(1993-2014) 89

〈표 3-7〉 주요 목적지 국가/지역별 중국 여행사 조직 해외관광객 수(2012-2014) 90

〈표 3-8〉 주요 목적지 국가/지역별 중국 여행사 조직 해외관광객 수(2015-2016. 1분기) 91

〈표 3-9〉 중국 여행사 조직 해외관광객 수 기준 송출지역 순위(1-20위) 92

〈표 3-10〉 주요국 해외관광 지출규모 변화(2000-2015) 94

〈표 3-11〉 조사표본 수 및 조사지역 95

〈표 3-12〉 중국인 해외관광객 성별 현황(2004-2014) 96

〈표 3-13〉 중국인 해외관광객 연령별 현황(2004-2014) 96

〈표 3-14〉 중국인 해외관광객 소득별 현황(2008-2014) 97

〈표 3-15〉 중국인 해외여행 빈도(2004-2014) 98

〈표 3-16〉 중국인 해외여행의 여행동기 및 여행목적(2004-2014) 98

〈표 3-17〉 중국인 해외여행 주요 정보원(2004-2014) 99

〈표 3-18〉 중국인 해외여행 동반자 현황(2004-2014) 100

〈표 3-19〉 중국인 해외여행 목적지 선택 영향요인(2004-2014) 101

〈표 3-20〉 중국인 해외여행 기간(2008-2014) 101

〈표 3-21〉 중국인 해외여행 시 이용 숙박유형(2009-2014) 102

〈표 3-22〉 중국인 해외여행 1회(1인당) 지출경비(2009-2014) 103

〈표 3-23〉 중국인 해외관광 주요 지출항목(2009-2014) 103

〈표 3-24〉 중국인 해외여행 향후 의향(2004-2014) 105

〈표 3-25〉 5개 송출지역 사회경제 현황 비교(2014) 106

〈표 3-26〉 베이징시 사회경제 현황 107

〈표 3-27〉 베이징시 해외관광 현황 108

〈표 3-28〉 상하이시 사회경제 현황 109

〈표 3-29〉 상하이시 해외관광 현황 110

〈표 3-30〉 광둥성 사회경제 현황 111

〈표 3-31〉 광둥성 해외관광 현황 112

〈표 3-32〉 충칭시 사회경제 현황 113

〈표 3-33〉 쓰촨성 사회경제 현황 114

〈표 3-34〉 쓰촨성 해외관광 현황 114

〈표 4-1〉 연도별 방한 중국관광객 수 117

〈표 4-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객 및 방한 중국관광객 증감률 추세 118

〈표 4-3〉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객 대비 방한 중국관광객 점유율 119

〈표 4-4〉 방한 중국관광객 성별 추세 변화 120

〈표 4-5〉 방한 중국관광객 2~30대 비중 추세 변화 122

〈표 4-6〉 관광목적 중국방문객 추세 변화 123

〈표 4-7〉 단체 및 개별관광객 추세 변화 124

〈표 4-8〉 방한 횟수 변화 126

〈표 4-9〉 방한 중국관광객 체제기간 추세 변화 127

〈표 4-10〉 방한 중국관광객 방문 지역 추세 변화 128

〈표 4-11〉 주요 송출도시별 방한관광객 비중 129

〈표 4-12〉 방한 중국관광객 송출 지역 상위 10개 도시 130

〈표 4-13〉 주요 지역별 방한관광 현황 132

〈표 4-14〉 방한 중국인 체류자격별 입국 현황(2015) 132

〈표 4-15〉 방한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 현황 133

〈표 4-16〉 방한 중국관광객 방문 횟수별 관광행태 134

〈표 4-17〉 중국관광객 관광행태별 재방문률 135

〈표 4-18〉 중국관광객 방한 목적별 재방문률 135

〈표 4-19〉 연령별 관광소비 규모 136

〈표 4-20〉 방한 목적별 관광소비 규모 137

〈표 4-21〉 방한 횟수별 방문 권역 139

〈표 4-22〉 방한 횟수별 서울 방문률 140

〈표 4-23〉 방한 횟수별 제주 방문률 140

〈표 4-24〉 방한 횟수별 경기 방문률 140

〈표 4-25〉 방한 횟수별 인천 방문률 140

〈표 4-26〉 성별 한국 이미지 변화 142

〈표 4-27〉 연령별 한국 이미지 변화 142

〈표 4-28〉 방한 목적별 한국 이미지 변화 142

〈표 4-29〉 방한 횟수별 한국 이미지 변화 142

〈표 5-1〉 사례분석 국가 선정 기준(안) 146

〈표 5-2〉 사례분석 기준 147

〈표 5-3〉 연도별 방일 관광객 수 148

〈표 5-4〉 최근 5년간 방일 중국관광객 비중 149

〈표 5-5〉 방일 중국관광객 성수기 집중률 150

〈표 5-6〉 방한 중국관광객 성별 현황 151

〈표 5-7〉 연령별 방일 중국관광객 현황 152

〈표 5-8〉 2~30대 중국관광객 방일 현황 152

〈표 5-9〉 방일 중국관광객 관광 행태 153

〈표 5-10〉 방일 중국관광객 관광소비 현황 153

〈표 5-11〉 방일 중국관광객 평균 숙박 수 154

〈표 5-12〉 방일 중국관광객 인바운드 시장 및 숙박시설 점유율 비교 155

〈표 5-13〉 방일 중국관광객 지역별 연숙박인원 추이 155

〈표 5-14〉 방일 중국관광객 숙박시설 이용 현황 156

〈표 5-15〉 방일 중국관광객 체제일 수 157

〈표 5-16〉 방일 중국관광객 재방문률 158

〈표 5-17〉 방일 중국관광객 관광소비 현황 158

〈표 5-18〉 방일 중국관광객 관광소비 지출 159

〈표 5-19〉 방일 목적별 관광객 1인당 지출 규모 159

〈표 5-20〉 방일 중국관광객 항목별 1인당 지출 규모 160

〈표 5-21〉 일본의 공항형 면세점 현황 161

〈표 5-22〉 일본의 언어권별 관광통역안내사 현황 162

〈표 5-23〉 방일 중국관광객 핵심 타깃층별 특징 및 주요 테마 164

〈표 5-24〉 방일 중국시장 대상 관광프로모션 일정(2015) 165

〈표 5-25〉 중국 및 대만 양안 관광교류 현황 167

〈표 5-26〉 대만 방문 중국관광객 현황 168

〈표 5-27〉 대만 방문 중국관광객 관광목적 비중 169

〈표 5-28〉 대만 방문 중국관광객 관광목적 비중 169

〈표 5-29〉 대만 방문 중국관광객 성별 현황 170

〈표 5-30〉 대만 방문 중국관광객 연령별 현황 170

〈표 5-31〉 한국 및 대만의 중국관광객 2~30대 비중 분석 171

〈표 5-32〉 대만 방문 중국관광객 관광목적 및 주요 활동 171

〈표 5-33〉 대만 관광정책 주요 현황 172

〈표 5-34〉 중국 내 대만 개별관광 허용 도시 174

〈표 5-35〉 우수품질관광단체 지정 기준 174

〈표 5-36〉 연도별 태국 방문 관광객 수 177

〈표 5-37〉 연도별 태국 방문 중국 관광객 수 179

〈표 5-38〉 최근 5년간 태국 방문 중국관광객 비중 180

〈표 5-39〉 태국 방문 중국관광객 성수기 집중률 180

〈표 6-1〉 국가별 중국관광 실태 분석 200

〈표 6-2〉 중국관광객 성별 비중 200

〈표 6-3〉 2~30대 중국관광객 비중 201

〈표 6-4〉 중국관광객 성수기 집중률 201

〈표 6-5〉 중국관광객 대상 주제별 실태조사 205

〈표 6-6〉 중국관광시장 상시 분석 방향 및 내용 206

〈표 6-7〉 방한 중국관광객 핵심 타깃층별 지방관광 연계 마케팅 208

〈표 6-8〉 방한 중국관광시장 지역별 세분화(예시) 210

[그림 1-1] 연구 수행체계 34

[그림 2-1] 중국 정부의 반부패 운동 관련 조사건수 41

[그림 2-2] 2010-2015 중국의 GDP 규모 및 증가율 44

[그림 2-3] 2010-2015 중국 소비의 GDP 기여도 및 소비재 소매총액 45

[그림 2-4] 1979-2015 중국 GDP 및 성장률 추이 50

[그림 2-5] 2020년까지 중국 GDP 성장률 추정치 51

[그림 2-6] 2050년까지 미국과 중국의 GDP 성장률 추정치 비교 52

[그림 2-7] 2005-2014 중국과 주요 개발도상국의 월평균 소득 비교 53

[그림 2-8] 2011-2015 중국의 1인당 가처분소득 및 증가율 53

[그림 2-9] 2000-2014 중국인들의 GDP 대비 가처분소득 비중 추이 54

[그림 2-10] 2000년대 이후 중국의 경제성장률과 영향요인 60

[그림 2-11] 중국 상위 10위권 1선ㆍ2선 도시 63

[그림 2-12] 중국 상위 10위권 3선 도시 63

[그림 2-13] 중국 1, 2, 3선 도시별 서구 관광목적지 방문비중 비교 65

[그림 2-14] 중국 1, 2, 3선 도시별 아시아 관광목적지 방문비중 비교 65

[그림 2-15] 1960년 이후 중국의 총인구 변화 추이 66

[그림 2-16] 중국 인구 성장 추이 전망 67

[그림 2-17] 1950-2050 중국 총인구 및 60세 이상 인구 비중 추이 68

[그림 2-18] 2006-2015 중국 온라인 쇼핑 이용객 추이 71

[그림 2-19] 중국 온라인 쇼핑, PC 및 스마트폰 이용 변화 추이 및 전망 72

[그림 3-1] 중국인 해외관광 월별 현황(2013-2014.11) 85

[그림 3-2] 중국 여행사 조직 해외관광객의 주요 송출지역(2016년 1분기 기준) 93

[그림 3-3] 중국인 해외관광 지출규모 증가 추이 94

[그림 3-4] 중국인 해외관광 주요 지출항목(2014) 104

[그림 3-5] 중국 5개 송출지역 위치도 106

[그림 4-1] 방한 중국관광객 추세 변화 117

[그림 4-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객 및 방한 중국관광객 증감 추세 118

[그림 4-3]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객 대비 방한 중국관광객 점유율 119

[그림 4-4] 방한 중국관광객 여성 비중 추세 변화 121

[그림 4-5] 방한 중국관광객 성별 비중 추세 변화 121

[그림 4-6] 2~30대 관광객 비중 변화 122

[그림 4-7] 방한 중국관광객 성별 비중 추세 변화 123

[그림 4-8] 방한 중국관광객 단체 및 개별관광객 추세 변화 125

[그림 4-9] 방한 중국관광객 단체 및 개별관광객 추세 변화 126

[그림 4-10] 방한 중국관광객 체제기간 추세 변화 127

[그림 4-11] 방한 중국관광객 송출 지역 상위 10개 도시 131

[그림 4-12] 방한 중국관광객 연령별 관광지출 규모 137

[그림 4-13] 방한 중국관광객 방한 목적별 관광지출 규모 138

[그림 4-14] 방한 횟수별 서울 방문률 140

[그림 4-15] 방한 횟수별 제주 방문률 140

[그림 4-16] 방한 횟수별 경기 방문률 140

[그림 4-17] 방한 횟수별 인천 방문률 140

[그림 4-18] 성별 한국 이미지 변화 142

[그림 4-19] 연령별 한국 이미지 변화 142

[그림 4-20] 방한 목적별 한국 이미지 변화 142

[그림 4-21] 방한 횟수별 한국 이미지 변화 142

[그림 5-1] 역내시장 중국관광객 유치 경쟁 구조 144

[그림 5-2] 중국관광객 행태 분석 대상 국가 146

[그림 5-3] 연도별 방일 관광객 수 149

[그림 5-4] 방일 중국관광객 성수기 집중 현황 150

[그림 5-5] 방일 중국관광객 프로모션 일정 165

[그림 5-6] 연도별 태국 방문 관광객 수 178

[그림 5-7] 연도별 태국 방문 중국관광객 수 179

[그림 5-8] 태국 방문 중국관광객 성수기 집중 현황 181

[그림 6-1] 중국 관광환경 변화 및 시사점 191

[그림 6-2] 중국인 해외관광 단계별 성장과정 192

[그림 6-3] 중국인 해외관광 동향분석 및 시사점 194

[그림 6-4] 중국인 해외관광 행태분석 및 시사점 197

[그림 6-5] 방한관광행태 및 국가별 중국관광 실태 분석 및 시사점 20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16371 338.4791 -16-16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16372 338.4791 -16-16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