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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창조아카데미 중장기 전략 수립 및 신규 교과과정 도출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청구기호
338.4779 -17-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5, ix, 253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6-1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141
제어번호
MONO1201645142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이언그룹
연구책임자: 데이비드 서
부록: 1. 용어 정의 ; 2. 해외 아카데미 진행 참고 프로젝트 ; 3. 과정 개요서 외
참고문헌: p. 22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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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연구개요 29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30

2. 연구범위 및 추진방법 32

가. 연구범위 32

나. 추진방법 33

제2장 문화창조아카데미 환경분석 37

1. 정책 동향 분석 38

가. 문화창조아카데미 운영 정책 분석 38

나. 문화창조아카데미 상위 산업 정책 분석 42

다. 소결론 46

2. 산업 트렌드 분석 48

가. 문화창조산업 고찰 48

나. 콘텐츠 산업(장르) 트렌드 분석 53

다. 소결론 68

3. 기술 트렌드 분석 70

가. 미래 유망 기술 트렌드 분석 70

나. 소결론 76

4. 사회문화 트렌드 분석 81

가. 미래 사회문화 트렌드 분석 81

나. 인재양성 트렌드 분석 82

다. 소결론 86

5. 인력 수요 분석 87

가. 미래 유망 콘텐츠 산업분야 인력 수요 분석 87

나. 소결론 91

6. 국내외 사례 분석 93

가. 해외사례 94

나. 국내사례 114

다. 소결론 118

라.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121

7. 문화창조아카데미 운영현황 분석 125

8. 분석 종합 133

가. 환경 분석 종합 133

나. 추진전략 수립 137

다. 교과과정 분야 선정을 위한 트랙 Pool 도출 140

라. 과정(트랙) 우선순위 선정 143

제3장 문화창조아카데미 중장기계획 수립 148

1. 기본방향 149

가. 문화창조아카데미 추진 방향성 149

나. 문화창조아카데미 비전체계 151

다. 문화창조아카데미 운영 철학 153

2. 교과과정 154

가. 문화창조아카데미 과정 구조 154

나. 중장기 계획 158

다. 차별점 및 포지셔닝 160

제4장 세부 커리큘럼 도출 163

1. 기본과정 164

가. 교과과정 설계방안 165

나. 기본공통 167

다. 디지털융합 과정 169

라. 문화공간디자인 과정 172

마. 첨단공연전시 과정 175

2. 프로젝트과정 178

3. 인큐베이팅과정 187

제5장 문화창조아카데미 운영방안 190

1. 추진체계 191

가. 조직구성 191

나. 감독진 운영 191

다. 크리에이터 운영 195

제6장 문화창조아카데미 활성화 방안 205

1. 비정규과정 운영방안 207

2. 산학연 네트워크 연계 방안 210

3. 문화창조아카데미 신규 사업(안) 217

4. 법ㆍ제도 개선방향 224

5. 홍보ㆍ마케팅 추진방안 227

6. 창의적 학습방안 231

제7장 기대효과 및 정책제언 239

가. 기대효과 240

나. 정책제언 242

참고문헌 245

[부록 1] 용어 정의 246

[부록 2] 해외 아카데미 진행 참고 프로젝트 251

[부록 3] 과정 개요서 255

[부록 4] 트랙개요서 262

[부록 5] 유사과정 수업 시수 268

[부록 6] 문화창조아카데미 및 관련 교육기관 학생, 교원 수 269

[부록 7] 유사과정 교육비 사례 조사 270

판권기 273

[표 2-1] 문화창조아카데미 사업 개요 38

[표 2-2] 문화창조아카데미 사업 내용 39

[표 2-3] 스튜디오 코스 구성 41

[표 2-4] 문화창조아카데미 상위/연관 산업 정책 42

[표 2-5] 문화창조아카데미 상위/연관 산업 정책 44

[표 2-6] 문화창조아카데미 상위/연관 산업 정책 45

[표 2-7] 문화창조아카데미 상위/연관 산업 정책 46

[표 2-8] 주요 창조산업의 범위 49

[표 2-9] 주요국 창조산업 현황 50

[표 2-10]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시장 규모, 2009-2018 53

[표 2-11] 국내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시장 규모, 2010-2019 54

[표 2-12] 글로벌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2010-2019 55

[표 2-13]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56

[표 2-14] 세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 2010-2019 57

[표 2-15]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2010-2019 58

[표 2-16]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 2010-2019 60

[표 2-17]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61

[표 2-18] 세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2010-2019 63

[표 2-19] 세계 광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64

[표 2-20] 세계 캐릭터ㆍ라이선스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65

[표 2-21] 세계 지식정보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66

[표 2-22] 가트너 선정 '16년 10대 전략 기술 70

[표 2-23]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선정한 16대 미래 기술 75

[표 2-24] 미래 기술 트렌드 요약 78

[표 2-25] 기술트렌드 유망 융ㆍ복합 콘텐츠 Pool 79

[표 2-26] 글로벌 미래 유망 콘텐츠 시장 규모, 2015-2020 88

[표 2-27] 국내 미래 유망 콘텐츠 시장 규모, 2016-2020 88

[표 2-28] 국내 미래 유망 콘텐츠 인력 수요 예측 89

[표 2-29] 콘텐츠산업 취업자 전망 90

[표 2-30] 콘텐츠산업 융ㆍ복합 인력 수급불일치 인식 91

[표 2-31] 기업 인력 미충원 사유 91

[표 2-32] 싱귤래리티 주차별 세부 커리큘럼 94

[표 2-33] MIT 미디어랩 2016년 봄 학기 기준 주요 연구 분야 96

[표 2-34] 스탠포드 디 스쿨(Stanford D. School) SPRING 2016 커리큘럼 98

[표 2-35] CMU ETC 2016년 봄 학기 기준 주요 연구 분야 100

[표 2-36] CMU ETC 2015년 가을 학기 주요 프로젝트 101

[표 2-37] 미시간 공과대학 Theatre and Entertainment Technology 커리큘럼 104

[표 2-38] USC ICT 주요 연구 분야 106

[표 2-39] USC ICT 2016년 기준 Current Prototypes(프로젝트) 108

[표 2-40] 디지털 헐리우드 대학 커리큘럼 111

[표 2-41] 디지털 연구소 프로젝트 세부 내용 112

[표 2-42] NHN Next 전공 커리큘럼 115

[표 2-43] 한국영화아카데미 교과과정 시수 117

[표 2-44] 한국영화아카데미 산학관연 네트워크 117

[표 2-45] 거시적 관점의 교육기관 사례 119

[표 2-46] 미시적 관점의 교육기관 사례 120

[표 2-47] 크리에이터 선발 현황(출처: 문화창조융합벨트(2016, 문화창조융합본부)) 130

[표 2-48] 전임ㆍ비전임감독 역할 131

[표 2-49] 문화창조아카데미 트랙 별 우선순위 선정 결과 145

[표 3-1] 학기별 과정 개요 156

[표 3-2] 요일별 과정구성 156

[표 3-3] 문화창조아카데미 학기 및 인터미션 운영방안 157

[표 4-1] 2016 지식융합 과정 개요 167

[표 4-2] 기초스킬셋 1학기 커리큘럼(안) 167

[표 4-3] 문화창조아카데미 프로젝트과정 개요 178

[표 4-4] 문화창조아카데미 프로젝트과정 개요 179

[표 4-5] 문화창조아카데미 프로젝트과정 개요 180

[표 4-6] 프로젝트과정 운영 체계 181

[표 4-7] 정규ㆍ비정규 스터디 그룹 가이드 183

[표 4-8] 문화창조아카데미 인큐베이팅과정 개요 187

[표 4-9] 인큐베이팅과정 구조(안) 187

[표 5-1] '17년 감독진 필요 역량 및 자격(안) 193

[표 5-2] 감독진 선발 매트릭스 예시 194

[표 5-3] 문화창조아카데미 크리에이터 선발 정원 195

[표 5-4] 문화창조아카데미 홍릉 공간 좌석 배치 시뮬레이션 195

[표 5-5] 문화창조아카데미 지원 자격 및 조건 196

[표 5-6] 문화창조아카데미 전형 절차 및 방법 197

[표 5-7] 국내 타 기관 및 조직 인재 선발 과정 사례 199

[표 5-8] 직무역량 모델링(안) 200

[표 5-9] 평가를 위한 세부역량 정의 201

[표 5-10] 유사기관 상호평가 사례 202

[표 5-11] '17년 교육비 운영(안) 203

[표 6-1] 한국콘텐츠진흥원 유사과정 분석 208

[표 6-2] 문화창조아카데미 비정규과정(특별과정) 추진(안) 209

[표 6-3] 글로벌 홍릉 전략 사업 210

[표 6-4] CMU ETC 산학관연 네트워크 211

[표 6-5] AFI 산학관연 네트워크 212

[표 6-6] 한국영화아카데미 산학관연 네트워크 212

[표 6-7] 산학연 네트워크 프로그램 운영방안(안) 213

[표 6-8] 산학연 네트워크 연계 세부적용(안) 214

[표 6-9] 교육기관 및 유사기관 산학혁신팀 연계 사업 사례 216

[표 6-10] 유사사례-기업 특화 교육 프로그램 218

[표 6-11] 유사사례-창업기업의 엑셀러레이터/벤처캐피털 역할 219

[표 6-12] 산학 기술이전 및 컨설팅, 부속 캠퍼스 설립 220

[표 6-13] 문화창조아카데미 신규 사업 적용 방안(안) 223

[표 6-14] 콘텐츠산업 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 예시 225

[표 6-15] 설립 세부절차와 검토사항 226

[표 6-16] 국내 리빙랩 사례 234

[표 6-17] 테크숍 운영 세부 적용 방안(안) 238

[그림 1-1] 문화창조융합벨트 개념도 30

[그림 1-2] 문화창조융합벨트 내 문화창조아카데미 역할 개념 31

[그림 1-3] 연구범위 32

[그림 1-4] 연구 추진 방법 33

[그림 2-1] 홍릉 이전 건물 조감도 40

[그림 2-2] 대한민국 미래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출처: 국가전략 프로젝트 추진계획, 2016.8, 과학기술전략회의 지원단) 43

[그림 2-3] 정책 분석 요약 및 시사점 47

[그림 2-4] 창조경제 실현요소(출처: KEA Europian Affairs의 홈페이지) 49

[그림 2-5] 창조경제 생태계 구성 52

[그림 2-6] 세계 인쇄 및 디지털 출판시장 비중 변화, 2010-2019(출처: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PwC(2015)) 55

[그림 2-7] 세계 만화시장 비중 변화, 2009-2019(출처: ICv2(2014), Barnes(2014), Oricon(2014), PwC(2014), SNE(2013)) 56

[그림 2-8] 포켓몬 고 게임 화면(출처: 포켓몬 고 열풍(2016.7, 중앙일보)) 59

[그림 2-9] 세계 영화시장 분야별 비중 변화(출처: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 한국 콘텐츠진흥원) 60

[그림 2-10]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61

[그림 2-11] 공연시설 및 단체 매출액 추이 그래프(출처: 2015 공연예술 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67

[그림 2-12] 글로벌ㆍ국내 산업(장르)분석 결과 68

[그림 2-13] 산업 분석 요약 및 시사점 69

[그림 2-14] '16년 10대 전략 기술(가트너 선정)(출처: 트렌드와칭) 71

[그림 2-15] VR HMD '오큘러스 리프트'와 동작인식 컨트롤러 '오큘러스 터치' 이용모습 72

[그림 2-16] 오큘러스 리프트 73

[그림 2-17] QNX사의 전자 계기판(출처: CES, 2016) 74

[그림 2-18] 기술 트렌드 분석 요약 및 시사점 80

[그림 2-19] 현재 역량-미래 중요성 매트릭스(출처: Global BCG/WFPMA) 82

[그림 2-20] 적응력 차이(Adaptability Gap)(출처: ASTD, 2014) 83

[그림 2-21] 기술개발에 따른 인력 로드맵핑 연구(출처: Hartmann. E.A(2011, Germany) 83

[그림 2-22] 학습방식의 변화 방향(Source: EON Analysis) 84

[그림 2-23] ATD 인재 육성 트렌드 85

[그림 2-24] 사회문화 트렌드 분석 요약 및 시사점 86

[그림 2-25] 인력수요분석 요약 92

[그림 2-26] 문화창조아카데미 선진사례조사 추진 방법론 93

[그림 2-27] 메이드인스페이스 사례(출처: 싱귤래리티 대학 홈페이지) 95

[그림 2-28] FingerReader 사례(출처: MIT 미디어 랩 홈페이지) 97

[그림 2-29] 홍스탠포드 디 스쿨(Stanford D. School), 주요 프로젝트(출처: 스탠포드 디 스쿨(Stanford D. School) 홈페이지) 99

[그림 2-30] NYU 교수진 구성 105

[그림 2-31] 디즈니 연구소 프로젝트 수행(예시) 113

[그림 2-32]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연구 내용 114

[그림 2-33] 국ㆍ내외 사례 분석 요약 및 시사점 124

[그림 2-34] '16년 문화창조아카데미 비전체계 125

[그림 2-35] '16년 문화창조아카데미 조직체계 126

[그림 2-36] '16년 교과과정 구조 127

[그림 2-37] '16년 문화창조아카데미 운영프로세스 분석 128

[그림 2-38] '16년 크리에이터 직군별 비율 130

[그림 2-39] 정책 분석을 통한 유망 POOL 도출 133

[그림 2-40] '20년 기준 미래 유망 콘텐츠 시장 규모 134

[그림 2-41] 기술/사회/인재양성 트렌드 요약 135

[그림 2-42] 기술/사회문화 트렌드 교차 분석을 통한 유망 POOL 도출 135

[그림 2-43] 환경 분석 종합 136

[그림 2-44] 문화창조아카데미 SWOT 분석 139

[그림 2-45] 미래 유망 트랙 도출 프로세스 140

[그림 2-46] 최종 유망 트랙 Pool 도출 141

[그림 2-47] 미래 유방 분야 및 하위 트랙 연계도 142

[그림 2-48] 문화창조아카데미 유망 트랙 전략 매트릭스 평가 146

[그림 3-1] 문화창조아카데미 개편 방향성 150

[그림 3-2] 문화창조아카데미 비전체계 151

[그림 3-3] 문화창조아카데미 운영철학(안) 153

[그림 3-4] '17년 과정 설계 154

[그림 3-5] 문화창조아카데미 중장기 계획 159

[그림 3-6] 운영방식-창업가양성주기 측면 차별점 161

[그림 3-7] 포지셔닝 분석(양성목적-인력수요시기, 파급효과-추진 RISK) 162

[그림 3-8] 포지셔닝 분석(문화-기술 집중도, 비즈니스-운영방식 자유도) 162

[그림 4-1] 세부커리큘럼 도출 프로세스 164

[그림 4-2] 문화창조아카데미 세부 교과과정 설계 방안 165

[그림 4-3] 문화창조아카데미 과정-트랙-프로젝트 간의 관계 166

[그림 4-4] 디지털융합 과정 개요 169

[그림 4-5] 문화공간디자인 과정 개요 172

[그림 4-6] 첨단공연전시 과정 개요 175

[그림 4-7] 프로젝트과정 운영 프로세스 182

[그림 4-8] 상호학습 프로세스 가이드(안) 184

[그림 4-9] 프로젝트 설계 기술서(안) 185

[그림 4-10] 프로젝트 팀 차터(안) 186

[그림 4-11] 인큐베이팅과정 조기졸업 요건 189

[그림 5-1] 감독진 역할 도출 및 운영프로세스 192

[그림 5-2] 문화창조아카데미 홍릉 공간 좌석배치 시뮬레이션 196

[그림 5-3] 선발캠프 운영방안 198

[그림 5-4] 직무역량 평가표(안) 202

[그림 5-5] 상호학습 피드백 보고서 양식(안) 203

[그림 5-6] 기존 국ㆍ내외 유사기관 지원 현황을 반영한 향후 지원 방안 204

[그림 6-1] 문화창조아카데미 활성화 방안 요약 206

[그림 6-2] 한국콘텐츠진흥원 유사과정 추진 현황 매트릭스 분석 208

[그림 6-3] 문화창조아카데미 신규 사업 안(案) 217

[그림 6-4] 문화창조아카데미 신규 사업 포지셔닝 매트릭스 217

[그림 6-5] 문화창조아카데미 신규 사업(안) 추진 시 주요 고려 사항 221

[그림 6-6] 문화창조아카데미 신규 사업(안) 추진 로드맵 222

[그림 6-7] 문화창조아카데미 One Roof 서비스 개념도(안) 225

[그림 6-8] 홍보ㆍ마케팅 요소 변화 방향 228

[그림 6-9] 리빙랩 모델의 네트워크 상호작용 구조 232

[그림 6-10]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 과정 235

[그림 6-11] Tech Shop 구성도 236

[그림 6-12] 문화창조아카데미의 리빙랩 적용(안) 237

[그림 7-1] 문화창조아카데미 특장점 241

[그림 7-2] 문화창조아카데미 정책제언 244

[표 1] UNCTAD의 창조산업 분류(2008) 248

[표 2] 디지털융합 과정 참고 프로젝트 251

[표 3] 문화공간디자인 과정 참고 프로젝트 253

[표 4] 첨단공연전시 과정 참고 프로젝트 254

[표 5] 문화창조아카데미 디지털융합 과정 개요 255

[표 6] 문화창조아카데미 문화공간디자인 과정 개요 258

[표 7] 문화창조아카데미 첨단공연전시 과정 개요 260

[표 8] 문화창조아카데미 몰입형 콘텐츠 트랙 과정 개요 262

[표 9] 문화창조아카데미 실감형 영상 트랙 과정 개요 263

[표 10] 문화창조아카데미 테마파크 트랙 과정 개요 264

[표 11] 문화창조아카데미 문화공간조성 트랙 과정 개요 265

[표 12] 문화창조아카데미 첨단공연 트랙 과정 개요 266

[표 13] 문화창조아카데미 첨단전시 트랙 과정 개요 267

[표 14] 유사과정 연간 수업시수 268

[표 15] 문화창조아카데미 및 관련 교육기관 학생, 교원 수 269

[표 16] 국내 유사과정 교육비 사례 조사 270

[표 17] 국외 유사과정 교육비 사례 조사 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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