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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새만금 광역기반시설 설치계획 : 도로 등 교통 물류시설 / 새만금개발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새만금개발청, 2015
청구기호
711.4 -16-7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ii, 780 p.(접지 3장) : 삽화, 지도,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646816
주기사항
연구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도화엔지니어링, (주)경호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주)이산, (주)삼보기술단
부록: 남북2축도로 지반조사 결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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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26

1. 과업의 목표 28

2. 기본방향 28

3. 과업의 범위 30

3.1. 시간적 범위 30

3.2. 공간적 범위 30

3.3. 내용적 범위 30

4. 과업의 수행방법 31

제2장 현황조사 및 교통수요예측 분석 32

1. 현황조사 및 분석 개요 34

1.1. 현지조사 및 답사의 목적 34

1.2. 조사범위 34

1.3. 조사내용 34

2. 교통현황 35

2.1. 교통현황 35

3. 지형 및 지질 38

3.1. 지형 및 지질 38

4. 재료원 조사 45

4.1. 재료원 현황 45

4.2. 석산 및 토취장 45

4.3. 준설토 46

5. 기상 조사 및 공항 현황 50

5.1. 기상 조사 50

5.2. 공항 현황 52

6. 방수제 현황 57

6.1. 기본개념 57

6.2. 방수제 사업개요 57

6.3. 방수제공사 현황 57

6.4. 방수제 단면도 58

6.5. 방수제 상부도로 설계기준 59

6.6. 적용방안 59

7. 교통수요예측 및 분석 60

7.1. 기본방향 60

7.2. 교통수요예측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 63

7.3. 현황정산 73

7.4. 교통수요예측 75

제3장 관련계획 94

1. 교통 관련계획 96

1.1.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건설공사 96

1.2. 새만금지역 광역연계교통체계구축 계획수립 97

2. 항만 관련계획 104

2.1. 항만 관련 상위 계획 104

3. 공항 관련계획 111

3.1.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1~2015) 111

3.2. 제2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15~2019) 113

4. 물류 관련계획 116

4.1. 국가물류기본계획 수정계획(2011~2020) 116

4.2.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2013~2017) 120

제4장 도로분야 기본계획 126

1. 기본방향 128

2. 도로망 계획 129

2.1. 광역도로망 계획 129

2.2. 내부 도로망 계획 135

2.3. 중점 검토사항 139

2.4. 내부도로망 차로수 계획 140

3. 설계기준 145

3.1. 개요 145

3.2. 도로의 구분 145

3.3. 도로의 등급 146

3.4. 설계속도 146

3.5. 표준횡단구성 147

3.6. 연결로 횡단구성 149

3.7. 기하구조 기준 150

3.8. 교차로 설치기준 151

3.9. 설계기준 적용방안 156

4. 노선선정 165

4.1. 노선선정의 방향 165

4.2. 남북2축도로 166

4.3. 남북3축도로 169

4.4. 동서2축도로 181

4.5. 순환링 184

4.6. 보조간선도로 192

5. 사업비 산정 202

5.1. 선행연구의 비용검토(새만금 종합개발계획) 202

5.2. 선행연구 비용의 문제점 203

5.3. 도로분야 비용산정의 기본방향 204

5.4. 공사비 산출기준 207

5.5. 사업비 산출결과 213

6. 도로 건설계획 223

6.1. 기본방향 223

6.2. 새만금개발사업의 추진전략 223

6.3. 용지의 개발방안 224

6.4. 기반시설 공급계획 226

6.5. 도로의 단계적 건설방안 227

7. 보조간선도로 재원확보방안 228

7.1. 기본방향 228

7.2. 보조간선도로 사업비 228

7.3. 재원조달방안 229

8. 도로 유지관리 방안 231

8.1. 기본방향 231

8.2. 도로 현황 231

8.3. 유지관리방안 232

8.4. 도로의 노선지정 234

8.5. 결론 236

제5장 교통분야 기본계획 237

1. 신교통수단 도입 238

1.1. 계획의 개요 238

1.2. 신교통수단 도입 필요성 및 효과 240

1.3. 신교통수단의 개요 244

1.4. 신교통수단의 종류 및 특성 245

1.5. 국내․외 도입 현황 259

1.6. 신교통수단 시스템 대안 검토 285

1.7.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318

1.8. 사업 추진방안 검토 323

2. 수상교통수단 도입 338

2.1. 계획의 개요 338

2.2. 수상교통수단의 종류 및 특성 341

2.3. 국내・외 도입현황 350

2.4. 수상교통수단 도입방안 369

2.5. 수상교통 도입 추진방안 375

3. 대중교통환승체계 구축 381

3.1. 계획의 개요 381

3.2. 새만금 대중교통체계 검토 384

3.3. 환승 및 환승체계의 개요 387

3.4. 국내·외 사례 395

3.5. 환승시설 도입방안 406

3.6. 새만금지역 복합환승센터 구축계획 412

3.7. 복합환승센터 추진방안 419

4. 기타 교통계획 검토 432

4.1.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 432

4.2. 보도 및 자전거도로 계획 446

4.3. 주차장 계획 454

제6장 항만분야 기본계획 459

1. 신항만 기본계획 460

1.1. 새만금 신항 기본계획 460

2. 항만 개발 추진 방식 검토 468

2.1. 부두 개발 사업방식 및 추진 여건 검토 468

2.2. 항만 개발 지연에 따른 문제점 476

2.3. 항만 개발 촉진을 위한 대책 476

3. 크루즈 부두 조기확충의 필요성 및 크루즈선 접안가능시점 검토 490

3.1. 검토 결과 주요 내용 490

3.2. 항만 기본계획 내용검토 490

3.3. 크루즈 접안시설 조기 확충의 필요성 494

3.4. 크루즈 접안시설 조기 건설 및 접안가능 시점 검토 500

4. 수상교통계획에 대한 시설계획 검토 505

4.1. 수상교통 시설검토 505

4.2. 마리나 시설검토 513

5. 선박대형화 추세에 따른 신항 규모 검토 522

5.1. 개요 522

5.2. 전국 항만 규모 현황 522

5.3. 기본계획에서 제시된 시설규모 530

5.4. 선박 대형화 추세를 반영한 시설규모 및 접안능력 향상 방안 535

5.5. 선박 규모 선정시 고려사항 540

5.6. 검토결과 543

제7장 공항분야 기본계획 546

1. 개요 548

1.1. 기본방향 548

1.2. 관련 계획 548

1.3. 관련 지자체 552

2. 시설규모 기준 553

2.1. 개요 553

2.2. 비행장 분류 기준 553

2.3. 설계기준 항공기 선정 555

2.4. 활주로 길이 555

3. 후보지별 입지분석 558

3.1. 개요 558

3.2. 공항의 입지요소 558

3.3. 후보지 선정 572

3.4. 군산공항 부지 573

3.5. 화포지구(새만금배후도시용지) 부지 588

3.6. 김제공항 부지 601

4. 요약 및 추진방향 611

4.1. 분석 결과 요약 611

4.2. 추진방향 612

제8장 물류분야 기본계획 614

1. 물류시설의 개념 616

1.1. 물류시설의 정의 616

1.2. 물류시설의 거점별 구분 및 기능 618

2. 물류시설의 유형 621

2.1. 내륙컨테이너기지(ICD) 621

2.2. 복합물류터미널(IFT) 621

2.3. 물류단지 621

2.4. 물류터미널 623

2.5. 철도CY 624

2.6. 공항물류단지 624

2.7. 항만배후단지 624

2.8. 공동집배송센터 624

3. 물류시설의 현황 626

3.1. 내륙물류기지 626

3.2. 물류단지 634

3.3. 일반물류터미널 641

3.4. 철도CY(Container Yard) 644

3.5. 공항물류단지 현황 651

3.6. 항만배후단지 현황 653

3.7. 공동집배송센터 현황 655

4. 관련법규 검토 656

4.1.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656

4.2.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659

4.3.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663

4.4. 도시·군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 기준에 관한 규칙 663

5. 새만금 기본계획 668

5.1. 새만금의 비전과 목표 668

5.2. 새만금의 비전과 목표 669

5.3. 공간구조 및 토지이용구상 673

5.4. 토지이용방향 678

5.5. 지역별 조성방향 686

6. 물류시설 계획 713

6.1. 기본방향 및 물류시설대상 713

6.2. 국제물류시설(새만금신항) 검토 715

6.3. 국내물류시설 검토 742

부록 : 남북2축도로 지반조사 결과 766

판권기 848

표 1-1. 새만금 사업의 영향권 30

표 1-2. 분야별 주요 과업내용 30

표 1-3. 과업의 수행방법 31

표 2-1. 주변지역 주요 도로망 현황 35

표 2-2. 새만금 주변 도로의 교통량 추이 36

표 2-3. 새만금 주변 재료원 현황 45

표 2-4. 준설구역내 내수역 준설토 배분계획 46

표 2-5. 기상현황 50

표 2-6. 바람장미 51

표 2-7. Airside 시설현황 52

표 2-8. 건축시설현황 53

표 2-9. 국내선 여객터미널 시설현황 53

표 2-10. 주차장 시설현황 54

표 2-11. 항행안전무선시설(계기시설) 54

표 2-12. 항공정보통신 및 기상시설 54

표 2-13. 항공등화시설(시각원조시설) 54

표 2-14. 항행안전무선시설 및 항공정보통신시설 55

표 2-15. 항공등화시설 56

표 2-16. 방수제 현황 57

표 2-17. 방수제공사 현황 57

표 2-18. 방수제 단면도 58

표 2-19. 방수제 단면도 59

표 2-20. 교통수요예측 문헌자료 60

표 2-21. 새만금종합개발계획(MP)과의 비교 61

표 2-22. 교통죤 구분내역 64

표 2-23. 전국지역간 국가교통DB 도로 사업별 반영내역 67

표 2-24. 새만금 내부 도로 관련계획 70

표 2-25. 기준년도 O/D 71

표 2-26. 새만금 지구내 개발계획 토지이용계획 72

표 2-27. 현황정산 결과(대/일) 74

표 2-28. 장래 목표연도별 목적별 통행량 비교 76

표 2-29. 대존간 총 통행량(2020년) 78

표 2-30. 대존간 총 통행량(2030년) 78

표 2-31. 대존간 총 통행량(2040년) 78

표 2-32. 2020 영향권 여객 O/D 79

표 2-33. 2030 영향권 여객 O/D 79

표 2-34. 2040 영향권 여객 O/D 79

표 2-35. 다항로짓모형의 계수값 81

표 2-36. 장래 목표연도별 주수단별 통행량 비교 82

표 2-37. 연도별 대분류 품목별 도로화물 예측 83

표 2-38. 지역별 도로화물 수송수요 발생량 예측 84

표 2-39. 지역별 도로화물 수송수요 도착량 예측 84

표 2-40. 장래 총화물차 통행량 85

표 2-41. 화물자동차 전체 O/D(2020년) 85

표 2-42. 화물자동차 전체 O/D(2030년) 86

표 2-43. 화물자동차 전체 O/D(2040년) 86

표 2-44. 2020 영향권 화물 O/D 87

표 2-45. 2030 영향권 화물 O/D 87

표 2-46. 2040 영향권 화물 O/D 87

표 2-47. 새만금 지역 통행발생량 반영내역 88

표 2-48. 본 사업에 적용된 VDF 함수 89

표 2-49. 주요도로 교통량 예측결과 91

표 2-50. 주요도로 소요 차로수 산정결과 92

표 3-1.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주요내용 96

표 3-2. 내부간선교통체계 최종안 97

표 3-3. 새만금지역 광역연계축 노선 98

표 3-4. 상위 및 지자체 관련계획 검토 99

표 3-5. 도로망 계획 100

표 3-6. 철도망 계획 100

표 3-7. 기존 항만기본계획 비교 104

표 3-8. 품목별 톤급별 하역능력 109

표 3-9. 부두 하역능력 검토 109

표 3-10. 단계별 부두개발 규모 110

표 3-11. 군산공항 시설규모 113

표 3-12. 항공정책 패러다임 전환 114

표 3-13. 전락북도 물류시설의 배치 124

표 4-1. 새만금지역 광역도로망 검토노선 129

표 4-2. 새만금지역 광역도로망 검토노선 교통수요예측결과 131

표 4-3. 새만금 광역도로망 132

표 4-4. 새만금 광역도로망의 필요성 132

표 4-5. 새만금지역 광역도로망 선정 133

표 4-6. 주간선도로 현황 136

표 4-7. 보조간선도로 계획 138

표 4-8. 중점 검토사항 139

표 4-9. 주간선도로 차로수 산정 140

표 4-10. 소요차로수 비교(2030년 기준) 141

표 4-11. 차로수 계획(2030년) 142

표 4-12. 보조간선도로 차로수 산정 및 계획(2030년) 144

표 4-13. 도로의 구분 145

표 4-14. 일반도로의 구분에 따른 도로의 종류 145

표 4-15. 국도 등급 분류 방안 146

표 4-16. 본선 설계속도 기준 146

표 4-17. 본선 설계속도 기준 147

표 4-18. 차로의 최소폭 147

표 4-19. 중앙분리대 최소폭 148

표 4-20. 우측길어깨 폭원 148

표 4-21. 좌측길어깨 폭원 148

표 4-22. 연결로 기준 149

표 4-23. 도로등급별 적용기준 149

표 4-24. 연결로 차로 및 길어깨 폭 149

표 4-25. 기하구조 기준 150

표 4-26. 관련규정 151

표 4-27. 형식기준 152

표 4-28. 형식기준 152

표 4-29. 배치기준 153

표 4-30. 표준간격 153

표 4-31. 다른 시설과의 간격 153

표 4-32. 감속차로 기준 154

표 4-33. 가속차로 기준 154

표 4-34. 보정비율 154

표 4-35. 변속차로 기준 155

표 4-36. 다른시설과의 간격 155

표 4-37. 도로의 구분 156

표 4-38. 설계속도 157

표 4-39. 표준횡단 구성 158

표 4-40. 설계기준 요약 160

표 4-41. 교량형식 선정조건 161

표 4-42. 교량형식별 경간기준 162

표 4-43. 교량형식별 특성 162

표 4-44. 교량형식별 특성 163

표 4-45. 교량형식별 특성 164

표 4-46. 교량형식별 특성 164

표 4-47. 최적노선 선정과정 165

표 4-48. 주요 사업계획 166

표 4-49. 교차로 현황 167

표 4-50. 교량설치 현황 168

표 4-51. 설계기준 적용 169

표 4-52. 기하구조 기준 170

표 4-53. 교통량 예측결과 171

표 4-54. 소요차로수 분석 172

표 4-55. 계획 차로수(2030년) 172

표 4-56. 노선선정시 중점 검토사항 173

표 4-57. 노선대 현장조사 결과 174

표 4-58. 노선검토 175

표 4-59. 최적노선 사업개요 분석 176

표 4-60. 교차로 현황 177

표 4-61. 교량설치 현황 178

표 4-62. 교량형식 검토 179

표 4-63. 주요 사업계획 181

표 4-64. 교차로 현황 182

표 4-65. 교량설치 현황 183

표 4-66. 설계기준 적용 184

표 4-67. 기하구조 기준 185

표 4-68. 교통량 예측결과 186

표 4-69. 소요차로수 분석 187

표 4-70. 계획차로수(2030년) 187

표 4-71. 순환링 대안 검토 188

표 4-72. 순환링 대안 검토 189

표 4-73. 사업개요 192

표 4-74. 노선별 도로의 구분 193

표 4-75. 설계기준 적용 193

표 4-76. 기하구조 기준 194

표 4-77. 교통량 예측결과 195

표 4-78. 소요차로수 분석 196

표 4-79. 계획차로수(2030년) 196

표 4-80. 보조간선도로 계획 197

표 4-81. 교통량 현황 200

표 4-82. 만경강 횡단교량 공사비 분석 201

표 4-83. 선행연구의 노선계획 현황 202

표 4-84. 선행연구의 사업비 현황 202

표 4-85. 조정사업비 203

표 4-86. 선행연구의 사업비 현황 204

표 4-87. 비용항목 205

표 4-88 연도별 상대 비용보정지수 206

표 4-89. 일반국도 토공구간 세부공종별 표준공사비 207

표 4-90. 일반국도 교량형식별 표준공사비(2013년 기준) 209

표 4-91. 교량적용 현황 209

표 4-92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210

표 4-93. 건설부문 설계비 요율 212

표 4-94.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212

표 4-95. 총사업비 현황 213

표 4-96. 남북2축도로 총사업비 산출내역 214

표 4-97. 남북3축도로 총사업비 산출내역 215

표 4-98. 순환링 총사업비 산출내역 216

표 4-99. 보조간선도로#1 총사업비 산출내역 217

표 4-100. 보조간선도로#2 총사업비 산출내역 218

표 4-101. 보조간선도로#3 총사업비 산출내역 219

표 4-102. 보조간선도로#4 총사업비 산출내역 220

표 4-103. 보조간선도로#5 총사업비 산출내역 221

표 4-104. 보조간선도로#6 총사업비 산출내역 222

표 4-105. 개발 단계별 추진계획(안) 223

표 4-106. 단계별 용지조성 계획 225

표 4-107. 기반시설의 단계별 개발규모 226

표 4-108. 단계별 공급계획(안) 227

표 4-109. 보조간선도로 공급시기(안) 227

표 4-110. 보조간선도로 소요사업비 228

표 4-111. 관련법 검토 229

표 4-112. 일반도로 현황 231

표 4-113. 시설물별 유지관리 주체 및 법적근거 232

표 4-114. 지침의 적용범위 232

표 4-115. 도로의 지정에 관한 관계법령 235

표 4-116. 노선지정방안 236

표 5-1. 온실가스 감축효과 242

표 5-2. 석유 대체효과 243

표 5-3. 신교통수단의 유형별 분류 244

표 5-4. 신교통수단 특성 비교 246

표 5-5. 신교통수단 유형별 특징 247

표 5-6. 고무차륜 AGT 운영사례 250

표 5-7. 철제차륜 AGT 운영사례 251

표 5-8. LIM(선형유도모터) AGT 운영사례 253

표 5-9. 모노레일 운영사례 254

표 5-10. 모노레일 운영사례 257

표 5-11. BRT 운영사례 258

표 5-12. 국내 신교통수단 도입 현황 종합 271

표 5-13. 프랑스 VAL 시스템 주요특징 272

표 5-14. 일본 동경 유리카모메선 AGT 운영현황 273

표 5-15. 일본 동경 유리카모메선 AGT 차량 주요 제원 273

표 5-16. 영국 도크랜드 AGT 차량 주요 제원 274

표 5-17. 태국 방콕 신교통시스템 차량 주요 제원 275

표 5-18. 캐나다 밴쿠버스카이트랜(2단계) 차량 주요 제원 276

표 5-19. 말레이시아 푸트라 차량 주요 제원 277

표 5-20. 동경 하네다 모노레일 차량 주요 제원 278

표 5-21. 호주 시드니 모노레일 차량 주요 제원 279

표 5-22. 프랑스 스트라스버그 노면전차 주요 제원 280

표 5-23. 차량별 주요제원 비교 289

표 5-24. 시스템 선정 방향 292

표 5-25. 외국의 BRT 최대수송능력 293

표 5-26. 국내외 신교통수단 수송용량 비교 294

표 5-27. 신교통시스템별 최대수송량 비교 294

표 5-28. 국내 주요 신교통수단 사업선 건설비 비교 295

표 5-29. 국외 BRT 시스템 건설비 비교 295

표 5-30. 신교통수단별 평균건설비 296

표 5-31. 신교통수단사업 노선별 운영비 비교 296

표 5-32. 외국의 시스템별 km당 차량 운영비 297

표 5-33. 신교통수단별 연간 평균 운영비 297

표 5-34. 신교통수단별 전원공급 방식 비교 299

표 5-35. 교류방식과 직류방식의 비교 300

표 5-36. 직류전원공급 비교 300

표 5-37. 교통소음 한도 기준 302

표 5-38. 신교통시스템 주행로 주변 방음벽 설치 효과 302

표 5-39. 신교통시스템 실내 소음 수준 302

표 5-40. 국토교통부 가이드란에 따른 총사업비 및 운영비의 충족영향권인구 304

표 5-41. 신교통수단별 최대수송용량 304

표 5-42. 새만금 신교통수단별 평가결과 309

표 5-43. 신교통수단별 평가결과 종합 309

표 5-44. 직·간접 영향권인구 산정 311

표 5-45. 운영비 충족영향권인구 산정 312

표 5-46. 총사업비 충족영향권인구 산정 312

표 5-47. 교통수단별 첨두시충족영향권인구 산정 313

표 5-48. 신교통수단별 기타 고려요소 313

표 5-49. 신교통수단 선정 가이드라인 안내서 평가 결과 314

표 5-50. 도시별 대중교통수단 선정 기준 315

표 5-51. 도시별 대중교통수단 선정시 추가고려 사항 316

표 5-52. 신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선정결과 종합평가 317

표 5-53. 도시대중교통축의 유형 및 예시 319

표 5-54. 대중교통축의 유형 및 예시 319

표 5-55. 간선급행버스체계의건설및운영에관한특별법주요내용 323

표 5-56. 철도관련법령 비교 325

표 5-57. 국내 신교통수단 도입사업 추진방안 비교 326

표 5-58. 철도시설 사업 추진방안 검토 328

표 5-59. 정부고시사업 추진 비교 329

표 5-60. 신교통수단별 사업비 335

표 5-61. 신교통수단별 건설비 범위 335

표 5-62. 신교통수단별 평균건설비 336

표 5-63. 신교통수단 사업비 336

표 5-64. 수륙양용차 국내 제작사 현황 343

표 5-65. 수륙양용차량 국외 제작사 현황 343

표 5-66. 운항고도 기준 347

표 5-67. 국내 위그선 349

표 5-68. 한강 수상택시 이용현황(2008. 3. 3 기준) 351

표 5-69. 국내 수륙양용버스 도입 추진 현황 352

표 5-70. 국내 위그선 상용화 추진노선 354

표 5-71. 국외 운행 중인 수륙양용버스 365

표 5-72. 수륙양용버스 해외사례 365

표 5-73. 태양열 쌍동선 모비캣 규모 366

표 5-74. 네카르존네호 개요 368

표 5-75. 수상교통수단별 특징 370

표 5-76. 수상교통수단 단계별 도입방안 373

표 5-77. 수상이용 연계시스템 단계별 도입방안 373

표 5-78. 해운법과 유선 및 도선사업 비교 375

표 5-79. 유선 및 도선 사업법 검토 376

표 5-80. 민간참여 방식에 따른 유형 비교 378

표 5-81. 환승시설 도입 기대효과 383

표 5-82. 국제협력용지 및 관광·레저용지 대중교통체계 385

표 5-83. 배후도시 대중교통체계 386

표 5-84. 대중교통수단간 환승유형 388

표 5-85. 개인교통수단과 대중교통수단간 환승형태 389

표 5-86. 권역별 환승시설 390

표 5-87. 복합환승센터 유형별 개발형태 394

표 5-88. 복합환승센터 계획 현황 398

표 5-89. 주요 복합환승센터 계획 399

표 5-90. 환승시설 검토시 고려사항 406

표 5-91. 새만금지역 환승체계 계획 409

표 5-92. 새만금지역 외부 진출입 체계 410

표 5-93. 복합환승센터 설계 및 배치기준 412

표 5-94. 도입시설에 대한 평가항목 및 주요 검토 내용 413

표 5-95. 역세권 개발계획의 필수 및 특화시설 현황 414

표 5-96. 역사별 여객수요 검토 415

표 5-97. 복합환승센터 이용수요 검토 416

표 5-98. 환승주차장 주차면 검토결과 416

표 5-99. 환승정류장 정차면 검토결과 417

표 5-100. 여객터미널 최소규모 검토 418

표 5-101. 환승센터 교통시설규모 검토결과 418

표 5-102. 복합환승센터 지정 관련 법규(교통체계효율화법) 419

표 5-103. 수단별 연계환승 거점시설 420

표 5-104. 입지요건 420

표 5-105. 주교통수단별 지정기준 421

표 5-106. 광역복합환승센터 사업 절차 422

표 5-107. 계획수립 단계의 구분 423

표 5-108. 계획수립 단계별 주요내용 423

표 5-109. 개발계획 작성 내용 425

표 5-110. 환승시설 사업비 426

표 5-111. 복합환승센터 사업 지원조건 428

표 5-112.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 기본방향 432

표 5-113. 대중교통전용지구 효과 436

표 5-114.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시 고려사항 436

표 5-115. ITS 시스템별 도입 대상 도로 438

표 5-116. ITS 시스템 도입예시 439

표 5-117. ITS 센터간 연계 예시 440

표 5-118. 정보제공 시스템의 주요 서브시스템 441

표 5-119. 자전거도로의 구분 448

표 5-120. 자전거전용도로 폭 기준 449

표 5-121. 자전거전용도로 유형별 횡단구성 449

표 5-122. 분리대 폭 기준 449

표 5-123. 분리형 자전거전용도로 횡단구성 450

표 5-124.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폭 451

표 5-125. 자전거전용도로 유형별 횡단구성 451

표 5-126. 자전거전용차로 횡단구성 452

표 5-127. 단지조성 사업시 노외주차장 확보 근거 455

표 5-128. 부설주차장 설치대상시설물 종류 및 설치기준(주차장법) 456

표 5-129. 군산시 부설주차장 설치대상시설물 종류 및 설치기준 457

표 5-130. 김제시 부설주차장 설치대상시설물 종류 및 설치기준 458

표 6-1. 항만 개발 사업 방식 분류 479

표 6-2. 새만금 신항 신규 물동량 491

표 6-3. 전국/ 전북 외래 관광객수 예측 493

표 6-4. 전북/새만금 주변 외래 관광객수 예측 493

표 6-5. 새만금 주변 외래 관광객수 예측 494

표 6-6. 크루즈 기항 및 여객수 추세 496

표 6-7. 내 크루즈 부두 현황 및 계획 497

표 6-8. 크루즈 기항에 따른 경제적 효과 499

표 6-9. 수상간선 선박 운영 사례 506

표 6-10. 수상 보조 간선 선박 운영 사례 506

표 6-11. 수상 간선 및 보조 간선 대상 선박 제원 507

표 6-12. 대상 선박 제원 507

표 6-13. 항로 폭 산정 기준 507

표 6-14. 어선 대상 항로 폭 산정 기준 508

표 6-15. 해상교량 통과구간의 항로 폭 508

표 6-16. 항로의 폭 508

표 6-17. 선급별 마스트 높이 509

표 6-18. 수상 간선/ 보조간선 마스트 높이 509

표 6-19. 통과 높이 510

표 6-20. 최소 소요 수심 510

표 6-21. 계류시설 최소 길이 511

표 6-22. 선회장 규모 512

표 6-23. 시설물 축조 한계 512

표 6-24. 보트의 표준선형 514

표 6-25. 배수갑문 제원 516

표 6-26. 보트 종류별 선박 제원 516

표 6-27. 항로 폭 산정 517

표 6-28. 항로 수심 산정 517

표 6-29. 선박의 마스트 높이 518

표 6-30. 형식별 특징 518

표 6-31. 규모 산정 기준 519

표 6-32. 항로 폭 산정 기준 532

표 6-33. 선회장 소요규모 산정 결과 533

표 6-34. 항로 소요 수심 산정 결과 533

표 6-35. 박지 수심 산정 결과 534

표 6-36. 소요 수심 산정 결과 537

표 7-1. 항공법의 육상비행장 분류기준 554

표 7-2. ICAO의 Aerodrome Referenc Code 554

표 7-3. FAA의 Airport Reference Code 554

표 7-4. 주요 항공기 등급별 제원 555

표 7-5. 항공기 기종별 활주로 길이 556

표 7-6. 장애물 제한표면의 설정 560

표 7-7. 관제구역 운영현황 563

표 7-8. 접근관제구역 및 관제권 현황 563

표 7-9. 항로현황 564

표 7-10. 비행금지구역 현황 565

표 7-11. 비행제한구역 현황 565

표 7-12. 군작전구역 현황 567

표 7-13. ICAO 최대 허용측풍 기준 568

표 7-14. FAA 최대 허용측풍 기준 568

표 7-15. 소음피해지역 기준 570

표 7-16. 비행안전구역의 구분과 고도제한 576

표 7-17. 현 군산공항의 고도제한 편입면적 577

표 7-18. 군산공항 부지(기본안)의 고도제한 편입면적 579

표 7-19. 군산공항 부지(대안)의 고도제한 편입면적 580

표 7-20. 군산공항 부지 연평균안개현상일수 583

표 7-21. 권역별 GRDP(지역내총생산) 584

표 7-22. 접근거리 및 시간(기본안) 584

표 7-23. 접근거리 및 시간(대안) 584

표 7-24. 군산공항부지(기본안)의 소음영향 편입면적 586

표 7-25. 군산공항부지(대안)의 소음영향 편입면적 586

표 7-26. 군산공항 부지와 지자체 중심지간 직선거리 587

표 7-27. 군산공항 부지 국토환경성평가 등급별면적 588

표 7-28. 화포지구 부지 연평균안개현상일수 596

표 7-29. 권역별 GRDP(지역내총생산) 597

표 7-30. 접근거리 및 시간(기본안) 597

표 7-31. 접근거리 및 시간(대안) 597

표 7-32. 화포지구부지(기본안)의 소음영향 가구수 598

표 7-33. 화포지구부지(대안)의 소음영향 가구수 599

표 7-34. 화포지구 부지와 지자체 중심지간 직선거리 599

표 7-35. 화포지구 부지 국토환경성평가 등급별면적 600

표 7-36. 김제공항 부지 연평균안개현상일수 606

표 7-37. 권역별 GRDP(지역내총생산) 607

표 7-38. 접근거리 및 시간 607

표 7-39. 김제공항 부지의 소음영향 가구수 608

표 7-40. 김제공항 부지와 지자체 중심지간 직선거리 608

표 7-41. 김제공항 부지 국토환경성평가 등급별면적 609

표 8-1. 물류시설의 종류와 기능 617

표 8-2. 물류거점의 구분 618

표 8-3. 물류거점의 구분 620

표 8-4. 물류단지 유치 가능시설 623

표 8-5. 내륙물류기지 현황 626

표 8-6. 군포 복합화물터미널 개요 629

표 8-7. 의왕 컨테이너기지 개요 631

표 8-8. 영남권 내륙물류기지 개요 633

표 8-9. 물류단지 공급 현황 635

표 8-10. 경인아라뱃길 개요 638

표 8-11. 경인아라뱃길 개요 640

표 8-12. 일반물류터미널 현황 641

표 8-13 영남권 내륙물류기지 개요 643

표 8-14. 컨테이너 CY 현황 644

표 8-15. 오봉역 컨테이너 물동량 현황 648

표 8-16. 오봉역사 철도CY 개요 649

표 8-17. 삽교역 컨테이너 물동량 현황 649

표 8-18. 삽교역 철도CY 개요 650

표 8-19. 항공물류 현황 651

표 8-20. 전국 공항 화물처리실적 현황 652

표 8-21. 항만별 배후단지 공급계획 653

표 8-22. 공동집배송센터 현황 655

표 8-23. 용지구분체계 개편방안 674

표 8-24. 용도별 토지이용구상 684

표 8-25. 산업·연구용지 계획지표 687

표 8-26. 국제협력용지 계획지표 691

표 8-27. 농업용지 토지이용 구상 699

표 8-28. 농촌도시 계획지표 구상 700

표 8-29. 배후도시 계획지표 703

표 8-30. 환경·생태용지 생태적 토지이용 기본방향 706

표 8-31. 권역별 환경·생태용지 토지이용 구상 예시 711

표 8-32. 국내물류시설 대상검토 714

표 8-33. 업종비율을적용한산업단지업종별소요부지면적산정결과 717

표 8-34. 새만금 산업단지 순차적 개발계획(안) 717

표 8-35. 업종비율을 적용한 FDI 용지 업종별 소요부지 면적 718

표 8-36. 유치산업 업종구분과 물동량 원단위에 적용되는 업종구분 비교 718

표 8-37. 기본계획 상 단지별 입주업종 면적 719

표 8-38. 전라북도 내 산업단지 입주율과 가동률 720

표 8-39. 업종별 수입/수출 물동량 면적 원단위 720

표 8-40. 군소 항만의 수출입 물동량 대비 연안 물동량 비율 721

표 8-41. 연도별 컨테이너화율 예측 721

표 8-42. 군소항만 화물특성 722

표 8-43. 새만금 신항 예상 이용율 722

표 8-44. 수입/수출 및 연안 물동량 추정결과 723

표 8-45. 군산항 품목별 물동량 전망 724

표 8-46. 군산항 물동량 및 하역능력 전망 726

표 8-47. 군산항 물동량 중 새만금 신항 이전물동량 727

표 8-48. 새만금 신항의 물동량 전망결과 727

표 8-49. 새만금 종합개발계획(MP)과 재검토 지표 비교 728

표 8-50. 산업단지 업종별 면적 재검토 728

표 8-51. 새만금 종합개발계획(MP) 복합도시용지 업종별 면적 729

표 8-52. 유치업종과 물동량 원단위 업종 보정 729

표 8-53. 새만금 종합개발계획(MP) 재검토 용지별 입주업종 면적 730

표 8-54. 새만금 신항의 물동량 재검토 731

표 8-55. 새만금 기본계획 산업용지 구분 732

표 8-56. 용지별 지표 732

표 8-57. 새만금 기본계획 용지별 입주 업종 면적 733

표 8-58. 새만금 신항의 물동량 전망결과 734

표 8-59. 용지별 지표 736

표 8-60. 기본계획 입주업종별 면적 비교 737

표 8-61. 새만금 신항 총 물동량 비교 738

표 8-62. 신항만 토지이용계획 740

표 8-63. 신항만 개발계획 개요 741

표 8-64. 전국 행정구역 분류 745

표 8-65. 도로화물 품목별 분류 746

표 8-66. 화물품목 분류 749

표 8-67. 물류수요 예측 분류 750

표 8-68. 군산시 산업단지 현황 753

표 8-69. 군산시 및 새만금 지역 산업단지 현황 754

표 8-70. 새만금 주변 100km 행정구역 758

표 8-71. 집배송센터 및 보관시설 시설소요 추정 원단위 759

표 8-72. 집배송센터 1동별 연면적 및 부지면적 759

표 8-73. 화물취급장 시설소요 추정 원단위 760

표 8-74. 화물취급장 1동별 연면적 및 부지면적 760

표 8-75. 집배송센터 업종별 물동량 현황 761

표 8-76. 화물취급장 업종별 물동량 현황 762

표 8-77. 소요면적 추정 763

표 8-78. 신규공급면적 산정 764

그림 2-1. 도로시설 및 교통량 현황 37

그림 2-2. 산계도 및 수계도 38

그림 2-3. 고도분포도 39

그림 2-4. 경사도 39

그림 2-5. 경사방향도 39

그림 2-6. 고지형도 40

그림 2-7. 광주도폭 지질도 및 지질계통도 41

그림 2-8. 새만금 내부개발 지질조사 지질도 및 지질계통도 42

그림 2-9. 과업구간 상세지질도 및 지질계통도 43

그림 2-10. 과업구간 대표 분포암종 43

그림 2-11. 과업구간 층리구조 44

그림 2-12. 과업구간 관입 및 부정합 구조 44

그림 2-13. 육상토 채취가능지역 및 현황 45

그림 2-14. 새만금 내수역 내부용지별 매립토 공급계획 48

그림 2-15. 방수제 및 가토제 건설현황 58

그림 2-16. 교통수요 예측과정 62

그림 2-17. 교통존 구분도 63

그림 2-18. 현황 Network 66

그림 2-19. 새만금 내부 장래 교통망계획도 70

그림 2-20. 영향권내 죤의 현황 통행 발생/도착량 분포 71

그림 2-21. 새만금 내부 장래 교통망계획도 72

그림 2-22. 현황정산 지점도 73

그림 2-23. 현황정산 신뢰성 검토 74

그림 2-24. 목표연도별 목적별 통행량 비교 76

그림 2-25. 목표연도별 목적별 통행량 비교 82

그림 2-26. 대분류 품목별 물동량 예측치 83

그림 2-27. 주요도로 용량배분도 90

그림 2-28. 차로수 산정 노선도 90

그림 3-1.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노선도 97

그림 3-2. 새만금 내부교통망 계획 98

그림 3-3. 새만금 광역연계축(도로) 99

그림 3-4. 관련계획 종합도 102

그림 3-5. 전국 지정항만 위치도 105

그림 3-6. 제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대상지 106

그림 3-7. 거점형 마리나항만 조성계획도 108

그림 3-8. 인근 항만 개발 추진현황 110

그림 3-9. 공항개발 계획 기본방향 112

그림 3-10. 계획의 비전 및 목표 116

그림 3-11. 국가물류기본계획의 비전, 목표, 추진전략 117

그림 3-12.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의 비전 120

그림 3-13.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의 목표 및 추진방향 120

그림 3-14.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의 추진전략 122

그림 3-15. 호남권 물류거점 배치개념도 125

그림 4-1. 목표 및 기본방향 128

그림 4-2. 새만금지역 광역도로망 검토노선 130

그림 4-3. 새만금지역 광역도로망 134

그림 4-4. 보조간선도로망 계획 138

그림 4-5. 주간선도로 교통수요 예측 및 분석지점 141

그림 4-6. 보조간선도로 교통수요 예측 및 분석지점 144

그림 4-7. 연결로 표준횡단 구성 159

그림 4-8. 남북2축 노선도 166

그림 4-9. 교차로 현황도 167

그림 4-10. 표준횡단 구성 170

그림 4-11. 교차로 현황도 177

그림 4-12. 전북대병원 통과구간 180

그림 4-13. 동서2축 노선도 181

그림 4-14. 교차로 현황도 182

그림 4-15. 표준횡단 구성 185

그림 4-16. 인공섬 개발 구상 191

그림 4-17. 보조간선도로 노선도 192

그림 4-18. 표준횡단 구성 193

그림 4-19. 보조간선도로 노선도 198

그림 4-20. 보조간선도로 추가 설치 200

그림 4-21. 단계별 개발모형(예시) 224

그림 4-22. 단계별 용지조성계획 225

그림 4-23. 보조간선도로 우선건설 노선 230

그림 4-24. 하천구역 결정방안 233

그림 4-25. 노선의 지정절차 234

그림 5-1. 신교통수단도입에 따른 녹색경제효과 종합 243

그림 5-2. 신교통수단의 분류 245

그림 5-3. 부산-김해 경전철 260

그림 5-4. 부산-김해 경전철 노선도 260

그림 5-5. 부산지하철4호선 261

그림 5-6. 부산지하철4호선 노선도 261

그림 5-7. 의정부 경전철 262

그림 5-8. 의정부 경전철 노선도 262

그림 5-9. 용인경전철 263

그림 5-10. 용인경전철 노선도 263

그림 5-11. 대구 도시철도 3호선 264

그림 5-12. 바이모달트램 265

그림 5-13. CNG하이브리드버스 265

그림 5-14. 세종시 교통망 구축 265

그림 5-15. 세종시 BRT 노선도 265

그림 5-16.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266

그림 5-17.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노선현황 266

그림 5-18. 우이-신설 경전철 267

그림 5-19. 인천 도시철도 2호선 268

그림 5-20. 김포도시철도 268

그림 5-21.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269

그림 5-22. 바이모달트램 270

그림 5-23. 무가선저상트램 271

그림 5-24. 프랑스 VAL 시스템 272

그림 5-25. 동경 유리카모메선 AGT 273

그림 5-26. 영국 도크랜드 AGT 274

그림 5-27. 방콕 BTS 스카이트랜 시스템 275

그림 5-28. 캐나다 밴쿠버 스카이트랜 276

그림 5-29. 말레이시아 푸트라 LIM 277

그림 5-30. 동경 하네다 모노레일 278

그림 5-31. 호주 시드니 모노레일 280

그림 5-32. 프랑스 스트라스버그 노면전차 281

그림 5-33. 터키 이스탄불 노면전차 282

그림 5-34. 브라질 꾸리찌바 BRT 283

그림 5-35. 콜롬비아 보고타 BRT 284

그림 5-36. 바이모달트램의 특성 285

그림 5-37. 바이모달트램 286

그림 5-38. Phileas System 287

그림 5-39. TRANSLOHR 288

그림 5-40. RISBUS, CIVIS 288

그림 5-41. 가이드라인 적용 절차 310

그림 5-42. 신교통수단 노선도 321

그림 5-43. BRT 사업추진 절차 327

그림 5-44. 철도시설 사업추진 절차 비교 328

그림 5-45. 정부고시사업 추진 절차(재정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한 경우) 330

그림 5-46. 정부고시사업 추진 절차(정부고시 민자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및 타당성분석을 신청한 경우) 331

그림 5-47. 수익형 민자사업(BTO) 추진절차(정부고시사업) 333

그림 5-48. 수익형 민자사업(BTO) 추진절차(민간제안사업) 334

그림 5-49. 수상교통체계 도입 및 운영체계(안) 340

그림 5-50. 수상택시 및 수상버스 341

그림 5-51. 수륙양용차량 342

그림 5-52. 태양광 배(Sloar Ship)의 다양한 활용사례 344

그림 5-53. 소형 개인 크루즈형 Solar Ship 345

그림 5-54. 위그선의 특징 및 운행 영역 346

그림 5-55. 최초 위그선 사진 347

그림 5-56. 위그선의 운항 모습 347

그림 5-57. 관광용 유람선 350

그림 5-58. 한강 수상택시 351

그림 5-59. 송도 센트럴파크 수상택시 352

그림 5-60. 인천 수륙양용버스 353

그림 5-61. Thames Clipper 사례 사진 355

그림 5-62. Himiko 사례 사진 355

그림 5-63. Himiko 사례 사진 356

그림 5-64. 샌안토니오 관광유람선 사례 사진 356

그림 5-65. 두바이 아브라 사례 사진 357

그림 5-66. 바포레토 사례 사진 357

그림 5-67. 모토스카피 사례 사진 358

그림 5-68. 곤돌라 사례 사진 358

그림 5-69. 태국 방콕 수상택시 사례 사진 359

그림 5-70. 시드니 옐로우 수상택시 사례 사진 360

그림 5-71. 뉴질랜드 수상택시 사례 사진 360

그림 5-72. 시애틀 수상택시 사례 사진 361

그림 5-73. 뉴욕 수상택시 사례 사진 361

그림 5-74. 방카 사례 사진 362

그림 5-75. 프렌티안 섬 수상택시 사례 사진 362

그림 5-76. 버진아일랜드 Dohm 수상택시 사례 사진 363

그림 5-77. 밴쿠버 Sea Bus 사례 사진 363

그림 5-78. 태양광 배 해외사례 366

그림 5-79. 썬 21(SUN 21)호 367

그림 5-80. 태양광 배 해외사례 368

그림 5-81. 단계별 도입방안 372

그림 5-82. 단계별 연계시스템 도입방안 373

그림 5-83. 수상교통수단 도입 사업추진 과정 377

그림 5-84. 대중교통 운행계획도(예시) 386

그림 5-85. 환승센터의 입지유형별 개념도 391

그림 5-86. 대중교통환승센터(예시) 392

그림 5-87. 환승터미널(예시) 392

그림 5-88. 환승주차장(예시) 393

그림 5-89. 복합환승센터의 개념 394

그림 5-90. 복합환승센터(예시) 394

그림 5-91. 서울역 환승센터 395

그림 5-92. 청량리 환승센터 396

그림 5-93. 여의도 환승센터 396

그림 5-94. 국내 환승센터 사례 397

그림 5-95. 라데팡스 복합환승센터 400

그림 5-96. 스페인 마드리드 Atocha 역 401

그림 5-97. 벨기에 Antwerp Central 역 402

그림 5-98. 신요꼬하마역 복합환승센터 403

그림 5-99. JR난바역 복합환승센터 404

그림 5-100. 코쿠라역 복합환승센터 404

그림 5-101. 환승시설 유형별 해외사례 405

그림 5-102. 새만금 환승체계 계획 409

그림 5-103. 새만금 환승체계 계획 410

그림 5-104. 개발계획 수립절차 424

그림 5-105. 교통시설(신교통, 수상교통, 대중교통환승시설) 계획종합 430

그림 5-106. 대중교통전용지구 국내 사례 434

그림 5-107.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외 사례 434

그림 5-108. 국제협력용지~관광·레저용지대중교통전용지구구성예시 435

그림 5-109. 배후도시 대중교통전용지구 구성 예시 435

그림 5-110. 복합환승센터 정보제공 시스템 441

그림 5-111. 자전거 시설 도입 442

그림 5-112. 국내 공영자전거 443

그림 5-113. 프랑스 공공자전거(Velib) 443

그림 5-114. 공영자전거 운영 구성요소 444

그림 5-115. 대중교통과 연계된 주차장 계획 사례 444

그림 5-116. 대중교통수단 자전거 적재사례 445

그림 5-117. 자전거전용차로 폭 구성 452

그림 5-118. 노외주차장 계획 예시 455

그림 6-1. 사업 대상 위치 461

그림 6-2. 크루즈 기항횟수, 관광객수 변화 추세 477

그림 6-3. 새만금 신항 개발계획 492

그림. 6-4. 새만금 신항 관련 사업 추진 현황 500

그림 6-5. 항내 정온도 실험 결과 501

그림 6-6. 계류시설 설치 예 511

그림 6-7. 마리나 관광 추세 513

그림 6-8. 계류시설 설치 예 519

그림 6-9. SLIPWAY 이동 사례 521

그림 6-10. 전국 항만 분포도 523

그림 6-11. 새만금 신항 부근 수심 분포도 530

그림 6-12. 구간별 해저 지형 단면도 531

그림 6-13. 수역시설 배치 평면도 534

그림 6-14. 수역시설 배치도 536

그림 6-15. 곡주의 설치 예 538

그림 6-16. 방충재 설치 예 539

그림 7-1. 새만금 토지이용계획도 551

그림 7-2. 장애물 제한 표면 설명도 (항공법 기준) 559

그림 7-3. 장애물 제한적용 기준도 561

그림 7-4. 통제공역 566

그림 7-5. 주의공역 567

그림 7-6. 국토환경성평가지도 등급 구분 572

그림 7-7. 후보지 위치도 572

그림 7-8. 군산공항 후보지 위치 573

그림 7-9. 군산공항 확장예정부지(기본안) 장애물도 574

그림 7-10. 군산공항 부지(대안) 장애물도 575

그림 7-11. 군사기지및군사시설보호법에따른 장애물제한표면 576

그림 7-12. 현 군산공항의 고도제한 현황 577

그림 7-13. 군산공항 부지(기본안)의 고도제한 현황 578

그림 7-14. 군산공항 부지(대안)의 고도제한 현황 580

그림 7-15. 군산공항 관제공역 및 주변 공역 현황 581

그림 7-16. 풍향풍속도(군산공항부지) 582

그림 7-17. 군산공항 부지(기본안) 소음영향 585

그림 7-18. 군산공항 부지(대안) 소음영향 586

그림 7-19. 군산공항 부지의 국토환경성평가지도 587

그림 7-20. 화포지구 후보지 위치 588

그림 7-21. 화포지구 기본안 장애물도 590

그림 7-22. 화포지구 대안 장애물도 591

그림 7-23. 화포지구 관제공역 및 주변 공역 현황 592

그림 7-24. 관제공역의 구분 592

그림 7-25. 풍향풍속도(기본안) 594

그림 7-26. 풍향풍속도(대안) 595

그림 7-27. 화포지구 부지(기본안) 소음영향 598

그림 7-28. 화포지구 부지(대안) 소음영향 599

그림 7-29. 화포지구 부지의 국토환경성평가지도 600

그림 7-30. 김제공항 후보지 위치 601

그림 7-31. 김제공항 부지 장애물도 602

그림 7-32. 김제공항 부지의 관제공역 및 주변 공역 현황 603

그림 7-33. 풍향풍속도 605

그림 7-34. 김제공항 부지 소음영향 608

그림 7-35. 김제공항 부지의 국토환경성평가지도 609

그림 7-36. 김제공항 부지의 확장 여건 610

그림 8-1. 내륙물류기지 현황 628

그림 8-2. 군포 복합화물터미널 조감도 629

그림 8-6. 경인아라뱃길 조감도 637

그림 8-7. 서울동남권 물류단지 조감도 639

그림 8-8. 중부 공용화물터미널 조감도 643

그림 8-9. 철도CY 현황 647

그림 8-10. 오봉역 내 철도CY 648

그림 8-11. 전국 항만배후단지 배치도 654

그림 8-12. 새만금의 비전 및 목표 668

그림 8-13. 거점별 도입기능 설정 677

그림 8-14. 산업기능 배치방향 예시도 680

그림 8-15. 관광·레저기능 배치방향 예시도 682

그림 8-16. 생활중심지 기능 및 국제업무기능 배치방향 예시도 683

그림 8-17. 용도별 토지이용계획(안)도 685

그림 8-18. 산업·연구용지 도입기능 배치 예시 689

그림 8-19. 국제협력용지 기능배치 개념도 692

그림 8-20. 국제협력용지 토지이용 구상 시 693

그림 8-21. 관광․레저용지 내 세부 구역구분 696

그림 8-22. 농생명용지 도입기능 배치방향 개념도 697

그림 8-23. 농업용지 세부 도입기능별 토지이용구상안 698

그림 8-24. 농업용지 도입기능별 면적배분 및 시설 698

그림 8-25. 토지이용계획 구상 701

그림 8-26. 환경·생태용지 주요기능 705

그림 8-27. 환경․생태용지의 생태적 토지이용구상도 707

그림 8-28. 산업․연구용지 주변 환경·생태용지 조성방향 예시 708

그림 8-29. 국제협력용지 주변 환경·생태용지 조성방향 예시 709

그림 8-30. 관광․레저용지 주변 환경·생태용지 조성방향 예시 709

그림 8-31. 농생명용지 주변 환경·생태용지 위치도 710

그림 8-32. 새만금 방조제 개발방향 713

그림 8-33. 새만금신항 물동량 추정절차 716

그림 8-34. 신항만 개발계획 평면도 739

그림 8-35. 새만금 신항만 조감도 741

그림 8-36. 새만금 종합개발계획(MP) 상 국내물류시설 계획 742

그림 8-37. 국내물류시설 규모 추정절차 743

그림 8-38. 새만금 주변 산업단지 현황도 752

그림 8-39. 새만금 주변 100km 세력도 757

그림 8-40. 새만금 물류시설 계획(안)도 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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