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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정책과 경영 / 김민주, 윤성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박영사, 2016
청구기호
353.7 -16-7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483 p. :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30303499
제어번호
MONO1201648141
주기사항
참고문헌(p. 457-471)과 색인 수록

목차보기더보기


제1부 서론

제1장 문화의 이해 4
제1절 문화의 개념4
1. 문화와 인간 그리고 사회4
2. 다양한 문화 개념6
3. 문화정책에서 문화 개념11
4. 문화정책에서 ‘문화’와 ‘문화예술’ 용어의 혼용14

제2절 문화의 가치와 실천 현황16
1. 문화의 가치16
2. 주체별 문화 활동 현황25

제3절 환경변화와 문화35
1.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와 문화36
2.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문화38
3. 세계화와 문화40

제4절 문화연구 영역과 문화정책학의 중요성44
1. 행정학에서 문화연구44
2. 문화정책학과 인접 학문과의 관련성: 문화경제학과 문화경영학47
3. 문화정책학의 중요성과 문화정책학이 필요한 분야들53

제2부 문화정책

제2장 국가와 문화정책 62
제1절 문화에 대한 정부개입의 근거62
1. 시장실패 최소화63
2. 형평성 제고와 소득재분배 효과74
3. 문화생산의 비용질병 문제77
4. 문화적 가치 고양79

제2절 정부지원 반대론과 찬성입장의 재반박79
1. 정부지원 반대론80
2. 반대론에 대한 찬성입장의 재반론83

제3절 문화정책의 의미와 목표85
1. 문화정책의 의미86
2. 문화정책의 목표88
3. 문화정책의 목표실현 과정: 투입, 산출, 결과96

제4절 문화정책의 수단과 영역97
1. 문화정책의 수단97
2. 문화정책의 영역100

제5절 문화정책의 원칙102
1. 팔길이 원칙102
2. 시간 원칙104
3. 다양성 원칙104
4. 파트너십 원칙105

제3장 문화정책의 과정과 행위자 108
제1절 문화정책의 과정108
1. 문화정책과정의 단계모형108
2. 문화정책의 의제설정단계110
3. 문화정책의 결정단계(정책분석단계 포함)112
4. 문화정책의 집행단계114
5. 문화정책의 평가단계116

제2절 문화정책과정의 행위자120
1. 공식적 행위자120
2. 비공식적 행위자130

제3절 문화정책결정 모형과 행위자관계 모형138
1. 정책결정 모형138
2. 행위자 관계 모형143

제4장 문화재 정책 150
제1절 문화재의 의미와 종류150
1. 문화재의 의미150
2. 문화재의 종류152
3. 문화재 종류별 현황154

제2절 문화재 보호와 관리155
1. 문화재 보호 원칙155
2. 국제기구에 의한 문화재 보호 관리활동159
3. 문화재 보호관리 체계의 요소161
4. 문화재 보호 관리의 문제점163

제3절 문화재의 활용165
1. 교육적 활용165
2. 산업적 활용166
3. 상징적 활용167

제4절 문화재 환수169
1. 문화재 환수의 대상과 중요성169
2. 문화재 환수에 대한 두 입장170
3. 문화재 환수 노력과 성과172

제3부 문화경제학

제5장 문화경제학 178
제1절 문화경제학의 등장배경178
1. 1966년 이전의 문화에 대한 경제적 관점들179
2. 1966년 이후의 문화경제학181

제2절 문화시장의 수요와 공급182
1. 문화시장과 문화상품182
2. 문화시장의 수요187
3. 문화시장의 공급192

제3절 문화상품의 가격결정201
1. 균형 가격201
2. 불균형 가격204

제4절 문화사업의 효율성 분석206
1. 비용편익분석206
2. 상대적 효율성 분석209

제6장 문화산업 216
제1절 문화산업의 의미216
1. 문화산업의 의미와 영역216
2. 경험재 산업으로서 문화산업218
3. 문화정책과 문화산업219
4. 창조산업과 문화산업220

제2절 문화산업의 특성222
1. 창구효과와 가치사슬222
2. 규모의 경제223
3. 문화적 할인224
4. 임시성ㆍ프로젝트성225
5. 기술융합성226

제3절 문화산업과 저작권228
1. 저작권의 의미228
2. 저작권의 종류231
3. 저작권 보호 입장232
4. 저작권 개방 입장234

제4절 문화산업과 문화자본236
1. 문화자본의 두 가지 의미236
2. 문화자본의 영향237

제7장 개별 문화산업 242
제1절 영화산업242
1. 영화산업의 역사242
2. 영화산업의 특성244
3. 영화산업의 분류245
4. 영화산업의 공급구조246

제2절 음악 산업252
1. 음악 산업의 역사252
2. 음악 산업의 분류254
3. 음악 산업의 구조256
4. K-pop258

제3절 미술 산업259
1. 미술 산업의 역사259
2. 미술상품의 특성262
3. 미술시장의 유형264
4. 아트 펀드268

제4부 문화행정학

제8장 조직관리 274
제1절 정부조직 관리의 기초 내용275
1. 정부조직의 의미와 문화부의 조직체계275
2. 정부조직(문화부)과 민간조직(문화예술민간단체)의 차이279
3. 문화부와 관료제 및 탈관료제285

제2절 문화정책 전담조직의 유형과 사례288
1. 단일부처형289
2. 분산부처형292
3. 통합부처형295
4. 예술위원회형299
5. 독립위원회형301
6. 문화정책 전담 조직의 오늘날 추세304

제3절 문화거버넌스306
1. 문화거버넌스의 의미307
2. 문화거버넌스의 유용성310
3. 문화거버넌스 사례312

제9장 인적자원관리 316
제1절 문화정책 담당자의 중요성317

제2절 문화정책의 인사체계320
1. 문화부 인사업무의 주요 과정320
2. 공무원의 분류와 문화부 공무원 현황322
3. 중앙인사기관과 문화부의 인사부서326

제3절 문화정책 담당자 임용328
1. 문화부 공무원의 외부임용328
2. 문화부 공무원의 내부임용330

제4절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교육훈련331
1. 교육훈련의 의의와 종류331
2. 문화기획력 제고의 중요성335

제5절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동기부여337
1. 동기부여의 의미와 요인337
2.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동기부여 방안338

제6절 문화정책 담당자의 부패와 윤리341
1. 공공부문의 부패와 문화사업의 부패사례341
2. 문화부의 행동강령344

제10장 문화예산과 회계 348
제1절 문화예산의 의미와 특징348
1. 문화예산의 의미와 기능348
2. 문화예산의 특징349

제2절 문화예산의 구조와 규모353
1. 문화예산의 구조353
2. 문화예산의 규모355

제3절 문화예산의 법적 기초와 과정366
1. 문화예산의 법적 기초366
2. 문화예산의 과정368

제4절 문화재원의 조달372
1. 예산372
2. 기금373
3. 민간재원과 매칭보조금377
4. 세제혜택383

제5절 문화재정의 회계384
1. 문화재정에서 회계의 의미와 기능384
2. 문화재정의 재무제표388
3. 문화재정의 회계원리398
4. 문화재정 회계의 특수처리사항405

제5부 문화경영학

제11장 문화경영 410
제1절 문화경영의 의미와 등장배경410
1. 관리의 개념과 과정410
2. 문화경영의 개념412
3. 문화경영의 등장 배경415
4. 문화경영조직의 유형416

제2절 전략경영으로서 문화경영417
1. 전략의 의미와 전략경영의 중요성417
2. 전략기획419
3. 전략경영을 위한 조직변화 요인422

제3절 문화조직의 전략경영과정424
1. 사명과 비전 설정424
2. 내부 강점ㆍ약점과 외부 기회ㆍ위협 분석427
3. 목표 설정429
4. 전략수립431
5. 전략 집행과 평가 및 통제435

제4절 문화기관의 경영기술437
1. 문화기관의 조직관리438
2. 문화기관의 인사관리441
3. 문화기관의 재무관리444

제5절 문화기관의 홍보와 마케팅446
1. 홍보의 의미 446
2. 문화기관의 홍보448
3. 마케팅의 의미와 문화기관의 마케팅451
4. 문화기관의 마케팅 전략: STP 전략453

참고문헌457

찾아보기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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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217726 353.7 -16-7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융합을 이야기하지만 문화정책, 문화행정, 문화경제학, 문화경영은 학문의 융합을 기다리고 있는 또 하나의 중요한 분야이다. 한민족은 유전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문화민족의 역량과 기질을 타고 났으며 대한민국의 미래에 문화는 즐거움만이 아니라 경제적 혜택도 제공할 수 있는 분야이다. 이 책은 문화정책, 문화행정, 문화경제학, 문화경영 분야를 하나로 엮어서 학문의 융합적 시각에서 문화를 꿰뚫은 책이다. 문화정책, 문화행정, 문화경제학, 문화경영은 예술인이나 문화인이 연구하기에는 사회과학적 전문지식이 필요한 영역이기에 사회과학자인 저자들은 감히 문화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융합하여 문화 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길잡이를 내기로 결심하였다.
    융합적 사회과학 시각에 기초해서 문화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것은 문화가 결코 사회와 분리될 수 없는 대상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현실적인 접근방법이기도 하다. 실재로서 문화는 문화정책의 대상으로 현실 속에서 하나의 산물로 존재하면서 문화행정과 문화경영의 관리 대상이자 문화경제학의 분석 사례가 된다. 그래서 더더욱 정책학, 행정학, 경제학, 경영학은 문화를 이해할 때 함께 어우러져야 할 지적 도구들이자 지적 배경이 된다. 문화를 단순히 예술 영역에만 한정 지어서 이해하면 사회 속에서 실재로서 살아 움직이고 있는 문화를 반쪽만 바라보게 된다.
    이제는 문화의 시대라는 말이 구시대적인 구호가 될 만큼 우리 일상에서 문화의 중요성은 자연스럽게 강조되고 있다. 창의력과 상상력과 관찰력에 기여하는 문화를 제대로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다. 문화가 일상의 삶 속에 배여서 우리에게 자연스럽지만 큰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문화에 대한 반쪽짜리 이해가 아니라 온전한 이해를 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은 풍부한 정보와 함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일정한 틀이다. 여기에 이 책이 기여할 것이라고 감히 예상한다.
    이 책은 특히 예술현장에서 일하는 예술인과 예술경영인,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정부현장에서 일하는 공직자, 학계의 학자와 전공 대학생 및 대학원생, 연구현장의 연구자, 그리고 교양 목적을 위한 일반 대중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에게 이 책이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참고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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