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7
1. 연구 배경 27
2. 연구 목적 30
제2절 연구내용, 범위 및 방법 31
1. 연구내용 31
2. 연구범위 32
3. 연구 방법 34
4. 연구 기대효과 36
제3절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37
제2장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현황과 분석 43
제1절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현황 44
1.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45
2. 교육과정 외 문화예술교육 62
제2절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 65
1. 교육목표 65
2. 교육주체 67
3. 교육내용 및 방법 71
4. 교육여건 및 환경 78
제3절 시사점 87
1.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목표 및 지향점 명확화 87
2. 교사의 전문성 강화 및 인식 함양을 위한 제도적 지원 88
3. 체험ㆍ향유를 포함한 교육내용 다양화 및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의 확대 89
4. 문화예술교육의 위상 확보 및 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체계적 지원 필요 91
제3장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현황과 분석 94
제1절 주요정책사업 현황 95
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97
2.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106
3.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111
제2절 사업별 성과와 한계 분석 121
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121
2.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144
3.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164
제3절 시사점 180
1. 수요자 중심 문화예술교육 목표설정 및 지원방식 개선 필요 180
2. 교육주체별 역량 강화 및 상호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 제고 181
3. 장르기반 지원방식의 탈피, 교육과정과의 융합적 결합 증대 182
4. 정책사업의 지속성 확보 및 환경조성을 위한 지원 확대 183
제4장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186
제1절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목표 및 기본방향 187
1. 목표 설정을 위한 전제 187
2. '문화예술기반 교육'으로의 혁신 188
3. 목표 실현을 위한 전략 194
제2절 추진과제 198
1. 수요자 중심ㆍ보편적 교육 확대 199
2. 교육주체의 전문역량 강화 203
3. 문화예술기반 교육의 다양성 증진 207
4. 사회적 인식 제고 및 협력체계의 고도화 211
제5장 결론 216
참고문헌 221
ABSTRACT 226
판권기 227
〈표 1-1〉 연구 방법 35
〈표 1-2〉 이해관계자 심층 인터뷰 리스트 35
〈표 2-1〉 학년군별 세부 교과 46
〈표 2-2〉 2009년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간상 도식화 46
〈표 2-3〉 2009/2015 개정 교육과정 상의 음악, 미술,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47
〈표 2-4〉 초등학교 학년군별 예술교과ㆍ수업 시수 48
〈표 2-5〉 초등학생 예술교육 학년군별ㆍ1년당ㆍ1주당 수업 시수 49
〈표 2-6〉 학년군별 총 시수 대비 예술교과 시수 비중 변화과정 49
〈표 2-7〉 학년군별ㆍ초등학교 전 학년 총 시수 대비 예술교과 시수 비중 50
〈표 2-8〉 초등학교 음악교과 내 국악, 체육교과 내 표현활동(무용) 시수 분포 50
〈표 2-9〉 창의적 체험활동 - 4개 영역별 활동체계 및 내용과 목표 52
〈표 2-10〉 학교 특성별 창의적 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비율 54
〈표 2-11〉 장르별 창의적 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비율 55
〈표 2-12〉 초등학교 문화예술 외부현장체험학습 방문장소 61
〈표 2-13〉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장르별 방과후학교 운영비율 62
〈표 2-14〉 방과후학교 참여실태 63
〈표 2-15〉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ㆍ외 운영 문화예술교육 및 초등학생 희망 예술교육 비교 77
〈표 2-16〉 학부모, 교사, 학생의 예체능 수업시수에 대한 인식 차이 79
〈표 2-17〉 예체능 교과 수업 제한 요인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82
〈표 2-18〉 초등학교 음악교과 교구기준 83
〈표 2-19〉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문화예술교육 문제점 86
〈표 2-20〉 초등학교 교육과정 문화예술교육 시사점 93
〈표 3-1〉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 연혁 96
〈표 3-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혁(2000-15년) 97
〈표 3-3〉 학교 교육과정별 예술강사 지원자격 99
〈표 3-4〉 2015-16년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진흥원 예산(2015-16년) 100
〈표 3-5〉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추세(2005-15년) 101
〈표 3-6〉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학교수 및 참여율(2008-15년) 101
〈표 3-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교급별 비중(2008-15년) 102
〈표 3-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학생수 및 참여율(2008-15년) 102
〈표 3-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초등학교 지원 교과 103
〈표 3-10〉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연혁(2008-15년) 107
〈표 3-11〉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운영현황(2008-16년) 109
〈표 3-12〉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 변화(2008/15년) 109
〈표 3-13〉 예술꽃 씨앗학교 현황 및 증감률(2008/15년) 110
〈표 3-14〉 교육부 학교예술교육 관련 추진 내역 및 관련 정책변동 현황(2008-16년) 113
〈표 3-15〉 악기지원 현황(2015년 하반기) 116
〈표 3-16〉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연도별 참가학교 현황(2011-15년) 118
〈표 3-17〉 2015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분야별 운영학교 현황(2015년) 118
〈표 3-18〉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초등학교 참여 현황(2015년) 119
〈표 3-19〉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영향 단계 세부지표 결과 1(2014년) 122
〈표 3-2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대한 학교교사 만족도(2014년) 123
〈표 3-2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 및 증감율(2005/10/15년) 126
〈표 3-2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강사 영역별 만족도(2014년) 127
〈표 3-2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기회 제공 관련 효과성(2014년) 128
〈표 3-2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교급별 전체 대비 참여학교 비율(2008/15년) 128
〈표 3-25〉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학생 수 및 참여율(2008/15년) 129
〈표 3-26〉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초등학교 교육과정별 지원결과(2013-16년) 132
〈표 3-2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교급별 교육과정 지원결과(2015-16년) 132
〈표 3-2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학교 분포 비율(2014년) 133
〈표 3-2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강사 현황 및 비율(2003-14년) 134
〈표 3-3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증감률-강사 수(2003/06/10/14년) 134
〈표 3-31〉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대한 학교교사 만족도(2014년) 137
〈표 3-3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문화예술교육 환경 영역 효과성(2014년) 139
〈표 3-3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문화예술교육 분위기 영역 효과성(2014년) 139
〈표 3-3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분석 143
〈표 3-35〉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향유자 효과(2014년) 145
〈표 3-36〉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영향 단계 세부지표 결과(2014년) 145
〈표 3-37〉 2016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공모안내-공모 분야 156
〈표 3-38〉 2016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공모안내-심사기준 156
〈표 3-39〉 2016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추진 로드맵 158
〈표 3-40〉 2015년 예술꽃 씨앗학교 중ㆍ고등학교 지원 현황 160
〈표 3-41〉 2015년 예술꽃 씨앗학교, 새싹학교 추진체계 및 지원계획 162
〈표 3-42〉 예술꽃 씨앗학교 분석 163
〈표 3-43〉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학교 증가(2011/15년) 164
〈표 3-44〉 2015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수혜율 168
〈표 3-45〉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시사점 분석 179
〈표 3-46〉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에 대한 종합 시사점 185
〈표 4-1〉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목표와 전략 194
〈표 4-2〉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목표, 전략, 추진과제 198
[그림 1-1] 연구의 내용적 범위: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34
[그림 2-1]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44
[그림 2-2]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범주 45
[그림 2-3] 초등학교 음악교과 내 국악수업 및 체육교과 내 표현활동 수업 운영 비율 51
[그림 2-4]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52
[그림 2-5]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영역 54
[그림 2-6] 창의적 특색활동 국악, 음악, 문학, 공예 주요 분야(복수응답) 56
[그림 2-7] 초등학교 동아리 활동 운영비율 57
[그림 2-8] 초등학교 전체동아리 대비 문화예술동아리 평균 개수(2014-15년) 58
[그림 2-9] 초등학교 문화예술동아리 가입 비율 및 종류별 참여율 58
[그림 2-10]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분야별 동아리 운영비율 59
[그림 2-11] 초등학교 예술축제 운영비율 60
[그림 2-12] 2015년 초등학교 외부 현장체험학습, 문화예술관련 외부현장체험학습 운영비율 61
[그림 2-13] 초등학교 학교교육 교육과정 내ㆍ외 운영 문화예술교육, 초등학생 희망 예술교육 77
[그림 3-1]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진체계 98
[그림 3-2] 2015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초등학교 교육과정별 지원결과 104
[그림 3-3] 2014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비율 105
[그림 3-4] 예술꽃 씨앗학교 추진체계도 107
[그림 3-5] 2015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 분야 110
[그림 3-6] 학교 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체계도 116
[그림 3-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수혜 학생과 비수혜 학생 비교 122
[그림 3-8] 예술꽃 씨앗학교 전교생 수 증가 현황 147
[그림 3-9] 예술꽃 씨앗학교 학생 만족도 152
[그림 3-10] 2015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 분야 157
[그림 3-11] 다양한 예술활동 참여를 통한 학생들의 인성함양 효과-학생(2015년) 165
[그림 3-12] 다양한 예술활동 참여를 통한 학생들의 인성함양 효과-학부모, 교사(2015년) 165
[그림 3-13]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만족도(2015년) 168
[그림 3-14]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프로그램 만족도(2015년) 169
[그림 3-15] 초등 4학년의 문화활동 경험율 변화 1(2010-12년) 170
[그림 3-16] 초등 4학년의 문화활동 경험율 변화 2(2010-12년) 171
[그림 3-17] 초등학교 동아리 활동 운영비율 173
[그림 4-1] 초등학교 학사운영 우수 자료집 내 옴천초등학교 사례 202
[그림 4-2] 교과서 멀티미디어 자료 관련 사이트 21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