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유소년 문화예술활동 증진을 위한 기초연구 :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중심으로 / 연구책임: 최보연 ; 공동연구: 조현성, 전민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청구기호
372.5 -16-1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ii, 208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6-1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184
제어번호
MONO120164822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03-20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7

1. 연구 배경 27

2. 연구 목적 30

제2절 연구내용, 범위 및 방법 31

1. 연구내용 31

2. 연구범위 32

3. 연구 방법 34

4. 연구 기대효과 36

제3절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37

제2장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현황과 분석 43

제1절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현황 44

1.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45

2. 교육과정 외 문화예술교육 62

제2절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 65

1. 교육목표 65

2. 교육주체 67

3. 교육내용 및 방법 71

4. 교육여건 및 환경 78

제3절 시사점 87

1.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목표 및 지향점 명확화 87

2. 교사의 전문성 강화 및 인식 함양을 위한 제도적 지원 88

3. 체험ㆍ향유를 포함한 교육내용 다양화 및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의 확대 89

4. 문화예술교육의 위상 확보 및 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체계적 지원 필요 91

제3장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현황과 분석 94

제1절 주요정책사업 현황 95

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97

2.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106

3.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111

제2절 사업별 성과와 한계 분석 121

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121

2.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144

3.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164

제3절 시사점 180

1. 수요자 중심 문화예술교육 목표설정 및 지원방식 개선 필요 180

2. 교육주체별 역량 강화 및 상호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 제고 181

3. 장르기반 지원방식의 탈피, 교육과정과의 융합적 결합 증대 182

4. 정책사업의 지속성 확보 및 환경조성을 위한 지원 확대 183

제4장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186

제1절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목표 및 기본방향 187

1. 목표 설정을 위한 전제 187

2. '문화예술기반 교육'으로의 혁신 188

3. 목표 실현을 위한 전략 194

제2절 추진과제 198

1. 수요자 중심ㆍ보편적 교육 확대 199

2. 교육주체의 전문역량 강화 203

3. 문화예술기반 교육의 다양성 증진 207

4. 사회적 인식 제고 및 협력체계의 고도화 211

제5장 결론 216

참고문헌 221

ABSTRACT 226

판권기 227

〈표 1-1〉 연구 방법 35

〈표 1-2〉 이해관계자 심층 인터뷰 리스트 35

〈표 2-1〉 학년군별 세부 교과 46

〈표 2-2〉 2009년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간상 도식화 46

〈표 2-3〉 2009/2015 개정 교육과정 상의 음악, 미술,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47

〈표 2-4〉 초등학교 학년군별 예술교과ㆍ수업 시수 48

〈표 2-5〉 초등학생 예술교육 학년군별ㆍ1년당ㆍ1주당 수업 시수 49

〈표 2-6〉 학년군별 총 시수 대비 예술교과 시수 비중 변화과정 49

〈표 2-7〉 학년군별ㆍ초등학교 전 학년 총 시수 대비 예술교과 시수 비중 50

〈표 2-8〉 초등학교 음악교과 내 국악, 체육교과 내 표현활동(무용) 시수 분포 50

〈표 2-9〉 창의적 체험활동 - 4개 영역별 활동체계 및 내용과 목표 52

〈표 2-10〉 학교 특성별 창의적 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비율 54

〈표 2-11〉 장르별 창의적 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비율 55

〈표 2-12〉 초등학교 문화예술 외부현장체험학습 방문장소 61

〈표 2-13〉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장르별 방과후학교 운영비율 62

〈표 2-14〉 방과후학교 참여실태 63

〈표 2-15〉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ㆍ외 운영 문화예술교육 및 초등학생 희망 예술교육 비교 77

〈표 2-16〉 학부모, 교사, 학생의 예체능 수업시수에 대한 인식 차이 79

〈표 2-17〉 예체능 교과 수업 제한 요인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82

〈표 2-18〉 초등학교 음악교과 교구기준 83

〈표 2-19〉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문화예술교육 문제점 86

〈표 2-20〉 초등학교 교육과정 문화예술교육 시사점 93

〈표 3-1〉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 연혁 96

〈표 3-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혁(2000-15년) 97

〈표 3-3〉 학교 교육과정별 예술강사 지원자격 99

〈표 3-4〉 2015-16년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진흥원 예산(2015-16년) 100

〈표 3-5〉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추세(2005-15년) 101

〈표 3-6〉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학교수 및 참여율(2008-15년) 101

〈표 3-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교급별 비중(2008-15년) 102

〈표 3-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학생수 및 참여율(2008-15년) 102

〈표 3-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초등학교 지원 교과 103

〈표 3-10〉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연혁(2008-15년) 107

〈표 3-11〉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운영현황(2008-16년) 109

〈표 3-12〉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 변화(2008/15년) 109

〈표 3-13〉 예술꽃 씨앗학교 현황 및 증감률(2008/15년) 110

〈표 3-14〉 교육부 학교예술교육 관련 추진 내역 및 관련 정책변동 현황(2008-16년) 113

〈표 3-15〉 악기지원 현황(2015년 하반기) 116

〈표 3-16〉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연도별 참가학교 현황(2011-15년) 118

〈표 3-17〉 2015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분야별 운영학교 현황(2015년) 118

〈표 3-18〉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초등학교 참여 현황(2015년) 119

〈표 3-19〉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영향 단계 세부지표 결과 1(2014년) 122

〈표 3-2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대한 학교교사 만족도(2014년) 123

〈표 3-2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 및 증감율(2005/10/15년) 126

〈표 3-2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강사 영역별 만족도(2014년) 127

〈표 3-2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기회 제공 관련 효과성(2014년) 128

〈표 3-2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교급별 전체 대비 참여학교 비율(2008/15년) 128

〈표 3-25〉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학생 수 및 참여율(2008/15년) 129

〈표 3-26〉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초등학교 교육과정별 지원결과(2013-16년) 132

〈표 3-2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교급별 교육과정 지원결과(2015-16년) 132

〈표 3-2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학교 분포 비율(2014년) 133

〈표 3-2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강사 현황 및 비율(2003-14년) 134

〈표 3-3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증감률-강사 수(2003/06/10/14년) 134

〈표 3-31〉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대한 학교교사 만족도(2014년) 137

〈표 3-3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문화예술교육 환경 영역 효과성(2014년) 139

〈표 3-3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문화예술교육 분위기 영역 효과성(2014년) 139

〈표 3-3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분석 143

〈표 3-35〉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향유자 효과(2014년) 145

〈표 3-36〉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영향 단계 세부지표 결과(2014년) 145

〈표 3-37〉 2016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공모안내-공모 분야 156

〈표 3-38〉 2016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공모안내-심사기준 156

〈표 3-39〉 2016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추진 로드맵 158

〈표 3-40〉 2015년 예술꽃 씨앗학교 중ㆍ고등학교 지원 현황 160

〈표 3-41〉 2015년 예술꽃 씨앗학교, 새싹학교 추진체계 및 지원계획 162

〈표 3-42〉 예술꽃 씨앗학교 분석 163

〈표 3-43〉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학교 증가(2011/15년) 164

〈표 3-44〉 2015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수혜율 168

〈표 3-45〉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시사점 분석 179

〈표 3-46〉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에 대한 종합 시사점 185

〈표 4-1〉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목표와 전략 194

〈표 4-2〉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목표, 전략, 추진과제 198

[그림 1-1] 연구의 내용적 범위: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34

[그림 2-1]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44

[그림 2-2]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범주 45

[그림 2-3] 초등학교 음악교과 내 국악수업 및 체육교과 내 표현활동 수업 운영 비율 51

[그림 2-4]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52

[그림 2-5]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영역 54

[그림 2-6] 창의적 특색활동 국악, 음악, 문학, 공예 주요 분야(복수응답) 56

[그림 2-7] 초등학교 동아리 활동 운영비율 57

[그림 2-8] 초등학교 전체동아리 대비 문화예술동아리 평균 개수(2014-15년) 58

[그림 2-9] 초등학교 문화예술동아리 가입 비율 및 종류별 참여율 58

[그림 2-10]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분야별 동아리 운영비율 59

[그림 2-11] 초등학교 예술축제 운영비율 60

[그림 2-12] 2015년 초등학교 외부 현장체험학습, 문화예술관련 외부현장체험학습 운영비율 61

[그림 2-13] 초등학교 학교교육 교육과정 내ㆍ외 운영 문화예술교육, 초등학생 희망 예술교육 77

[그림 3-1]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진체계 98

[그림 3-2] 2015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초등학교 교육과정별 지원결과 104

[그림 3-3] 2014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비율 105

[그림 3-4] 예술꽃 씨앗학교 추진체계도 107

[그림 3-5] 2015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 분야 110

[그림 3-6] 학교 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체계도 116

[그림 3-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수혜 학생과 비수혜 학생 비교 122

[그림 3-8] 예술꽃 씨앗학교 전교생 수 증가 현황 147

[그림 3-9] 예술꽃 씨앗학교 학생 만족도 152

[그림 3-10] 2015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 분야 157

[그림 3-11] 다양한 예술활동 참여를 통한 학생들의 인성함양 효과-학생(2015년) 165

[그림 3-12] 다양한 예술활동 참여를 통한 학생들의 인성함양 효과-학부모, 교사(2015년) 165

[그림 3-13]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만족도(2015년) 168

[그림 3-14]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프로그램 만족도(2015년) 169

[그림 3-15] 초등 4학년의 문화활동 경험율 변화 1(2010-12년) 170

[그림 3-16] 초등 4학년의 문화활동 경험율 변화 2(2010-12년) 171

[그림 3-17] 초등학교 동아리 활동 운영비율 173

[그림 4-1] 초등학교 학사운영 우수 자료집 내 옴천초등학교 사례 202

[그림 4-2] 교과서 멀티미디어 자료 관련 사이트 21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16381 372.5 -16-1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16382 372.5 -16-1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