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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효과 분석 : 2010년∼2016년 지정등급 기준 / 연구책임: 오훈성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청구기호
394.26 -16-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i, 169 p. : 삽화, 서식, 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6-2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238
제어번호
MONO1201648229
주기사항
부록: 1. 문화관광축제 담당자 조사 ; 2. 2016 oo축제 방문객 설문조사 ; 3. 2016 oo축제 지역상인 설문조사(축제장 내) 외
참고문헌: p. 110-112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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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7

1. 연구 배경 27

2. 연구 목적 28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9

1. 연구 범위 29

2. 연구 방법 30

3. 연구의 제한점 31

제2장 문화관광축제 지정제도 현황 및 선행연구 고찰 32

제1절 문화관광축제 현황 33

1. 문화관광축제 제도 개요 33

2. 문화관광축제 등급별 만족도 및 소비지출 변화 43

제2절 효과 분석 개념 검토 47

1. 정책 효과의 개념 47

2. 정책 효과 분석 이론 51

제3절 주요 선행연구 53

1. 축제 지원 정책효과 선행연구 53

2. 축제 방문객 및 지역주민의의 축제효과 인식 선행연구 55

3. 시사점 57

제3장 문화관광축제 제도의 등급지정 효과 분석 59

제1절 지자체 대상 문화관광축제 등급지정 분석 61

1. 분석자료 및 방법 61

2. 현 등급 축제 지정 이전과 지정 이후 분석 67

3. 문화관광축제 지정 목적에 따른 등급별 분석 74

4. 종합분석 83

제2절 방문객 및 지역상인 대상 문화관광축제 등급지정 분석 88

1. 분석자료 및 방법 88

2. 축제 방문객 대상 지정인식 분석 94

3. 축제지역의 상인 대상 지정인식 분석 107

4. 방문객과 축제지역의 상인 간 지정인식 차이 분석 113

5. 종합분석 114

제4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19

제1절 결론 120

제2절 정책적 제언 124

1. 문화관광축제 방문하는 외국인 실태 파악 및 지원정책 125

2. 문화관광축제 브랜드의 인지도 강화 126

3. 문화관광축제 아카이브 기능강화 및 심층사례 파악 127

참고문헌 129

ABSTRACT 132

[부록 1] 문화관광축제 담당자 조사 134

[부록 2] 2016 ○○축제 방문객 설문조사 142

[부록 3] 2016 ○○축제 지역상인 설문조사(축제장 내) 148

[부록 4] 2016 ○○축제 지역상인 설문조사(축제장 외) 152

[부록 5] 축제별 문화관광축제 등급지정 인식분석(방문객) 157

[부록 6] 축제별 문화관광축제 등급지정 인식분석(축제지역의 상인) 174

판권기 187

〈표 2-1〉 2016년 문화관광축제 지역별 등급 지정 현황 37

〈표 2-2〉 문화관광축제 사업 내용 38

〈표 2-3〉 선행연구의 축제효과 범주와 측정 지표 49

〈표 2-4〉 축제 지표와 변수 53

〈표 2-5〉 에딘버러 축제효과 유형 토대로 연구자 재분류 54

〈표 2-6〉 축제 방문객 및 지역주민의 축제효과 인식 선행 연구(연구자 재정리) 56

〈표 3-1〉 조사대상 축제 62

〈표 3-2〉 지정목적에 따른 효과변수의 정의 64

〈표 3-3〉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지정 전후 국제교류 효과 차이분석 결과 67

〈표 3-4〉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지정 전후 조직형태 68

〈표 3-5〉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지정 전후 축제지원조례 제정 여부 69

〈표 3-6〉 문화관광축제 자정목적에 따른 지정 전후 축제추진조직 차이분석 결과 69

〈표 3-7〉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지정 전후 축제 총예산 차이분석 결과 70

〈표 3-8〉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지정 전후 직접적인 수익 차이분석 결과 70

〈표 3-9〉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지정 전후 생산유발효과 차이분석 결과 71

〈표 3-10〉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지정 전후 지역주민 참여 수 차이분석 결과 72

〈표 3-11〉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지정 전후 문화교류 차이분석 결과 72

〈표 3-12〉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지정 전후 언론보도 수 차이분석 결과 73

〈표 3-13〉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환경적 효과 차이분석 결과 74

〈표 3-14〉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등급별 국제교류 효과 차이분석 결과 74

〈표 3-15〉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등급별 조직형태 75

〈표 3-16〉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등급별 축제지원조례 제정 여부 76

〈표 3-17〉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등급별 축제추진조직 인원 차이분석 결과 77

〈표 3-18〉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등급별 축제 총예산 차이분석 결과 77

〈표 3-19〉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등급별 직접적인 수익 차이분석 결과 78

〈표 3-20〉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등급별 생산유발효과 차이분석 결과 79

〈표 3-21〉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등급별 지역주민 참여 수 차이분석 결과 80

〈표 3-22〉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등급별 국내 문화교류 차이분석 결과 80

〈표 3-23〉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언론보도 수 차이분석 결과 81

〈표 3-24〉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등급별 축제 편의시설 구축 차이분석 결과 82

〈표 3-25〉 문화관광축제 등급지정 효과 분석결과 종합 87

〈표 3-26〉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세부변수의 정의(방문객) 90

〈표 3-27〉 문화관광축제 지정목적에 따른 세부변수의 정의(지정인지하고 있는 축제지역의 상인) 91

〈표 3-2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4

〈표 3-29〉 조사대상자의 지출비용 95

〈표 3-30〉 방문한 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및 인지경로(방문객) 96

〈표 3-31〉 방문객 연령에 따른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경로 97

〈표 3-32〉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방문객) 99

〈표 3-33〉 문화관광축제 지정 인지여부에 대한 방문객 인식 차이분석 결과 100

〈표 3-34〉 문화관광축제 등급별 방문객 인식 차이분석결과 101

〈표 3-35〉 문화관광축제 축제별 방문객 인식 차이분석결과 102

〈표 3-36〉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지정인지 방문객) 104

〈표 3-37〉 문화관광축제 등급별 방문객 인식 차이분석결과(지정인지 방문객) 105

〈표 3-38〉 문화관광축제 축제별 방문객 인식 차이분석결과(지정인지 방문객) 106

〈표 3-39〉 축제 지역상인 업소현황 및 일반적 특성 107

〈표 3-40〉 업소운영 해당 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및 인지경로(지역상인) 108

〈표 3-41〉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지정인지 지역상인) 110

〈표 3-42〉 문화관광축제 등급별 인식 차이분석결과(지정인지 지역상인) 112

〈표 3-43〉 문화관광축제 축제별 인식 차이분석결과(지정인지 지역상인) 113

〈표 3-44〉 방문객과 지역상인 간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지역이미지 개선 차이분석 결과 113

〈표 3-45〉 문화관광축제 등급 지정 인식 분석결과 종합(방문객) 115

〈표 3-46〉 문화관광축제 등급 지정 인식 분석결과 종합(지정인지 축제지역의 상인) 117

〈표 3-47〉 문화관광축제 등급 지정 인식에 대한 방문객 및 축제지역의 상인 간 차이분석결과 종합 118

[그림 1-1] 연구 과정도 30

[그림 2-1] 문화관광축제 지정 배경 및 목적 35

[그림 2-2] 문화관광축제 지정제도 이력 36

[그림 2-3] 문화관광축제 지원사업 절차 40

[그림 2-4] 문화관광축제 연도별 운영현황 41

[그림 2-5] 문화관광축제 개최시기별 운영현황 42

[그림 2-6] 문화관광축제 개최지역별 운영현황 42

[그림 2-7] 문화관광축제 개최일수별 운영현황 43

[그림 2-8] 등급별 축제 만족도 추세변화 44

[그림 2-9] 등급별 축제 소비지출 추세변화 45

[그림 2-10] 정책 효과의 개념 47

[그림 2-11] 효과의 유형과 개념 48

[그림 2-12] 효과 모니터링을 통한 효과 분석 예시 52

〈표 1〉 목포 항구축제 방문객 일반적 특성 157

〈표 2〉 목포 항구축제 방문객 지출비용 158

〈표 3〉 목포 항구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및 인지경로(방문객) 159

〈표 4〉 목포 항구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방문객 인식(지정인지 방문객) 160

〈표 5〉 목포 항구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방문객 인식(지정인지 못한 방문객) 161

〈표 6〉 함양 산삼축제 방문객 일반적 특성 162

〈표 7〉 함양 산삼축제 방문객 지출비용 163

〈표 8〉 함양 산삼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및 인지경로(방문객) 163

〈표 9〉 함양 산삼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방문객 인식(지정인지 방문객) 164

〈표 10〉 함양 산삼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방문객 인식(지정인지 못한 방문객) 165

〈표 11〉 정남진 장흥물축제 방문객 일반적 특성 166

〈표 12〉 정남진 장흥물축제 방문객 지출비용 167

〈표 13〉 정남진 장흥물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및 인지경로(방문객) 167

〈표 14〉 정남진 장흥물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방문객 인식(지정인지 방문객) 168

〈표 15〉 정남진 장흥물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방문객 인식(지정인지 못한 방문객) 169

〈표 16〉 강진 청자축제 방문객 일반적 특성 170

〈표 17〉 강진 청자축제 방문객 지출비용 171

〈표 18〉 강진 청자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및 인지경로(방문객) 171

〈표 19〉 강진 청자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방문객 인식(지정인지 방문객) 172

〈표 20〉 강진 청자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방문객 인식(지정인지 못한 방문객) 173

〈표 21〉 목포 항구축제 지역상인 업소현황 및 일반적 특성 174

〈표 22〉 목포 항구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및 인지경로(지역상인) 175

〈표 23〉 목포 항구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지역상인 인식(지정인지 상인) 176

〈표 24〉 목포 항구축제의 문화관광축제 계속 지정에 대한 의견 177

〈표 25〉/〈표 26〉 함양 산삼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및 인지경로(지역상인) 178

〈표 26〉/〈표 27〉 함양 산삼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지역상인 인식(지정인지 상인) 179

〈표 27〉/〈표 28〉 함양 산삼축제의 문화관광축제 계속 지정에 대한 의견 180

〈표 28〉/〈표 29〉 정남진 장흥물축제 지역상인 업소현황 및 일반적 특성 181

〈표 29〉/〈표 30〉 정남진 장흥물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및 인지경로(지역상인) 181

〈표 30〉/〈표 31〉 정남진 장흥물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지역상인 인식(지정인지 상인) 182

〈표 31〉/〈표 32〉 정남진 장흥물축제의 문화관광축제 계속 지정에 대한 의견 183

〈표 32〉/〈표 33〉 강진 청자축제 지역상인 업소현황 및 일반적 특성 184

〈표 33〉/〈표 34〉 강진 청자축제의 문화관광축제 지정인지 및 인지경로(지역상인) 185

〈표 34〉/〈표 35〉 강진 청자축제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따른 지역상인 인식(지정인지 상인) 186

〈표 35〉/〈표 36〉 강진 청자축제의 문화관광축제 계속 지정에 대한 의견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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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16385 394.26 -16-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16386 394.26 -16-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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