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01.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장애학생 창업 동아리 운영 5
Ⅰ. 서론 6
1. 필요성 및 목적 6
2. 추진 목표 및 방침 7
Ⅱ. 본론 8
1. 추진 배경 8
2. 운영 방법 12
3. 추진 내용 14
4. 추진 결과 29
Ⅲ. 결론 및 제언 29
1. 결론 29
2. 제한점 및 제언 30
참고문헌 31
02. 중증 장애학생의 취업ㆍ창업교육을 위한 「The 성장하기 프로젝트」 34
Ⅰ. 서론 35
1. 들어가면서 35
2. 필요성 및 목적 35
3. 추진 목표 36
4. 용어정리 36
Ⅱ. 본론 36
1. 추진 배경 36
2. 운영 방법 41
3. 추진내용 43
4. The 성장하는 우리 63
Ⅲ.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6
참고문헌 66
03. 나의 일자리 프로젝트 74
Ⅰ. 서론 75
1. 필요성 및 목적 75
2. '나의 일자리 프로젝트' 목표 76
Ⅱ. 본론 78
1. 이론적 근거 78
2. 운영의 개요 79
3. 나의 일자리 프로젝트 운영의 실제 82
4. 추진 결과 92
Ⅲ.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98
04. 현장 중심 직업교육을 통한 장애학생들의 취업률 신장 109
Ⅰ. 운영의 개요 110
1. 운영의 필요성 110
2. 운영의 목적 110
3. 운영의 방침 111
4. 운영의 절차 112
5. 추진 일정 112
Ⅱ. 현장 중심 직업교육을 위한 사전 활동 113
1. 전환교육 네트워크 협의회 구성 및 실시 114
2. 특수교사 중등 전환교육연구회 구성 115
Ⅲ. 현장 중심 직업교육 운영 117
1. 계획 수립 117
2. 협력 업체 발굴 118
3. 직무 분석 및 직업교육 계획 수립 121
4. 직업 능력 평가 실시 및 산업체 배치 123
5. 직무 지도교사 및 강사 위촉 125
6. 현장 중심 직업교육 실시 장면 127
7. 현장 중심 직업교육 평가회 130
Ⅳ. 취업률 신장을 위한 활동 130
1. 직업교육 협력 업체와의 MOU 체결 131
2. 구직 역량 강화 훈련 132
3. 채용 박람회를 통한 장애학생 취업률 신장 134
4. 추수 지도 136
Ⅴ. 운영의 성과 및 한계 137
1. 운영의 성과 137
2. 한계 및 제언 138
05. 모의 카페창업을 통한 장애학생 직업 역량 강화 148
Ⅰ. 서론 149
1. 운영의 필요성 149
2. 운영의 목적 150
3. 운영의 범위 및 제한 151
4. 용어의 정의 151
Ⅱ. 실태 분석 152
1. 학생 현황 152
2. 학생 교육 실태 152
Ⅲ. 운영의 설계 154
1. 운영의 대상 및 기간 154
2. 운영 과제 154
3. 운영의 추진 절차 155
Ⅳ. 운영의 실천 156
1. 운영 과제 1의 실천 156
2. 운영 과제 2의 실천 164
3. 운영 과제 3의 실천 173
Ⅴ. 운영의 결과 176
1. 2015학년도 졸업생 진로 현황 176
2. 운영 결과 177
Ⅵ. 결론 및 제언 179
1. 결론 179
2. 제언 179
참고문헌 180
06. 버섯 재배 및 가공 직업 수업이 특수학급 중도ㆍ중복 장애학생의 진로 향상에 미치는 효과 194
Ⅰ. 들어가며 195
Ⅱ. 연구의 설계 195
1. 연구의 목적 195
2. 연구의 필요성 196
3. 연구의 제한성 198
Ⅲ. 연구의 방법 198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198
2. 연구 절차 198
3. 검증 계획 199
Ⅳ 연구의 실제 199
1. 실태 분석 199
2. 설문 조사 실시 및 분석 200
3. 사업체 견학ㆍ자문 및 직무 분석 203
Ⅴ. 연구의 결과 210
1. 버섯 재배 및 가공이 손 기능에 미치는 효과 210
2. 버섯 재배 및 가공이 직무 능력-수행 기술에 미치는 영향 211
3. 버섯 재배 및 가공이 직업 준비, 직업의식에 미치는 영향 214
4. 버섯 재배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216
5. 버섯 재배 및 가공이 취업ㆍ창업 교육으로의 가능성 217
Ⅵ. 결론 및 제언 218
참고문헌 219
07. 학급 안에서 희망의 빛을 보다(특수학급 직업교육 및 희망 일자리 창출) 225
Ⅰ. 서론 226
Ⅱ. 본론 226
1. 추진 배경 227
2. 추진 기간: 2015년 3월 ~ 2016년 현재 227
3. 추진 근거 227
4. 목표 227
5. 추진 내용 228
Ⅲ. 결론 241
1. 추진 결과 242
2. 기대 효과 242
3. 제언 242
참고문헌 247
판권기 248
〈표 Ⅱ-1〉 (제목없음) 10
〈표 Ⅱ-2〉 (제목없음) 11
〈표 Ⅱ-3〉 (제목없음) 11
〈표 Ⅱ-4〉 (제목없음) 13
〈표 Ⅱ-5〉 (제목없음) 13
〈표 Ⅱ-6〉 (제목없음) 15
〈표 Ⅱ-7〉 (제목없음) 16
〈표 Ⅱ-8〉 (제목없음) 16
〈표 Ⅱ-9〉 (제목없음) 17
〈표 Ⅱ-10〉 (제목없음) 18
〈표 Ⅱ-11〉 (제목없음) 25
〈표 Ⅱ-12〉 (제목없음) 28
〈표 Ⅳ-1〉 창업 이론 교육 156
〈표 Ⅳ-2〉 모의 카페창업 계획서 작성 내용 158
〈표 Ⅳ-3〉 예절 교육 159
〈표 Ⅳ-4〉 성교육 159
〈표 Ⅳ-5〉 진로 기관과 연계한 직업 소양 교육 내용 160
〈표 Ⅳ-6〉 전문가 특강 160
〈표 Ⅳ-7〉 취업 선배와의 만남 161
〈표 Ⅳ-8〉 취업 선배와의 대화 주제 161
〈표 Ⅳ-9〉 체험형 직업교육 162
〈표 Ⅳ-10〉 현장 실습형 직업교육 163
〈표 Ⅳ-11〉 지역사회 유관기과 연계한 취업 훈련 164
〈표 Ⅳ-12〉 모의 카페(Cafe CAN) 설치를 위한 시장조사 165
〈표 Ⅳ-13〉 모의 카페(Cafe CAN) 설치 166
〈표 Ⅳ-14〉 모의 카페 운영 과정 167
〈표 Ⅳ-15〉 판촉물과 행사를 통한 홍보 167
〈표 Ⅳ-16〉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 168
〈표 Ⅳ-17〉 커피 바리스타 이론 교육 내용 169
〈표 Ⅳ-18〉 커피 바리스타 실기 교육 170
〈표 Ⅳ-19〉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기 교육 내용 171
〈표 Ⅳ-20〉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실습 교육 내용 171
〈표 Ⅳ-21〉 커피 바리스타 대회 참가 172
〈표 Ⅳ-22〉 커피 바리스타 현장 체험 학습 172
〈표 Ⅳ-23〉 전문가 특강 173
〈표 Ⅳ-24〉 창업 교육연구회(특수교사 연구 동아리) 175
〈표 Ⅳ-25〉 진로ㆍ직업교육 연수 175
〈표 Ⅳ-26〉 진로ㆍ직업교육 협의회 176
〈표 Ⅴ-1〉 2015학년도 졸업생 진로 현황 176
〈표 Ⅴ-2〉 분석 방법 177
〈표 Ⅴ-3〉 모의 카페창업 교육에 대한 학생 만족도 177
〈표 Ⅴ-4〉 직업 생활 능력 성과 지표 분석 178
〈표 Ⅳ-1〉 설문 조사 응답자 분포 현황 200
〈표 Ⅳ-2〉 지역별에 따른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 종류 201
〈표 Ⅳ-3〉 학교(급)별에 따른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상의 어려움 201
〈표 Ⅳ-4〉 지역별에 따른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 선정 시 우선시되는 요인 202
〈표 Ⅴ-1〉 Change in hand-skill after HTP 210
〈표 Ⅴ-2〉 영역별 사전ㆍ사후 취득 점수 214
〈그림 Ⅳ-1〉 사업체 견학 모습 203
〈그림 Ⅴ-1〉 퍼듀 페그보드 검사 210
〈그림 Ⅴ-2〉 퍼듀 페그보드 검사 결과 211
〈그림 Ⅴ-3〉 자기 점검표 활동 212
〈그림 Ⅴ-4〉 자기 평가 활동 212
〈그림 Ⅴ-5〉 자기 평가/교사 평가를 통한 직무 능력 향상도 213
〈그림 Ⅴ-6〉 영역별 사전ㆍ사후 취득 점수의 환산 점수 그래프 결과 21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