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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해외콘텐츠시장 동향조사 [전자자료] : 이슈 및 트렌드 2호 / 집필진: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International contents market research ; 16-11
면수
68
제어번호
MONO1201648370
주기사항
조사기관: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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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출판 : 콘텐츠 IP 수요 증가와 중국 웹소설 시장의 성장 2

1.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웹소설 시장의 성장 2

2. 중국 웹소설 시장의 지표와 성장 배경 2

3. 중국 웹소설의 장르적, 내용적 특징 5

4. 한국 웹소설의 내용적 특징과 중국 시장 진출 7

Ⅱ. 만화 : 이용자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과 일본 만화의 전형성 탈피 10

1. 미국과 일본 중심의 글로벌 만화 시장 10

2. 신작 일본 만화의 전형성 탈피 11

1) 변화되고 있는 선악 대결 구도와 등장인물의 개성 12

2) 서사와 배경의 과감한 생략과 에피소드, 옴니버스식 서사 전개에서의 탈피 13

3. 미국 만화의 변화와 재조명받는 캐릭터들 14

4. 만화들의 전형성 탈피의 주요 시사점 16

Ⅲ. 음악(Music) : 음원 저작권 제도와 사례 17

1. 글로벌 음악 시장 현황 17

2. 글로벌 음원 서비스 기업의 진출과 저작권 19

Ⅳ. 게임(Game) : 게임 산업의 멀티 플랫폼 전략과 내용적 변화 22

1. 게임 산업의 멀티 플랫폼 전략 22

2. 멀티 플랫폼 전랴과 게임 산업의 변화 23

3. 기술 적용에서 콘텐츠로의 전환 25

4. 게임시장의 변화와 IP로서의 게임 29

Ⅴ. 영화(Movie) : 만화 IP의 활용과 영화의 장르적 특성에 대한 고려 30

1. 2016년 히어로 영화의 흥행 30

2. 영화 vs. 만화, 만화의 영화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문제들 31

3. 사례-캡틴 아메리카: 시빌워 vs. 수어사이드 스쿼드 32

1) 내용 전개 측면에서의 차이 32

2) 등장인물의 캐릭터성의 차이 34

4. 시사점: 개별 장르의 특성에 대한 고려 필요 36

Ⅵ. 애니메이션(animation) : 게임-애니메이션 융합 관련 동향과 IP 비즈니스 추진 사례 37

1. 애니메이션의 내용 확장과 인기 37

2. 기존과 다른 스토리와 캐릭터 38

1) 스토리 39

2) 현대 사회를 반영한 개성있는 캐릭터들 40

3. 정형성 탈피와 시사점 42

Ⅶ. 방송 : OTT의 부상과 자체제작 드라마의 서사적 특징 43

1. 온라인 비디오 시장의 성장과 넷플릭스 43

2. 넷플릭스의 자체제작 콘텐츠와 내용적 특징 44

1) 넷플릭스의 2016년 현황 44

2) 넷플릭스 자체제작 드라마들의 내용적 특징 46

3. 넷플릭스 드라마의 내용적 특성에 따른 시사점 49

Ⅷ. 광고 : 디지털 기술과 광고의 결합-가능성과 한계 50

1. 광고와 디지털 기술의 결합 50

2. 주요 사례 50

1) VR 광고 50

2) 챗봇과 광고 52

3. 가능성 및 한계 54

Ⅸ. 캐릭터 : 신흥국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과 비즈니스 영역의 확장 55

1. 캐릭터 시장 현황 55

2. 콘텐츠 기술과의 결합과 IP의 중요성 대두 56

3. 캐릭터를 활용한 테마파크 증가와 가상현실(VR) 적용 57

4. 시사점 60

Ⅹ. 지식정보 : 결합의 영역의 넓혀가는 미디어와 인공지능 61

1. 미디어와 인공지능의 결합 61

2. 인공지능 기술 현황 62

1) AI-구글의 딥마인드 기술 현황 62

2) 인공지능의 언어-알고리즘의 가능성과 한계 63

3) 음성 인식 기술-한국 자연어 처리 인식 기술 현황 64

3. 시사점 65

판권기 67

표 1. 2016년 10월 예웬그룹 웹소설 남성/여성 인기 차트 (추천 수 기준) 5

표 2. 정영강(丁泳强)이 정리한 중국 무협 소설의 대표적인 플롯 6

표 3. 2016년 10월 26일 기준 조아라, 문피아, 북팔 인기 웹소설 순위 8

표 4. 일반적인 일본 소년 만화의 특징 11

표 5. 원펀맨과 나루토의 등장인물 차이점 비교 13

표 6. 원피스와 진격의 거인의 서사 전개에서의 차이점 비교 13

표 7. 뉴52 이전과 이후의 배트맨 15

표 8. 어메이징 스파이더맨과 얼티밋 스파이더맨 16

표 9.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2011-2020 17

표 10. 현행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 수익 분배 비중 20

표 11. 기존의 언차티드 시리즈와 최신작 언차티드 4의 내용 비교 26

표 12. 오버워치 대표 캐릭터의 외형, 국적, 배경 및 역할 27

표 13. 기존게임과 언더테일의 게임 내 규칙 차이 28

표 14. 2016년도 글로벌 영화 시장 흥행 성적 순위 및 미국 내/외 수익 비중 30

표 15. 만화 시빌워와 영화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의 차이-내용 전개 33

표 16. 수어사이드 스쿼드의 코믹스와 영화의 차이 34

표 17. 만화 시빌워와 영화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 등장인물의 차이 35

표 18. 수어사이드 스쿼드 만화와 영화 속 등장인물의 차이 36

표 19. 2016년도 글로벌 영화 시장 흥행 성적 순위 및 미국 내/외 수익 비중 37

표 20. 신데렐라와 주토피아의 내용 비교 39

표 21. 101마리 달마시안과 도리를 찾아서의 스토리 비교 39

표 22. 스티븐 유니버스 시즌2 에피소드 17 [Sadie's Song] 줄거리 요약 40

표 23. 주토피아의 등장인물 41

표 24. 니모를 찾아서, 도리를 찾아서의 등장인물 41

표 25. 넷플릭스 자체제작 드라마의 다양한 주인공들 46

표 26. 같은 마약 범죄를 다루고 있는 브레이킹 배드와 나르코스의 비교 47

표 27. 마블에서 제작한 넷플릭스 드라마 2편과 에이전트 오브 쉴드 첫 화의 내용 비교 48

표 28. 러앤오더(Law & Order)와 나르코스(Narcos) 서사 전개 방식의 비교 49

그림 1. 2012~2016 중국 웹소설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

그림 2. 2015년 웹소설 기반 드라마 Top10 4

그림 3. 단메이 웹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된 웹드라마 상은(上癮), 역습지애상정적(逆袭之爱上情敌), 착생(错生) 7

그림 4. 세계 음악산업 부문별 시장점유율, 2011 vs. 2015p vs. 2020 17

그림 5. 애플 뮤직과 스포티파이의 유료 가입자 수 추이 18

그림 6.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아마존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뮤직 언리미티드 18

그림 7. 게임 산업의 흐름 23

그림 8. 밸브(Valve)의 스팀(Steam) 서비스 23

그림 9. 게임사들의 방송광고비 지출 규모 24

그림 10. 언차티드 4 엔딩의 한 장면 26

그림 11. 리그 오브 레전드의 신규 캐릭터 클레드, 아우렐리온 솔, 그리고 아이번 27

그림 12. 주토피아, 도리를 찾아서, 스티븐 유니버스 38

그림 13. 스티븐 유니버스에 등장하는 크로스드레싱과 동성애 코드의 예시 42

그림 14. 넷플릭스의 미국 내 유료 스트리밍 가입자 및 매출 추이 44

그림 15. 2010~2016 분기별 북미지역 피크타임대의 유선 다운스트림 트래픽 비중 44

그림 16. 넷플릭스의 해외 유료 스트리밍 가입자 및 매출 추이 45

그림 17. 2016-2020 VR 시장 규모 예측 50

그림 18. 전 세계 VR 이용자 수 전망 51

그림 19. 구글의 카드보드 VR 기기 51

그림 20. 레고(좌)와 볼보(우)의 VR을 활용한 마케팅 52

그림 21. 좋은데이의 VR 광고 영상 52

그림 22. 스마트폰 메시징 앱 이용자 규모 53

그림 23. H&M의 챗봇 서비스 53

그림 24.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제공되는 카약(KAYAK) 챗봇 서비스 53

그림 25. 2015년 전 세계 라이선싱 권역별 시장 규모 55

그림 26. 페파피그(좌)와 마샤와 곰(우) 56

그림 27. 슈퍼마리오런을 플레이하고 있는 팀 쿡 애플 사장 56

그림 28. 포켓몬 캐릭터 IP 성공 모델 57

그림 29. 포켓몬 코리아 리그 57

그림 30. 상하이 디즈니랜드 전경 58

그림 31. 환상과 비일상성을 구축하기 위한 디즈니랜드의 노력 58

그림 32. Void의 고스트 버스터즈 VR 콘텐츠 59

그림 33. Six Flags의 미래 전쟁을 주제로 한 가상현실 롤러코스터 59

그림 34. 넷플릭스의 추천 영화, 페이스북 뉴스피드, 구글 검색 결과 61

그림 35. 퀀트랩(QuantLab)에서 제작한 '연예뉴스 로봇' 페이지와 샘플 기사 61

그림 36. 페이스북 알고리즘이 트렌딩 섹션 최상위에 올린 허위 기사 64

그림 37. 아마존 에코, 구글 홈, 소프트뱅크 페퍼 65

그림 38. SK 텔레콤의 누구(NUGU)와 네이버의 아미카(AMIKA)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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