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0
Ⅱ. 연구의 배경 24
1.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25
2. 선행연구 검토 29
2.1. 국내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효과 29
2.2. 국내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 31
3. 국내 유아 문화예술 정책과 현황 32
3.1. 문화예술 정책 개요 32
3.2.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34
3.3. 문화예술교육사 양성제도 35
3.4. 학교문화예술교육지원 사업 예산 38
3.5. 사회문화예술 지원 현황: 어린이 박물관ㆍ미술관 중심으로 39
Ⅲ. 해외 유아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례 43
1. 해외 유아 문화예술교육 정책 44
1.1. UNESCO World Conference on Arts Education 44
1.2. 미국의 국가핵심예술교육기준(National Standards for Arts Education) 46
1.3. 영국의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아 문화예술교육 50
1.4. 독일의 문화예술교육 51
2. 해외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51
2.1. 링컨 센터 교육프로그램(Lincoln Center Education) 51
2.2. 케네디 센터 Changing Education Through Arts(CETA) 프로그램 55
2.3. 미국 미술관 유아 문화예술교육 58
2.4. 독일 발도르프 유치원 문화예술교육 60
3. 시사점 64
Ⅳ. 국내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66
1. 분석 개요 및 분석틀 67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개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68
2.1. 2008년 유아교사용 미술감상 교안개발연구 68
2.2. 2008년 유아교사용 움직임교육 교안개발연구 70
2.3. 2009년 예술기반 유아교육 프로그램 73
2.4. 칸타빌레 즐거운 음악놀이 74
2.5. 유아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안과 학습지도안 78
2.6. 2015년 유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계절이 보내준 선물 80
3. 육아정책연구소 개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83
3.1. 유아 한국문화 정체성 교육프로그램 83
3.2. 유아 전통예술교육 프로그램 86
4. 교육부 추천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88
4.1.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 문화예술 프로그램 추천제 시범운영 결과 89
4.2. 추천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요 90
5. 소결 98
Ⅴ.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발전과제에 대한 인식과 요구: 수혜기관 교원과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102
1. 수혜기관 교원의 만족도 및 요구 103
1.1.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03
1.2.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104
1.3.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요구 110
1.4. 기타 지원 요구 114
2. 전문가의 의견과 요구 117
2.1.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기본방향과 목표 117
2.2.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내용과 방법 118
2.3. 유아 문화예술교육교육 발전 방안 124
3. 소결 127
3.1. 수혜기관 교원의 만족도와 요구 요약 127
3.2. 전문가 의견 및 요구 요약 128
3.3. 기타 제언 129
Ⅵ. 유아 문화예술교육 발전 방안 130
1. 발전 방향 131
2. 단ㆍ중장기 추진과제 134
2.1.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접근성 확대 136
2.2.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질 향상 136
2.3.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지원체계 강화 138
참고문헌 141
[부록 1]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 및 요구 조사 147
[부록 2] 유아 문화예술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153
판권기 2
〈표 Ⅰ-1〉 전문가 자문진 구성 20
〈표 Ⅰ-2〉 수혜기관 응답자 특성 22
〈표 Ⅰ-3〉 전문가 조사 참여자 특성 23
〈표 Ⅱ-1〉 학습 영역의 범세계적인 구성틀(Global Framework of Learning Domains) 28
〈표 Ⅱ-2〉 우리나라 문화예술 정책 약사 32
〈표 Ⅱ-3〉 현정부 문화융성 정책 중 문화참여 기회 확대와 문화격차 해소 33
〈표 Ⅱ-4〉 학교문화예술교육과 사회문화예술교육 구분 34
〈표 Ⅱ-5〉 문화예술교육사의 등급별 자격요건 35
〈표 Ⅱ-6〉 문화예술교육사 1급 양성교육과정 36
〈표 Ⅱ-7〉 문화예술교육사 2급 양성교육과정 37
〈표 Ⅱ-8〉 문화예술교육사 2급 양성교육과정: 분야별 교과목 37
〈표 Ⅱ-9〉 대상별 문화예술교육서 자격교부 현황 38
〈표 Ⅱ-10〉 예술 분야별 자격교부 현황 38
〈표 Ⅱ-11〉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지원예산 및 수혜학교 비율(2006~2013) 39
〈표 Ⅱ-12〉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수혜학생 수 및 비율(2011~2013) 39
〈표 Ⅱ-13〉 어린이박물관ㆍ미술관 현황 40
〈표 Ⅲ-1〉 2010 유네스코 서울 아젠다: 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목표와 전략 45
〈표 Ⅲ-2〉 예술적 과정의 정의(NCCAS, 2015) 48
〈표 Ⅲ-3〉 예술적 과정에 따른 고정 기준(NCCAS, 2015) 48
〈표 Ⅲ-4〉 예술영역별, 학년별 성취기준의 제시(음악: Pre K~ 1st) 49
〈표 Ⅲ-5〉 링컨 센터의 PreK-12th 학교교육 협력 프로그램 52
〈표 Ⅲ-6〉 링컨 센터의 PreK-12th 학생들을 위한 공연 내용(2015) 53
〈표 Ⅲ-7〉 코칭 프로그램의 과정 57
〈표 Ⅲ-8〉 CETA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58
〈표 Ⅳ-1〉 유아 미술 감상 교안 70
〈표 Ⅳ-2〉 유아 움직임 교안 72
〈표 Ⅳ-3〉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요소 및 원리 73
〈표 Ⅳ-4〉 프로그램의 구성 체계 75
〈표 Ⅳ-5〉 칸타빌레 프로그램 활동 75
〈표 Ⅳ-6〉 본 프로그램에서 선정한 주제와 의미 78
〈표 Ⅳ-7〉 본 프로그램의 주제별 활동목록 79
〈표 Ⅳ-8〉 교안의 구성 82
〈표 Ⅳ-9〉 계절이 보내준 선물 프로그램 구성 82
〈표 Ⅳ-10〉 유아 한국문화 정체성 교육프로그램 영역별 활동지도 주체 85
〈표 Ⅳ-11〉 유아 전통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장르 및 내용 87
〈표 Ⅳ-12〉 유아 전통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장르별 내용 및 교육방법 87
〈표 Ⅳ-13〉 유아 전통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차시 88
〈표 Ⅳ-14〉 1차~4차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 문화예술 프로그램 추천제 시범운영 결과 89
〈표 Ⅳ-15〉 뮤직스페셜 개요 90
〈표 Ⅳ-16〉 코앤코 뮤직 개요 92
〈표 Ⅳ-17〉 온누리 유아국악 더늠 개요 93
〈표 Ⅳ-18〉 뮤직플러스 개요 94
〈표 Ⅳ-19〉 홍익vision미술 개요 95
〈표 Ⅳ-20〉 뮤앤무 오르프 개요 96
〈표 Ⅳ-21〉 오디음악교육프로그램 개요 97
〈표 Ⅳ-22〉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요약 100
〈표 Ⅴ-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03
〈표 Ⅴ-2〉 집단 간 만족도 차이 104
〈표 Ⅴ-3〉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1순위) 105
〈표 Ⅴ-4〉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2순위) 105
〈표 Ⅴ-5〉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 활동과의 차별성 106
〈표 Ⅴ-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106
〈표 Ⅴ-7〉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107
〈표 Ⅴ-8〉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107
〈표 Ⅴ-9〉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 108
〈표 Ⅴ-10〉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시 고려점 109
〈표 Ⅴ-11〉 프로그램의 평가방법 109
〈표 Ⅴ-12〉 기관에 적합한 운영 형태 110
〈표 Ⅴ-13〉 담당인력의 자격조건 111
〈표 Ⅴ-14〉 원내 담당교사 조건 111
〈표 Ⅴ-15〉 외부강사 자격요건 112
〈표 Ⅴ-16〉 문화예술 전문강사에게 필요한 사항 112
〈표 Ⅴ-17〉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사연수 경험 유무 113
〈표 Ⅴ-18〉 문화예술관련 교사연수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 113
〈표 Ⅴ-19〉 교사 연수내용에 대한 요구 113
〈표 Ⅴ-20〉 지원방안(1순위) 114
〈표 Ⅴ-21〉 지원방안(2순위) 115
〈표 Ⅴ-22〉 지원방안(3순위) 115
〈표 Ⅴ-23〉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방향(복수응답) 117
〈표 Ⅴ-24〉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목표(복수응답) 118
〈표 Ⅴ-25〉 유아 문화예술교육에서 중시해야 할 교육내용(복수응답) 119
〈표 Ⅴ-26〉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육내용 선정 시 우선 고려할 요소(복수응답) 120
〈표 Ⅴ-27〉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육방법(복수응답) 120
〈표 Ⅴ-28〉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육평가(복수응답) 121
〈표 Ⅴ-29〉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간의 차별화(복수응답) 121
〈표 Ⅴ-30〉 유아 문화예술교육 담당 인력(복수응답) 122
〈표 Ⅴ-31〉 외부 문화예술 전문강사의 요건(복수응답) 122
〈표 Ⅴ-3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문화예술교육 연수내용(복수응답) 123
〈표 Ⅴ-33〉 현재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복수응답) 124
〈표 Ⅴ-34〉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발전방안(순위별) 125
〈표 Ⅴ-35〉 유아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기타 제언 129
〈표 Ⅵ-1〉 유아 문화예술교육 발전계획안 135
〈표 Ⅵ-2〉 유아 문화예술교육 시기별 세부추진과제 140
〈그림 Ⅱ-1〉 인적자본 투자 회수율 25
〈그림 Ⅱ-2〉 인간의 뇌발달 및 시냅스 형성 26
〈그림 Ⅱ-3〉 OECD 국가들의 국가수준 교육과정 영역 27
〈그림 Ⅱ-4〉 학습 영역의 범세계적인 구성틀(Global Framework of Learning Domains) 28
〈그림 Ⅲ-1〉 '국가핵심예술교육과정기준(National Core Arts Standards)'의 구성 47
〈그림 Ⅴ-1〉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03
〈그림 Ⅴ-2〉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105
〈그림 Ⅴ-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106
〈그림 Ⅴ-4〉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107
〈그림 Ⅴ-5〉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108
〈그림 Ⅴ-6〉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시 고려점 109
〈그림 Ⅴ-7〉 프로그램의 평가방법 110
〈그림 Ⅴ-8〉/〈그림 Ⅴ-9〉 담당인력의 자격조건 111
〈그림 Ⅴ-9〉/〈그림 Ⅴ-10〉 외부강사 자격요건 112
〈그림 Ⅴ-10〉/〈그림 Ⅴ-11〉 문화예술관련 교사연수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 113
〈그림 Ⅴ-11〉/〈그림 Ⅴ-12〉 교사 연수내용에 대한 요구 114
〈그림 Ⅴ-12〉/〈그림 Ⅴ-13〉 지원방안(1순위) 11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