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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립국어원 소개
국어문화학교 소개
범국민 언어문화 개선 '안녕! 우리말' 운동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 사업 소개
목차
제1부 어문 규정의 이해 17
1. 한글 맞춤법의 이론 18
1. 한글 맞춤법의 필요성 18
2. 한글 맞춤법의 제정 경위 19
3. 한글 맞춤법의 원리 20
4. 한글 맞춤법의 실제 22
연습 문제 45
2. 한글 맞춤법의 실제 49
1. 두음 법칙 49
2. 사이시옷 51
3. 활용 53
4. 된소리 표기 57
5. 박이/배기/빼기 58
6. -이/히 59
7. 이에요/이어요 60
8. 발음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예 61
정답 63
3. 띄어쓰기 65
1. 띄어쓰기의 필요성 65
2. 띄어쓰기의 원리 66
3. 띄어쓰기의 실제 68
연습 문제 82
연습 문제 답 84
4. 구별해야 할 말 85
5. 표준어 규정 93
1. 표준어 규정의 필요성 93
2. 표준어 규정의 제정 과정 94
3. 표준어 사정의 대원칙 95
4. 표준어 익히기 96
부록 : 새로 추가된 표준어 목록 107
연습 문제 111
연습 문제 답 113
6. 표준 발음법 114
1. 표준 발음법의 필요성 114
2. 표준 발음법의 제정 과정 114
3. 표준 발음법의 대원칙 115
4. 표준 발음 익히기 116
연습 문제 125
연습 문제 답 127
7. 외래어 표기법 128
1. 외래어 표기법의 필요성 128
2. 외래어 표기법의 제정 과정 129
3.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 129
4. 외래어 익히기 130
부록 : 국제음성기호와 한글 대조표 137
연습 문제 140
연습 문제 답 142
8.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143
1.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필요성 143
2.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제정 경위 144
3.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원칙 145
4. 표기 일람 : 모음과 자음의 표기 146
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실제 148
연습 문제 154
연습 문제 답 155
제2부 윤택한 국어 생활 156
I. 문장 바로 쓰기 158
1) 좋은 문장의 지향점 158
참고문헌 173
용례 풀이 참고 자료 174
2. 학교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178
1. 미래 사회와 독서 178
2.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80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85
4. 앞으로 무엇을 더 고민해야하는가 187
참고문헌 188
3. 학교 화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189
문제 의식 190
문화와 개념과 차원 190
교실 문화와 의사소통 200
토론 205
4. 훈민정음의 이해 206
1. 들어가며 206
2. 〈훈민정음〉 들추기 206
3. 나오며 227
참고문헌 229
5. 협력적 의사소통 231
1. 의사소통을 위한 전제 231
2. 효과적으로 듣기 233
3. 효과적으로 말하기 235
참고문헌 243
6. 기초 문해력과 공교육 244
I. 첫 번째 이야기: 학교 속의 문맹자들 244
II. 두 번째 이야기: 사회로 간 문맹자들 250
판권기 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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