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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복지국가 체제와 교육 불평등의 관계 모색 / 국회사무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회사무처, 2016
청구기호
379.26 -16-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95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국회 연구용역 과제 보고서 ; 2016 연구보고서
제어번호
MONO1201650087
주기사항
책임연구자: 최민선
부록: 2003∼2012년 독일, 스웨덴, 미국, 한국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참고문헌: p. 79-81
국회사무처의 정의당에 대한 정책연구비 지원에 의해 작성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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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들어가며 7

II. 이론적 배경 9

1. 복지국가 유형론 9

2. 불평등과 학교교육 14

3. 복지국가 유형과 교육의 사회정치적 목적 17

III. 연구 방법 21

1. 분석 자료 21

2. 연구 대상 22

3. 분석 방법 24

1) 설문 가중치 적용 24

2) 주요 변수 24

3) 분석 방법 25

IV. 연구 결과 27

1. 국가별 평균 및 표준편차 비교 27

1) 기술통계 결과 27

2) 시계열별 학교수준 ESCS 및 과목별 평균 성취도 비교 32

2. 학교수준 ESCS와 성취도의 상관관계 변화 양상 35

1) 산포도(scatter plot) 분석 결과 36

2) 상관분석 결과 45

3.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변화 추이 47

1)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영향 47

2)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2

4. 복지국가 유형별 교육불평등 양상 58

1) 보수주의 복지체제:독일 58

2) 사민주의 복지체제:스웨덴 60

3) 자유주의 복지체제:미국 64

V. 결론 및 논의 70

참고문헌 79

부록 : 2003~2012년 독일, 스웨덴, 미국, 한국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3

[부록 1] 2003~2012년 4개국의 수학성취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4

[부록 2] 2003~2012년 4개국의 읽기성취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8

[부록 3] 2003~2012년 4개국의 과학성취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2

〈표 1〉 보수주의, 자유주의, 사회주의적 속성에 따른 복지국가 군집 12

〈표 2〉 연구 대상:2003~2012년 PISA 참여 학교 수(가중치 적용) 23

〈표 3〉 2003년 4개국의 학교수준 ESCS 및 성취도의 기술통계 결과 27

〈표 4〉 2006년 4개국의 학교수준 ESCS 및 성취도의 기술통계 결과 29

〈표 5〉 2009년 4개국의 학교수준 ESCS 및 성취도의 기술통계 결과 30

〈표 6〉 2012년 4개국의 학교수준 ESCS 및 성취도의 기술통계 결과 31

〈표 7〉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 간의 상관계수 45

〈표 8〉 2003~2012년 학교수준 ESCS의 회귀계수 추정치:수학성취도 47

〈표 9〉 2003~2012년 학교수준 ESCS의 회귀계수 추정치:읽기성취도 49

〈표 10〉 2003~2012년 학교수준 ESCS의 회귀계수 추정치:과학성취도 51

〈표 11〉 2003~2012년 수학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3

〈표 12〉 2003~2012년 읽기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5

〈표 13〉 2003~2012년 과학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6

〈표 14〉 스웨덴 교육법 관계 법령의 체계 63

[그림 1] 2003년~2012년 4개국의 학교수준 ESCS의 평균 추이 32

[그림 2] 2003년~2012년 4개국의 학교 평균 수학성취도의 추이 33

[그림 3] 2003년~2012년 4개국의 학교 평균 읽기성취도의 추이 34

[그림 4] 2003년~2012년 4개국의 학교 평균 과학성취도의 추이 35

[그림 5] 2003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독일 37

[그림 6] 2012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독일 38

[그림 7] 2003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스웨덴 39

[그림 8] 2012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스웨덴 40

[그림 9] 2003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미국 41

[그림 10] 2012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미국 42

[그림 11] 2003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한국 43

[그림 12] 2012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한국 44

[그림 13] 2003~2012년 학교수준 ESCS의 회귀계수 추정치:수학성취도 48

[그림 14] 2003~2012년 학교수준 ESCS의 회귀계수 추정치:읽기성취도 50

[그림 15] 2003~2012년 학교수준 ESCS의 회귀계수 추정치:과학성취도 51

[그림 16] 2003~2012년 수학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4

[그림 17] 2003~2012년 읽기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5

[그림 18] 2003~2012년 과학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7

[그림 19] 독일의 교육체계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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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21774 379.26 -16-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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