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01 예
02 효
03 정직
04 책임
05 존중
06 배려
07 소통
08 협동
09 자기이해

이용현황보기

덕목별로 정리한 인성교육 체험 프로그램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24238 370.114 -16-6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24239 370.114 -16-6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인성교육의 기준이 되는 핵심덕목(예, 효, 책임, 정직, 소통, 배려, 협동, 존중 등)에 대한 논의는 그동안 계속 있어 왔으며 다양한 철학을 배경으로 실천되어 왔다. 하지만 다양한 가치가 존중되는 현대의 관점에서 볼 때, 핵심덕목의 가치는 개인의 욕구 발현과 상당 부분에서 충돌한다. 그 동안의 교육은 핵심가치 덕목을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인식하고 개인에게 주입하려는 경향이 강했다. 이 책은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개인의 가치 수준에 맞추어 핵심덕목을 스스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결국 인성을 상호작용 기술의 집합이라 본다면 오늘날 필요한 인성교육은 개인이 세상과 상호작용할 때, 적절한 기술을 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로저스 상담의 이론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하나하나에 상대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담았다. 이 책을 이용하는 지도자들은 지도자로서의 역할 이전에 소통하는 참여자임을 잊지 않길 바란다.

이 책은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에 따라 덕목을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했으며 강사는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해당 덕목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각 장 앞부분에 덕목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실었다. 덕목별 세부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은 청소년이지만 프로그램의 목적과 취지에 따라 모든 대상으로 확대해서 실시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다.

편저자 소개

차병주
전 (사)한국여성상담센터 가정폭력상담팀장
현 (사)한국인성개발연구원 상담실장

이재옥
전 경기대학교 교양전공 외래교수
현 (사)한국인성개발연구원 인성교육 전문교수

정태은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네르바교양대학 외래교수
(사)한국인성개발연구원 부원장 및 인성교육 전문교수

김분식
전 선문대학교 교양학부 대학생활과 진로설계 외래교수
현 (사)한국인성개발연구원 인성교육 전문교수

서기선
현 (사)한국인성개발연구원 참만남집단상담 1급 지도사
(사)한국인성개발연구원 부원장 및 인성교육 전문교수

이해경
현 (사)사람과평화 갈등화해조정 센터장
(사)한국인성개발연구원 인성교육 전문교수

장승희
현 (사)한국인성개발연구원 인성교육 전문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