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정동영 아저씨의) 한반도 통일이야기 / 정동영 지음 ; 정혜윤 그림 인기도
발행사항
파주 : 청년사, 2014
청구기호
아동2 320.158 ㅎ157
자료실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형태사항
160 p. ; 25 cm
총서사항
어린이 인문교양 ; 01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2785613
제어번호
MONO1201651396
주기사항
대상 학년: 초등1·2학년용

목차보기더보기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에게

첫째 마당
섬나라 대한민국

둘째 마당
우리는 통일을 위해 무엇을 했나요?

셋째 마당
한국형 통일 모델은 어떤 것일까요?

넷째 마당
대륙으로 가는 길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C000013847 아동2 320.158 ㅎ157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통일부 장관을 지낸 경험을 바탕으로 풀어 쓴 생생한 통일 이야기
    우리나라가 분단된 지 거의 70년이 된 지금, 통일은 아주 먼 이야기 같고 통일을 왜 해야 하는지조차 분명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은 정전 상태에 있고, 언제든 전쟁이 벌어질 수 있는 불안정한 상태에 살고 있습니다. 통일부 장관을 지냈던 지은이는 어른 세대로서 분단 상황을 해결하지 못한 것이 부끄럽고 미안하여 이 책을 썼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왜 통일을 해야 하나요? 어떻게 통일이 가능한가요?” 하고 묻는 어린이들에게 어른 세대로서 책임감을 갖고 꼭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이 책에 담았습니다. 분단의 역사적 과정에서부터 그동안 통일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으며 그 성과는 무엇인지, 우리에게 맞는 통일 모델은 무엇인지, 통일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기 쉽게 차근차근 이야기함으로써, 자라는 어린이들이 통일을 눈앞의 현실로 이해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섬나라에서 대륙으로 - 통일 한국의 전망을 보여 주다
    이 책은 우리나라를 ‘섬나라’라는 말로 정의하며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본래 대륙과 이어져 있던 나라가 분단으로 인해 왕래가 불가능하니, 섬나라와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지요. 분단 상황은 정치, 경제, 문화, 모든 면에서 불리한 조건인 데다 전쟁의 위협을 없애기 위해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분단이 어떻게 시작되어 고착화되었는지, 남북한 사이에 어떤 대화와 협력이 있었는지, 다른 나라는 통일을 어떻게 이루었는지 등을 꼼꼼하게 짚어 보며 통일 과정의 하나로서 지난 역사를 되돌아봅니다. 이 책은 특히 그동안의 통일 노력에 주목하며 개성 공단을 비롯한 남북한 경제 협력의 중요성을 크게 일깨우고 있습니다. 지은이가 통일부 장관으로 일하면서 깨달은 사실들과 북한과 미국을 오가며 개성 공단 사업을 현실화시킨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더욱 설득력 있게 다가옵니다. 북핵 위기로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될 때에도 개성 공단으로 가는 버스는 멈추지 않았으며, 개성 공단에서 이미 ‘작은 통일’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는 통일이 생각보다 가까이 있음을 깨닫게 해 줍니다.
    더 나아가 통일을 힘들기만 한 숙제나 무거운 짐으로 여기는 생각에서 벗어나 진취적인 상상력이 필요함을 일깨워 줍니다. 중국의 동북공정,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등 주변 강대국들이 우리 고유의 영역을 침범하는 현실에서 통일이 우리 민족사에 어떤 의미가 있으며, 통일 한국이 우리나라의 발전에 얼마나 새로운 가능성을 주는지를 ‘대륙으로 가는 길’을 통해 보여 줍니다.

    어린이들에게 통일의 희망을 심어 주는 책
    지은이는 분단 체제가 길어지고 남북한이 대립하고 반목하는 상황을 자주 접하면서 아이들이 통일을 생각할 때 비용 문제나 문화 차이로 벌어질 혼란 등 부정적인 면만 떠올리게 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합니다. 이 책을 보면 통일이 결코 어마어마한 비용이 드는 힘겨운 일이 아니라 우리나라가 성장할 동력이자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열쇠라는 것을 공감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분단과 통일에 대한 아이들의 궁금증을 풀어 줄 뿐 아니라 아이들이 분단 현실을 이해하고 통일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려는 선생님과 부모님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