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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7
1. 연구배경 7
2. 연구의 필요성 7
3. 주요 연구내용 8
제2장 막힘없는 동북아 통합물류체계 구축 10
1. 추진배경 10
2. 한중일 재활용 파렛트 사용증진 방안 11
1) 글로벌 경제환경의 변화 11
2) 동아시아 물류 동향 12
3) 한·중·일 재활용 파렛트의 필요성 14
4) 한·중·일 재활용 파렛트 사용현황 16
5) 한·중·일 재활용 파렛트 증진 방안 20
2. 막힘없는 육상해상 복합운송 물류시스템 구축방안 21
1) 물류 수단별 발전을 통한 경제 및 산업 증진 21
2) 한중 해륙복합운송을 통한 막힘없는 물류실현 방안 24
3. 국제복합물류 촉진 방안 26
1) 막힘없는 물류의 정의 26
2) 막힘없는 물류 구축을 위한 전략 28
제3장 동북아 물류정보 네트워크 구축 30
1. 필요성 30
2. 동북아 물류정보 네트워크(NEAL-NET) 구축 방안 31
1) NEAL-NET의 구축 배경 31
2) NEAL-NET의 구축 과정 31
3) NEAL-NET의 기술프레임 32
4) NEAL-NET의 단계별 추진방안 34
5) NEAL-NET의 항만물류정보 공유 시범사업 34
6) NEAL-NET 사업범위 확대 35
3. 화물운송 가시성 확보 시스템 구축 방안 36
1) 가시성 확보의 필요성 36
2) 가시성 확보의 정의 37
3) 가시성 확보 방안 37
4. 정보화와 표준화를 통한 물류보안 추진 방안 38
1) 물류 보안 추진 배경 및 현황 38
2) 우리나라 물류 보안 계획 및 향후 추진 방향 40
제4장 녹색물류 실현 및 선진물류기술 교류 촉진 42
1. 추진배경 42
2. 한·중·일 Eco-Shipping 계획 추진 43
1) 추진 배경 43
2) 운항 효율화 개선 방안 44
3. 저탄소 녹색물류 실현을 위한 대응전략 45
1) 녹색 물류의 필요성 45
2) 저탄소 녹색 물류를 위한 대응 전략 49
3) 한·중·일 삼국 간 녹색물류 협력에 대한 제언 52
4. 녹색공급사슬 구축 및 기업경쟁력 제고방안 52
1) 녹색공급사슬 정의 및 관련 선박 기술 52
2) 녹색공급사슬 구축방안 54
제5장 결론 55
1. 결론 55
2. 정책제언(행사관련) 56
3. 정책제언(정책관련) 57
1) 막힘없는 물류체계 실현 57
2) 물류 정보화와 보안을 통한 물류 효율화 촉진 58
3) 환경 친화적 물류 구축 58
부록 60
〈부록 1〉 한중일 국제물류컨퍼런스 개최 결과보고 60
〈부록 2〉 한중일 국제물류컨퍼런스 참가자 명단 63
〈부록 3〉 한중일 국제물류컨퍼런스 주요 발표내용 요약 73
〈부록 4〉 한중일 국제물류컨퍼런스 주요 토론내용 77
〈부록 5〉 한중일 국제물류컨퍼런스 발표자 약력 79
〈표 2-1〉 포디즘과 포스트 포디즘 11
〈표 2-2〉 한·중·일 무역량 추이 13
〈표 2-3〉 한·중·일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추이 13
〈표 2-4〉 물류성과지수(LPI) 국가별 순위 14
〈표 2-5〉 예상절감비용 15
〈표 2-6〉 한·중·일 삼국 파렛트 표준화 현황 16
〈표 2-7〉 일본의 대여용 파렛트 보유량 17
〈표 2-8〉 일본의 대여용 파렛트 이용 특징 17
〈표 2-9〉 한·중·일 삼국 간 파렛트 이용량 (2007년) 18
〈표 4-1〉 한·중·일 삼국의 녹색물류 촉진 정책 42
〈표 4-2〉 주요 국가별 탄소배출 감축 활동 현황 47
〈표 4-3〉 선진국 Modal Shift 정책 동향 50
〈표 4-4〉 Smart Green System 주요 특징 51
[그림 2-1] 전세계 FTA체결 및 블록화 현황 12
[그림 2-2] 재활용 파렛트 이용 프로세스 15
[그림 2-3] 중국 파렛트 이용 증가추이 18
[그림 2-4] 중국 파렛트 소재에 따른 이용 비중 18
[그림 2-5] 한·중·일 재활용 파렛트 활용 유형별 문제점 19
[그림 2-6] 한·중간 피견인 트레일러 상호주행 방안 22
[그림 2-7] 한·중간 피견인 트레일러 상호주행 23
[그림 2-8] 해륙 복합운송 수출입 물류 프로세스 24
[그림 2-9] 현재 물류 흐름 체계 27
[그림 2-10] 막힘없는 물류 체계의 개념 27
[그림 2-11] 더블 등록 번호판 28
[그림 2-12] 사이드 오픈 컨테이너 29
[그림 3-1] NEAL-NET의 개념도 32
[그림 3-2] NEAL-NET의 표준 33
[그림 3-3] NEAL-NET의 정보공유 방식 33
[그림 3-4] NEAL-NET의 사업확장 단계 34
[그림 3-5] 항만물류정보 공유 범위 35
[그림 3-6] NEAL-NET의 단계별 사업범위 확대 계획 36
[그림 3-7] 시설별-상품묶음단계별 물류정보 공유 시스템 38
[그림 3-8] ULSS의 기본 개념 40
[그림 3-9] u-Logistics 구현을 위한 물류보안 시스템 향후 추진 방향 41
[그림 4-1] 아시아 지역 이산화탄소 배출량 추이 43
[그림 4-2] 2020년 물류 부문 탄소감축 목표치 47
[그림 4-3] 우리나라 저탄소 녹색성장 비전 및 핵심전략 48
[그림 4-4] 운송수단 Mode Shift 기대효과 50
[그림 4-5] 중국 도로교통 효율화 시뮬레이션 결과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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