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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기업 여가활성화를 위한 정책수립 연구 / 연구책임: 장훈 ; 공동연구: 손동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청구기호
306.4812 -16-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i, 189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6-3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313
제어번호
MONO1201652608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84-18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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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2

1. 연구 배경 22

2.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2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7

1. 연구 범위 27

2. 연구 방법 28

제2장 직장인 여가의 개념 및 가치 31

제1절 직장인 여가의 개념 32

1. 여가의 개념적 정의 32

2. 직장인의 개념적 정의 35

3. 직장인 여가 관련개념 36

제2절 산업구조 변화와 직장인 여가개념 40

1. 여가의 본질 40

2. 산업화시대의 여가 41

3. 후기산업화시대의 여가 43

4. 정보화시대의 여가 44

제3절 직장인 여가의 가치와 효과 46

1. 여가활동의 가치 46

2. 직장인 여가활동의 효과 48

제3장 기업 및 직장인 여가 현황 분석 56

제1절 여가관련 제도 분석 57

1. 직장인 여가시간 관련 제도 57

2. 직장인 여가서비스 관련법 72

3. 직장인 여가관련 제도 78

4. 제도관련 시사점 85

제2절 여가서비스 공급 분석 87

1. 직장인대상 공공여가서비스 현황 87

2. 직장인대상 공공여가서비스 관련 실태 91

3. 여가공급 시사점 93

제3절 직장인 여가수요 분석 95

1. 직장인의 여가 여건 95

2. 직장인의 여가 활용 102

3. 여가수요 시사점 109

제4절 직장인 여가의 기업매개 분석 110

1. 기업의 여가매개 110

2. 기업의 여가매개 시사점 124

제5절 직장인 여가문화 종합 진단 126

1. 제도 진단 126

2. 공급 진단 128

3. 매개 진단 129

4. 수요 진단 132

제4장 국외 여가정책 사례 134

제1절 프랑스 여가정책 사례 135

1. 프랑스 시간구조의 변화 135

2. 시간구조 변화에 따른 일과 여가의 변화 139

3. 프랑스 여가관련 정책 142

4. 프랑스 직장인 여가정책의 시사점 151

제5장 기업 여가활성화 정책방향 및 추진과제 156

제1절 기업 여가활성화 정책방향 157

1. 기업 여가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157

2. 정부와 기업의 역할 161

제2절 기업 여가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 163

1. 제도개선 164

2. 여가문화조성 176

3. 수요자친화 여가서비스 182

제6장 결론 및 제언 191

제1절 결론 및 제언 192

1. 종합 192

2. 정책적 제언 193

참고문헌 195

ABSTRACT 199

판권기 201

〈표 1-1〉 조사설계 30

〈표 2-1〉 일-삶의 균형(WLB) 관련 제도 37

〈표 2-2〉 여가와 관련된 GWP 사례 39

〈표 2-3〉 여가활동 가치의 종류 47

〈표 2-4〉 유연근무제 도입 효과 52

〈표 2-5〉 문화경영 성과_이직률 감소 53

〈표 2-6〉 문화경영 성과_매출액 증가 55

〈표 3-1〉 법정근로시간의 변화(일반사업장ㆍ근로자) 58

〈표 3-2〉 사업장 규모별 주40시간제 적용시기 58

〈표 3-3〉 휴가제도 비교 58

〈표 3-4〉 휴일ㆍ휴가와 관련된 법정 근로 기준 59

〈표 3-5〉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 61

〈표 3-6〉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61

〈표 3-7〉 주5일 근무제 실시여부-직장(근로자) (2014년) 63

〈표 3-8〉 연도별 월평균 근로일수 및 근로시간 변화 추이 65

〈표 3-9〉 주 40시간 근무제 이후 긍정/부정적 변화 66

〈표 3-10〉 연차휴가 활용 현황(2011 회계년도 기준) 69

〈표 3-11〉 연차휴가 활용 현황(2013 회계연도 기준) 69

〈표 3-12〉 국내외 공휴일제도 비교 70

〈표 3-13〉 문화체육관광 관련 법안 72

〈표 3-14〉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의 체계 74

〈표 3-15〉 문화기본법의 개요 75

〈표 3-16〉 정부 재정 대비 문화재정 점유율 77

〈표 3-17〉 지방 재정 대비 문화재정 점유율 77

〈표 3-18〉 여가친화기업 인증 평가지표 79

〈표 3-19〉 2014년 문화대상 수상 기업 80

〈표 3-20〉 여가친화기업 현황 84

〈표 3-21〉 문화가 있는 날 문화예술 시설 혜택 88

〈표 3-22〉 찾아가는 중소기업 문화공연 사업 내용 89

〈표 3-23〉 직장인 문화예술 동호회 운영 계획 90

〈표 3-24〉 전 산업 중소기업 현황(2014년) 93

〈표 3-25〉 평일 희망 여가시간(2014년) 98

〈표 3-26〉 휴일 희망 여가시간(2014년) 98

〈표 3-27〉 지난 1년 동안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 상위 10순위(1순위) (2014년) 103

〈표 3-28〉 지난 1년 동안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 유형(1순위) (2014년) 103

〈표 3-29〉 (지난 1년 동안) 참여했던 동호회 활동(주된 활동) 상위 10순위-동호회 참여 경험자(2014년) 105

〈표 3-30〉 동호회 소속-동호회 참여 경험자(2014년) 105

〈표 3-31〉 (지난 1년 동안) 휴가 기간 동안 여가활동(복수응답) 상위 10순위-휴가경험자(2014년) 106

〈표 3-32〉 (지난 1년 동안) 휴가 기간 동안 여가활동 유형(복수응답)-휴가경험자(2014년) 107

〈표 3-33〉 연휴기간 여가활동(복수응답)-상위 10순위(2014년) 107

〈표 3-34〉 연휴기간 여가활동 유형(복수응답) (2014년) 108

〈표 3-35〉 여가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여가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자(2014년) 109

〈표 3-36〉 A사가 희망하는 정책적 지원 112

〈표 3-37〉 B사의 기업여가 프로그램 113

〈표 3-38〉 동반성장지수 평가 개요 123

〈표 3-39〉 기업 여가지원 시사점 124

〈표 4-1〉 프랑스 노동시간의 변화 136

〈표 5-1〉 기업 및 직장인 여가 이슈정리 157

〈표 5-2〉 기업 및 직장인 여가 정책 정리 163

〈표 5-3〉 2016 하계휴가 실태조사 결과_직종별 하계휴가 실시 시기 165

〈표 5-4〉 연차휴가제도 개선 방향 170

〈표 5-5〉 주말과 겹친 공휴일 현황 172

〈표 5-6〉 연속적인 휴일 제도 마련 172

〈표 5-7〉 영국의 직무공유제와 연간근로시간제가 이직률에 미치는 효과 181

〈표 5-8〉 영국의 직무공유제와 연간근로시간제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효과 181

〈표 5-9〉 찾아가는 중소기업 문화공연 사업 내용 186

[그림 1-1] 슬로비족이 되고 싶은 이유 22

[그림 1-2] 직장인의 직장과 가정에 대한 중요도 23

[그림 2-1] 여가를 통한 기업과 직장인의 이익 선순환 매커니즘 48

[그림 2-2] 직장인의 직무소진 경험 비율 49

[그림 2-3] 한국, 호주 직장인들의 생산성 비교 49

[그림 2-4] 구글의 20% 프로젝트 효과 51

[그림 2-5] 여가시간과 삶의 만족도 간 정적 상관관계 53

[그림 2-6] 주40시간 근무제 및 여가생활만족도가 행복수준에 미치는 영향(표준화한 회귀계수 값) 54

[그림 2-7] 적극적 여가시간 현황 55

[그림 2-8] 적극적 여가시간과 행복도 55

[그림 3-1] OECD 국가의 연간 노동시간 비교(2014년, 취업자 기준) 62

[그림 3-2] 장시간(주50시간이상) 근로자 비율 63

[그림 3-3] 주40시간 근무제 실시여부 64

[그림 3-4] 직장 평균 근무시간 변화 추이 65

[그림 3-5] 연간 사용 유급 휴가 일수 국제 비교 67

[그림 3-6] 유급휴가를 전부 쓰지 못하는 비율 국제 비교 67

[그림 3-7] 국민여가활성화 기본법 및 기본 계획의 추진 배경 73

[그림 3-8] OECD 주요국가의 GDP 대비 정부 문화여가 지출 비율 76

[그림 3-9] 최근 3개년간 중소기업 문화활동비 지출액 81

[그림 3-10] 2014, 2012년 문화경영우수성공사례집 82

[그림 3-11] '문화예술후원매개단체 및 우수기관' 인증마크 83

[그림 3-12]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 직장인 ; 합창 동호회 90

[그림 3-13]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92

[그림 3-14] 동호회 활동 경험 변화 추이 93

[그림 3-15] 전국민(10세이상)의 시간활용변화 96

[그림 3-16] 2014년 국민(10세 이상) 시간활용 96

[그림 3-17] 평일 평균 여가시간 변화 추이 96

[그림 3-18] 휴일 평균 여가시간 변화 추이 97

[그림 3-19] 평일 실제-희망 여가시간 차이 98

[그림 3-20] 휴일 실제-희망 여가시간 차이 98

[그림 3-21] 월 평균 여가비용 추이 99

[그림 3-22] 희망 여가비용 변화 추이 100

[그림 3-23] 2011년과 2013년의 연차활용의 변화 100

[그림 3-24] 기업 규모별 하계휴가비 지급계획 101

[그림 3-25] 규모별 하계휴가 시 편의 제공 유형 102

[그림 3-26] 동호회 활동 경험 변화 추이 104

[그림 3-27] 참여 동호회 수 변화 추이 104

[그림 3-28] 여가생활 만족도 변화 추이 108

[그림 3-29] B사의 지각데이, 시네마데이 114

[그림 3-30] B사의 기업문화 진단 조사 결과 115

[그림 3-31] 페이스북에서 좋은 회사로 홍보된 B사 116

[그림 3-32] 희망풍차 오케스트라 지원 117

[그림 3-33] C사 가족의 밤 행사 117

[그림 3-34] E사의 일하는 문화 F4 122

[그림 3-35] 기업 및 직장인 여가 진단 126

[그림 4-1] 유럽국가 연 간 노동시간 138

[그림 4-2] 자유시간 활동 중 매우 중요하다고 답한 행동 140

[그림 4-3] 자유시간 중요도에 따른 '매우 중요한' 삶의 다른 영역과의 관계 (1-7점 만점) 142

[그림 4-4] 박물관의 밤에 참여하는 기관들 150

[그림 5-1] 기업 여가활성화를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 161

[그림 5-2] 자녀현황별 여가시간 167

[그림 5-3] 여가 바우처를 통한 생활 시간의 균형 168

[그림 5-4] 여성가족부 아이돌봄서비스 169

[그림 5-5] 1년 이상 2년 미만자의 연차휴가 170

[그림 5-6] 일ㆍ가정 양립을 위한 기업문화 개선 캠페인 영상에 출연한 대기업 CEO들 177

[그림 5-7] NRPA Congress 모습 179

[그림 5-8] 건설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정부 인증 교육기관 프로그램 180

[그림 5-9] '문화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사업'을 통해 리모델링 한 책놀이 공간 183

[그림 5-10] 직장인 문화여가지역(Zone) 예시 184

[그림 5-11] 3월 문화가 있는 날 전국 지도 185

[그림 5-12] 여가정보 큐레이션 앱 '주모' 189

[그림 5-13] 트렌디 제공 앱 '어번스트리트' 189

[그림 5-14] 아시아 경제 직장인 밴드 대회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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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27980 306.4812 -16-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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