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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 지식재산 활용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연구책임: 이성민, 이윤경 ; 공동연구: 김종균, 이소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청구기호
338.4779 -16-4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 142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6-2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276
제어번호
MONO1201652612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37-141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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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0

1. 연구 배경 30

2. 연구 목적 32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3

1. 연구 범위 33

2. 연구 방법 33

제2장 콘텐츠 지식재산 활용 산업의 정의와 특성 34

제1절 콘텐츠 지식재산 활용 산업의 정의 35

1. 콘텐츠 지식재산 활용 산업의 정의 35

2. 콘텐츠 지식재산 개념의 발전 39

제2절 콘텐츠 지식재산의 법적 근거 43

1. 콘텐츠 지식재산의 법적 근거와 보호 체계 44

2. 콘텐츠 IP의 보호와 관리 전략: 캐릭터의 사례 56

제3절 콘텐츠 지식재산 활용산업의 특성 68

1. 콘텐츠 기업의 IP활용과 라이선싱 68

2. 콘텐츠 IP 라이선싱 산업의 특성과 변화 71

제3장 콘텐츠 지식재산 활용산업 현황 및 주요 사례 76

제1절 국내 현황: 산업별 특징과 사례 77

1. 캐릭터 산업 77

2. 게임 산업 90

3. 음악 산업 99

제2절 해외 현황: 국가별 특징과 사례 107

1. 미국 107

2. 일본 110

3. 중국 114

제4장 콘텐츠 지식재산 활용 관련 정책 현안 120

제1절 콘텐츠 IP 정책 및 관리 체계 121

1. 국가지식재산 기본계획 검토 121

2. 콘텐츠 IP 관리 부처 간 협력 확대의 필요성 127

제2절 콘텐츠 IP 관련 분쟁의 변화 130

1. 글로벌 콘텐츠 IP 분쟁 사례 검토 130

2. 글로벌 콘텐츠 IP 분쟁 대응 방향 132

제5장 콘텐츠 지식재산 활용산업 활성화 방안 135

제1절 콘텐츠 IP 권리 보호 및 활용 역량 강화 136

1. 콘텐츠 IP 권리 보호 강화 136

2. 콘텐츠 IP 활용 역량 강화 140

제2절 콘텐츠 IP 거래 및 IP 금융 활성화 147

1. 콘텐츠 IP 거래 활성화 147

2. 콘텐츠 IP 금융 활성화 153

참고문헌 158

ABSTRACT 163

판권기 164

〈표 2-1〉 지식재산권의 종류 36

〈표 2-2〉 저작권의 구분 46

〈표 2-3〉 실제 인물의 초상에 관한 법적 보호 제도 55

〈표 2-4〉 캐릭터의 각 구성요소 및 상품의 법적 보호 59

〈표 3-1〉 메이플스토리 IP 활용 사례 92

〈표 3-2〉 블레이드앤소울 IP 활용 사례 95

〈표 3-3〉 마비노기 IP 활용 사례 95

〈표 4-1〉 2013-2016년 분야별 투자 계획 및 현황 123

〈표 4-2〉 문화체육관광부 시행과제별 전략 목표 및 과제 125

〈표 4-3〉 지식재산행정체계 유형별 특징 및 국가 128

〈표 4-4〉 한국의 지식재산행정체계 관련 영역별ㆍ기능별 현황 129

〈표 5-1〉 콘텐츠 IP 관련 국내 분쟁조정 지원 기구 137

〈표 5-2〉 주요국의 IP 담보대출 특징 155

[그림 2-1] 콘텐츠 IP의 정의와 법적 근거 37

[그림 2-2] 콘텐츠 지식재산 관련 뉴스 키워드 출현 빈도(1990~2016) 39

[그림 2-3] 콘텐츠 지식재산 보호/활용 관련 뉴스 키워드 출현 빈도(1990~2016) 40

[그림 2-4] 졸라맨 47

[그림 2-5] 헬로키티를 상표 등록한 다양한 사례 49

[그림 2-6] 뽀로로 캐릭터를 리뉴얼하여 등록한 사례 50

[그림 2-7] 실존인물이 캐릭터 상품화 된 사례 55

[그림 2-8] 대장금과 유사하게 제작된 헬로키티 캐릭터 58

[그림 2-9] 공모전 당선작 롯티와 수정, 완성된 마스코트 로티 61

[그림 2-10] 서로 비유사한 것으로 판단된 캐릭터 '미피'와 '부토' 비교 62

[그림 2-11] 코나미 캐릭터 63

[그림 2-12] 네오플측 캐릭터 63

[그림 2-13] 월트 디즈니사가 국내에 등록해둔 상표중 일부 64

[그림 2-14] 콘텐츠 IP 보유 및 활용방식 69

[그림 2-15] 국내 캐릭터 비즈니스의 생태계 74

[그림 3-1] 부즈(Vooz)의 '뿌까'와 '가루' 캐릭터 79

[그림 3-2] '뽀로로' 캐릭터 80

[그림 3-3] 양대 포털사업자의 캐릭터 비즈니스 연보 81

[그림 3-4] 카카오프렌즈가 자체 디자인한 휴지통 '프렌즈빈'(좌), 카카오프렌즈와 하나은행이 제휴 제작한 신용카드(우) 82

[그림 3-5] '핑크퐁' 사운드북 83

[그림 3-6] 터닝메카드 애니메이션(위)와 완구(아래) 85

[그림 3-7] 정웅의 캐릭터 '130BO' 86

[그림 3-8] 뽀로로 파크 88

[그림 3-9] 메가박스 내 '러브라이브' 상영 및 행사 89

[그림 3-10] 메이플스토리 93

[그림 3-11] 마비노기 영웅전 브랜드샵 96

[그림 3-12] '엑소(EXO)'의 공식 굿즈 101

[그림 3-13]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샤이니 머시주스', '엑소 짜장면', '소녀시대 유기농 건조 체리', '레드벨벳 탄산수' 103

[그림 3-14] SM TOWN의 코엑스 아트리움 외관 104

[그림 3-15] 팬 제작 비공식 굿즈(좌)와 콘서트 후 상인이 비공식 굿즈를 판매하고 있는 모습(우) 106

[그림 3-16] 반다이남코의 2016년 회계연도 주요 IP 예상 매출액 112

[그림 3-17] 웹 소설 IP의 드라마 리메이크 성공작 사례: '미월전(芈月传)'(좌), '화천골(花千骨)'(우) 116

[그림 3-18] 중국의 주요 웹 소설 서비스 플랫폼 현황 117

[그림 5-1] 지식재산거래정보시스템 150

[그림 5-2] 한국저작권위원회 디지털저작권거래소 151

[그림 5-3] K-콘텐츠 뱅크 152

[그림 5-4] IP금융의 범위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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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27982 338.4779 -16-4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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