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34
제1절 연구 배경, 목적 및 기대효과 35
1. 연구 배경 35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36
제2절 연구 범위, 방법 및 체계 37
1. 연구의 범위 : 공연예술 분야 창작자 중심(연출가, 극작가, 작곡가, 안무가) 37
2. 연구수행 방법 : 공연예술 현장 조사 중심 및 문헌 조사 등 39
3. 연구 체계 40
제2장 공연예술 분야 인력양성 정책 현황 및 시사점 41
제1절 문화체육관광부 및 산하기관 공연예술 분야 인력양성 정책 및 사업 42
1.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예술 분야 인력양성 정책 개관 42
2. 공연예술진흥 기본계획 43
3. 한국예술종합학교의 한국예술영재교육원 45
제2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및 지역문화재단 공연예술 창작 인력 지원 현황 46
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 인력 지원 프로그램 46
2. 서울문화재단 창작자 지원 사업 49
3. 경기문화재단 창작자 지원 사업 51
4. 인천문화재단 창작자 지원 사업 53
5. 시사점 : 정책의 효과성 재고를 위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지원 정책 재편 필요 54
제3장 공연 예술분야 국내ㆍ외 창작 인력 양성 기관 및 프로그램 55
제1절 공연예술 인력 양성의 일반적인 형식 56
1. 고등교육기관에서 도제식 양성 :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사례 56
2. 공연단체 활동을 통한 창작 인재 발굴 및 양성 58
3. 소결 : 시사점 60
제2절 국내 공연예술 창작자 인력 양성 방식 62
1. 정규 전문 교육기관 및 양성 프로그램 62
2. 비정규 인력 양성 기관 및 프로그램 71
3. 공연예술 분야 창작자 인력 양성 프로그램 특성 및 시사점 76
제3절 해외 공연예술 창작자 인력양성 주요 기관 및 교육프로그램 78
1. 작가(극작가) 양성기관 및 교육프로그램 78
2. 안무가 양성기관 및 교육프로그램 83
3. 해외 창작자 인력양성의 특징 및 시사점 : 창작 능력을 배양시키는 실기와 이론의 적절한 조화 88
제4장 공연예술 창작 현황 및 창작자 인력 수급 시스템 89
제1절 공연예술 시장 현황 및 창작 여건 90
1. 연극 현황, 시장 특성 및 제작/창작 여건 90
2. 무용 현황, 시장 특성 및 제작/창작 여건 92
3. 서양음악 현황, 시장 특성 및 제작/창작 여건 92
제2절 창작자 인력 수급 시스템 94
1. 일반적인 양성 및 성장 체계 94
2. 연출가 수급 시스템 95
3. 작곡가 수급 시스템 : 뮤지컬 중심 97
4. 극작가 수급 시스템 98
5. 창작자 수급 시스템의 시사점 99
제5장 인력양성 정책 방향 및 방안 100
제1절 공연예술 창작자 인력 양성 정책 방향 101
1. 공연예술 분야 창작자 성장과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101
2. 기본 정책 방향 103
제2절 정책 방안 107
1. 기본 정책 방안 : 공연예술 자생력 토양 배양을 통한 창작 여건 조성 107
2. 장기적인 관점에서 창작 인력 양성 방안 108
제6장 결론 및 제언 121
제1절 결론 및 제언 122
참고문헌 124
요약 128
ABSTRACT 130
판권기 132
〈표 1-1〉 연구의 흐름 및 기본체계 40
〈표 2-1〉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는 문화예술전문인력 관련 내용 43
〈표 2-2〉 공연예술진흥 기본계획 중 공연예술 전문 인력 양성 부분 44
〈표 2-3〉 연극 창작산실 세부사업 47
〈표 2-4〉 무용 창작산실 세부사업 47
〈표 2-5〉 무용창작산실 시범공연 지원신청 접수 및 선정결과 현황(2015) 48
〈표 2-6〉 창작뮤지컬 육성지원 세부사업 48
〈표 2-7〉 창작뮤지컬 시범공연지원 신청 접수 및 선정결과 현황(2014) 48
〈표 2-8〉 서울문화재단 유망예술지원사업 내용 49
〈표 2-9〉 서울문화재단 최초예술지원 사업 내용 50
〈표 2-10〉 경기문화재단 문학 분야 창작지원 사업 내용 51
〈표 2-11〉 경기문화재단 공연예술 분야 창작자지원 내용 52
〈표 2-12〉 문화예술역량강화 지원사업 지원 분야 및 대상 53
〈표 2-13〉 문화예술역량강화 지원사업 지원항목 53
〈표 3-1〉 한국예술종합학교 연출과 교육프로그램(예술사 과정) 62
〈표 3-2〉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과정 3년 과정 교과내용 63
〈표 3-3〉 중앙대학교 연출과 교과과정 64
〈표 3-4〉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예술학과 교과목명 64
〈표 3-5〉 동국대학교 진출분야별 연출 관련 전공과목 65
〈표 3-6〉 경희대학교 무용학부 교과과정 65
〈표 3-7〉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 교과과정(2016) 66
〈표 3-8〉 성균관대학교 예술학부 무용학 전공 교과과정 67
〈표 3-9〉 한국예술종합학교 극작과 교과과정 67
〈표 3-10〉 서울예술대학교 문예학부 문예창작 전공 교과과정 68
〈표 3-11〉 추계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교과과정 69
〈표 3-12〉 한국예술종합학교 작곡과 교과과정 70
〈표 3-13〉 한양대학교 작곡과 교과과정(2013~2015년 기준) 70
〈표 3-14〉 서울예술대학 실용음악 작곡 전공 교육과정 71
〈표 3-15〉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사업개요 및 내용 73
〈표 3-16〉 한국뮤지컬협회 K뮤지컬 아카데미 뮤지컬 작사/작곡(심화)과정 프로그램 74
〈표 3-17〉 아이오와 대학 영문학과 內 창의적 글쓰기 관련 과목 78
〈표 3-18〉 콜롬비아 대학 문예창작학과 교과 및 세미나 79
〈표 3-19〉 랭카스터 대학 문예창작 관련 과목 80
〈표 3-20〉 Laban centre London 교육과정(2006) 84
〈표 3-21〉 프랑스 파리 국립고등음악학원 교과과정 85
〈표 3-22〉 뉴욕대학교 Tishe School of the Arts 교과과정(2006) 86
〈표 4-1〉 최근 5년간 연극 공연 횟수 추이 90
〈표 4-2〉 2014년 연극 세부 장르별 공연 건수와 공연 횟수 분포 91
〈표 4-3〉 최근 5년간 서양음악 공연 횟수 추이 93
〈표 4-4〉 창작자 일반적인 양성 및 성장체계 94
〈표 5-1〉 뮤지컬 시장규모 현황(2010년~2014년) 105
〈표 5-2〉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조직도 119
〈표 5-3〉 창작 인력 양성 대상 및 모집인원, 교육이수시간, 지원내용 119
〈표 5-4〉 공연예술 창작 인력 양성 아카데미 교육프로그램 내용 및 필요성 120
〈표 5-5〉 강사/지도자 자격요건, 지도자 수 120
[그림 3-1]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조직구성 56
[그림 3-2]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추진절차 73
[그림 3-3] 국가인적자원개발컴소시엄 추진체계 75
[그림 5-1] 기본 방향 101
[그림 5-2] 뮤지컬 시장 매출 현황(2010년~2014년) 105
[그림 5-3] 창작 인력의 성장/발전 과정 및 국가의 역할 109
[그림 5-4]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연단체 지원 형식을 통한 창작자 역량 강화 방안 115
[그림 5-5] 공연예술 창작 아카데미 조직 구성(안) 11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