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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휴가·휴일 여건 개선을 통한 국내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 일본 휴가·휴일 사례를 중심으로 / 연구책임: 류광훈, 정광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청구기호
338.4791 -16-18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iv, 218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6-3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320
제어번호
MONO1201652639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09-216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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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3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9

1. 연구 배경 39

2. 연구 목적 4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2

1. 연구 범위 42

2. 연구 방법 42

제2장 국내관광정책과 휴가ㆍ휴일 개념 45

제1절 국내관광정책의 필요성 46

제2절 휴가ㆍ휴일의 개념과 국내관광 51

1. 휴가ㆍ휴일의 개념 및 필요성 51

2. 휴가ㆍ휴일과 국내관광의 관계 55

제3절 한ㆍ일 휴가ㆍ휴일 제도 62

1. 한국 휴가ㆍ휴일 제도 62

2. 일본 휴가ㆍ휴일 제도 70

제3장 한ㆍ일 양국의 국내관광 및 휴가ㆍ휴일 활용 현황 75

제1절 한국의 국민국내관광 현황 76

1. 국민 국내관광 시장 현황 76

2. 한국의 국내관광 정책 현황 84

3. 국민 국내관광 진흥 정책 현황 92

제2절 일본의 국민국내관광 현황 102

1. 국민 국내관광 시장 현황 102

2. 일본의 국내관광정책 현황 107

3. 국민 국내관광 진흥 정책 현황 114

제3절 한ㆍ일 휴가ㆍ휴일 활용 현황 126

1. 한국의 휴가ㆍ휴일 활용 현황 126

2. 일본의 휴가ㆍ휴일 활용 현황 137

제4장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일본의 휴가ㆍ휴일정책 사례 142

제1절 일본의 휴가ㆍ휴일정책 사례 분석 개요 143

1. 분석개요 143

2. 분석대상 143

제2절 휴가촉진 대책 144

1. 휴가촉진 대책 시행 배경 144

제3절 휴가ㆍ휴일 제도 개선 162

1. 휴가ㆍ휴일 제도 개선 추진 배경 162

제4절 휴가ㆍ휴일 취득 캠페인 171

1. 휴가ㆍ휴일 취득 캠페인 시행 배경 171

2. 주요 캠페인 사례 171

제5장 전문가 의견 조사 179

제1절 전문가 조사 개요 180

1. 조사 개요 180

2. 조사 방법 181

제2절 결과 분석 184

1. 1차 인터뷰 결과 184

2. 2차 인터뷰 결과 187

3. 3차 인터뷰 결과 189

제6장 종합분석 및 시사점 192

제1절 종합분석 193

1. 휴가활용 확산 193

2. 국내관광 수요 확보를 위한 중ㆍ장기적 정책 추진 194

3. 휴가촉진을 위한 제도개선 196

제2절 시사점 종합 198

제7장 휴가ㆍ휴일 제도의 개선을 통한 국내관광 활성화 방향 200

제1절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휴가ㆍ휴일제도 개선 기본방향 201

1. 기본방향 201

2. 정책 목표와 과제 203

제2절 휴가ㆍ휴일제도의 개선을 통한 국내관광활성화 과제 204

1. 휴가활용문화 확산 204

2. 국내여행 참여를 위한 기반확대 216

3. 제도 개선을 위한 추진체계 정비 223

제8장 결론 및 제언 231

제1절 요약 및 결론 232

참고문헌 236

ABSTRACT 244

판권기 246

〈표 1-1〉 일본 주요 통계 자료 43

〈표 1-2〉 연구 방법 43

〈표 2-1〉 관광의 기본유형 및 관광의 분류 46

〈표 2-2〉 공급자 및 수요자에 따른 관광정책 49

〈표 2-3〉 주요 국가 연간 근로 시간 현황 54

〈표 2-4〉 주요국의 휴일정책 60

〈표 2-5〉 임시 공휴일 시행에 따른 비교(전주 주말(금~일) 대비 증가율) 61

〈표 2-6〉 여름휴가 1일 추가 시 관광지출 및 경제적 파급효과 비교 61

〈표 2-7〉 법정휴일 규정 법률 62

〈표 2-8〉 우리나라 공휴일 현황 65

〈표 2-9〉 제20대 국회 휴일 관련 법률 개정 동향 68

〈표 2-10〉 국내기업 휴가문화 개선의 특징 69

〈표 2-11〉 일본 법적 휴가 제도 70

〈표 2-12〉 연차유급휴가 부여일수 71

〈표 2-13〉 2010년 노동기준법 개정내용 72

〈표 2-14〉 특별한 휴가제도 종류 예시 73

〈표 2-15〉 특별한 휴가 제도(特別な休暇制度) 사례 74

〈표 3-1〉 국민여행실태조사에 따른 용어 정리 76

〈표 3-2〉 2010-2015 국민여행 이동총량 77

〈표 3-3〉 국민국내여행 참가자 수 78

〈표 3-4〉 국민국내여행 참가횟수 78

〈표 3-5〉 국민국내여행 총비용 79

〈표 3-6〉 1인 평균 여행 참여 횟수 79

〈표 3-7〉 국내 여행 목적 81

〈표 3-8〉 국내 여행 시기 81

〈표 3-9〉 여행 방문지 순위 82

〈표 3-10〉 국내여행을 하지 않는 이유 82

〈표 3-11〉 여행의향별 응답자 특성 83

〈표 3-12〉 관광행태 선호도 84

〈표 3-13〉 국내관광 발전 단계 (1690-2000) 85

〈표 3-14〉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회의(2008-2009) 86

〈표 3-15〉 관광예산 및 기금 편성 89

〈표 3-16〉 문화 및 관광분야 부문별 세부재정 현황 89

〈표 3-17〉 2016 재정집행계획_일반 및 지특 회계 부분 90

〈표 3-18〉 국내관광활성화를 위한 주요 추진 사업 91

〈표 3-19〉 국내관광 활성화 및 지역관광 개선 지원 관련 관광기금 편성 계획 91

〈표 3-20〉 국내관광 활성화 대책 관련 내용 93

〈표 3-21〉 국내관광 활성화 캠페인 추진 내용 94

〈표 3-22〉 관광주간(여행주간) 추진 내용 98

〈표 3-23〉 2014 관광주간 주요 지표 및 파급효과 99

〈표 3-24〉 2015-2016 여행주간 성과지표 100

〈표 3-25〉 여행바우처 사업 개요 101

〈표 3-26〉 내부 관광 소비 총액 105

〈표 3-27〉 여행 행태에 따른 여행 시장 세분화 105

〈표 3-28〉 일본의 국내 관광 동향 및 국내 관광 정책 108

〈표 3-29〉 관광입국추진기본계획(2012~2016) 정책목표 110

〈표 3-30〉 관광입국추진기본계획(2012~2016) 정책내용 110

〈표 3-31〉 2016년 일본 관광청 예산 목록 113

〈표 3-32〉 국내관광 소비 115

〈표 3-33〉 고속버스ㆍLCC 등의 이용 촉진을 위한 대처 방침 내용 116

〈표 3-34〉 2009년 투어리즘 오이타 사업 120

〈표 3-35〉 주요 나라별 연차휴가 사용 실태 126

〈표 3-36〉 사업장 규모별 연차휴가 사용 실태(2014) 127

〈표 3-37〉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한 이유 128

〈표 3-38〉 기업 규모별 하계휴가 실시 현황 및 활용 방식 128

〈표 3-39〉 하계휴가 일수 증가 원인 129

〈표 3-40〉 직종별 하계휴가 실시 시기 130

〈표 3-41〉 근로자 규모에 따른 40시간 근무제 시행 시기 130

〈표 3-42〉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주요 관광지 방문객 현황 133

〈표 3-43〉 지역 주요 관광지 방문객 통계 133

〈표 3-44〉 휴가 장려를 위한 캠페인 134

〈표 3-45〉 초ㆍ중ㆍ고등학교 재량휴업 실시율 136

〈표 3-46〉 근로자 1인당 평균 연차유급휴가 취득상황 139

〈표 3-47〉 휴가에 관한 대책 및 기대효과 141

〈표 4-1〉 사례조사 분류 143

〈표 4-2〉 휴가제도 개선 보고서 및 촉진 공고 147

〈표 4-3〉 연차유급휴가 취득 촉진을 위한 3가지 정책적 접근 153

〈표 4-4〉 일하는 방식 개혁선언 장려금 159

〈표 4-5〉 일과 생활의 균형 추진 관민 대표자 회의 160

〈표 4-6〉 휴가개혁국민회의 추진체계 161

〈표 4-7〉 공휴일제도 변경 연혁 164

〈표 4-8〉 해피먼데이 제도에 관한 찬반의견 165

〈표 4-9〉 2010 기준 골든위크(GW)실행 효과 165

〈표 4-10〉 2010년 휴가취득 분산화 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168

〈표 4-11〉 휴가취득ㆍ분산화 촉진 실증사업(2008~2013) 169

〈표 4-12〉 국내여행수요 창출ㆍ평준화 등 촉진 실증사업(2008~) 170

〈표 4-13〉 포지티브 오프 운동 기업 사례 173

〈표 4-14〉 연도별 프로젝트 참가 지역수 176

〈표 4-15〉 시마다 시 가족시간 만들기 프로젝트 설문 조사 결과 177

〈표 5-1〉 전문가 조사 개요 180

〈표 5-2〉 조사 대상 182

〈표 5-3〉 주요 질문 사항 183

〈표 6-1〉 종합분석 및 시사점 198

〈표 7-1〉 우리나라 국민이 여행을 하지 않은 이유 210

〈표 7-2〉 연차유급휴가 사용촉진을 위한 새로운 휴가 형태 213

〈표 7-3〉 가족에 맞는 여행문화를 개척하기 위한 10개의 긴급제언 221

〈표 7-4〉 관광여건 조성 관련 「관광기본법」개정안 225

[그림 1-1] 연구 수행 체계도 44

[그림 2-1] 국내관광의 범위 설정 47

[그림 2-2] 연차휴가 용도 56

[그림 2-3] 휴가 취득시 해보고 싶은 활동 57

[그림 2-4] 연속휴가를 취득한 경우에 대한 여행의식 조사결과 58

[그림 3-1] 국민여행 이동총량 77

[그림 3-2] 만 15세 이상 전국민 1인 여행 횟수 분포 80

[그림 3-3] 관광정책관 개편 및 관광 콘텐츠과 신설 기구도 88

[그림 3-4] 관광주간 로고 97

[그림 3-5] 여행 실시율 102

[그림 3-6] 여행평균횟수 102

[그림 3-7] 연도별 국내 숙박 및 당일 관광객 수 추이 103

[그림 3-8] 국내 숙박 관광여행 횟수 및 숙박 일수 추이 103

[그림 3-9] 일본인ㆍ외국인의 총 숙박자 수 104

[그림 3-10] 국내여행 소비액 104

[그림 3-11] 여행 의향 관련 질문에 대한 일본인 응답 비율 106

[그림 3-12] 성별ㆍ연령별 여행의향조사(좌) 및 여행 동기(우) 106

[그림 3-13] 여행 저해 요인 107

[그림 3-14] 관광정책 조직 112

[그림 3-15] 관광청 조직도 112

[그림 3-16] 관광청 예산 113

[그림 3-17] LCC이용객 설문조사 결과 117

[그림 3-18] 고속버스 이용자 수 117

[그림 3-19] 투어리즘 오이타 조직체계도 119

[그림 3-20] 일본판 DMO 시스템 123

[그림 3-21] 청소년 관광 진흥 「젊음여행」 로고 124

[그림 3-22] 젊은여행 수상작 로고(2014) 124

[그림 3-23] 고용형태별 유급휴가 적용 현황 127

[그림 3-24] 하계휴가 부여일수 추이 129

[그림 3-25] 규모별 하계휴가 일수 129

[그림 3-26] 연차유급휴가 취득 추이 138

[그림 3-27] 연차유급휴가 계획적부여제도가 있는 기업비율 추이 141

[그림 4-1] 휴가 완전 취득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152

[그림 4-2] 유급휴가 취득률별 직장 분위기(복수응답) 157

[그림 4-3] 일하는 방식 변혁을 시행하고 있는 기업의 변화 158

[그림 4-4] 2009 가을대형연휴에 대한 조사 166

[그림 4-5] 휴가취득 분산화 167

[그림 4-6] 휴가취득분산화의 과제 및 대응(안) 168

[그림 4-7] 포지티브오프 캠페인 로고 172

[그림 4-8] 가족시간 만들기 목적 175

[그림 4-9] 프로젝트 실시에 대한 보호자 평가 176

[그림 4-10] 학교 휴업일의 설정에 대한 평가 176

[그림 7-1] 정책목표와 추진과제 203

[그림 7-2] 연차유급휴가 촉진기간 및 플러스 원 휴가제도 소개서 207

[그림 7-3] 일본의 휴가개혁과 관련한 사례집 212

[그림 7-4] 최근 일본의 휴가 관련 주요 정책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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