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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1
제1장 개요 및 배경 15
1. 평가목적 및 범위 15
가. 배경 및 목적 15
나. 평가 범위 18
다. 평가의 한계 18
2. 평가의 주요 내용 19
가. 평가 방법 및 기준 19
나. 세부 평가 방법 19
제2장 평가대상 현황분석 21
1. 산림 정책 및 생태관광 21
가. 생태관광의 국제동향 21
나. 우리나라 산림 관련 정책과 생태관광 22
다. 인도네시아의 산림 및 환경 관련 정책 25
2. 한·인니 산림분야 개발 협력 현황 28
가. 인도네시아 협력의 기본 방향 28
나. 산림휴양 생태관광분야 개발 협력 29
3. 산림휴양 생태관광지 조성사업 29
가. 사업 추친 약사 29
나. 주요 협의 사항 30
다. 사업지 위치 및 특징 30
라. 인도네시아 롬복섬 뚜낙지역 선정이유 35
마. 뚜낙 산림휴양 생태관광지 조성 사업 36
4. 산림휴양 생태관광 역량강화 사업 43
가. 2015년도 역량강화 사업 43
나. 2016년도 역량강화 사업 49
다. 프로그램 기획 목적 54
라. 프로그램 교육대상 54
마. 프로그램 기획 방향 54
바. 프로그램 교육방법 55
제3장 평가방법 및 내용 57
1. 수혜자 인식조사를 통한 ODA사업 평가 57
가. 설문조사를 위한 준비 57
나. 응답자 일반적 특성 60
2. 공통이슈 62
가. ODA사업의 포괄적 인지도 62
나. 우리나라와의 관계 인식정도 64
다. 지역적 특성 65
라. 기타 사업관련 내용 66
3. 인도네시아 산림휴양 생태관광지 조성사업 67
4. 인도네시아 산림휴양 및 생태관광 역량강화 교육사업 69
가. 집단간 비교분석 69
나. 교육수강생 교육 만족도 71
5. OECD/DAC 평가기준에 따른 이해관계자 설문결과 73
가. 분석방법 73
나. 분야별 평가결과 74
다. 소결 79
6. 현장 답사결과 80
가. 산림휴양 생태관광지 조성사업 80
나. 주민 역량강화 교육사업 81
제4장 결론 및 고찰 83
1. 평가기준별 종합 평가결과 83
가. 적절성(Relevance) 83
나. 효율성(Efficiency) 83
다. 효과성(Effectiveness) 84
라. 영향력(Impact) 85
마.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85
2. 산림휴양 생태관광지 조성사업 관련 SWOT분석 86
가. 강점(Strengths) 86
나. 약점(Weaknesses) 86
다. 기회(Opportunities) 86
라. 위협(Threats) 87
3. 산림휴양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88
가. 홍보 및 기념품 개발 88
나. 관광요소 개발 89
다. 기타(시설물, 인프라) 89
4. 시설물 활용방안 90
가. 방문자센터 90
나. 다목적센터 91
다. 나비체험관 91
5. 모델 제시 91
가. 지역 개발모델 91
나. 모형 제시 93
다. 모델 시행 94
참고문헌 96
부록 97
부록 1. 한글 설문지 97
부록 2. 인도네시아어 설문지 101
부록 3. 양해각서 본문(한국어, 인도네시아어, 영어) 106
부록 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빈도분석 결과 120
부록 5. 공통이슈 부문 빈도분석 결과 122
부록 6. 산림휴양 생태관광지 조성사업 관련 빈도분석 결과 124
부록 7. 역량강화 교육사업 관련 빈도분석 결과 126
부록 8. 이해관계자 설문 빈도분석 결과 128
부록 9. 교육대상자 설문 빈도분석 결과 129
(표 1) 우리나라 아시아지역 산림 ODA 수원국별 배분 현황(2015년 기준) 23
(표 2) 우리나라 아시아지역 산림 ODA 원조시행기관별 지원현황(2015년 기준) 23
(표 3) 연도별 국내 생태관광 정책추진 동향 24
(표 4) 국내 정부 부처별 생태관광 정책 및 특징 25
(표 5) 인도네시아의 시기별 산림정책 변화 27
(표 6) 뚜낙 휴양센터 세부 시설계획 37
(표 7) 나비체험길 세부시설계획 41
(표 8) 식재수종 규격 및 규모 42
(표 9) 2015년도 역량강화 사업내용 44
(표 10) 2015년 1차 교육 주요내용 45
(표 11) 2015년 2차 교육 주요내용 46
(표 12) 2015년 3차 교육 주요내용 48
(표 13) 2016년도 역량강화 사업내용 50
(표 14) 2016년 1차 교육 주요내용 51
(표 15) 2016년 2차 교육 주요내용 52
(표 16) 2016년 3차 교육 주요내용 53
(표 17) 지역 주민 참여 역할 구분 예시 56
(표 18) 개발원조 평가기준 및 세부 평가항목 59
(표 19) 사업이해도 관련 집단별 분석결과(N=응답수, M=평균, SD=표준편차, F=분산비율) 63
(표 20)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정도 분석결과(N=응답수, M=평균, SD=표준편차, F=분산비율) 64
(표 21) 지역적 특성 분석결과(N=응답수, M=평균, SD=표준편차, F=분산비율) 65
(표 22) 기타 내용 관련 집단별 분석결과(N=응답수, M=평균, SD=표준편차, F=분산비율) 66
(표 23) 산림휴양 생태관광지 조성사업 관련 그룹별 분석결과 68
(표 24) 역량강화 교육사업 관련 그룹별 분석결과 70
(표 25) 역량강화 교육생 대상 설문 빈도분석(N=응답수, M=평균, SD=표준편차) 72
(표 26) 적절성 부문 문항별 내용 74
(표 27) 적절성 부문 문항별 상관관계 74
(표 28) 효율성 부문 문항별 내용 75
(표 29) 효율성 부문 문항별 상관관계 75
(표 30) 효과성 부문 문항별 내용 76
(표 31) 효과성 부문 문항별 상관관계 76
(표 32) 영향력 부문 문항별 내용 77
(표 33) 영향력 부문 문항별 상관관계 77
(표 34) 지속가능성 부문 문항별 내용 78
(표 35) 지속가능성 부문 문항별 상관관계 78
(표 36) OECD/DAC 기준별 상관관계 79
(표 37) 인도네시아 뚜낙산림휴양 생태관광지 SWOT분석 87
(표 38) 관광개발 형태 92
(그림 1) 인도네시아 중기 개발계획 28
(그림 2) 조성사업 추진체계 29
(그림 3) 사업지의 지리적 위치 31
(그림 4) 뚜낙 지역의 토지이용 계획도 33
(그림 5) 사업지 시설배치 계획(안) 34
(그림 6) 뚜낙휴양센터 조감도 36
(그림 7) 다목적센터 조감도 38
(그림 8) 뚜낙 휴양센터 배치도 38
(그림 9) 나비 사육시설 시설계획 39
(그림 10) 나비체험장 조감도 40
(그림 11) 나비체험장 배치도 40
(그림 12) 프로그램 기획 방향 55
(그림 13) 설문조사 흐름도 58
(그림 14) 설문 대상자 연령분포 60
(그림 15) 설문대상자 성별분포 61
(그림 16) 설문대상자 출생지역 분포 61
(그림 17) 설문대상자 거주지역 분포 61
(그림 18) 설문대상자 학력 분포 62
(그림 19) 산림휴양 생태관광지 조성사업 81
(그림 20) 역량강화사업 교육사업 현장조사 82
(그림 21) 지역사회기반관광 모형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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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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