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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여행사경영론 = Travel agency management / 저자: 정익준, 김이태, 김재원, 김정승, 허범영 인기도
발행사항
하남 : 창명, 2016
청구기호
338.4791 -17-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371 p. : 삽화 ; 27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823925
제어번호
MONO1201653329
주기사항
참고문헌(p. 364-366)과 색인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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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여행사경영이론
Chapter 01 여행업의 개념과 발달
Chapter 02 여행업의 경영특성과 여행시장의 특성
Chapter 03 여행사경영과 경영조직
Chapter 04 여행상품과 패키지투어상품
Chapter 05 여행사 마케팅
Chapter 06 여행사 인터넷 마케팅

Part 2 투어관리론
Chapter 07 투어관리
Chapter 08 투어관리업무
Chapter 09 투어관리내용과 절차

Part 3 여행사경영실무론
Chapter 10 여권과 비자수속
Chapter 11 항공예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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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232640 338.4791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32641 338.4791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지난해 내국인 해외여행(Outbound)인원이 1,930만 명까지 도달하여 금년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아웃바운드 2,000만 시대’로 진입하게 된다. 우리나라 국민의 해외여행은 1989년 해외여행 완전자유화 이후 계속 증가하였으며 2010년에는 1,249만 명으로 1천만 명을 넘어선 이후에도 그 열기가 식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 한국의 아웃바운드 관광규모는 이미 1억 명을 넘어선 중국에 이어 아시아 2위에 해당한다. 일본은 수십 년째 1천만 명대 후반에서 정체되어 있으나 한국은 2015년 일본을 추월하여 많은 국가들이 주목하는 글로벌 관광송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일본의 경우 인구 대비 약 13%인 1,700만 명 정도가 해외여행을 하고 있으나 한국은 40%에 육박하고 있는 것도 특이한 현상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아웃바운드 관광 트랜드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대응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시점이다.
    한편, 올해 중국인 해외여행자가 사상 처음으로 연인원 1억 명을 돌파한 가운데 세계 관광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중국인들을 사로잡기 위한 치열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중국 관영 통신사인 중국신문사는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한 자국 해외여행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아시아와 유럽, 미주 각국이 사상 유례없는 각축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인 여행자들은 해외소비액 총합계에서도 올해 1천20억 달러(112조 원)를 기록해 미국과 독일을 제치고 세계 1위로 올라섰다. 이에 따라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한국과 일본, 동남아 국가들은 물론 유럽 각국과 호주, 미국 등도 속속 '유커(游客) 쟁탈전'에 뛰어들고 있다.
    이와 같이 여행 대중화 시대의 개막과 함께 성장과 발전을 가져온 대표적인 산업의 하나가 여행업이다. 최근 세계여행시장의 확대에 따라 우리나라 여행업의 경영규모와 상품의 질적인 부분이 크게 향상 ? 발전되었으나 아직까지 일부에서는 아날로그식 경영방법과 전근대적인 유통시스템과 운영으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글로벌 고객층을 사로잡을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여행상품의 부재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추종자의 위치에 머물러 있는 것 역시 아쉬운 부분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여행사 경영자와 관리자들이 여행의 프론티어 정신으로 항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한 목적에서 집필되었다.특히,우리나라 관광관련학과의 대학생들에게 벤처산업으로서의 여행업 도전에 참고서가 되도록 여행사경영의 전반을 체계적으로 기술 ? 설명하고 있다.책의 전반적 수준은 대학의 학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실무적인 부분과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였다.특히 책의 구성은 여행사경영의 이론과 실무를 결합시켜 현장 중심의 학문으로서 현재 진행되는 여행 트랜드에 맞추어 서술하였다. 따라서 이 책을 접하는 독자들은 여행산업의 특별한 경영시스템과 벤처산업으로서의 여행사 창업에도 부분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많은 부분에서 부족함이 있음을 저자들은 알고 있다. 따라서 독자 제현들의 지적과 충고를 겸허하게 수용할 것이며 지속적으로 모니터와 자료 수집을 통해 관광 트랜드 분석으로 여행사경영론의 압권(壓卷)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이 책의 개정판 출간에 앞서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지만, 특히 좋은 책을 만들어 주신 도서출판 창명의 김사설 사장님을 비롯한 관계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2016년 8월
    저자일동


    저자소개


    정익준

    부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박사과정 졸업(경영학 박사)
    동아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부산관광공사 이사(이사회 의장)
    (현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국제관광학과 명예교수
    <저서 및 논문> 관광학원론, 환대마케팅, 여행사경영전략론 외 다수

    김이태
    청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경영학 박사)
    (현재) 한국관광레저학회 편집위원장 및 부회장
    (사)부산관광컨벤션포럼 사무총장
    부산시 MICE산업육성협의회 부위원장
    부산대학교 경제통상대학 관광컨벤션학과 교수
    <저서 및 논문> 호스피탈리티 마케팅, 고객커뮤니케이션관리, 빅 데이터를 이용한 MICE산업 분석과 의미, CSV, 전략적 제휴 연구 외 다수

    김재원
    동아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졸업(경영학 박사)
    The University of Sydney 전략마케팅 과정 수료
    British Airways Marketing & Sales Manager
    (현재) 신라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대학 국제관광학부 교수
    <저서 및 논문> 항공사경영시스템, 관광마케팅전략, 항공여행업무론 외 다수

    김정승
    동아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졸업(경영학 박사)
    (현재) 부산외국어대학교 역사관광외교학부 겸임교수
    <저서 및 논문> 관광학개론(제2판), 신관광법규, 호텔 기업에서 CIT를 이용한 서비스 실패 및 회복유형분석, 회복 후의 반응에 관한 연구 외 다수

    허범영
    동아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졸업(경영학 박사)
    (현재) Cathay Pacific항공 부산지점장
    <저서 및 논문> 특별대우혜택의 측정도구개발을 통한 관계혜택이 관계몰입, 관계유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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