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6
제2절 연구 목적 16
제3절 연구 내용 17
1. 국내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에 대한 평가 17
2.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 대한 해외 사례 연구 18
3. 해외 사례가 주는 시사점과 정책 과제 모색 18
제4절 연구 추진 방법 19
1. 문헌연구 19
2. 현장 탐방과 실태 조사 19
3. 심층 면담과 전문가협의회 19
제5절 연구의 제한점 20
제2장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의 전개와 특성 21
제1절 경기도교육청의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의 전개 22
1. 정책 도입 초기 22
2. 경기도교육청 내 마을교육공동체 기획단의 조직과 전개 과정 24
3. 지역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전개 과정과 현황 27
제2절 마을교육공동체 정책 전개 특성 31
1.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목표 설정 31
2. 공간의 중요성에 대한 재발견 32
3. 학교-지자체-지역 사이의 협업을 연계하는 중간지원조직의 기능 34
4. 사람과 지역을 묶어세우는 네트워크 정책 사업 35
5.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성 확대와 마을교육과정의 심화 37
6. 교사: 핵심 주체로 세우기 위한 제도 마련 39
7. 해외 사례 검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들 41
제3장 마을교육공동체 미국 사례 연구: 커뮤니티 스쿨을 중심으로 43
제1절 해외 사례 비교분석의 기준 44
1. 정책 실행의 배경과 동기: 무엇이 학교와 공동체를 잇도록 만들었는가 44
2.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의 목적과 기대하는 효과는 무엇인가 45
3.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의 운영과 실행 방식을 살펴본다 45
4.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을 펼쳐나갈 때 '지역'이 어떤 방식으로 그 정책에 참여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46
5.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교육 프로그램과 구체적 실천 내용에는 무엇이 있는가 46
제2절 미국 커뮤니티 스쿨의 배경 47
1. 커뮤니티 스쿨의 발생 배경 49
2. 커뮤니티 스쿨 관련 법령 51
제3절 미국 커뮤니티 스쿨의 현황 54
1. 커뮤니티 스쿨의 활동 내용 54
2. 커뮤니티 스쿨의 운영 방식 및 재정 56
제4절 커뮤니티 스쿨의 지역 사례 58
1. 시카고 커뮤니티 스쿨(Chicago Community School Initiative) 58
2. 멀트노마(Multnomah) 카운티 커뮤니티 스쿨 67
제5절 커뮤니티 스쿨 정책의 성과와 과제 74
1. 커뮤니티 스쿨의 성과 74
2. 커뮤니티 스쿨의 과제 75
제6절 미국 커뮤니티 스쿨이 우리나라 마을교육공동체에 주는 시사점 76
제4장 마을교육공동체 일본 사례 연구: 일본의 커뮤니티 스쿨 80
제1절 일본 커뮤니티 스쿨의 개념 81
제2절 커뮤니티 스쿨 추진 과정 및 현황 83
1. 커뮤니티 스쿨의 법제화 과정 83
2. 커뮤니티 스쿨 관련 법률 85
3. 전국 커뮤니티 스쿨 지정 현황 87
제3절 지역 교육력과 커뮤니티 스쿨 90
제4절 커뮤니티 스쿨 활동 사례 92
1. 호후시 오미치 초등학교ㆍ오미치 중학교의 사례 92
2. 슈난시 아키즈키 중학교 사례: 코오디네이터의 활용 95
3. 하기시 나츠칸 네트워크: 지역협육 네트워크 98
제5절 일본 커뮤니티 스쿨의 성과와 과제 100
제6절 한국의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시사점 104
제5장 마을교육공동체 캐나다 사례 연구: 커뮤니티 센터와 커뮤니티 리소스 센터 109
제1절 커뮤니티 센터와 커뮤니티 리소스 센터의 설립 배경 110
1. 커뮤니티 센터 111
2. 커뮤니티 리소스 센터 113
제2절 런던 커뮤니티 센터의 목적과 지원 현황 114
1. 온타리오주의 런던시 소개 114
2. 런던 커뮤니티 센터의 비전과 운영 115
3. 2003년-2008년의 5년 계획의 결과 분석 115
4. 2009년-2019년 계획안: 개인, 가정, 이웃, 시 전체의 건강성 증진 117
5. 커뮤니티 센터의 운영 및 정책 실행 조정 과정 120
6. 커뮤니티 센터를 통해 기대되는 커뮤니티의 건강성 122
제3절 런던 커뮤니티 리소스 센터의 배경과 운영 현황 123
1. 글렌 카린 지역의 현황 124
2. 글렌 카린 커뮤니티 리소스 센터의 설립 배경 126
3. 글렌 카린 커뮤니티 리소스 센터의 비전과 운영 127
4. 커뮤니티 리소스 센터의 학교와의 연계 132
5. 자원봉사자들의 사역 133
6. 글렌 카린 커뮤니티 리소스 센터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들 134
제4절 커뮤니티 센터와 리소스 센터가 한국의 마을교육공동체에 주는 시사점 135
제6장 마을교육공동체 해외 사례의 정책적 시사점 140
제1절 해외 사례가 보여주는 시사점 141
1. 마을교육공동체(커뮤니티 스쿨)의 태동 배경 141
2. 마을교육공동체(커뮤니티 스쿨)의 목적 144
3. 마을교육공동체(커뮤니티 스쿨)의 운영 방식 145
4. 지역사회의 참여 방식 147
5. 마을교육공동체의 교육프로그램 및 실천 148
제2절 해외 사례의 적용 가능성과 정책적 방향 150
1. 마을교육공동체의 주체 역량 형성을 위하여: 지역의 잠재적 활동가 그룹을 어떻게 발견하고 형성하는가 150
2.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의 정립과 사업 시행을 통한 개념의 정교화 154
3. 네트워크의 형성과 전개 방식 156
4. 지역의 교육력과 자생성 158
5. 공공조직 지원 159
6. 자원과 재정의 확보 160
7.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이 교육공동체를 넘어 지역주민공동체로 나가고 있는가 161
제7장 결론 및 제언 164
제1절 결론 요약 165
제2절 정책적 제언 166
참고문헌 171
[부록 1] 시카고커뮤니티스쿨지원국 (Chicago Community School Initiative, CSI) 방문 인터뷰 175
[부록 2] 리틀빌리지론데일고등학교 (Little Village Lawndale High School, LVLH) 방문 인터뷰 181
[부록 3] 글렌 카린 커뮤니티리소스 센타 (Glen Cairn Community Resource Centre) 방문 인터뷰 197
판권기 200
[표 2-1] 마을교육공동체 추진 로드맵 29
[표 2-2] 운영 방식에 따른 중간지원조직 형태 35
[표 2-3] 제천간디학교의 중학과정 시간표 38
[표 4-1] 학교 종류별 커뮤니티스쿨 지정 현황 88
[표 4-2] 구역의 모든 초중학교를 커뮤니티 스쿨로 지정하고 있는 교육위원회(79시구정촌) 88
[표 4-3] 학교 지정 현황 추이 89
[표 5-1] 글렌 카린의 인구 및 인구 변화 124
[표 5-2] 글렌 카린의 어린이, 청소년 인구 변화 125
[표 5-3] 2011년 글렌 카린 지역 가정 상태 현황 125
[그림 3-1] 커뮤니티 스쿨의 재원 57
[그림 3-2] 커뮤니티 스쿨 예산의 사용용도 58
[그림 3-3] Burroughs 초등학교의 예산의 사용용도 64
[그림 3-4] Burroughs 초등학교의 재원 64
[그림 3-5] Little Village Lawndale 고등학교 예산의 사용용도 65
[그림 3-6] Little Village Lawndale 고등학교 재원 66
[그림 3-7] Lane 중학교의 예산 사용용도 71
[그림 3-8] Lane 중학교의 재원 71
[그림 3-9] John Marshall 고등학교의 예산 사용용도 72
[그림 3-10] John Marshall 고등학교의 재원 73
[그림 4-1] 오미치 지역협동 네트워크 조직도 94
[그림 4-2] 아키즈키 중학교 교육 목표 및 협육 방침 96
[그림 4-3] 하기시 나츠칸 네트워크 100
[그림 4-4] 커뮤니티 스쿨 만족도 101
[그림 4-5] 커뮤니티 스쿨 성과에 대한 인식 10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