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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외국의 학교 교육 강화 정책 고찰 / 연구책임자: 홍선주 ; 공동연구자: 홍미영, 이명진, 이덕난, 변자정, 정제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청구기호
379 -17-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169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O 2016-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3318
제어번호
MONO120170084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49-164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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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주요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4. 연구 대상 국가 선정 19

Ⅱ. 공교육 정상화 관련 연구 및 정책 분석 22

1. 선행 연구 23

가. 국외 교육 사례 분석 연구 23

나.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국내 교육 사례 분석 연구 26

2. 우리나라 공교육 정상화 정책 30

가. 5.31. 교육개혁(1995~) 32

나. 국민의 정부(1998~2002) 36

다. 참여 정부(2003~2007) 38

라. 이명박 정부(2008~2012) 41

마. 박근혜 정부(2013~현재) 43

바. 시사점 45

Ⅲ. 일본의 학교 교육 강화 정책 47

1. 사교육 현황과 국가적 대응 48

가. 일본의 사교육 현황 48

나. 일본의 사교육 원인 49

다. 사교육에 대한 국가적 대응 51

2. 학교 교육 강화 정책 63

가. '여유교육' 을 넘어선 '확실한 학력' 과 역량으로서의 '살아가는 힘' 강조 63

나. 대학 입시 체제 개편: 기초학력 평가와 역량 평가 64

다. 국가 및 학교 차원에서 특성화된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66

3. 일본으로부터의 시사점 69

Ⅳ. 싱가포르의 학교 교육 강화 정책 71

1. 사교육 현황과 국가적 대응 72

가. 싱가포르의 사교육 현황 72

나. 싱가포르 사교육의 원인 73

다. 사교육에 대한 국가적 대응 76

2. 학교 교육 강화 정책 80

가. 진로와 능력에 따른 맞춤형 교육 체제 81

나. 막다른 선택이 아닌, 세계 수준의 직업 교육 84

다. 미래를 위한 역량 준비 과정으로서의 국가시험 87

라. 문제 해결 능력과 협동성에 대한 강조: 학교-국가 수준 평가를 연계한 GCE-A 수준 프로젝트 과제(Project Work) 91

3. 싱가포르로부터의 시사점 96

Ⅴ. 상하이-중국의 학교 교육 강화 정책 99

1. 사교육 현황과 국가적 대응 102

가. 상하이-중국의 사교육 현황 102

나. 상하이-중국의 사교육 원인 105

다. 사교육에 대한 국가적 대응 106

2. 학교 교육 강화 정책 109

가. 입시 경쟁 완화를 위한 종합평가로의 대입 전형 개혁 109

나. 교과 지식의 통합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111

다. 통합적 사고력과 지식 활용 능력 증진을 위한 서술형 평가의 확대 112

3. 상하이-중국으로부터의 시사점 114

Ⅵ. 우리나라 학교 교육 강화 방안 116

1. 각국의 시사점으로부터 우리나라 학교 교육 강화 방안 탐색 117

2. 우리나라 학교 교육 강화 방안 제안 119

가. 융합적 사고와 실천적 역량 교육 강화 119

나. 중등교육 마지막 단계에서 기초적인 지식과 역량의 습득 점검 및 지원 122

다. 학교 교육 결과에 대한 신뢰성 확보 123

Ⅶ. 요약 및 정책제언 125

1. 연구요약 126

가. 연구 목적 및 대상 국가 선정 126

나. 일본, 싱가포르, 상하이-중국의 사교육 현황과 국가적 대응 127

다. 일본, 싱가포르, 상하이-중국의 학교 교육 강화 정책 130

라. 국외 사례로부터의 시사점 136

마. 우리나라 학교 교육 강화 방안 제안 136

2. 정책제언 137

참고문헌 149

Abstract 165

판권기 2

〈표 Ⅰ-1〉 국외 방문 면담 및 온라인 대상과 일시 17

〈표 Ⅰ-2〉 디스커션그룹 운영 18

〈표 Ⅰ-3〉 PISA 2012 수학, 읽기, 과학 성취 결과 19

〈표 Ⅱ-1〉 주제별 외국의 우수 사례 및 유사 사례 연구 23

〈표 Ⅱ-2〉 Education Policy Outlook 국가별 보고서 구성 예시 24

〈표 Ⅱ-3〉 국외 교육 정책 및 교육동향 분석 자료 25

〈표 Ⅱ-4〉 학교 교육 내실화 관련 연구 26

〈표 Ⅱ-5〉 교육격차 해소 관련 연구 27

〈표 Ⅱ-6〉 대입전형 개선 및 교육과정 운영 방안 관련 연구 29

〈표 Ⅱ-7〉 5.31. 교육개혁안 중 공교육 정상화 정책 관련 분야 및 실천과제 33

〈표 Ⅱ-8〉 정권별 사교육 대책 35

〈표 Ⅱ-9〉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2004.2.17.)의 주요 내용 39

〈표 Ⅱ-10〉 공교육 경쟁력 향상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2009.6.3.)의 주요 내용 42

〈표 Ⅱ-11〉 사교육비 경감 및 공교육 정상화 대책(2014.12.18.)의 주요 내용 44

〈표 Ⅲ-1〉 일본 치요다 구립 구단 중등교육교 적성검사 문항수 52

〈표 Ⅲ-2〉 학교의 교육목표와 성격에 따른 선행 교육 실시 여부 60

〈표 Ⅲ-3〉 '학력평가를 위한 새로운 시험(가칭)' 개요 65

〈표 Ⅲ-4〉 일관교육학교의 학교 운영 및 교육과정의 형태와 특징 67

〈표 Ⅳ-1〉 만 15세 학생의 1주일 동안의 과목별 방과 후 학습 참여 비율 73

〈표 Ⅳ-2〉 싱가포르 중학교 과정에서 인문계와 기술계 과학 교육과정 특징 비교 83

〈표 Ⅳ-3〉 싱가포르 ITE의 전일제 과정의 전공 개설 현황 84

〈표 Ⅳ-4〉 싱가포르 GCE-A 수준 시험 영역별 과목 89

〈표 Ⅳ-5〉 대입전형을 위한 GCE-A 수준 응시 과목 90

〈표 Ⅳ-6〉 GCE-A 수준 화학 과목의 시험 수준별 내용과 평가 방법 91

〈표 Ⅴ-1〉 2015년 상하이시 일반고등학교 학업수준시험 과목 및 일정 101

〈표 Ⅶ-1〉 중학교 협동형 연구과제 과목 도입 개요 139

〈표 Ⅶ-2〉 고등학교 융합탐구형 연구과제 과목 도입 개요 141

[그림 Ⅲ-1] 구단학교 '적성검사 1' 문항 예시 55

[그림 Ⅲ-2] 구단학교 '적성검사 2' 문항 예시 56

[그림 Ⅲ-3] 구단학교 '적성검사 3' 문항 예시 58

[그림 Ⅳ-1] 싱가포르의 교육 제도 75

[그림 Ⅴ-1] 중국의 교육 체계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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