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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조윤선
목차
01. 2015년 콘텐츠산업 정책 개요 26
제1절 2015년 콘텐츠산업 정책 및 추진전략 26
제2절 2015년 콘텐츠산업 중점 추진사업 30
1. 콘텐츠 분야 주요 추진사업 30
2. 미디어 분야 주요 추진사업 32
3. 저작권 분야 주요 추진사업 33
제3절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진흥 예산 34
제4절 2015년 콘텐츠산업 정책추진체계 정비 38
1. 정책 정비 38
2. 콘텐츠산업 관련법 정비 47
02. 2015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동향 68
제1절 국내 콘텐츠산업 현황 68
1.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68
2. 국내 콘텐츠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70
3.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입 현황 75
4. 국내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 현황 80
5. 국내 콘텐츠산업 부문별 현황 81
제2절 세계 콘텐츠산업 현황 101
1.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101
2. 세계 콘텐츠산업 부문별 시장 규모 및 전망 103
03. 2015년 주요 정책 추진성과 114
제1절 창조경제와 콘텐츠산업 육성 114
1. 콘텐츠코리아 랩(CKL) 운영 114
2. 스토리산업 육성 131
3.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145
제2절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167
1. 한류 확산을 위한 교류 협력 167
2. 수출지원 178
3. 해외사무소 운영지원 204
4. 맞춤형 금융지원 확대 209
제3절 콘텐츠산업 육성 지원 216
1. 방송 216
2. 게임 225
3. 영화 243
4. 만화 264
5. 애니메이션 266
6. 캐릭터 271
7. 음악산업 276
8. 패션산업 284
9. 출판(서적) 293
10. 정기간행물(신문, 인터넷, 잡지) 311
11. 광고 334
제4절 문화기술(CT) 육성 352
1. 문화기술(CT) 전략 수립 352
2. 문화기술(CT) 연구개발 지원 376
제5절 콘텐츠산업 기반 조성 385
1.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인프라 지원 385
2. 분쟁해결/이용자 보호 391
3.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운영 402
4. 지역콘텐츠산업 지원 410
제6절 저작권 보호 및 저작물 이용 활성화 427
1. 저작권 정책 및 교육·홍보 427
2. 저작권-국내외 보호 440
3. 저작권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459
부록 472
1. 2015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472
2. 2015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행사 474
3.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2016년 4월 기준) 490
4. 콘텐츠 분야 정부포상 492
판권기 494
표 1-3-1. 콘텐츠산업 부문 예산 추이 35
표 1-3-2. 2015년 콘텐츠 및 미디어산업 부문 분야별 예산 지원 현황 36
표 1-3-3. 2015년 기금 운용 계획 개요 37
표 1-4-1. 콘텐츠산업관련 법의 분류 48
표 2-1-1.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69
표 2-1-2. 콘텐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2014년) 70
표 2-1-3.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 현황 71
표 2-1-4. 콘텐츠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현황(2014년) 72
표 2-1-5.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73
표 2-1-6. 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2014년) 74
표 2-1-7. 콘텐츠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2014년) 75
표 2-1-8.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입액 현황 76
표 2-1-9.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출입액 현황(2014년) 77
표 2-1-10. 콘텐츠산업 해외 수출방법 78
표 2-1-11. 콘텐츠산업 산업별 해외 수출방법(2014년) 79
표 2-1-12. 콘텐츠산업 해외 진출형태 79
표 2-1-13. 콘텐츠산업 산업별 해외 진출형태(2014년) 80
표 2-1-14.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 현황(2014년) 81
표 2-1-15. 영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82
표 2-1-16. 한국 영화산업 주요 통계지표(2006~2015년) 83
표 2-1-17. 2015년 전체 영화 흥행 순위 20 84
표 2-1-18.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85
표 2-1-19.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86
표 2-1-20.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87
표 2-1-21.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88
표 2-1-22.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88
표 2-1-23. 한국 패션산업 시장 규모(2009~2015년) 89
표 2-1-24. 한국 패션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2014년) 89
표 2-1-25. 한국 패션산업 수출입 동향(2009~2015년) 90
표 2-1-26. 출판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91
표 2-1-27.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2004~2014년) 91
표 2-1-28. 분야별 발행 종수·발행 부수 현황 92
표 2-1-29. 번역 도서 비중 추이 92
표 2-1-30. 정기간행물 등록 추01(2012~2015년) 93
표 2-1-31. 2014년 신문산업 현황 94
표 2-1-32. 신문산업 매출액 구성 현황 95
표 2-1-33. 잡지산업 주요 통계 95
표 2-1-34. 잡지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1개 사 평균 종사자 현황 96
표 2-1-35.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97
표 2-1-36. 방송산업 업종별 매출액 구성 현황(2014년) 98
표 2-1-37. 광고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99
표 2-1-38. 국가별 광고비 순위 100
표 2-2-1.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101
표 2-2-2.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TOP 15 103
표 2-2-3.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 104
표 2-2-4.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전망 105
표 2-2-5. 세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 105
표 2-2-6.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106
표 2-2-7. 세계 캐릭터 라이선스시장 규모 및 전망 106
표 2-2-8.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107
표 2-2-9.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108
표 2-2-10. 세계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109
표 2-2-11.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110
표 2-2-12. 세계 지식정보시장 규모 및 전망 111
표 3-1-1. 콘텐츠코리아 랩 지원방식 비교 116
표 3-1-2. 전국 콘텐츠코리아 랩 조성 현황 117
표 3-1-3. 집중지원 프로그램 3기 과정(총 21개 프로토타입 개발) 119
표 3-1-4. 집중지원과정 4기(총 19개 프로토타입 개발) 120
표 3-1-5. 집중지원과정 5기(총 20개 프로토타입 개발) 121
표 3-1-6. 2015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멘토단 122
표 3-1-7. 커뮤니티프로그램 참가팀(총 17팀) 123
표 3-1-8. MCN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124
표 3-1-9. 장기워크숍 1기 프로젝트(총 16개 시제품 제작) 125
표 3-1-10. 장기워크숍 2기 프로젝트(총 18개 시제품 제작) 126
표 3-1-11. 단기워크숍 프로그램 운영 현황 126
표 3-1-12. 2015 창업발전소 스타트업 지원업체 128
표 3-1-13. 2015 컬처링 연계 기관 및 콘텐츠 131
표 3-1-14. 2015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132
표 3-1-15. 스토리창작센터 시설 현황 133
표 3-1-16. 2014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사업화 멘토 매칭 현황 134
표 3-1-17. 2014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 사업화 현황 136
표 3-1-18. 2015 콘텐츠 원작소설 창작과정 사업화 현황 137
표 3-1-19. 2015 지역 스토리 랩 운영 현황 139
표 3-1-20. 스토리 창작역량 강화 및 기반 조성 사업화 실적 140
표 3-1-21. K-스토리 해외진출지원 피칭 작품 리스트 142
표 3-1-22. 한중 공동개발 프로젝트 스토리 공모 결과 144
표 3-1-23. 특성화고등학교 및 창의체험스쿨 운영지원 지원현황 146
표 3-1-24. 청소년 콘텐츠 창작 공모전 수상작 147
표 3-1-25. 2015년 창의인재 동반사업 수행 과제 현황 151
표 3-1-26. 2015년 우수크리에이터 수행 과제 현황 152
표 3-1-27. 산업계 현업인 국내 교육과정(2015년) 154
표 3-1-28. 현업인 대상 세미나 과정(2015년) 156
표 3-1-29. 취업지원사업 실적(2015년) 158
표 3-1-30. 2015년 콘텐츠 융합형 교육사업 내용-단년도 159
표 3-1-31. 2015년 콘텐츠 융합형 교육사업 내용-다년도 160
표 3-1-32. 분야별 지원 현황 163
표 3-1-33. 지원 프로젝트 주요내용 163
표 3-1-34. 지원사업을 통한 취득 지식재산권 내용 164
표 3-1-35. 2015년 인력양성사업의 주요 사업 실적 166
표 3-2-1. 외국인 유학생 한국문화탐방단 내용 169
표 3-2-2. 주한 외국인 근로자 다문화 가정 한국문화 탐방사업 내용 169
표 3-2-3. 해외 온라인 오피니언리더 초청 사업 170
표 3-2-4. 한류기획단 설립 구성 171
표 3-2-5. 국내 문화오피니언 리더스포럼 171
표 3-2-6. 2015년 영상물 교류 사업 내용 173
표 3-2-7. 2015년 해외 영상물 교류 작품 173
표 3-2-8. 2015년 아시아드라마 콘퍼런스 프로그램 174
표 3-2-9. 2015년 해외 문화교류 행사 175
표 3-2-10. 2015년 해외 문화협력 사업 현황 176
표 3-2-11. 2015년 방송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178
표 3-2-12. 2015년 게임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180
표 3-2-13. 2015년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181
표 3-2-14. 2015년 캐릭터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182
표 3-2-15. 2015년 만화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183
표 3-2-16. 2015년 글로벌 매니지먼트 지원 및 중소 온라인 플랫폼 지원 현황 183
표 3-2-17. 신흥시장 개척지원 사업 주요 성과 184
표 3-2-18. 자문위원 구성현황 190
표 3-2-19. 분야별 상담건수 190
표 3-2-20. 국가·지역별 상담건수 191
표 3-2-21. 2015년 해외진출콘텐츠 현지화 지원사업 성과 193
표 3-2-22. 해외출원등록지원 사업성과 194
표 3-2-23. 한중문화산업포럼 2015 프로그램 197
표 3-2-24. 2015년 국제콘텐츠콘퍼런스 개최결과 200
표 3-2-25. 2015년 국제콘텐츠콘퍼런스 프로그램 202
표 3-2-26. 2015년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 작품 현황 203
표 3-2-27. 2015년 방송콘텐츠 해외 배급지원 현황 204
표 3-2-28. 연도별 모태펀드 조성 현황(2015년 12월 말 기준) 210
표 3-2-29. 콘텐츠 분야별 투자 현황(2015년 12월 말 기준) 211
표 3-2-30. 문화산업전문회사 등록 현황(2015년 12월 말 기준) 213
표 3-2-31. 한국콘텐츠공제조합 금융상품 현황(2015년 12월 말 기준) 215
표 3-3-1. 2015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작 현황 217
표 3-3-2. 2015년 방송콘텐츠 포맷 제작지원 현황 218
표 3-3-3. BCWW 2015 주요 성과 221
표 3-3-4. 2015년 글로벌 미디어 콘퍼런스 주요 프로그램 222
표 3-3-5. 2015년 수출용 방송콘텐츠 재제작 세부지원현황 223
표 3-3-6. 2015년 수출용 방송콘텐츠 재제작 장르별 지원현황 223
표 3-3-7. 2015년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현황 226
표 3-3-8. 2015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 현황 227
표 3-3-9. 2015년 체감형 아케이드게임 제작지원 현황 227
표 3-3-10. 2015년 모바일게임 현지화 지원게임 현황 228
표 3-3-11. 게임글로벌서비스플랫폼(GSP) 선정 현황 229
표 3-3-12. 2015년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지원 게임현황 230
표 3-3-13. 2015년 모바일게임 전문운영지원 게임현황 231
표 3-3-14. 게임 국가기술자격중 종목별 직무 내용현황 233
표 3-3-15. 각 지역별 사업추진 주요내용 235
표 3-3-16. 한국 영화산업 주요 통계지표(2006~2015년) 244
표 3-3-17. 2015년 전체 영화 흥행 순위 10 245
표 3-3-18. 전체 디지털 온라인 시장 매출 규모 246
표 3-3-19. 2015년 IFTV 및 디지털케이블TV 전체 영화 순위 246
표 3-3-20. 2011~2015년 해외매출액(완성작 수출액+기술서비스 수출액) 추이 247
표 3-3-21. 2014~2015년 주요 10개국 한국영화 수출현황 247
표 3-3-22. 2015년 한국영화 기획개발 지원현황 249
표 3-3-23. 한국영화 기획개발지원작 2015년 개봉현황 250
표 3-3-24. 한국영화 기획개발지원작 영화 제작현황 250
표 3-3-25. 한국영화 적립식 지원작 2015년 개봉 현황 251
표 3-3-26. 2015년 독립영화 제작지원 현황 252
표 3-3-27. 다양성가족영화제작지원 253
표 3-3-28. 2015년 주요 필름마켓 참가지원 현황 255
표 3-3-29. 2015년 한국영화 해외배급 선재물 제작지원사업 지원현황 256
표 3-3-30. 2015년 중국 필름비즈니스센터 장기입주 지원업체 및 주요 성과 258
표 3-3-31. 2015년 국제공동제작 기획개발지원현황 258
표 3-3-32. 2015년 국제공동제작 인센티브지원사업 지원현황 259
표 3-3-33. 작은 영화관 기획전 및 교육 운영 현황 261
표 3-3-34. 현장영화 기술발굴지원 현황 262
표 3-3-35. 해외 장비전시회 참가지원 현황 263
표 3-3-36. 첨단기술 단편영화 제작지원 현황 263
표 3-3-37. 우수 SFX장면 개발지원사업 제작지원 현황 264
표 3-3-38. 2015년 만화콘텐츠 창작기반 조성사업 지원 현황 265
표 3-3-39. 2015 만화 원작 연계 콘텐츠 지원 현황 266
표 3-3-40. 2014~2015년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사업 267
표 3-3-41. 2015년 국산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 268
표 3-3-42. 2015년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 269
표 3-3-43. 2015년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기획개발 지원 현황 269
표 3-3-44. 2015년 애니메이션 파일럿 영상 제작지원 현황 270
표 3-3-45. 2015년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 270
표 3-3-46. 2015년 국산애니메이션 소개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현황 271
표 3-3-47. 2015년 국산 캐릭터 창작 발굴 1차 지원 현황 272
표 3-3-48. 2015년 국산 캐릭터 창작 발굴 2차 지원 현황 272
표 3-3-49. 2015년 우수 국산 캐릭터 상품 개발 지원 273
표 3-3-50. 2015년 캐릭터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274
표 3-3-51. 2015년 테마파크 연계 캐릭터 프로모션 지원 275
표 3-3-52.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5 주요 성과 277
표 3-3-53. 2015 K-POP 해외 쇼케이스 주요 실적 279
표 3-3-54. 2015 K-루키즈 뮤지션 앨범 발매 현황 283
표 3-3-55. 2015년 컨셉코리아 개최 현황 284
표 3-3-56. 2015년 해외 수주회 참가 지원 현황 286
표 3-3-57. 런던 패션코리아 개최지원 287
표 3-3-58. 패션코드 실적 289
표 3-3-59. 2015년 창의 브랜드 시제품 제작지원 현황 291
표 3-3-60. 밀라노 문화행사 참가 브랜드 292
표 3-3-61. 런던 코리안 페스티벌 참가 브랜드 292
표 3-3-62. 2015년 세종도서 선정 보급 사업 부문별 선정 현황 298
표 3-3-63. 2015 서울국제도서전 참가규모 307
표 3-3-64. 2015년 해외 국제도서전 한국관 설치 현황 308
표 3-3-65. 연도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추이(2005~2015년) 313
표 3-3-66. 2014년 일간신문의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 315
표 3-3-67. PC 이용자의 뉴스 월드와이드웹 트래픽(2015년 9월) 316
표 3-3-68. 스마트폰 이용자의 뉴스 월드와이드웹 트래픽(2015년 9월) 317
표 3-3-69. 신문 유형별 매출액 319
표 3-3-70. 신문 유형별 당기순이익(손실) 320
표 3-3-71. 인터넷신문의 경영 관련 지표 321
표 3-3-72. 잡지의 발행 및 유료부수 327
표 3-3-73. 잡지의 인쇄 1회당 발행부수 328
표 3-3-74. 잡지의 연도별 매출액 329
표 3-3-75. 잡지의 연도별 매출액 수입 구조 329
표 3-3-76. 국가별 광고비 순위 335
표 3-3-77. 업종별 구성비 및 취급액 현황 339
표 3-3-78. 광고산업 권역별 현황 339
표 3-3-79. 고용형태별 남·여 종사자 현황 340
표 3-3-80. 2015년 부산국제광고제 부문별 시상 내역 346
표 3-4-1. 2015년 문화기술(CT) R&D 예산 내역 352
표 3-4-2. 문화기술 R&D 관련기관 구성 및 역할 355
표 3-4-3. 2015년 문화기술(CT) R&D 사업 구성 356
표 3-4-4. CT포럼 프로그램 358
표 3-4-5. CT포럼 2015 기조연설 연사소개 359
표 3-4-6. CT포럼 2015 세션별 연사소개 360
표 3-4-8. CT포럼 2015 주요 홍보내용 364
표 3-4-9. GDC 2015 참여 업체/기업 및 전시 기술 365
표 3-4-10. 시그래프(Siggraph) 2015 참여 업체/기업 및 전시기술 368
표 3-4-11. 광주 ACE Fair 문화기술(CT) 공동관 참여 업체/기업 및 전시 기술 370
표 3-4-12. 매거진(CT 문화와 기술의 만남)발간 내용 373
표 3-4-13. 기술동향조사지원 세부내용 376
표 3-4-14. 2015년 문화기술(CT) R&D 사업 377
표 3-4-15. 문화산업 선도형 과제 지원 현황 378
표 3-4-16. 문화복지 공공증진 과제 지원 현황 380
표 3-4-17.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 지원 현황 382
표 3-4-18. 다부처 공동기획사업 과제 지원 현황(2015년) 383
표 3-4-19. 3D 프린팅 기술지원센터 과제 지원 현황(2015년) 384
표 3-4-20. 문화기술 연구 주관기관 과제 지원 현황 384
표 3-5-1. 빛마루 주요시설 386
표 3-5-2. 2015년 빛마루 제작프로그램 장르 비중 388
표 3-5-3. 2015년 DMS 스튜디오 운영현황 389
표 3-5-4. 2015년 방송회관 스튜디오 운영현황 389
표 3-5-5. HD드라마타운 주요시설 390
표 3-5-6. 연도별 콘텐츠 민원상담 현황(2011~2015년) 391
표 3-5-7. 2015년 월별, 장르별 상담 현황 392
표 3-5-8. 2015년 피해유형별 상담 현황 392
표 3-5-9. 2015년도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준수 여부 모니터링 항목 394
표 3-5-10. 2015년 콘텐츠분쟁조정 통계 398
표 3-5-11. 조정회의 개최(2015년) 398
표 3-5-12. 조정위원회 위원 구성 400
표 3-5-13. 2015년 모의 콘텐츠분쟁조정 경연대회 시상내역 400
표 3-5-14. 2015년 외부 기구 협력 이행실적 401
표 3-5-15.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증명서 발급 운영위원 구성 현황(2015. 12. 31. 기준)/총 25회 개최 403
표 3-5-16.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종사경력 증명서 발급 현황(2015. 12. 31. 기준) 403
표 3-5-17.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 대상 및 등록 방법 403
표 3-5-18.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업체 수(설립연도 기준) 403
표 3-5-19.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업체=기업형태(2015) 403
표 3-5-20.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업체 업종별 형태(2015) 404
표 3-5-21.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업체 사무소 소재지(2015) 404
표 3-5-22. 대중문화예술기획업자 법정교육 404
표 3-5-23. 2015 대중문화예술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406
표 3-5-24. 찾아가는 대중문화예술 공연단 '낭만콘서트 5080' 407
표 3-5-25. 2015년도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 수상자 현황 410
표 3-5-26. 2015년 글로컬 프로젝트 선정과제 410
표 3-5-27. 2015년 레벨업 프로젝트 선정과제 411
표 3-5-28. 2015년 스타트업 프로젝트 선정과제 412
표 3-5-29. 지역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 및 과제 417
표 3-5-30.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로드맵 추진방향 417
표 3-6-1. 저작권법 시행령 일부 개정 주요 내용(시행 2015. 7. 13.) 429
표 3-6-2. 2015년 국회에 제출된 저작권법 개정안 430
표 3-6-3. 저작권 체험교실 운영 현황 430
표 3-6-4.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학생) 431
표 3-6-5. 온라인 청소년 저작권 교육 현황 432
표 3-6-6.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성인) 433
표 3-6-7. 문화예술인 등 저작권 인식 취약계층 대상 저작권 교육 433
표 3-6-8. 온라인 저작권 교육 현황(성인) 434
표 3-6-9. 시·도 교육청 저작권 연수 운영 현황 434
표 3-6-10. 교과서 집필진 연수 운영 현황 435
표 3-6-11. 방송작가 연수 운영 현황 435
표 3-6-12. 저작권 지킴이 교육 운영 현황 436
표 3-6-13. 저작권 현장 직무능력 향상과정 운영현황('15) 436
표 3-6-14. 특수분야 전문교육('15) 436
표 3-6-15. 이러닝 교육 운영 실적 437
표 3-6-16. 공공 분야 온라인 과정 수료 현황 437
표 3-6-17.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441
표 3-6-18. 온라인 유통경로별 불법복제물 유통량 442
표 3-6-19. 온·오프라인 유통경로별 합법시장 침해 규모 442
표 3-6-20. 2015년 기준 불법복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443
표 3-6-21.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1%p 감소에 따른 경제적 효과 444
표 3-6-22. 온라인상 불법복제물 시정권고 현황(저작권법 제133조의3) 448
표 3-6-23. 불법복제물 수거·폐기 및 삭제조치 현황 449
표 3-6-24. 대학가 출판물 불법복제 단속 현황 450
표 3-6-25. 분야별 저작권 권리관리정보 수집 및 제공현황 460
표 3-6-26. 저작권 이용허락계약 처리 현황 460
표 3-6-27. 공유마당 이용 현황 465
표 3-6-28. 저작권 인증 통계 467
표 3-6-29. 성능평가 사업 지원 현황 469
그림 1-1-1.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방향, 비전 및 과제 27
그림 2-1-1. 잡지산업 매출 구성비 96
그림 2-2-1. 세계 콘텐츠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102
그림 3-1-1. 콘텐츠코리아 랩 제1센터 공간 이미지 115
그림 3-1-2. 콘텐츠코리아 랩 지원체계 116
그림 3-1-3. 콘텐츠코리아랩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프로그램 운영체계 118
그림 3-1-4. 스타트업콘 주요 사진 130
그림 3-1-5. 2015 신화창조 프로젝트 일본 피칭 135
그림 3-1-6. K-스토리 해외진출지원 스토리 피칭 행사 142
그림 3-1-7. 한중 스토리 공동개발 프로젝트 투자 쇼케이스 144
그림 3-1-8. 2015 창의인재양성 사업 체계도 146
그림 3-1-9. 2015 청소년 콘텐츠 창작 공모전 147
그림 3-1-10. 콘텐츠 창의숙성과정 구성도 및 추진절차 148
그림 3-1-11. 2015년 창의인재 동반사업 150
그림 3-1-12. 우수크리에이터 발굴지원 사업추진체계 152
그림 3-1-13. 우수크리에이터 발굴지원 사업 주요성과 153
그림 3-1-14. 지원사업 추진 프로세스 162
그림 3-2-1. 2015년 방송 해외 마켓 한국공동관 179
그림 3-2-2. 2015년 게임 해외 마켓 한국공동관 180
그림 3-2-3. 2015년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한국공동관 181
그림 3-2-4. 2015년 캐릭터 해외 마켓 한국공동관 182
그림 3-2-5. 2015년 프랑크푸르트 북페어 한국공동관 183
그림 3-2-6. 러시아콘텐츠마켓(WCM) 185
그림 3-2-7. NATPE Europe 185
그림 3-2-8. 중동콘텐츠마켓(BES) 186
그림 3-2-9. 인도네시아 K-로드쇼 187
그림 3-2-10. KNock 2015 188
그림 3-2-11. KBEE 2015 189
그림 3-2-12. 수출정보플랫폼 WelCon의 메인 화면 191
그림 3-2-13. 수출실무워크숍 &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196
그림 3-2-14. 한중문화산업포럼 2015 198
그림 3-2-15. 폴란드 바르샤바 K-POP 페스티벌 199
그림 3-2-16. 2015년 국제콘텐츠콘퍼런스 개최결과 200
그림 3-2-17. 미국사무소 주요 추진사업 206
그림 3-2-18. 중국사무소 주요 추진사업 207
그림 3-2-19. 일본사무소 주요 추진사업 208
그림 3-2-20. 유럽사무소 주요 추진사업 209
그림 3-2-21. 완성보증 대상 기업 선정 절차 212
그림 3-2-22. 글로벌 콘텐츠 펀드의 구조 214
그림 3-3-1. 포맷 쇼케이스 및 글로벌 포맷 워크숍 220
그림 3-3-2. 방송콘텐츠 창작기반 구축사업 220
그림 3-3-3. 국제방송영상견본시(BCWW 2015) 222
그림 3-3-4. 게임글로벌서비스플랫폼(GSP) 글로벌 캠프 230
그림 3-3-5. 2015년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 행사 237
그림 3-3-6. 전북 글로벌게임센터 주요 사업 238
그림 3-3-7. 2015년 건전 게임문화 교사 전문상담사 등 연수프로그램 사진 241
그림 3-3-8. 건전 게임문화 홍보 TV 다큐멘터리 방영 241
그림 3-3-9. 건전 게임문화 홍보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 게재 241
그림 3-3-10. 건전 게임문화 홍보영상 지하철 행선안내기 송출 242
그림 3-3-11. 장애인 e스포츠대회 행사 242
그림 3-3-12. 국제 e스포츠 페스티벌 행사 243
그림 3-3-13. 우수 SFX 장면 개발 성과 264
그림 3-3-14.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5 277
그림 3-3-15. K-POP 해외 쇼케이스 개최 지원 279
그림 3-3-16. 대중음악 공연 개최 281
그림 3-3-17. 제작지원 앨범 281
그림 3-3-18. K-루키즈 공연 283
그림 3-3-19. 컨셉코리아 행사 사진 285
그림 3-3-20. 권역별 참가 지원 해외 수주회 286
그림 3-3-21. 런던패션위크 2015 A/W, 2016 S/S 지원 모습 288
그림 3-3-22. 패션코드 2015 F/W 2016 S/S 289
그림 3-2-23. 시제품 및 홍보물(룩북)제작지원 290
그림 3-2-24. 홍보 마케팅 지원 행사 290
그림 3-2-25. 밀라노 문화행사 292
그림 3-3-26. 런던 코리안 페스티벌 주요 행사 292
그림 3-3-27. 뉴스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324
그림 3-3-28. 제3회 중국 정기간행물 교역박람회 내 한국잡지관 330
그림 3-3-29. 부문별 광고산업 규모 337
그림 3-3-30. 광고산업 규모의 연도별 증가 추이 338
그림 3-3-31. 광고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추이 338
그림 3-3-32. 연령별 종사자 현황 341
그림 3-3-33. 대한민국 광복 70주년 캠페인 344
그림 3-3-34. 2015년 부산국제광고제 개막식 345
그림 3-3-35. 2015 한국광고대회 350
그림 3-4-1. '03~'15년 문화기술(CT) R&D 예산 추이 352
그림 3-4-2. 2015년도 정부연구개발투자 방향 및 기준과의 정합성 353
그림 3-4-3. 업무이관의 배경 및 이관기준 354
그림 3-4-4. CT포럼 2015 현장 사진 357
그림 3-4-5. GDC(Game Developer Conference) 2015 현장사진 364
그림 3-4-6. 시그래프(Siggraph) 2015 현장사진 367
그림 3-4-7. 2015 광주 ACE Fair 현장사진 369
그림 3-4-8. 2015년 문화기술(CT) 개발 과제의 K-PEG 분석 결과(등급추이) 371
그림 3-4-9. 문화기술(CT) 연구개발정보관리 시스템(ctrd.kocca.or.kr) 372
그림 3-4-10. 문화기술(CT) 매거진(CT 문화와 기술의 만남) 373
그림 3-4-11. 특허 기반의 기술동향 조사 지원 체계도 375
그림 3-5-1. 빛마루 방송제작시설 386
그림 3-5-2. HD드라마타운 건립현장 및 조감도 390
그림 3-5-3. 2015 콘텐츠 분쟁예방 캠페인 396
그림 3-5-4. 조정위원회 분쟁조정절차 398
그림 3-5-5. 조정위원회 사회 경제적 편익분석 결과 399
그림 3-5-6. 대중문화예술산업 종합정보시스템 메인 화면 405
그림 3-5-7. 찾아가는 대중문화예술 공연단 ‘낭만콘서트 5080’ 407
그림 3-5-8. 2015 드림콘서트 408
그림 3-5-9. 불멸의 가수, 영원의 노래 409
그림 3-5-10.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 개최 409
그림 3-5-11. 콘텐츠를 활용한 타 산업으로의 확장 사례 413
그림 3-5-12. 지자체 출자 마중물 사례 413
그림 3-5-13. 지역 산업기반 연계 사례 414
그림 3-5-14. 지역의 생태계 조성 사례 414
그림 3-5-15.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중장기 로드맵 수립 연구 방향 416
그림 3-5-16. 지역콘텐츠산업 발전 중장기 로드맵 수립 연구 개념도 416
그림 3-5-17. 과제지원전문가 위촉식 419
그림 3-5-18. 비즈매칭 현장 사진 420
그림 3-5-19. 투자유치설명회 사전교육 추진 결과 420
그림 3-5-20. 각 프로그램별 진행사진 421
그림 3-6-1. 저작권 체험교실 431
그림 3-6-2.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432
그림 3-6-3. 문화예술인 등 저작권 인식 취약계층 대상 저작권 교육 433
그림 3-6-4. 교육단 보수교육 437
그림 3-6-5. 저작권 캠페인 브랜드 '반듯©' 438
그림 3-6-6. 반듯한 저작권 문화 조성 캠페인 438
그림 3-6-7. 저작권 존중과 나눔 콘서트 438
그림 3-6-8. 생활 속 저작권 인식 제고 홍보영상 439
그림 3-6-9. 저작권 보호 추진체계 444
그림 3-6-10. 저작권 특별사법경찰 조직 및 관할지역 445
그림 3-6-11.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정이용진홍국 조직도 446
그림 3-6-12.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저작권보호센터 조직도 447
그림 3-6-13. 한국저작권위원회 해외저작권센터 451
그림 3-6-14. 해외저작권센터 법률 컨설팅 추이 453
그림 3-6-15. 국내 제작 모바일 게임과 중국의 복제 게임 453
그림 3-6-16. 중국 내 우리 콘텐츠 권리인증업무 처리 현황 455
그림 3-6-17. 해외저작권정보플러스 메인 화면 456
그림 3-6-18. 2015년 국제 저작권 포럼, 세미나, WIPO 행사 사진 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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