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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0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론 19
제3절 보고서 구성 21
제2장 기존 논의 및 분석의 틀 23
제1절 기존 논의 23
1. 정책 배경 23
2. 디지털 사회혁신 활동 개요 24
3. 디지털 사회혁신 정책 방향 26
제2절 디지털 사회혁신의 정의 27
1. 디지털 사회혁신과 시스템 전환 27
2. 오픈 이노베이션 2.0 32
3. 디지털사회혁신 정의 33
제3절 분석의 틀 34
제3장 국내 디지털 사회혁신 관련 정책 분석 37
제1절 정부 3.0 37
1. 정책 개요 37
2. 정책 성과 40
3. 평가 43
제2절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정책 시도들 44
1. 중앙정부 44
2. 지방 정부 : 서울특별시 49
제3절 소결 52
제4장 국내 디지털 사회혁신 현황 분석 53
제1절 국내 디지털 사회혁신 활동들 53
1. 공유경제 53
2. 새로운 방식의 제조(New Ways of Making) 58
3. 열린 정부(Open Democracy) 60
4. 인지 네트워크(Awareness Networks) 63
제2절 중간지원조직 : 펀드 및 엑셀러레이팅 64
1. 비영리IT지원센터 64
2. 오마이컴퍼니 66
3. 언더독스 68
4. 소풍(Sopoong) 70
5. H-온드림 72
제3절 생태계 분석 73
제4절 소결 78
제5장 해외 사례 분석 80
제1절 유럽 사례 80
1. 기능(트렌드)별 현황 80
2. 작동방식 86
3. 정리 90
제2절 대만 사례 92
1. 개요 92
2. 작동방식 96
3. 정리 98
제3절 시사점 99
제6장 결론 101
제1절 정책 방향 101
제2절 활성화 방안 103
1. 시민의 정책 참여 확대 103
2. 디지털 사회혁신 생태계 구축 105
3. 정책 연계 및 확장 강화 110
참고문헌 113
Summary 116
판권기 2
〈표 2-1〉 유럽의 디지털 사회혁신 분야별 사례들 25
〈표 3-1〉 정부 3.0의 운영 패러다임 변화 방향 40
〈표 3-2〉 정부 3.0의 성과 사례들 42
〈표 3-3〉 ICT를 통한 착한 상상 프로젝트 성과들 45
〈표 3-4〉 K-ICT 내가 만드는 마을 세부 사업들 47
〈표 4-1〉 오마이컴퍼니 크라우드 펀딩 대회 규모 변화 67
〈표 4-2〉 소풍의 창업자 초기 문제 해결 툴 내용들 71
〈표 4-3〉 지원 부문 및 지원 내용 72
〈표 4-4〉 천만상상오아시스 접수건수 및 채택건수 73
〈표 4-5〉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경영컨설팅 지원 사업 75
〈표 6-1〉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를 위한 방안 112
[그림 1-1] 유럽의 horizon 2020 개요 16
[그림 1-2] 유럽의 디지털사회혁신 작동 방식 17
[그림 1-3] 사회적경제기본법(안)의 목표 18
[그림 1-4] 연구 방법 20
[그림 1-5] 연구의 구성 22
[그림 2-1] 디지털 사회혁신 6대 분야 25
[그림 2-2] 사회․기술시스템의 전환 과정 29
[그림 2-3] 디지털 사회혁신과 시스템 전환 의미 30
[그림 2-4] 전환관점에서 본 사회혁신 31
[그림 2-5] 가치 창출에서 시민의 아이디어 중요성 32
[그림 2-6] 4중 나선 모델 (Quadruple Helix Model) 33
[그림 2-7] 전체 논의 구조 및 현재 연구의 분석 범위 34
[그림 2-8] TEPSIE(2014)의 사회혁신 조직을 위한 생태계 35
[그림 2-9] 본 연구의 분석틀 36
[그림 3-1] 정부 3.0의 비전과 전략 38
[그림 3-2] 정부 3.0의 중점 추진과제들 39
[그림 3-3] 지역별 특화된 사회문제 도출 예시 48
[그림 3-4] 사회문제해결(SOS) 추진 방안 48
[그림 3-5] 서울시 디지털 기본계획 2020 개념도 50
[그림 3-6] 서울시 디지털 기본계획 2020전략 및 세부 사업들 50
[그림 4-1] 루트에너지의 태양광 공유사업 54
[그림 4-2] 루트에너지의 태양광 공유 사업 퍼즐 모델 55
[그림 4-3] 루트에너지의 에너지히어로 사업 모델 55
[그림 4-4] 에너지 히어로의 주요 성과 56
[그림 4-5]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의 "쉐어타이핑" 모델 57
[그림 4-6] 만드로의 전자의수 제작 방식 58
[그림 4-7] 만드로의 전자의수 시제품들 59
[그림 4-8] 마블러스의 가상현실을 통한 교육 콘텐츠 효과 60
[그림 4-9] 코드나무의 2015년 중앙정부 세출 정보 61
[그림 4-10] 빠띠 플랫폼 내 이슈들 및 토론장 62
[그림 4-11] 커뮤니티 매핑이란? 63
[그림 4-12] 서울시 심야버스 노선 조정 64
[그림 4-13] 비영리IT지원센터의 주요 활동 영역 65
[그림 4-14] 비영리IT지원센터의 창업 인큐베이팅 사업 66
[그림 4-15] 오마이컴퍼니 지원 사업들 67
[그림 4-16] 언더독스 사관학교 프로그램들 68
[그림 4-17] 언더독스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지원 내용 69
[그림 4-18] 디지털 사회혁신 생태계의 사례 77
[그림 4-19] 디지털 사회혁신 생태계 78
[그림 5-1] 디지털 사회혁신의 11가지 트렌트 81
[그림 5-2] Github 홈페이지 82
[그림 5-3] 아두이노로 만든 Safecast 측정장치 83
[그림 5-4] Smart Citizen 플랫폼 84
[그림 5-5] Dark Sky Meter 홈페이지 85
[그림 5-6] Fixmystreet의 시민 참여 사례 87
[그림 5-7] Fixmystreet의 시민 참여를 통한 지역 문제 도출 및 해결 사례 87
[그림 5-8] 영국의 디지털 사회혁신 기업 투자 시스템 89
[그림 5-9] 유럽의 디지털 사회혁신 작동방식 91
[그림 5-10] 대만 민성지역 리빙랩 지역들 93
[그림 5-11] 새로운 노인 케어서비스 컴케어 94
[그림 5-12] In_Media_Kiosk 화면 및 수상 95
[그림 5-13] 대만 민성지역 리빙랩 구성 97
[그림 5-14] 대만 민성지역 리빙랩 운영 방식 98
[그림 6-1] 디지털 사회혁신 정책 방향 10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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