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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Chapter Ⅰ. 국내 콘텐츠 산업 결산 및 전망 5
1. 2016년 결산 6
1) 전체 6
2) 출판 9
3) 만화 22
4) 음악 27
5) 게임 31
6) 영화 36
7) 애니메이션 40
8) 방송 43
9) 광고 48
10) 캐릭터 53
11) 지식정보 56
12) 공연 60
2. 2017년 전망 63
1) 전체 63
2) 출판 63
3) 만화 68
4) 음악 74
5) 게임 79
6) 영화 89
7) 애니메이션 94
8) 방송 101
9) 광고 109
10) 캐릭터 117
11) 지식정보 121
12) 공연 127
Chapter Ⅱ. 해외 콘텐츠 산업 결산 및 전망 133
1. 융복합 현황(convergence) 및 트렌드 135
2. 주요 융복합 사례가 콘텐츠 산업에 미친 영향 136
3. 문화기술(CT) 동향 145
4. 국가별 분석 : 태국 및 브라질 148
판권기 154
〈표 1〉 최근 5년간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8
〈표 2〉 최근 5년간 장르별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9
〈표 3〉 교보문고 주요 분야별 연간 판매량 변화 추이 20
〈표 4〉 광고총량제 도입 후 프로그램광고 매출 변화 49
〈표 5〉 전체 방송의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 현황 104
〈표 6〉 2017년 광고주가 생각하는 광고분야 주요 이슈 111
〈표 7〉 옥외광고 시장의 양대 축 115
〈표 8〉 미래창조과학부 유료방송발전방안 연구반의 규제 체계 개편안 116
〈표 9〉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크로스오버 주요 사례 136
〈표 10〉 태국 E&M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 148
〈표 11〉 영역별 태국 시장 현황과 트렌드 요약 149
〈표 12〉 브라질 E&M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 151
〈표 13〉 영역별 브라질 시장 현황과 트렌드 요약 151
[그림 1] 5년간 콘텐츠산업 매출액 추이 7
[그림 2] 5년간 콘텐츠산업 수출액 추이 7
[그림 3] 5년간 출판산업 매출액 추이 10
[그림 4] 5년간 출판산업 수출액 추이 10
[그림 5] 한강 작가의 맨부커상 수상 12
[그림 6] 〈예스이십사〉 중고서점 15
[그림 7] 〈알라딘〉 중고서점 15
[그림 8] 네이버 웹소설 16
[그림 9] 문피아 16
[그림 10] 북캐스트〈고전읽기〉 17
[그림 11] 북캐스트〈낭만서점〉 17
[그림 12] 연령대별 도서구입 비중 추이 18
[그림 13] 종합 100위권 내 도서의 평균 판매권 수 추이 19
[그림 14]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 19
[그림 15] 구르미 그린 달빛 19
[그림 16]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21
[그림 17] 사슴 21
[그림 18] 5년간 만화산업 매출액 추이 22
[그림 19] 5년간 만화산업 수출액 추이 22
[그림 20] 〈네이버〉 펀드 결성 기자간담회 23
[그림 21] 〈포도트리〉 투자 유치 23
[그림 22] 동네변호사 조들호 24
[그림 23] W 24
[그림 24] '탑툰'의 포토서비스 25
[그림 25] 'GT코믹'의 VR 앱 25
[그림 26] '네이버웹툰'의 영미권 서비스 페이지 26
[그림 27] '코미코'의 중화권 서비스 페이지 26
[그림 28] 5년간 음악산업 매출액 추이 27
[그림 29] 5년간 음악산업 수출액 추이 27
[그림 30] 판타스틱 듀오 28
[그림 31] 팬텀싱어 28
[그림 32] 무한도전:토토가2 29
[그림 33] 프로듀스 101 29
[그림 34] 5년간 게임산업 매출액 추이 31
[그림 35] 5년간 게임산업 수출액 추이 31
[그림 36] 메이플스토리M 32
[그림 37] 리니지 레볼루션 32
[그림 38] 포켓몬 고 33
[그림 39] 프린세스메이커 VR 33
[그림 40] 〈리그 오브 레전드〉 팝업스토어 34
[그림 41] 〈세븐나이츠〉 팝업스토어 34
[그림 42] 〈검과 마법〉 홍보모델 태연 35
[그림 43] 5년간 영화산업 매출액 추이 36
[그림 44] 5년간 영화산업 수출액 추이 36
[그림 45] 부산행 37
[그림 46] 검사외전 37
[그림 47] 밀정 38
[그림 48] 곡성 38
[그림 49] 5년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추이 40
[그림 50] 5년간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액 추이 40
[그림 51] 갤럭시 키즈 41
[그림 52] 레이디버그 41
[그림 53] 꼬마해녀 몽니 42
[그림 54] 내가 지켜줄게 42
[그림 55] 5년간 방송산업 매출액 추이 43
[그림 56] 5년간 방송산업 수출액 추이 43
[그림 57] 전체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변동 추이 45
[그림 58] 5년간 광고산업 매출액 추이 48
[그림 59] 5년간 광고산업 수출액 추이 48
[그림 60] 2016년 광고시장 성장률 및 매체별 예상 실적 49
[그림 61] 디지털 동영상 광고시장 성장세 및 유료모델 가입자 수 변화 51
[그림 62]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 52
[그림 63] 서울역 맞이방 광고 52
[그림 64] 2016년 지상파 3사 및 tvN 월별 평균 시청률 53
[그림 65] 5년간 캐릭터산업 매출액 추이 54
[그림 66] 5년간 캐릭터산업 수출액 추이 54
[그림 67] 캐릭터 코인라이더 54
[그림 68] 〈카카오프렌즈〉 스토어 55
[그림 69] 〈라인프렌즈〉 스토어 55
[그림 70] 5년간 지식정보산업 매출액 추이 57
[그림 71] 5년간 지식정보산업 수출액 추이 57
[그림 72] 플럽 58
[그림 73] 라인 라이브 58
[그림 74] 우버 59
[그림 75] 쏘카 59
[그림 76] 로미오와 줄리엣 62
[그림 77] 함익 62
[그림 78] 2017년 콘텐츠산업 매출, 수출 전망 63
[그림 79] 2017년 출판산업 매출, 수출 전망 64
[그림 80] 2017년 만화산업 매출, 수출 전망 68
[그림 81] '재담미디어'의 웹툰 69
[그림 82] '드림커뮤니케이션'의 웹툰 69
[그림 83] 마니아 취향을 강조한 폭스툰 70
[그림 84] 여성 만화팬을 대상으로 한 봄툰 70
[그림 85] '네이버웹툰(라인)'의 인도네시아어 서비스 페이지 73
[그림 86] '코미코'의 태국 프레스 컨퍼런스 73
[그림 87] 2017년 음악산업 매출, 수출 전망 74
[그림 88] JYP 〈TWICE〉 75
[그림 89] JYP 〈GOT7〉 75
[그림 90] 쏘스뮤직 〈여자친구〉 75
[그림 91] 빅히트 〈방탄소년단〉 75
[그림 92] 2017년 게임산업 매출, 수출 전망 80
[그림 93] 리니지M 81
[그림 94] 리니지 레드나이츠 81
[그림 95] 로스트아크 82
[그림 96] 리니지 이터널 82
[그림 97] 건쉽배틀2VR 84
[그림 98] 화이트데이 : 스완송 84
[그림 99] 쿠키런:오븐브레이크 85
[그림 100] 엔씨코믹스 85
[그림 101] 묵화마녀 진서연 85
[그림 102] 네코제 85
[그림 103] 천월화선:중반전장 87
[그림 104] 샤이야 87
[그림 105] 2017년 영화산업 매출, 수출 전망 89
[그림 106] 군함도 90
[그림 107] 더 킹 90
[그림 108] 스파이더맨 : 홈커밍 91
[그림 109] 토르 : 라그나로크 91
[그림 110] 2017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 수출 전망 95
[그림 111] 넥슨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96
[그림 112] 핑크퐁 인기동요 모음집 98
[그림 113] 콩순이의 율동교실 98
[그림 114] 볼츠앤블립 99
[그림 115] 곤 99
[그림 116] 2017년 방송산업 매출, 수출 전망 101
[그림 117] 마이 리틀 텔레비전 103
[그림 118] 트레져 헌터 103
[그림 119] pooq 105
[그림 120] 넷플릭스 105
[그림 121] 2017년 광고산업 매출, 수출 전망 109
[그림 122] 2017년 매체별 광고경기 전망 지수 110
[그림 123] 동영상 소비 형태 및 ICT 융합시대의 동영상 사업자 전략 112
[그림 124] 국내 인공지능 기술 적용 현황 113
[그림 125] 2017년 캐릭터산업 매출, 수출 전망 117
[그림 126] 부천시의 〈부천핸썹〉 118
[그림 127] 부산시의 〈꼬등어〉 118
[그림 128] 2017년 지식정보산업 매출, 수출 전망 122
[그림 129] 사물인터넷 시장 전망 123
[그림 130] IBM의 〈왓슨〉 124
[그림 131] SK 텔레콤의 〈누구〉 124
[그림 132]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127
[그림 133] 경성특사 127
[그림 134] 앙상블 디토 128
[그림 135] 남자충동 128
[그림 136] 형태별 글로벌 홈비디오 시장 전망 138
[그림 137] 동영상 스트리밍 앱의 총 사용시간과 이용자 당 이용시간 변화 추이 138
[그림 138] 오프라인 패키지 음반과 디지털 음원 규모 변화 추이 139
[그림 139] 미국 홈비디오 시장과 박스오피스 매출 추이 140
[그림 140] 디지털 사이니지가 주로 활용되는 산업 분야 140
[그림 141] 광고차단 브라우저 이용 수 증가 추이 142
[그림 142] 광고차단 기능을 사용하는 이유 143
[그림 143] 커넥티드카 시장 규모 전망 144
[그림 144] 디바이스 별 적절한 게임 콘텐츠 영역 145
[그림 145] 12개월 안에 가장 많은 투자가 예상되는 산업영역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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