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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 콘텐츠 이용피해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381.34 -17-1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154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 16-3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714
제어번호
MONO1201702793
주기사항
수행기관명: (주)한국씨앤알
수행책임자: 정정섭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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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콘텐츠이용피해 실태조사 개요 13

1. 콘텐츠이용피해 실태조사 배경 14

2. 콘텐츠이용피해 실태조사 개요 14

2.1. 사전조사 14

2.2. 본 조사 14

3. 콘텐츠이용피해 실태조사 내용 15

3.1. 사전조사 15

3.2. 본 조사 15

4. 응답자 특성 16

4.1. 사전조사 16

4.2. 본 조사 17

제2장 콘텐츠 이용피해 실태조사 결과 18

1. 사전조사 19

1.1. 콘텐츠 이용피해 경험 19

2. 본 조사 25

2.1. 조사설계 25

2.2. 콘텐츠 이용 실태 26

2.3. 콘텐츠 이용 피해 35

2.4. 콘텐츠 보호지침 항목별 피해실태 60

2.5. 콘텐츠 가입, 결제 및 이용 행태 86

2.6.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인지 및 이용 의향 96

3. 콘텐츠이용피해 실태조사 주요결과 종합 98

제3장 FGI 개요 및 결과 102

1. 조사 배경 103

2. 조사 개요 103

3. 조사 내용 104

4. 조사 결과 105

4.1. 음악 105

4.2. 영상서비스 109

4.3. 게임 112

4.4. 만화 115

[부록 1] 콘텐츠 이용자피해실태 사전조사표 119

[부록 2] 콘텐츠 이용자피해실태 본 조사표 121

[부록 3] 콘텐츠 이용자피해실태 세부사례 135

[부록 4] 콘텐츠 이용피해 최소화를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 152

판권기 161

[표 1] 사전조사 개요 14

[표 2] 본 조사 개요 14

[표 3] 사전조사 내용 15

[표 4] 본 조사 내용 15

[표 5] 사전조사 응답자 특성 16

[표 6] 본 조사 응답자 특성 17

[표 7] 콘텐츠 이용피해 경험 20

[표 8] 콘텐츠 이용피해 시기 21

[표 9] 콘텐츠 이용 피해 장르 24

[표 10] 콘텐츠 이용피해 빈도 사전조사 결과 25

[표 11] 콘텐츠 이용피해 사전조사 결과의 성별ㆍ연령별 상대 비중 25

[표 12] 콘텐츠 이용피해 사전조사 결과를 이용한 본 조사 표본배분 25

[표 13] 주 이용 콘텐츠 장르 28

[표 14] 최근에 콘텐츠 이용 중 피해를 입은 시기 35

[표 15]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 43

[표 16] 콘텐츠 이용피해 수준(금전적 피해) 47

[표 17] 콘텐츠 이용피해 수준(시간적 피해) 48

[표 18] 콘텐츠 이용피해 수준(정신적 피해) 49

[표 19] 최근 피해가 발생한 장르 50

[표 20]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 사례 61

[표 21] 콘텐츠 및 서비스 하자, 제공중단에 의한 피해 사례 62

[표 22] 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 사례 63

[표 23]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 사례 64

[표 24] 기술적 보호조치 미비에 의한 피해 사례 65

[표 25] 미성년자 결제에 의한 피해 사례 66

[표 26] 부당한 이용정지 및 제한조치에 의한 피해 사례 66

[표 27] 미성년자 자녀 제한조치 미흡에 의한 피해 사례 67

[표 28] 콘텐츠 이용사양 관련 정보제공 미흡에 의한 피해 사례 68

[표 29] 약관 운영정책에 대한 불만 69

[표 30]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 70

[표 31] 콘텐츠 이용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 97

[표 32] FGI 조사 개요 103

[표 33] FGI 그룹 구성 103

[그림 1] 콘텐츠 이용 피해 경험(응답자 전체) 19

[그림 2] 콘텐츠 이용 피해 경험(남녀별) 19

[그림 3] 콘텐츠 이용 피해 경험(연령대별) 20

[그림 4] 콘텐츠 이용 피해 시기 21

[그림 5] 콘텐츠 이용 피해 장르 22

[그림 6] 콘텐츠 이용 피해 장르(남녀별) 23

[그림 7] 콘텐츠 이용 피해 장르(연령대별) 23

[그림 8] 주 이용 콘텐츠 장르 26

[그림 9] 주 이용 콘텐츠 장르(남녀별) 26

[그림 10] 주 이용 콘텐츠 장르(최종학력별) 27

[그림 11] 주 이용 콘텐츠 장르(가구소득별) 27

[그림 12] 주 이용 콘텐츠의 1주일 간 평균 이용일(장르별) 29

[그림 13] 주 이용 콘텐츠의 1일 평균 이용시간(장르별) 29

[그림 14] 주 이용 콘텐츠의 1일 평균 이용시간(남녀별) 30

[그림 15] 주 이용 콘텐츠의 1일 평균 이용시간(연령대별) 30

[그림 16] 주 이용 콘텐츠의 1일 평균 이용시간(최종학력별) 31

[그림 17] 주 이용 콘텐츠의 1일 평균 이용시간(가구소득별) 31

[그림 18] 주 이용 콘텐츠의 월 평균 이용금액(장르별) 32

[그림 19] 주 이용 콘텐츠의 월 평균 이용금액(남녀별) 32

[그림 20] 주 이용 콘텐츠의 월 평균 이용금액(연령대별) 33

[그림 21] 주 이용 콘텐츠의 월 평균 이용금액(최종학력별) 33

[그림 22] 주 이용 콘텐츠의 월 평균 이용금액(가구소득별) 34

[그림 23] 최근에 콘텐츠 이용 중 피해를 입은 시기 35

[그림 24]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종합) 36

[그림 25]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 36

[그림 26]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콘텐츠 및 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에 의한 피해) 37

[그림 27]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 37

[그림 28]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 가구소득별) 38

[그림 29]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 38

[그림 30]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기술적 보호조치 미비에 의한 피해) 39

[그림 31]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미성년자 결제에 의한 피해) 39

[그림 32]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부당한 이용정지 및 제한조치에 의한 피해) 40

[그림 33]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미성년자 자녀 제한조치 미흡에 의한 피해) 40

[그림 34]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콘텐츠 이용사양 관련 정보제공 미흡에 의한 피해) 41

[그림 35]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약관 운영정책에 대한 불만) 41

[그림 36]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남녀별, 종합) 42

[그림 37]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유형 45

[그림 38]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유형(남녀별) 45

[그림 39]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유형(연령대별) 46

[그림 40]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유형(가구소득별) 46

[그림 41]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수준(금전적 피해) 47

[그림 42]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수준(시간적 피해) 48

[그림 43]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수준(정신적 피해) 49

[그림 44] 최근 이용 중 피해가 발생한 콘텐츠 장르 50

[그림 45] 피해 발생 이후 이용빈도 변화 51

[그림 46] 피해 발생 이후 이용빈도 변화(연령대별) 51

[그림 47] 피해 발생 이후 문제제기 여부 52

[그림 48] 피해 발생 이후 문제제기 여부(남녀별) 52

[그림 49] 피해 발생 이후 문제제기 여부(연령대별) 53

[그림 50] 피해 발생 이후 문제제기 여부(가구소득별) 53

[그림 51] 사업체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 54

[그림 52] 사업체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연령대별) 54

[그림 53] 사업체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가구소득별) 55

[그림 54] 사업체에 문제제기를 하지 않은 사유 55

[그림 55] 전문기관 문제제기 여부 56

[그림 56] 전문기관 문제제기 여부(남녀별) 56

[그림 57] 전문기관 문제제기 여부(연령대별) 57

[그림 58] 전문기관 문제제기 여부(가구소득별) 57

[그림 59] 문제제기를 한 전문기관 58

[그림 60] 문제제기를 한 전문기관의 만족도 58

[그림 61] 전문기관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연령대별) 59

[그림 62] 전문기관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가구소득별) 59

[그림 63]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종합) 60

[그림 64]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 61

[그림 65]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콘텐츠 및 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에 의한 피해) 62

[그림 66]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 63

[그림 67]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 64

[그림 68]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기술적 보호조치 미비에 의한 피해) 65

[그림 69]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미성년자 결제에 의한 피해) 65

[그림 70]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부당한 이용정지 및 제한조치에 의한 피해) 66

[그림 71]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미성년자 자녀 제한조치 미흡에 의한 피해) 67

[그림 72]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콘텐츠 이용사양 관련 정보제공 미흡에 의한 피해) 68

[그림 73]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약관 운영정책에 대한 불만) 68

[그림 74]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남녀별, 종합) 69

[그림 75]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이벤트 변경) 72

[그림 76]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허위ㆍ과장광고) 72

[그림 77]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이벤트 내용 변경) 73

[그림 78] 콘텐츠/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 등에 의한 피해(버그 및 하자) 73

[그림 79] 콘텐츠/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 등에 의한 피해(구매 리스트 증발) 74

[그림 80] 콘텐츠/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 등에 의한 피해(서비스 지연ㆍ끊김) 74

[그림 81] 콘텐츠/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 등에 의한 피해(고객센터 연락불가) 75

[그림 82] 콘텐츠/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 등에 의한 피해(고객서비스 불만족) 75

[그림 83] 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자동결제) 76

[그림 84] 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과도한 요금 부과) 76

[그림 85] 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미사용 콘텐츠 요금 부과) 77

[그림 86]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환불 지연) 77

[그림 87]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일부 금액만 환불) 78

[그림 88]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과오금 및 이중결제) 78

[그림 89]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결제취소ㆍ계약해지 거부) 79

[그림 90]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아이템 거래 및 사기) 79

[그림 91] 기술적 보호조치 미비에 의한 피해(해킹) 80

[그림 92] 기술적 보호조치 미비에 의한 피해(개인정보의 도용 및 악용) 80

[그림 93] 부당한 이용정지 및 제한조치에 의한 피해(계정 정지 및 서비스 기능 제한) 81

[그림 94] 부당한 이용정지 및 제한조치에 의한 피해(부당한 이용 제한) 81

[그림 95] 콘텐츠 이용등급에 따른 제한조치 미흡에 의한 피해 82

[그림 96] 콘텐츠 이용사양 관련 정보제공 미흡으로 인한 피해 82

[그림 97] 콘텐츠 사업자 운영정책에 대한 불만 83

[그림 98] 불공정한 약관에 대한 불만 83

[그림 99] 문제제기 이후 구제 경험 여부 84

[그림 100] 문제제기 이후 구제 경험 여부(연령대별) 84

[그림 101] 과거 이용피해에 대한 구제 유형 85

[그림 102]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여부 86

[그림 103]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여부(연령대별) 86

[그림 104]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내용(1순위) 87

[그림 105]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내용(1+2+3순위) 87

[그림 106] 약관 및 운영정책을 살펴보지 않는 이유 88

[그림 107] 콘텐츠 구매를 위한 신용카드 사용 경험 여부 89

[그림 108] 콘텐츠 구매를 위한 신용카드 사용 경험 여부(연령대별) 89

[그림 109] 콘텐츠 구매를 위한 인증방식 유형 90

[그림 110] 휴대폰 및 사이트 비밀번호 정기 변경 여부 90

[그림 111] 휴대폰 및 사이트 비밀번호 정기 변경 여부(연령대별) 91

[그림 112] 비밀번호 정기 미 변경 사유 91

[그림 113] 소액결제 및 정보이용료 한도 인지 여부 92

[그림 114] 소액결제 및 정보이용료 한도 인지 여부(연령대별) 92

[그림 115] 휴대폰 대여 및 분실 경험 여부 93

[그림 116] 휴대폰 대여 및 분실 경험 여부(연령대별) 93

[그림 117] 콘텐츠 이용 시 충동 결제 경험 여부 94

[그림 118] 콘텐츠 이용 시 충동 결제 경험 여부(연령대별) 94

[그림 119] 보이스피싱 및 해킹 등으로 인한 피해 경험 여부 95

[그림 120] 보이스피싱 및 해킹 등으로 인한 피해 경험 여부(연령대별) 95

[그림 121]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인지 여부 96

[그림 122] 피해 발생 시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이용 의향 96

[그림 123] 콘텐츠 이용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 97

[그림 124]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 98

[그림 125]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 98

[그림 126]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유형 99

[그림 127] 피해 발생 이후 이용빈도 변화 99

[그림 128] 피해 발생 이후 문제제기 여부 100

[그림 129]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 100

[그림 130] 전문기관 문제제기 여부 101

[그림 131] 문제제기를 한 전문기관의 만족도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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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94598 381.34 -17-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94599 381.34 -17-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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