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Ⅰ. 서론 12
1. 문제 제기 12
1) 국내 학교 교육과정 변화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정책 동향 12
2) 해외의 미디어 리터러시 및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환경과 동향 15
2. 연구목적 18
3. 연구방법 19
1) 연구 추진 체계 19
2) 연구방법 21
Ⅱ. 선행 연구 분석 24
1. 청소년의 뉴스 이용 실태 24
1) 뉴스 읽기가 미치는 교육적 영향에 관한 연구 24
2) 청소년의 뉴스 이용 행태 및 뉴스 이용 환경에 관한 연구 27
3) 뉴스 리터러시 교수ㆍ학습 방법의 적용 31
2. 교육자 역량에 관한 선행 연구 33
1) '역량'의 개념 및 정의 33
2) 교수자 역량 36
3) 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 교ㆍ강사 역량 연구 50
3. 뉴스 리터러시 선행 연구 57
1) 해외 뉴스 관련 미디어교육 강사 양성 및 교재 분석 57
2) 국내의 뉴스 교육 및 강사 양성 프로그램 연구 77
Ⅲ. 뉴스 교육자 역량 추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 90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 참여자의 구성 90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항목 91
3. 결과 분석 92
1) 뉴스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관계 92
2)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 및 내용 95
3) 뉴스 리터러시 교수자 역량 104
4. 요약 및 시사점 113
Ⅳ.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미디어교육 교사 및 강사 역량 인터뷰 115
1. 인터뷰 조사 및 참여자의 구성 115
2. 개인 면담 또는 FGI 조사 항목 116
3. 인터뷰 결과 분석 118
1) 뉴스 리터러시 교육 업무 수행 118
2) 수업 목표 및 내용 125
3) 성공/실패 사례 및 요인 127
4) 우수 교육자 구별 표지 및 행동 개선 방향 133
4. 요약 및 시사점 136
Ⅴ.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 및 교과목 구성 138
1.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 138
1)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군 설명 140
2)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 141
2.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과목 150
1)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강화와 교사교육 150
2) 뉴스 리터러시 교과목 선정 원리 151
3)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 역량강화를 위한 교과목 선정 153
3.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 및 사례 157
1) 뉴스 리터러시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 157
2) 뉴스 리터러시 교육과정 구성의 사례 158
Ⅵ.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 활동 163
1. 국내외 뉴스 리터러시 교재의 교수ㆍ학습 활동 분석 163
1) 국내 뉴스 리터러시 교재 163
2) 해외 뉴스 리터러시 교재(호주) 171
3) 국내외 미디어교육 교재의 뉴스 리터러시 교수ㆍ학습 활동이 주는 시사점 186
2. 뉴스 리터러시 교수ㆍ학습 활동 개발 187
1) 초등학생용 뉴스 리터러시 교수ㆍ학습 활동 : "헤드라인을 만들어 봅시다" 188
2) 중학생용 뉴스 리터러시 교수ㆍ학습 활동 : "다양한 미디어와 뉴스 기사" 192
Ⅶ. 요약 및 제언 197
1. 요약 197
2. 제언 198
[부록] 뉴스 내용 전문성 제고를 위한 상식 200
참고문헌 221
판권기 2
표 1. 역량과 종래의 능력에 대한 사고 방식 34
표 2. 과학 박물관 에듀케이터의 역량 40
표 3.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에듀케이터' 역량군 41
표 4.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에듀케이터' 역량연구에서 제시된 신규 교육 사례 41
표 5. 성공한 Teaching Artist의 요건 43
표 6. ATA에서 제시한 Teaching Artist의 역량 영역 및 세부 지표 43
표 7. NORC에서 정의한 TA의 핵심적 특징 44
표 8. NECAP에서 정의한 예술강사의 능력과 지식 45
표 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도출한 예술강사 역량 Matrix(2009) 46
표 1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제 1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48
표 1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제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48
표 12.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사(TA) 핵심 역량 49
표 13. 서울영상미디어센터 교사양성체계 연구 51
표 14. 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 교사양성과정 교육영역 및 이수 체계도 53
표 15. 정보 리터러시의 핵심 요소와 정보 리터러시 역량 58
표 16. 미디어와 정보 리터러시를 갖춘 시민의 모습 59
표 17. MIL 교사의 역량 63
표 18. 뉴스 전문가 역량 66
표 19. 초ㆍ중ㆍ고에서의 뉴스 교육 내용 68
표 20. 뉴스 리터러시 교육 전문가의 역량 69
표 21. 핀란드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역량 70
표 22. 멀티 리터러시와 모국어 교육 목표 70
표 23. 핵심적인 리터러시 질문 72
표 24. Pearson English의 미디어 관련 단원 73
표 25. '신문과 생활' 과목의 단계 구성 79
표 26. 뉴스 리터러시의 핵심 개념 81
표 27. 중등용 뉴스 리터러시 교육과정(핵심 축약 버전) 82
표 28.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강사 양성 프로그램(신규 강사) 85
표 29.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강사 양성 프로그램(경력 강사) 86
표 30.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강사 양성과정 교재 내용 87
표 31. 전문가 대상 델파이 조사 참여자 90
표 32. 전문가 델파이 조사 항목 92
표 33. 인터뷰 참여자 116
표 34. 인터뷰 조사 항목 117
표 35.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 역량군의 정의 140
표 36. 뉴스 리터러시 역량 142
표 37.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144
표 38. 수업 역량 145
표 39. 교육기획 및 연구 역량 147
표 40. 일반 업무 역량 149
표 41. 각 단계별 교육 목표 및 핵심역량 152
표 42. 역량에 따른 기초과정 교과목 153
표 43. 역량에 따른 심화과정 교과목 154
표 44. 뉴스 리터러시 신규 강사를 위한 연수 158
표 45. 자율 연수과정 사례 160
표 46. 교사 연수과정 사례 161
표 47. '뉴스 헤드라인' 활동의 제시 방식 173
표 48. '뉴스 진행자' 활동에 제시된 기타 활동 174
표 49. '신문 레이아웃'에 제시된 예상 학습결과와 성취 기준의 사례 175
표 50. 저널리즘 단원의 토론 활동 예시 180
표 51. 저널리즘의 타겟 수용자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활동 예시 180
표 52. 저널리즘과 관련된 기사문 작성 활동의 예시 181
표 53. 언론사들의 웹사이트를 뉴스 제공 방식과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대한 활동 183
표 54. 언론사들의 웹사이트를 뉴스 제공 방식과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대한 활동 184
표 55. 다양한 뉴스 정보원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 184
표 56. 뉴스 정보원으로서의 나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 184
표 57. 디지털 기반의 저널리즘에 대해 광고로 표현하는 활동 185
그림 1. 연구 추진 체계 20
그림 2. 연구방법 21
그림 3. Spencer & Spencer의 빙산 모델 35
그림 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0)의 ART 역량모델 47
그림 5. 서울문화재단 TA 교육과정모델의 개념도 49
그림 6. MIL 생태계 60
그림 7.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 역량모델 13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