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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콘텐츠 해외 홍보인프라 고도화 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채지영 ; 공동연구자: 유동환, 오현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청구기호
338.47306 -17-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i, 189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6-4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535
제어번호
MONO1201703141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79-186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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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1

1. 연구 배경 21

2. 연구 목적 2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8

1. 연구 범위 28

2. 연구방법 29

제2장 국가브랜드와 국가 홍보정책 30

제1절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31

1. 국가이미지 31

2. 국가브랜드 33

3. 국가이미지, 국가정체성, 국가브랜드 35

4. 대한민국의 이미지와 국가브랜드 36

5. 국가이미지ㆍ국가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문화콘텐츠의 영향 39

제2절 역대 정부의 해외 홍보정책 42

1. 이승만~장면 정부 42

2. 박정희~노태우 정부 43

3. 김영삼 정부 43

4. 김대중~노무현 정부 44

5. 이명박 정부 48

6. 박근혜 정부(2013년~현재) 52

제3절 시사점 55

제3장 해외 홍보인프라 현황 59

제1절 문화체육관광부 및 산하기관 60

1. 문화체육관광부 60

2. 산하기관 61

제2절 외교부 및 산하 기관 92

1. 외교부 92

2. 산하기관 93

제3절 산업통상자원부 및 산하기관 97

1. 산업통상자원부 97

2. 산하기관 98

제4절 미래창조과학부 및 산하기관 100

1. 미래창조과학부 100

2. 산하기관 101

제5절 한국 민간인프라 사례 102

1. CJ E&M의 KCON 102

2. KT의 K-live 105

3. SM의 홀로그램 전용관 106

제6절 시사점 107

제4장 외국의 해외 홍보인프라 사례 109

제1절 프랑스의 해외 홍보정책 및 인프라 111

1. 프랑스 해외 홍보정책의 역사 111

2. 퀼튀르프랑스(Cultures france) 112

3. 앵스티튜 프랑세(Institut Francais) 113

4. 알리앙스 프랑세즈(Alliance Fran c aise) 121

제2절 영국의 해외 홍보정책 및 인프라 123

1. 문화외교정책의 역사와 정책 123

2. 브리티시 카운슬(British Council) 124

제3절 일본 해외 홍보정책 및 인프라 129

1. 문화외교정책의 역사 129

2. 쿨재팬(Cool Japan) 130

3. 국제교류기금(Japan Foundation) 132

4. 홍보문화센터(일본문화원) 135

5. 재팬하우스(Japan House) 136

제4절 문화콘텐츠 민간 인프라 사례 : 엡콧(EPCOT) 139

1. 월트디즈니월드 엡콧의 역사 139

2. 엡콧의 구성 및 현황 140

3. 엡콧 내 국가관 141

4. 월드 쇼케이스 사업 확장 전망 142

제5절 시사점 144

제5장 해외 홍보인프라 건립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147

제1절 의견조사 개요 148

제2절 의견조사 결과 150

1. 문화콘텐츠 홍보인프라 구축 필요 150

2. 기존 인프라들의 역할 중첩 151

3. 중앙 콘트롤타워 필요 152

4. 해외 홍보인프라의 입지 153

5. 해외 홍보인프라의 컨셉 156

제3절 시사점 159

제6장 문화콘텐츠 해외 홍보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정책 방안 161

제1절 분석 결과 162

1. 한국에 대한 체험 및 홍보 공간 분산 162

2. 콘텐츠의 중첩 163

3. 현지 수요에 맞는 한류 대중문화콘텐츠 활용 미약 165

4. 해외 홍보 관련 정부 부처 간 연계 부족 165

5. 콘트롤타워 부재 168

6. 한국의 민간 해외 홍보인프라 분석의 시사점 169

7. 외국의 해외 홍보인프라 분석의 시사점 170

8. 외국 민간 홍보인프라(엡콧) 내 한국관 건립 효과성 분석 171

제2절 문화콘텐츠 해외 홍보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정책 방안 174

1. 해외 홍보 업무를 총괄하는 콘트롤타워 설립 174

2. 대한민국 해외 홍보 그랜드 플랜 수립 176

3. 코리아센터 확산: Co-Location 및 프리미엄화 177

4. 해외 홍보의 핵심 콘텐츠: 한국어 및 한류 대중문화콘텐츠 179

5. 해외 소비자 관점에서의 접근 181

제7장 결론 183

참고문헌 186

ABSTRACT 194

판권기 197

〈표 1-1〉 문화콘텐츠 관련 공공기관 해외 개소 현황(국가 수치 옆 괄호는 개소현황) 26

〈표 2-1〉 국가 이미지 구성 요인 31

〈표 2-2〉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1283호] 49

〈표 2-3〉 역대 정부의 홍보기관 및 활동 내용 53

〈표 2-4〉 콘트롤타워의 필요성 주장한 논문 57

〈표 3-1〉 문화체육관광부 해외 홍보 관련 부서 및 업무 내용 60

〈표 3-2〉 연도별 한국문화원 개원현황 62

〈표 3-3〉 2014년도 재외문화원 예산배정 현황 64

〈표 3-4〉 2014 재외한국문화원 방문자 수 및 운영 프로그램 관계 65

〈표 3-5〉 과거 8년 간 재외문화원 1곳당 평균 방문자 수 66

〈표 3-6〉 과거 8년 간 재외문화원 총 방문자 수 66

〈표 3-7〉 한국문화원의 기능 및 추진방식 67

〈표 3-8〉 한국문화원의 2015년 대표브랜드 사업 현황 68

〈표 3-9〉 한국문화원의 2016년 대표브랜드 사업 계획 69

〈표 3-10〉 해외문화홍보원 K-culture 체험관으로 활용 계획인 한국문화원 70

〈표 3-11〉 코리아센터 개원 현황 72

〈표 3-12〉 파리 코리아센터 건립 개요 73

〈표 3-13〉 2015년 문화원 세종학당 현황 81

〈표 3-14〉 2016년 지역본부 세종학당 설립 계획 83

〈표 3-15〉 해외 사무소별 세부사업(변동 가능) 84

〈표 3-16〉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 해외사무소/통신원 운영 현황(2015년 기준) 91

〈표 3-17〉 한류 관련 외교부 조직 93

〈표 3-18〉 한국국제협력단 해외사무소 95

〈표 3-19〉 2015년 KOTRA 한류 관련 사업 실적 99

〈표 3-20〉 미래부 한류 관련 정책 100

〈표 3-21〉 미래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5년 한류 관련 주요 사업 101

〈표 3-22〉 KCON의 연도별 활동 및 진척 사항 103

〈표 4-1〉 인스티튜트프랑세의 역할 및 활동에 관련 법조문 118

〈표 4-2〉 앵스티튜 프랑세(Institut fran c ais) 조직 특성 120

〈표 4-3〉 영국 국제문화교류 관련 정책 연혁 124

〈표 4-4〉 대륙별 영국문화원 설립 현황 125

〈표 4-5〉 어학 및 시험 관련 사업 126

〈표 4-6〉 예술 관련 사업 127

〈표 4-7〉 교육과 사회 관련 사업 128

〈표 4-8〉 일본국제교류기금 해외사무소 현황 132

〈표 4-9〉 일본의 국제교류사업 대상지역별 역점분야 133

〈표 4-10〉 재팬하우스 세부 경비 136

〈표 4-11〉 월드 쇼케이스 국가관별 건립 투자 협력처 142

〈표 5-1〉 전문가 의견조사 대상자 149

〈표 6-1〉 한류 관련 부처 산하기관 현황 166

〈표 6-2〉 월드 쇼케이스 한국관 건립의 장점과 단점 173

[그림 1-1] 콘텐츠산업 수출액 추이 21

[그림 1-2] 한류 동호회 증감 현황(2013~2015) 22

[그림 1-3] 시대별 국가이미지 변화 23

[그림 1-4] 한국 연상이미지 23

[그림 1-5] 부문별 실체 도달률 추이(2010~2012년) 25

[그림 2-1] 국가정체성, 국가이미지, 국가브랜드 35

[그림 2-2] 2014년 17개 파워 국가의 국제적 이미지 및 한국에 대한 평가 37

[그림 2-3] 한국인의 자국에 대한 긍정 이미지 vs.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긍정이미지 37

[그림 2-4] 국가브랜드 지수(NBI) 지수의 6개 평가 항목 38

[그림 2-5] 국가브랜딩과 한류 40

[그림 2-6] Dynamic Korea(해외 홍보용) 영상(캡쳐) 46

[그림 2-7]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쓰인 다이나믹 코리아 슬로건 47

[그림 3-1] 해외의 한국문화원ㆍ홍보관 62

[그림 3-2] 북경 코리아센터 72

[그림 3-3] 세계의 세종학당(2016년 8월 기준) 75

[그림 3-4] 세종학당 증가 현황 76

[그림 3-5] 해외 자국어 보급기관 기관당 평균 예산 77

[그림 3-6] 세종학당 시설 78

[그림 3-7] 괴테 인스티튜트 및 브리티시 카운슬 시설 79

[그림 3-8] '13, '14년 일반 및 문화원 세종학당 수 82

[그림 3-9] '13, '14년 일반 및 문화원 세종학당 평균 수강생 수 82

[그림 3-10] 지역본부 세종학당 설립 예정지 83

[그림 3-11] 북경 코리아센터 1층 전시관 86

[그림 3-12] 북경 코리아센터 3층 비즈니스센터 87

[그림 3-13]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90

[그림 3-14] 코이카 영월교육원에 위치한 WF 빌리지(상단)와 지구촌 전시 체험관(하단) 94

[그림 3-15] KCON 현장 104

[그림 3-16] K-Live 센토사 106

[그림 4-1] '한-불 상호교류의 해' 관련 이미지 119

[그림 4-2] 주한프랑스문화원 홈페이지 119

[그림 4-3] 앵스티튜 프랑세의 법적 지위 전환에 따른 효과 120

[그림 4-4] 일본국제교류기금 조직도 134

[그림 4-5] 영ㆍ일 운영위원회 137

[그림 4-6] LA 운영위원(왼쪽)과 상파울루 운영위원(오른쪽) 138

[그림 4-7] 월드 쇼케이스 이미지 및 각 국가관 위치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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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47140 338.47306 -17-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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