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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년) 남북 언어의식 조사 보고서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6
청구기호
통일 411.072 -17-1
자료실
[서울관]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형태사항
1책(면수복잡) : 도표, 서식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6-01-08
제어번호
MONO1201703317
주기사항
연구기관: (주)한국리서치,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연구책임자: 박종선 ; 공동연구원: 도원영, 최호철, 최경봉, 한정미, 이상혁, 강진웅, 이대성
부록: 조사 설문지
국립국어원의 용역비로 수행함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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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국문 초록

Abstract

목차

1장 조사 개요 22

I. 조사의 배경 및 목적 24

II. 조사 내용 26

III. 조사 설계 29

IV. 응답자 특성 34

V. 남북 언어의식 조사 시 고려 사항 38

2장 조사 결과 요약 42

I. 남북 언어 인식 44

1. 북한말과 남한말에 대한 인지 44

2. 북한말과 남한말에 대한 태도 45

3. 북한말과 남한말 사용에 대한 태도 46

4. 남북 언어 차이에 대한 인지 47

II. 남북한 소통 문제 48

1. 표준어와 지역방언 사용에 대한 태도 48

2. 북한이탈주민과의 소통 49

3. 일상생활에서의 소통 문제 50

4. 사회생활에서의 소통 문제 52

5. 방송언어에 대한 소통 문제 53

6. 소통 의지 54

7.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적응을 위한 교육 55

III. 통일 대비 언어 정책 56

1. 남북 언어 통합에 대한 인지 56

2. 남북 언어 통합 방향 57

IV. 기타 58

3장 정책적 함의 및 제언 60

I. 남북 언어 의식 62

II. 남북한 소통 문제 64

III. 통일 대비 언어 정책 66

IV. 정책 방향 제언 68

4장 조사 결과 분석 70

I. 남북 언어 인식 72

II. 남북한 소통 문제 105

III. 통일 대비 언어 정책 157

IV. 기타 176

V. 심층 면접 조사 결과 182

5장 응답자 특성별 분석 186

I. 남북 언어 인식 188

II. 남북한 소통 문제 390

III. 통일 대비 언어 정책 502

IV. 기타 547

부록 : 조사 설문지 569

판권기 625

〈표 1-4-1〉 응답자 특성 34

〈표 1-4-2〉 응답자 특성 35

〈표 1-4-3〉 응답자 특성 36

〈표 1-4-4〉 응답자 특성 37

〈표 2-1-1〉 북한말 인지경로(복수응답) 44

〈표 2-1-2〉 한국어 틀 안에서 '북한말'을 바라보는 시각 45

〈표 2-1-3〉 북한말을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느낌 46

〈표 2-1-4〉 남한의 지역 방언 구별 가능 여부 46

〈표 2-1-5〉 북한말에 대한 의견 47

〈표 2-1-6〉 남북 언어 차이가 큰 요소(1+2+3순위) 47

〈표 2-2-1〉 평소 표준어와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의견 48

〈표 2-2-2〉 자녀의 지역 방언과 표준어 사용에 대한 의견 49

〈표 2-2-3〉 북한이탈주민의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49

〈표 2-2-4〉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문제가 일어나는 상황 50

〈표 2-2-5〉 본인이 하는 말에 대한 남북한 사람들의 이해 정도 51

〈표 2-2-6〉 본인의 말을 제대로 잘 이해하지 못한 것처럼 여겨질 경우의 대처 방법 51

〈표 2-2-7〉 텔레비전에 출연한 북한이탈주민의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53

〈표 2-2-8〉 남한의 방송 언어 이해 정도 53

〈표 2-2-9〉 남한에서의 북한 말씨 사용의 영향 54

〈표 2-2-10〉 남한 사람처럼 말씨를 바꾸는 것에 대한 필요성 54

〈표 2-2-11〉 자녀의 남한말과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54

〈표 2-2-12〉 북한이탈주민 언어교육 주관기관 55

〈표 2-2-13〉 학교에서 북한말을 가르쳐야 하는 방향 55

〈표 2-3-1〉 남북 언어 통합 노력의 시작 시기 56

〈표 2-3-2〉 현재 우리나라의 남북 언어 통합에 대한 노력 56

〈표 2-3-3〉 남북 언어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분야 57

〈표 2-3-4〉 남한말과 북한말 통합의 기준 58

〈표 2-3-5〉 통일 대비 언어 정책 총괄 기구의 위상 58

〈표 2-4-1〉 통일에 대한 생각 59

〈표 2-4-2〉 통일 가능 시점 59

〈표 4-1-1〉 북한말 연상 이미지 74

〈표 4-1-2〉 남북 단어 비교 103

〈표 4-1-3〉 남북 한글 자모 비교 104

〈표 5-1-1〉 북한말 인지경로 188

〈표 5-1-2〉 북한말 인지경로 189

〈표 5-1-3〉 북한 주민 및 북한이탈주민 접촉경로 190

〈표 5-1-4〉 북한말 연상 이미지 191

〈표 5-1-5〉 북한말 연상 이미지 193

〈표 5-1-6〉 북한에서 남한말을 접해 본 경험 194

〈표 5-1-7〉 북한에서 남한말을 접한 경로(복수응답) 195

〈표 5-1-8〉 북한말과 재중동포(조선족)의 말 차이 196

〈표 5-1-9〉 북한말과 재중동포(조선족)의 말 차이 197

〈표 5-1-10〉 북한말과 재중동포(조선족)의 말 차이 198

〈표 5-1-11〉 북한말과 재중동포(조선족) 말의 차이점 199

〈표 5-1-12〉 북한말과 재중동포(조선족) 말의 차이점 200

〈표 5-1-13〉 한국어 틀 안에서 '북한말'을 바라보는 시각 201

〈표 5-1-14〉 우리말에 대한 느낌 (1)정중하다 202

〈표 5-1-15〉 우리말에 대한 느낌 (1)정중하다 203

〈표 5-1-16〉 우리말에 대한 느낌 (1)정중하다 204

〈표 5-1-17〉 우리말에 대한 느낌 (1)정중하다 205

〈표 5-1-18〉 우리말에 대한 느낌 (2)차분하다 206

〈표 5-1-19〉 우리말에 대한 느낌 (2)차분하다 207

〈표 5-1-20〉 우리말에 대한 느낌 (2)차분하다 208

〈표 5-1-21〉 우리말에 대한 느낌 (2)차분하다 209

〈표 5-1-22〉 우리말에 대한 느낌 (3)세련되다 210

〈표 5-1-23〉 우리말에 대한 느낌 (3)세련되다 211

〈표 5-1-24〉 우리말에 대한 느낌 (3)세련되다 212

〈표 5-1-25〉 우리말에 대한 느낌 (3)세련되다 213

〈표 5-1-26〉 우리말에 대한 느낌 (4)부드럽다 214

〈표 5-1-27〉 우리말에 대한 느낌 (4)부드럽다 215

〈표 5-1-28〉 우리말에 대한 느낌 (4)부드럽다 216

〈표 5-1-29〉 우리말에 대한 느낌 (4)부드럽다 217

〈표 5-1-30〉 우리말에 대한 느낌 (5)듣기 좋다 218

〈표 5-1-31〉 우리말에 대한 느낌 (5)듣기 좋다 219

〈표 5-1-32〉 우리말에 대한 느낌 (5)듣기 좋다 220

〈표 5-1-33〉 우리말에 대한 느낌 (5)듣기 좋다 221

〈표 5-1-34〉 우리말에 대한 느낌 (6)순박하다 222

〈표 5-1-35〉 우리말에 대한 느낌 (6)순박하다 223

〈표 5-1-36〉 우리말에 대한 느낌 (6)순박하다 224

〈표 5-1-37〉 우리말에 대한 느낌 (6)순박하다 225

〈표 5-1-38〉 우리말에 대한 느낌 (7)강하다 226

〈표 5-1-39〉 우리말에 대한 느낌 (7)강하다 227

〈표 5-1-40〉 우리말에 대한 느낌 (7)강하다 228

〈표 5-1-41〉 우리말에 대한 느낌 (7)강하다 229

〈표 5-1-42〉 우리말에 대한 느낌 (8)느리다 230

〈표 5-1-43〉 우리말에 대한 느낌 (8)느리다 231

〈표 5-1-44〉 우리말에 대한 느낌 (8)느리다 232

〈표 5-1-45〉 우리말에 대한 느낌 (8)느리다 233

〈표 5-1-46〉 우리말에 대한 느낌 (9)가볍다 234

〈표 5-1-47〉 우리말에 대한 느낌 (9)가볍다 235

〈표 5-1-48〉 우리말에 대한 느낌 (9)가볍다 236

〈표 5-1-49〉 우리말에 대한 느낌 (9)가볍다 237

〈표 5-1-50〉 우리말에 대한 느낌 (10)낯설다 238

〈표 5-1-51〉 우리말에 대한 느낌 (10)낯설다 239

〈표 5-1-52〉 우리말에 대한 느낌 (10)낯설다 240

〈표 5-1-53〉 우리말에 대한 느낌 (10)낯설다 241

〈표 5-1-54〉 우리말에 대한 느낌 (11)품위가 없다 242

〈표 5-1-55〉 우리말에 대한 느낌 (11)품위가 없다 243

〈표 5-1-56〉 우리말에 대한 느낌 (11)품위가 없다 244

〈표 5-1-57〉 우리말에 대한 느낌 (11)품위가 없다 245

〈표 5-1-58〉 우리말에 대한 느낌 (12)장황하다 246

〈표 5-1-59〉 우리말에 대한 느낌 (12)장황하다 247

〈표 5-1-60〉 우리말에 대한 느낌 (12)장황하다 248

〈표 5-1-61〉 우리말에 대한 느낌 (12)장황하다 249

〈표 5-1-62〉 우리말에 대한 느낌 (13)불친절하다 250

〈표 5-1-63〉 우리말에 대한 느낌 (13)불친절하다 251

〈표 5-1-64〉 우리말에 대한 느낌 (13)불친절하다 252

〈표 5-1-65〉 우리말에 대한 느낌 (13)불친절하다 253

〈표 5-1-66〉 북한말에 대한 느낌 (1)정중하다 254

〈표 5-1-67〉 북한말에 대한 느낌 (1)정중하다 255

〈표 5-1-68〉 북한말에 대한 느낌 (1)정중하다 256

〈표 5-1-69〉 북한말에 대한 느낌 (1)정중하다 257

〈표 5-1-70〉 북한말에 대한 느낌 (2)차분하다 258

〈표 5-1-71〉 북한말에 대한 느낌 (2)차분하다 259

〈표 5-1-72〉 북한말에 대한 느낌 (2)차분하다 260

〈표 5-1-73〉 북한말에 대한 느낌 (2)차분하다 261

〈표 5-1-74〉 북한말에 대한 느낌 (3)세련되다 262

〈표 5-1-75〉 북한말에 대한 느낌 (3)세련되다 263

〈표 5-1-76〉 북한말에 대한 느낌 (3)세련되다 264

〈표 5-1-77〉 북한말에 대한 느낌 (3)세련되다 265

〈표 5-1-78〉 북한말에 대한 느낌 (4)부드럽다 266

〈표 5-1-79〉 북한말에 대한 느낌 (4)부드럽다 267

〈표 5-1-80〉 북한말에 대한 느낌 (4)부드럽다 268

〈표 5-1-81〉 북한말에 대한 느낌 (4)부드럽다 269

〈표 5-1-82〉 북한말에 대한 느낌 (5)듣기 좋다 270

〈표 5-1-83〉 북한말에 대한 느낌 (5)듣기 좋다 271

〈표 5-1-84〉 북한말에 대한 느낌 (5)듣기 좋다 272

〈표 5-1-85〉 북한말에 대한 느낌 (5)듣기 좋다 273

〈표 5-1-86〉 북한말에 대한 느낌 (6)순박하다 274

〈표 5-1-87〉 북한말에 대한 느낌 (6)순박하다 275

〈표 5-1-88〉 북한말에 대한 느낌 (6)순박하다 276

〈표 5-1-89〉 북한말에 대한 느낌 (6)순박하다 277

〈표 5-1-90〉 북한말에 대한 느낌 (7)강하다 278

〈표 5-1-91〉 북한말에 대한 느낌 (7)강하다 279

〈표 5-1-92〉 북한말에 대한 느낌 (7)강하다 280

〈표 5-1-93〉 북한말에 대한 느낌 (7)강하다 281

〈표 5-1-94〉 북한말에 대한 느낌 (8)느리다 282

〈표 5-1-95〉 북한말에 대한 느낌 (8)느리다 283

〈표 5-1-96〉 북한말에 대한 느낌 (8)느리다 284

〈표 5-1-97〉 북한말에 대한 느낌 (8)느리다 285

〈표 5-1-98〉 북한말에 대한 느낌 (9)가볍다 286

〈표 5-1-99〉 북한말에 대한 느낌 (9)가볍다 287

〈표 5-1-100〉 북한말에 대한 느낌 (9)가볍다 288

〈표 5-1-101〉 북한말에 대한 느낌 (9)가볍다 289

〈표 5-1-102〉 북한말에 대한 느낌 (10)낯설다 290

〈표 5-1-103〉 북한말에 대한 느낌 (10)낯설다 291

〈표 5-1-104〉 북한말에 대한 느낌 (10)낯설다 292

〈표 5-1-105〉 북한말에 대한 느낌 (10)낯설다 293

〈표 5-1-106〉 북한말에 대한 느낌 (11)품위가 없다 294

〈표 5-1-107〉 북한말에 대한 느낌 (11)품위가 없다 295

〈표 5-1-108〉 북한말에 대한 느낌 (11)품위가 없다 296

〈표 5-1-109〉 북한말에 대한 느낌 (11)품위가 없다 297

〈표 5-1-110〉 북한말에 대한 느낌 (12)장황하다 298

〈표 5-1-111〉 북한말에 대한 느낌 (12)장황하다 299

〈표 5-1-112〉 북한말에 대한 느낌 (12)장황하다 300

〈표 5-1-113〉 북한말에 대한 느낌 (12)장황하다 301

〈표 5-1-114〉 북한말에 대한 느낌 (13)불친절하다 302

〈표 5-1-115〉 북한말에 대한 느낌 (13)불친절하다 303

〈표 5-1-116〉 북한말에 대한 느낌 (13)불친절하다 304

〈표 5-1-117〉 북한말에 대한 느낌 (13)불친절하다 305

〈표 5-1-118〉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1)순우리말을 쓴다 306

〈표 5-1-119〉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1)순우리말을 쓴다 307

〈표 5-1-120〉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1)순우리말을 쓴다 308

〈표 5-1-121〉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1)순우리말을 쓴다 309

〈표 5-1-122〉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2)외래어, 외국어를 많이 쓴다 310

〈표 5-1-123〉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2)외래어, 외국어를 많이 쓴다 311

〈표 5-1-124〉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2)외래어, 외국어를 많이 쓴다 312

〈표 5-1-125〉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2)외래어, 외국어를 많이 쓴다 313

〈표 5-1-126〉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3)한자어를 많이 쓴다 314

〈표 5-1-127〉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3)한자어를 많이 쓴다 315

〈표 5-1-128〉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3)한자어를 많이 쓴다 316

〈표 5-1-129〉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3)한자어를 많이 쓴다 317

〈표 5-1-130〉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4)비속어를 많이 쓴다 318

〈표 5-1-131〉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4)비속어를 많이 쓴다 319

〈표 5-1-132〉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4)비속어를 많이 쓴다 320

〈표 5-1-133〉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4)비속어를 많이 쓴다 321

〈표 5-1-134〉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5)직설적으로 말한다 322

〈표 5-1-135〉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5)직설적으로 말한다 323

〈표 5-1-136〉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5)직설적으로 말한다 324

〈표 5-1-137〉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5)직설적으로 말한다 325

〈표 5-1-138〉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6)사과나 감사 표현을 자주 한다 326

〈표 5-1-139〉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6)사과나 감사 표현을 자주 한다 327

〈표 5-1-140〉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6)사과나 감사 표현을 자주 한다 328

〈표 5-1-141〉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6)사과나 감사 표현을 자주 한다 329

〈표 5-1-142〉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7)빈말, 가식적인 말을 많이 한다 330

〈표 5-1-143〉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7)빈말, 가식적인 말을 많이 한다 331

〈표 5-1-144〉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7)빈말, 가식적인 말을 많이 한다 332

〈표 5-1-145〉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7)빈말, 가식적인 말을 많이 한다 333

〈표 5-1-146〉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8)공격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 334

〈표 5-1-147〉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8)공격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 335

〈표 5-1-148〉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8)공격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 336

〈표 5-1-149〉 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8)공격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 337

〈표 5-1-150〉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1)순우리말을 쓴다 338

〈표 5-1-151〉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1)순우리말을 쓴다 339

〈표 5-1-152〉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1)순우리말을 쓴다 340

〈표 5-1-153〉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1)순우리말을 쓴다 341

〈표 5-1-154〉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2)외래어, 외국어를 많이 쓴다 342

〈표 5-1-155〉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2)외래어, 외국어를 많이 쓴다 343

〈표 5-1-156〉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2)외래어, 외국어를 많이 쓴다 344

〈표 5-1-157〉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2)외래어, 외국어를 많이 쓴다 345

〈표 5-1-158〉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3)한자어를 많이 쓴다 346

〈표 5-1-159〉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3)한자어를 많이 쓴다 347

〈표 5-1-160〉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3)한자어를 많이 쓴다 348

〈표 5-1-161〉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3)한자어를 많이 쓴다 349

〈표 5-1-162〉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4)비속어를 많이 쓴다 350

〈표 5-1-163〉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4)비속어를 많이 쓴다 351

〈표 5-1-164〉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4)비속어를 많이 쓴다 352

〈표 5-1-165〉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4)비속어를 많이 쓴다 353

〈표 5-1-166〉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5)직설적으로 말한다 354

〈표 5-1-167〉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5)직설적으로 말한다 355

〈표 5-1-168〉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5)직설적으로 말한다 356

〈표 5-1-169〉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5)직설적으로 말한다 357

〈표 5-1-170〉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6)사과나 감사 표현을 자주 한다 358

〈표 5-1-171〉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6)사과나 감사 표현을 자주 한다 359

〈표 5-1-172〉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6)사과나 감사 표현을 자주 한다 360

〈표 5-1-173〉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6)사과나 감사 표현을 자주 한다 361

〈표 5-1-174〉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7)빈말이나 가식적인 말을 많이 한다 362

〈표 5-1-175〉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7)빈말이나 가식적인 말을 많이 한다 363

〈표 5-1-176〉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7)빈말이나 가식적인 말을 많이 한다 364

〈표 5-1-177〉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7)빈말이나 가식적인 말을 많이 한다 365

〈표 5-1-178〉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8)공격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 366

〈표 5-1-179〉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8)공격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 367

〈표 5-1-180〉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8)공격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 368

〈표 5-1-181〉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8)공격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 369

〈표 5-1-182〉 북한에 있을 때의 남한말에 대한 생각 370

〈표 5-1-183〉 남한에 온 이후 남한말에 대한 느낌 변화 371

〈표 5-1-184〉 북한말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느낌 372

〈표 5-1-185〉 북한이탈주민 만나기 전후, 북한말에 대한 느낌 변화 373

〈표 5-1-186〉 남한에서 지역 방언 들어본 경험 374

〈표 5-1-187〉 남한의 지역 방언 구별 가능 여부 375

〈표 5-1-188〉 북한말에 대한 의견 376

〈표 5-1-189〉 북한말에 대한 의견 377

〈표 5-1-190〉 방언을 쓰는 사람과 북한말을 쓰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 차이 378

〈표 5-1-191〉 방언을 쓰는 사람과 북한말을 쓰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다른 점 379

〈표 5-1-192〉 남북 언어 차이가 큰 요소(1+2+3순위) 380

〈표 5-1-193〉 남북 언어 차이가 큰 요소(1+2+3순위) 381

〈표 5-1-194〉 남북 언어 차이가 큰 요소(1+2+3순위) 382

〈표 5-1-195〉 남북 언어 차이가 큰 요소(1+2+3순위) 383

〈표 5-1-196〉 남한말과 북한말의 표기법 차이 384

〈표 5-1-197〉 남북 단어 비교 385

〈표 5-1-198〉 남북 단어 비교 386

〈표 5-1-199〉 남북 단어 비교 387

〈표 5-1-200〉 남북 한글 자모 비교 388

〈표 5-1-201〉 남북 한글 자모 비교 389

〈표 5-1-202〉 남북 한글 자모 비교 389

〈표 5-2-1〉 지역방언 사용하는 사람과 대화할 때의 느낌 390

〈표 5-2-2〉 지역방언 사용하는 사람과 대화할 때의 느낌 391

〈표 5-2-3〉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지역 방언 사용의 영향 392

〈표 5-2-4〉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지역 방언 사용의 영향 393

〈표 5-2-5〉 말씨로 인한 무시나 차별 받은 경험 394

〈표 5-2-6〉 말씨로 인한 무시나 차별 받은 경험 395

〈표 5-2-7〉 말씨를 표준어로 바꾸는 것의 필요성 396

〈표 5-2-8〉 말씨를 표준어로 바꾸는 것의 필요성 397

〈표 5-2-9〉 평소 표준어와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의견 398

〈표 5-2-10〉 평소 표준어와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의견 399

〈표 5-2-11〉 평소 표준어와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의견 400

〈표 5-2-12〉 자녀의 지역 방언과 표준어 사용에 대한 의견 401

〈표 5-2-13〉 자녀의 지역 방언과 표준어 사용에 대한 의견 402

〈표 5-2-14〉 북한 주민 또는 북한이탈주민과의 대화 경험 및 빈도 403

〈표 5-2-15〉 북한말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느낌 404

〈표 5-2-16〉 북한이탈주민의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405

〈표 5-2-17〉 북한이탈주민의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406

〈표 5-2-18〉 북한이탈주민이 하는 말에 대한 이해 정도 407

〈표 5-2-19〉 북한이탈주민이 하는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한 이유 408

〈표 5-2-20〉 북한이탈주민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의 대처 방법 409

〈표 5-2-21〉 북한이탈주민이 하는 말에 대한 이해 정도 410

〈표 5-2-22〉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문제가 일어나는 상황 411

〈표 5-2-23〉 남한 사람들이 하는 말에 대한 이해 정도 412

〈표 5-2-24〉 남한 사람들이 하는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한 이유 413

〈표 5-2-25〉 남한 사람들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의 대처 방법 414

〈표 5-2-26〉 남한말 중 모르는 단어나 표현이 있을 경우의 대처 방법 415

〈표 5-2-27〉 본인이 하는 말에 대한 북한이탈주민의 이해 정도 416

〈표 5-2-28〉 본인이 하는 말에 대한 남한 사람들의 이해 정도 417

〈표 5-2-29〉 본인이 하는 말을 북한이탈주민이 잘 이해하지 못한 이유 418

〈표 5-2-30〉 본인이 하는 말을 남한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한 이유 419

〈표 5-2-31〉 북한이탈주민이 본인의 말을 제대로 잘 이해하지 못한 것처럼 여겨질 경우의 대처 방법 420

〈표 5-2-32〉 남한 사람들이 본인의 말을 제대로 잘 이해하지 못한 것처럼 여겨질 경우의 대처 방법 421

〈표 5-2-33〉 북한이탈주민과 대화 시 경험... 422

〈표 5-2-34〉 남한 사람과 대화 시 경험... 423

〈표 5-2-35〉 북한이탈주민과 대화 시 경험... 424

〈표 5-2-36〉 남한 사람과 대화 시 경험... 425

〈표 5-2-37〉 북한이탈주민과 대화 시 경험... 426

〈표 5-2-38〉 남한 사람과 대화 시 경험... 427

〈표 5-2-39〉 북한이탈주민과 대화 시 경험... 428

〈표 5-2-40〉 남한 사람과 대화 시 경험... 429

〈표 5-2-41〉 북한이탈주민과 대화 시 경험... 430

〈표 5-2-42〉 남한 사람과 대화 시 경험... 431

〈표 5-2-43〉 북한이탈주민과 대화 시 경험... 432

〈표 5-2-44〉 남한 사람과 대화 시 경험... 433

〈표 5-2-45〉 북한이탈주민과 대화 시 경험... 434

〈표 5-2-46〉 남한 사람과 대화 시 경험... 435

〈표 5-2-47〉 북한이탈주민과 대화 시 경험... 436

〈표 5-2-48〉 남한 사람과 대화 시 경험... 437

〈표 5-2-49〉 공공기관이나 병원, 은행 등에서 쓰는 말의 어려움 438

〈표 5-2-50〉 공공기관이나 병원, 은행 등에서 쓰는 용어가 어려운 이유 439

〈표 5-2-51〉 학교나 직장에서 쓰는 말의 어려움 440

〈표 5-2-52〉 학교나 직장에서 쓰는 용어가 어려운 이유 441

〈표 5-2-53〉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남한 방송인이 흉내 내는 북한말과 북한이탈주민이 쓰는 말의 차이 442

〈표 5-2-54〉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남한 방송인이 흉내 내는 북한말과 북한주민이 쓰는 말의 차이 443

〈표 5-2-55〉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남한 방송인이 흉내 내는 북한말과 북한이탈주민이 쓰는 말의 차이 444

〈표 5-2-56〉 방송에서 나오는 북한말이 실제와 차이가 나는 점 445

〈표 5-2-57〉 방송에서 나오는 북한말이 실제와 차이가 나는 점 446

〈표 5-2-58〉 텔레비전에 출연한 북한이탈주민의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447

〈표 5-2-59〉 텔레비전에 출연한 북한이탈주민의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448

〈표 5-2-60〉 텔레비전에 출연한 북한이탈주민의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449

〈표 5-2-61〉 텔레비전에 출연한 북한이탈주민의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450

〈표 5-2-62〉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것에 대한 제재 필요성 451

〈표 5-2-63〉 남한의 방송 언어 이해 정도 (1) 보도(뉴스) 452

〈표 5-2-64〉 남한의 방송 언어 이해 정도 (2) 시사·교양 453

〈표 5-2-65〉 남한의 방송 언어 이해 정도 (3) 드라마 454

〈표 5-2-66〉 남한의 방송 언어 이해 정도 (4) 예능 455

〈표 5-2-67〉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1) 보도(뉴스) 456

〈표 5-2-68〉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1) 보도(뉴스) 457

〈표 5-2-69〉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1) 보도(뉴스) 458

〈표 5-2-70〉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1) 보도(뉴스) 459

〈표 5-2-71〉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2) 시사·교양 460

〈표 5-2-72〉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2) 시사·교양 461

〈표 5-2-73〉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2) 시사·교양 462

〈표 5-2-74〉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2) 시사·교양 463

〈표 5-2-75〉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3) 드라마 464

〈표 5-2-76〉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3) 드라마 465

〈표 5-2-77〉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3) 드라마 466

〈표 5-2-78〉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3) 드라마 467

〈표 5-2-79〉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4) 예능 468

〈표 5-2-80〉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4) 예능 469

〈표 5-2-81〉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4) 예능 470

〈표 5-2-82〉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4) 예능 471

〈표 5-2-83〉 대화 시 어려움 경험 빈도 (1) 새롭게 쓰이는 외래어나 외국어 472

〈표 5-2-84〉 대화 시 어려움 경험 빈도 (2) 줄여 쓰는 말 473

〈표 5-2-85〉 방송에 나타나는 북한말이 남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474

〈표 5-2-86〉 방송에 나타나는 북한말이 남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475

〈표 5-2-87〉 방송에 나타나는 북한말이 남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476

〈표 5-2-88〉 방송에 나타나는 북한말이 남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477

〈표 5-2-89〉 남한에서의 북한 말씨 사용의 영향 478

〈표 5-2-90〉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북한 말씨 사용의 영향 479

〈표 5-2-91〉 북한 말씨 사용의 부정적인 영향 480

〈표 5-2-92〉 북한 말씨 사용의 부정적인 영향과 다른 방언 화자에게 미치는 영향 비교 481

〈표 5-2-93〉 북한이탈주민들이 말씨로 인해 차별이나 무시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 482

〈표 5-2-94〉 북한이탈주민들이 말씨로 인해 차별이나 무시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 483

〈표 5-2-95〉 말씨로 인해 차별이나 무시를 받은 경험 484

〈표 5-2-96〉 남한 사람처럼 말씨를 바꾸는 것에 대한 필요성 485

〈표 5-2-97〉 남한 사람처럼 말하기 위한 노력 486

〈표 5-2-98〉 자녀의 남한말과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487

〈표 5-2-99〉 북한이탈주민에게 남한말 교육의 필요성 488

〈표 5-2-100〉 북한이탈주민에게 남한말 교육의 필요성 489

〈표 5-2-101〉 북한이탈주민에게 남한말 교육의 필요성 490

〈표 5-2-102〉 남한말 교육의 필요성 491

〈표 5-2-103〉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언어교육에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점 492

〈표 5-2-104〉 북한이탈주민이 더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요소 493

〈표 5-2-105〉 북한이탈주민이 더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요소 494

〈표 5-2-106〉 북한이탈주민이 더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요소 495

〈표 5-2-107〉 북한이탈주민이 더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요소 496

〈표 5-2-108〉 북한이탈주민이 남한말에 충분히 익숙해지기까지 걸리는 시간 497

〈표 5-2-109〉 북한이탈주민 언어교육 주관기관 498

〈표 5-2-110〉 학교에서 북한말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 499

〈표 5-2-111〉 학교에서 북한말을 가르쳐야 하는 방향 500

〈표 5-2-112〉 학교에서 북한말을 가르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 501

〈표 5-3-1〉 남한과 북한 사회에서 가장 차이가 나는 분야 502

〈표 5-3-2〉 남한과 북한 사회에서 가장 차이가 나는 분야 503

〈표 5-3-3〉 남한과 북한 사회에서 가장 차이가 나는 분야 504

〈표 5-3-4〉 남한과 북한 사회에서 가장 차이가 나는 분야 505

〈표 5-3-5〉 통일 후 남북한 주민 간 통합이 가장 어려운 분야 506

〈표 5-3-6〉 통일 후 남북한 주민 간 통합이 가장 어려운 분야 507

〈표 5-3-7〉 통일 후 남북한 주민 간 통합이 가장 어려운 분야 508

〈표 5-3-8〉 통일 후 남북한 주민 간 통합이 가장 어려운 분야 509

〈표 5-3-9〉 남북 언어의 차이를 줄이고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한 통합 노력의 필요성 510

〈표 5-3-10〉 남북 언어의 차이를 줄이고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한 통합 노력의 필요성 511

〈표 5-3-11〉 남북 언어의 차이를 줄이고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한 통합 노력의 필요성 512

〈표 5-3-12〉 남북 언어의 차이를 줄이고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한 통합 노력의 필요성 513

〈표 5-3-13〉 남북 언어 통합 노력의 시작 시기 514

〈표 5-3-14〉 남북 언어 통합 노력의 시작 시기 515

〈표 5-3-15〉 남북 언어 통합 노력의 시작 시기 516

〈표 5-3-16〉 남북 언어 통합 노력의 시작 시기 517

〈표 5-3-17〉 남북 언어 통합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518

〈표 5-3-18〉 현재 우리나라의 남북 언어 통합에 대한 노력 519

〈표 5-3-19〉 현재 우리나라의 남북 언어 통합에 대한 노력 520

〈표 5-3-20〉 현재 우리나라의 남북 언어 통합에 대한 노력 521

〈표 5-3-21〉 현재 우리나라의 남북 언어 통합에 대한 노력 522

〈표 5-3-22〉 국립국어원에서 수행한 남북 언어 관련 사업에 대한 의견 523

〈표 5-3-23〉 통일부 〈겨레말 큰사전〉 편찬 사업 인지 여부 524

〈표 5-3-24〉 남북 언어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분야 525

〈표 5-3-25〉 남북 언어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분야 526

〈표 5-3-26〉 남북 언어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분야 527

〈표 5-3-27〉 남북 언어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분야 528

〈표 5-3-28〉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1+2+3순위) 529

〈표 5-3-29〉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1+2+3순위) 530

〈표 5-3-30〉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1+2+3순위) 531

〈표 5-3-31〉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1+2+3순위) 532

〈표 5-3-32〉 추가적으로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 533

〈표 5-3-33〉 학교에서 북한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 534

〈표 5-3-34〉 학교에서 북한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 535

〈표 5-3-35〉 학교에서 북한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 536

〈표 5-3-36〉 학교에서 북한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르칠 필요가 없는 이유 537

〈표 5-3-37〉 학교에서 북한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르칠 필요가 없는 이유 538

〈표 5-3-38〉 학교에서 북한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르칠 필요가 없는 이유 539

〈표 5-3-39〉 남한말과 북한말 통합의 기준 540

〈표 5-3-40〉 남한말과 북한말 통합의 기준 541

〈표 5-3-41〉 남한말과 북한말 통합의 기준 542

〈표 5-3-42〉 남한말과 북한말 통합의 기준 543

〈표 5-3-43〉 통일 대비 언어 정책 총괄 기구의 필요성 544

〈표 5-3-44〉 통일 대비 언어 정책 총괄 기구의 위상 545

〈표 5-3-45〉 언어 정책을 총괄하는 기구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 546

〈표 5-4-1〉 평소 우리말에 대한 관심도 547

〈표 5-4-2〉 평소 우리말에 대한 관심도 548

〈표 5-4-3〉 평소 우리말에 대한 관심도 549

〈표 5-4-4〉 평소 우리말에 대한 관심도 550

〈표 5-4-5〉 국민들의 우리말 사용에 대한 의견 551

〈표 5-4-6〉 국민들의 우리말 사용에 대한 의견 552

〈표 5-4-7〉 국민들의 우리말 사용에 대한 의견 553

〈표 5-4-8〉 국민들의 우리말 사용에 대한 의견 554

〈표 5-4-9〉 국민들이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분야 555

〈표 5-4-10〉 국민들이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분야 556

〈표 5-4-11〉 국민들이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분야 557

〈표 5-4-12〉 국민들이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분야 558

〈표 5-4-13〉 남한생활 만족도 559

〈표 5-4-14〉 남한 생활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560

〈표 5-4-15〉 통일에 대한 생각 561

〈표 5-4-16〉 통일에 대한 생각 562

〈표 5-4-17〉 통일에 대한 생각 563

〈표 5-4-18〉 통일에 대한 생각 564

〈표 5-4-19〉 통일 가능 시점 565

〈표 5-4-20〉 통일 가능 시점 566

〈표 5-4-21〉 통일 가능 시점 567

〈표 5-4-22〉 통일 가능 시점 568

〈그림 2-1-1〉 우리말과 북한말에 대한 느낌 45

〈그림 2-2-1〉 각 상황에 대한 북한이탈주민과 남한 사람 간의 대화 시 경험 빈도 52

〈그림 4-1-1〉 북한말 인지경로(복수응답) 72

〈그림 4-1-2〉 남한말 인지도 75

〈그림 4-1-3〉 남한말 인지경로(복수응답) 76

〈그림 4-1-4〉 북한말과 재중 동포(조선족)의 말 차이 정도 77

〈그림 4-1-5〉 북한말과 재중 동포(조선족)의 말이 차이점 78

〈그림 4-1-6〉 한국어 틀 안에서 '북한말'을 바라보는 시각 79

〈그림 4-1-7〉 우리말에 대한 느낌 81

〈그림 4-1-8〉 북한말에 대한 느낌 83

〈그림 4-1-9〉 남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1) 순우리말을 많이 쓴다 84

〈그림 4-1-10〉 남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2) 외래어, 외국어를 많이 쓴다 85

〈그림 4-1-11〉 남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3) 한자어를 많이 쓴다 86

〈그림 4-1-12〉 남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4) 비속어를 많이 쓴다 87

〈그림 4-1-13〉 남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5) 직설적으로 말한다 88

〈그림 4-1-14〉 남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6) 사과나 감사 표현을 자주 한다 89

〈그림 4-1-15〉 남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7) 빈말이나 가식적인 말을 많이 한다 90

〈그림 4-1-16〉 남북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에 대한 느낌 (8) 공격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 91

〈그림 4-1-17〉 북한에 있을 때 남한말에 대한 생각 92

〈그림 4-1-18〉 남한에 온 이후 남한말에 대한 생각 93

〈그림 4-1-19〉 북한말을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느낌 94

〈그림 4-1-20〉 북한이탈주민 만나기 전 후, 북한말에 대한 느낌 변화 95

〈그림 4-1-21〉 남한에서 지역 방언 들어본 경험 96

〈그림 4-1-22〉 남한의 지역 방언 구별 가능 여부 97

〈그림 4-1-23〉 북한말에 대한 의견 98

〈그림 4-1-24〉 방언을 쓰는 사람과 북한말을 쓰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 차이 99

〈그림 4-1-25〉 방언을 쓰는 사람과 북한말을 쓰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다른 점 100

〈그림 4-1-26〉 남북 언어 차이가 큰 요소(1+2+3순위) 101

〈그림 4-1-27〉 남한말과 북한말의 표기법 차이 인지 102

〈그림 4-2-1〉 지역 방언 사용하는 사람과 대화할 때의 느낌 106

〈그림 4-2-2〉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지역 방언 사용의 영향 107

〈그림 4-2-3〉 말씨로 인한 무시나 차별 받은 경험 108

〈그림 4-2-4〉 말씨를 표준어로 바꾸는 것의 필요성 109

〈그림 4-2-5〉 평소 표준어와 지역 방언 사용에 대한 의견 110

〈그림 4-2-6〉 자녀의 지역 방언과 표준어 사용에 대한 의견 111

〈그림 4-2-7〉 북한이탈주민의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112

〈그림 4-2-8〉 북한 주민 또는 북한이탈주민과의 대화 경험 및 빈도 113

〈그림 4-2-9〉 북한이탈주민이 하는 말에 대한 이해 정도 114

〈그림 4-2-10〉 북한이탈주민이 하는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한 이유 115

〈그림 4-2-11〉 북한이탈주민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의 대처 방법 116

〈그림 4-2-12〉 북한이탈주민이 남한 사회에 적응 시 언어의 중요성 117

〈그림 4-2-13〉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문제가 일어나는 상황 118

〈그림 4-2-14〉 남한 사람들이 하는 말에 대한 이해 정도 119

〈그림 4-2-15〉 남한 사람들이 하는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 120

〈그림 4-2-16〉 남한 사람들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의 대처 방법 121

〈그림 4-2-17〉 남한말 중 모르는 단어나 표현이 있을 경우의 대처 방법 122

〈그림 4-2-18〉 본인이 하는 말에 대한 남북한 사람들의 이해 정도 123

〈그림 4-2-19〉 본인이 하는 말을 북한이탈주민/남한사람이 잘 이해하지 못한 이유 124

〈그림 4-2-20〉 본인의 말을 제대로 잘 이해하지 못한 것처럼 여겨질 경우의 대처 방법 125

〈그림 4-2-21〉 각 상황에 대한 북한이탈주민과 남한 사람 간의 대화 시 경험 빈도 126

〈그림 4-2-22〉 공공기관이나 병원, 은행 등에서 쓰는 말의 어려움 127

〈그림 4-2-23〉 공공기관이나 병원, 은행 등에서 쓰는 용어가 어려운 이유 128

〈그림 4-2-24〉 학교나 직장에서 쓰는 말의 어려움 129

〈그림 4-2-25〉 학교나 직장에서 쓰는 용어가 어려운 이유 130

〈그림 4-2-26〉 대화 시 어려움 경험 빈도 131

〈그림 4-2-27〉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남한 방송인이 흉내 내는 북한말과 실제 북한이탈주민이 쓰는 말의 차이 133

〈그림 4-2-28〉 방송에서 나오는 북한말이 실제와 차이가 나는 점 134

〈그림 4-2-29〉 텔레비전에 출연한 북한이탈주민의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136

〈그림 4-2-30〉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것에 대한 제재 필요성 137

〈그림 4-2-31〉 남한의 방송 언어 이해 정도 138

〈그림 4-2-32〉 방송에서 북한말을 다루는 태도 139

〈그림 4-2-33〉 방송에 나타나는 북한말이 남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140

〈그림 4-2-34〉 남한에서의 북한 말씨 사용의 영향 141

〈그림 4-2-35〉 북한 말씨 사용의 부정적인 영향 142

〈그림 4-2-36〉 북한 말씨 사용의 부정적인 영향과 다른 방언 화자에게 미치는 영향 비교 143

〈그림 4-2-37〉 북한이탈주민들이 말씨로 인해 차별이나 무시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 144

〈그림 4-2-38〉 말씨로 인해 차별이나 무시를 받은 경험 145

〈그림 4-2-39〉 남한 사람처럼 말씨를 바꾸는 것에 대한 필요성 146

〈그림 4-2-40〉 남한 사람처럼 말하기 위한 노력 147

〈그림 4-2-41〉 자녀의 남한말과 북한말 사용에 대한 의견 148

〈그림 4-2-42〉 북한이탈주민에게 남한말 교육의 필요성 149

〈그림 4-2-43〉 북한이탈주민에게 남한말 교육이 필요한 분야 150

〈그림 4-2-44〉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언어교육에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점 151

〈그림 4-2-45〉 북한이탈주민이 남한말에 충분히 익숙해지기까지 걸리는 시간 152

〈그림 4-2-46〉 북한이탈주민 언어교육 주관기관 153

〈그림 4-2-47〉 학교에서 북한말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 154

〈그림 4-2-48〉 학교에서 북한말을 가르쳐야 하는 방향 155

〈그림 4-2-49〉 학교에서 북한말을 가르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 156

〈그림 4-3-1〉 남한과 북한 사회에서 가장 차이가 나는 분야 157

〈그림 4-3-2〉 통일 후 남북한 주민 간 통합이 가장 어려운 분야 158

〈그림 4-3-3〉 남북 언어의 차이를 줄이고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한 통합 노력의 필요성 160

〈그림 4-3-4〉 남북 언어 통합 노력의 시작 시기 161

〈그림 4-3-5〉 남북 언어 통합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162

〈그림 4-3-6〉 현재 우리나라의 남북 언어 통합에 대한 노력 163

〈그림 4-3-7〉 국립국어원에서 수행한 남북 언어 관련 사업에 대한 의견 164

〈그림 4-3-8〉 통일부 〈겨레말 큰사전〉 편찬 사업 인지 여부 165

〈그림 4-3-9〉 남북 언어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분야 167

〈그림 4-3-10〉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1+2+3순위) 168

〈그림 4-3-11〉 추가적으로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 169

〈그림 4-3-12〉 학교에서 북한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 170

〈그림 4-3-13〉 학교에서 북한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르칠 필요가 없는 이유 171

〈그림 4-3-14〉 남한말과 북한말 통합의 기준 172

〈그림 4-3-15〉 통일 대비 언어 정책 총괄 기구의 필요성 173

〈그림 4-3-16〉 통일 대비 언어 정책 총괄 기구의 위상 174

〈그림 4-3-17〉 언어 정책을 총괄하는 기구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 175

〈그림 4-4-1〉 평소 우리말에 대한 관심도 176

〈그림 4-4-2〉 국민들의 우리말 사용에 대한 의견 177

〈그림 4-4-3〉 국민들이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분야 178

〈그림 4-4-4〉 남한생활 만족도 179

〈그림 4-4-5〉 통일에 대한 생각 180

〈그림 4-4-6〉 통일 가능 시점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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