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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4
01. 연구개요 21
제1절 연구의 배경 22
제2절 연구의 목적 26
1. 국내 콘텐츠산업의 핵심 원천소재인 만화/웹툰의 산업적 기반 조성 26
2. 웹툰의 글로벌 진출 가시화에 따른 체계적인 해외 진출 전략 수립 필요 26
제3절 연구의 내용 28
1. 주요 해외 전략시장 현황 및 분석 28
2. 주요 해외 전략시장 비즈니스현황 및 성과 조사 29
3.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및 정책방안 제시 등 29
02. 조사대상 권역별 해외 만화시장 현황 30
제1절 미주 권역 만화시장 현황 34
1. 미국 34
2. 브라질 36
3. 멕시코 38
제2절 유럽 권역 만화시장 현황 40
1. 프랑스 40
2. 영국 42
3. 독일 44
제3절 아시아 권역 만화시장 현황 46
1. 일본 46
2. 중국 48
3. 인도 50
4. 태국 52
5. 말레이시아 54
03. 핵심 국가별 해외 만화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방안 56
제1절 미국 57
1. 미국 만화산업 핵심 이슈를 통해 본 시장 진출 전략 57
(1) 슈퍼히어로 만화를 중심으로 새로운 전성기를 맞은 북미 만화시장 57
(2) 미국 만화 유통 현황 60
(3) 주요 마켓/만화제 65
2. 미국 만화산업 주요 플레이어 68
(1) 앱 만화 시장 68
(2) 웹 만화시장 72
(3) 다양한 휴대용 기기를 통한 만화콘텐츠 시장 74
3. 북미 콘텐츠 수출액을 통해 본 시장 전망 75
4. 한국 웹툰의 미국 진출 사례를 통한 시사점 78
(1) 타파스틱 78
(2) 레진코믹스 81
(3) 넷코믹스 83
(4) Manhwa-Korean Comics 애플리케이션 83
제2절 프랑스 84
1. 프랑스 만화산업 핵심 이슈를 통해 본 시장 진출 전략 84
(1) 소비 패턴의 변화 : 프랑스-벨기에 만화에서 아시아 만화로 84
(2) 디지털만화 플랫폼의 성장 87
(3) 주요 마켓/만화제 92
2. 프랑스 만화산업 주요 플레이어 94
3. 유럽 콘텐츠 수출액을 통해 본 시장 전망 95
4. 한국 웹툰의 유럽 진출 사례를 통한 시사점 97
(1) 국내 웹툰의 대유럽 수출 꾸준한 증가세 97
(2) 영국 페브러리필름의 〈3단 합체 김창남〉 판권 계약 100
(3) 만화 공유 사이트를 통한 한국 웹툰의 확산 101
제3절 중국 102
1. 중국 만화산업 핵심 이슈를 통해 본 시장 진출 전략 102
(1) 중국 인터넷산업의 성장과 디지털콘텐츠 수요 증가 102
(2) 스마트폰의 확산과 모바일 웹툰 서비스 증가 106
(3) 중국 인기 웹툰 작가와 원천 웹툰의 등장 108
(4) 주요 마켓/만화제 111
2. 중국 만화산업 주요 플레이어 113
(1) 중국 대표 만화잡지 113
(2) IT 및 디지털콘텐츠 사업자의 웹툰 서비스 115
3. 중국 콘텐츠 수출액을 통해 본 시장 전망 120
4. 한국 웹툰의 중국 진출 사례를 통한 시사점 123
(1) 다양한 플랫폼으로 진출하는 한국 웹툰 123
(2) 한국 웹툰IP의 2차 판권 수출 증가 127
04. 웹툰이 타 콘텐츠산업에 미치는 영향 131
제1절 원천콘텐츠로서의 만화의 가치 132
1. OSMU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132
(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성 135
(2)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구성요소 137
2. 〈스타워즈〉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사례 139
3. 〈배트맨〉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사례 145
제2절 국가별 만화IP의 OSMU 사례 148
1. 미국 사례 148
(1) 마블 유니버스 148
(2) DC의 저스티스 리그 153
2. 프랑스 사례 155
(1) 프랑스-벨기에 만화IP의 활용 사례 155
(2) 디지털만화 〈라스트맨〉의 OSMU 성공 사례 161
3. 중국 사례 165
(1) 중국 IT 및 콘텐츠 업계의 웹툰IP 전략 165
(2) 웹툰IP를 활용한 2차 저작물 제작 사례 170
4. 국내 사례 176
(1) 웹툰IP를 활용한 영상화 사례 179
(2) 웹툰IP의 모바일 게임화 183
(3) 웹툰과 광고산업 185
05. 만화 해외시장 조사 및 교류지원을 위한 총괄 계획 193
제1절 조사 대상 3개국 만화/웹툰산업 분석 요약 194
제2절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해외 만화/웹툰산업 시사점 197
1. 한류 3.0 시대의 핵심 콘텐츠 만화 197
2. 해외 만화/웹툰시장의 특징과 수요 200
(1) 만화 형식의 다양성 200
(2) 타깃별 특징을 고려한 시장 접근 필요 202
(3) OSMU를 통한 수익모델 개발 203
3. 국내 만화/웹툰의 해외 진출 사례를 통한 시사점 205
(1) 번역 식자 작업 등 현지화의 어려움 205
(2) 불법 유통 등 저작권 이슈 205
(3)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 207
제3절 만화 해외시장 조사 및 교류지원을 위한 정책 제안 208
1. 만화 및 웹툰의 정의 규정 및 브랜드 강화 208
2. 수출을 위한 디지털 서비스 포맷의 표준화 209
3. 만화 에이전시/매니지먼트 활성화 211
(1) 탤런트 에이전시/매니지먼트 개요 211
(2) 국내 만화 에이전시/매니지먼트 현황 212
(3) 해외 에이전시/매니지먼트 성공 사례 : 서클 오브 컨퓨전 213
4. 해외 진출을 위한 번역가 네트워크 구축 216
5. OSMU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기반 조성 218
6. 중국 등 급성장 지역 진출을 위한 특화 지원 221
참고문헌 223
판권기 226
[표 Ⅰ-1] 2010-2019년 글로벌 만화시장 규모 및 Top 10 국가 22
[표 Ⅰ-2] 2009-2014년 국내 만화콘텐츠 수출규모 24
[표 Ⅱ-1] 2010-2019년 글로벌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31
[표 Ⅱ-2] 글로벌 만화시장 규모 상위 10개국 33
[표 Ⅱ-3] 2010-2019년 미국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34
[표 Ⅱ-4] 2010-2019년 브라질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36
[표 Ⅱ-5] 2010-2019년 멕시코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38
[표 Ⅱ-6] 2010-2019년 프랑스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40
[표 Ⅱ-7] 2010-2019년 영국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42
[표 Ⅱ-8] 2010-2019년 독일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44
[표 Ⅱ-9] 2010-2019년 일본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46
[표 Ⅱ-10] 2010-2019년 중국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48
[표 Ⅱ-11] 2010-2019년 인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50
[표 Ⅱ-12] 2010-2019년 태국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52
[표 Ⅱ-13] 2010-2019년 말레이시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54
[표 Ⅲ-1] 북미 지역 디지털만화 매출 58
[표 Ⅲ-2] 미국 iOS 앱스토어 도서 분야 매출 순위 69
[표 Ⅲ-3] 미국 주요 온라인 만화 서비스 73
[표 Ⅲ-4] 2012-2014년 대 북미 콘텐츠 수출 규모 75
[표 Ⅲ-5] 2014년 대 북미 분야별 콘텐츠 수출 현황 76
[표 Ⅲ-6] 2001-2015년 프랑스 내 주요 국가별 번역 만화 신간 발행 추이 85
[표 Ⅲ-7] 2014년 대 유럽 분야별 콘텐츠 수출 현황 96
[표 Ⅲ-8] 중국 주요 만화 잡지사 113
[표 Ⅲ-9] 중국 IT 사업자의 웹툰 플랫폼 116
[표 Ⅲ-10] 중국 게임ㆍ애니메이션 사업자의 웹툰 플랫폼 117
[표 Ⅲ-11] 중국 모바일 웹툰 플랫폼 118
[표 Ⅲ-12] 2012-2014년 대 중국(홍콩 포함) 콘텐츠 수출 규모 120
[표 Ⅲ-13] 2014년 대 중국 분야별 콘텐츠 수출 현황 121
[표 Ⅲ-14] 한국 웹툰 중국 수출 사례 125
[표 Ⅲ-15] 한국 웹툰 작품 중국 2차 판권 계약 사례 127
[표 Ⅲ-16] 한국 웹툰 업체의 중국 2차 판권 및 영상화 계약 사례 128
[표 Ⅳ-1] 〈스타워즈〉 시리즈 139
[표 Ⅳ-2] 〈배트맨〉 플랫폼별 OSMU 145
[표 Ⅳ-3] 〈배트맨〉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세계관 146
[표 Ⅳ-4] 2016년 미국 박스오피스 톱10 영화 148
[표 Ⅳ-5]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150
[표 Ⅳ-6] 마블의 재런칭(re-launching) 브랜드 152
[표 Ⅳ-7] DC 저스티스 리그의 확장된 세계 153
[표 Ⅳ-8] 〈땡땡의 모험〉 극장판 영화 및 애니메이션 리스트 159
[표 Ⅳ-9] 중국 주요 ITㆍ콘텐츠 업체 웹툰 사업 현황 169
[표 Ⅳ-10] 중국 10대 IP 및 우수 웹툰IP 170
[표 Ⅳ-11] 중국 웹툰IP 영상화 사례 172
[표 Ⅳ-12] 중국 웹툰IP 게임화 사례 175
[표 Ⅳ-13] 2016년 한국 웹툰 영상화 사례 182
[표 Ⅳ-14] 웹툰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제작 사례 183
[표 Ⅳ-15] 웹툰 광고 유형 185
[표 Ⅳ-16] 브랜드 웹툰 사례 188
[표 Ⅴ-1] 2010-2019년 글로벌 및 조사대상 3개국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194
[표 Ⅴ-2] 2014년 인쇄만화 vs. 디지털만화 비중 200
[표 Ⅴ-3] 1995-2016년 영화 소재별 박스오피스 203
[표 Ⅴ-4] 국가별 디지털만화 서비스 형태 209
[표 Ⅴ-5]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구성요소 219
[표 Ⅴ-6] 중국 게임사들의 한국IP 확보 현황 222
[그림 Ⅰ-1] 2011-2015년 국내 웹툰시장 규모 23
[그림 Ⅰ-2] 2014년 국내 만화콘텐츠 지역별 수출규모 25
[그림 Ⅱ-1] 2015년 글로벌 만화시장 권역별 점유율 32
[그림 Ⅱ-2] 2015년 글로벌 만화시장 장르별 점유율 32
[그림 Ⅱ-3] 2014-2019년 미국 만화시장 성장 추이 35
[그림 Ⅱ-4] 미국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35
[그림 Ⅱ-5] 2014-2019년 브라질 만화시장 성장 추이 37
[그림 Ⅱ-6] 브라질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37
[그림 Ⅱ-7] 2014-2019년 멕시코 만화시장 성장 추이 39
[그림 Ⅱ-8] 멕시코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39
[그림 Ⅱ-9] 2014-2019년 프랑스 만화시장 성장 추이 41
[그림 Ⅱ-10] 프랑스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41
[그림 Ⅱ-11] 2014-2019년 영국 만화시장 성장 추이 43
[그림 Ⅱ-12] 영국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43
[그림 Ⅱ-13] 2014-2019년 독일 만화시장 성장 추이 45
[그림 Ⅱ-14] 독일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45
[그림 Ⅱ-15] 2014-2019년 일본 만화시장 성장 추이 47
[그림 Ⅱ-16] 일본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47
[그림 Ⅱ-17] 2014-2019년 중국 만화시장 성장 추이 49
[그림 Ⅱ-18] 중국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49
[그림 Ⅱ-19] 2014-2019년 인도 만화시장 성장 추이 51
[그림 Ⅱ-20] 인도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51
[그림 Ⅱ-21] 2014-2019년 태국 만화시장 성장 추이 53
[그림 Ⅱ-22] 태국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53
[그림 Ⅱ-23] 2014-2019년 말레이시아 만화시장 성장 추이 55
[그림 Ⅱ-24] 말레이시아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55
[그림 Ⅲ-1] 2014년 북미 코믹북 및 그래픽 노블 매출 규모 57
[그림 Ⅲ-2] 2012-2014년 권역별 콘텐츠 수출 규모 75
[그림 Ⅲ-3] 2011-2014년 한국 만화 북미 수출규모 77
[그림 Ⅲ-4] 2001-2015년 프랑스 내 한국만화 신간 발행 수 및 점유율 추이 85
[그림 Ⅲ-5] 2012-2014년 권역별 콘텐츠 수출 규모 95
[그림 Ⅲ-6] 2011-2014년 한국 만화 유럽 수출 규모 96
[그림 Ⅲ-7] 2014년 3/4분기 라인 글로벌 이용자 수 99
[그림 Ⅲ-8] 2014-2016년 중국 인터넷콘텐츠 산업 규모 102
[그림 Ⅲ-9] 2015-2016년 분기별 중국 인터넷산업 규모 103
[그림 Ⅲ-10] 2005-2015년 중국 인터넷 사용자수 104
[그림 Ⅲ-11] 중국 ACGN 사용자수 105
[그림 Ⅲ-12] 2015-2016 분기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산업규모 106
[그림 Ⅲ-13] 2014-2015년 중국 내 인터넷 신규 이용자의 접속 기기 유형 107
[그림 Ⅲ-14] 2012-2014년 권역별 콘텐츠 수출 규모 120
[그림 Ⅲ-15] 2011-2014년 한국 만화 중국 수출 규모 122
[그림 Ⅳ-1] 세계관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134
[그림 Ⅳ-2] 중국 모바일게임IP 현황 174
[그림 Ⅳ-3] 네이버 홍보웹툰 편수 186
[그림 Ⅳ-4] 웹툰 이용자 연령층 186
[그림 Ⅴ-1] 2015년 주요 국가별 만화시장 점유율 195
[그림 Ⅴ-2] 에이전트/매니지먼트 업무 211
[그림 Ⅴ-3] 만화 에이전시 사업 영역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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