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시범모델 [전자자료] :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NCS 기반 전공교과 편성을 중심으로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인재직무능력정책과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NCS교육과정개발・운영지원센터,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32
제어번호
MONO120170352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PART Ⅰ. 개요 5

1.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시범모델 개발 목적 6

2. NCS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정의 및 행동 사례 7

3.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10

가. 교수ㆍ학습 방법 10

나. 평가 방법 16

PART Ⅱ.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편성 절차 27

1.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편성 절차의 개요 28

2. 절차별 세부 활동 및 예시 30

가. 요구 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구성 30

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의 방향성 설정 및 검증 38

다.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47

PART Ⅲ.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시범모델 58

1. 인문사회계열 59

가. 요구 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구성 59

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 계획 85

다.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91

2. 자연과학계열 157

가. 요구 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구성 157

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의 방향성 설정 및 검증 186

다.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191

3. 공학계열 215

가. 요구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구성 215

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의 방향성 설정 및 검증 238

다.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243

4. 예체능계열 259

가. 요구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구성 259

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의 방향성 설정 및 검증 292

다.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301

5. 제언 327

참고문헌 329

판권기 331

〈표 1-1〉 전국 및 수도권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59

〈표 1-2〉 산업별 부가가치 실질 증가율 전망 61

〈표 1-3〉 일반사무원(비서 및 사무행정) 종사자수 61

〈표 1-4〉 직업별 취업자수 61

〈표 1-5〉 직업별 취업자 전망 62

〈표 1-6〉 사무 종사자 직군 취업자 전망 62

〈표 1-7〉 인천지역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63

〈표 1-8〉 인천지역 직업별 취업자수 63

〈표 1-9〉 인천지역 고용지표 변화 64

〈표 1-10〉 인천지역 성별 고용률의 변화 64

〈표 1-11〉 IFEZ 기반 산업의 일반사무원(비서 및 사무행정) 인력 수요 전망 65

〈표 1-12〉 비서 및 사무행정 직업정보 66

〈표 1-13〉 학과 내부환경 분석 결과 66

〈표 1-14〉 2016학년도 교육과정 총괄도 67

〈표 1-15〉 비서 및 사무행정의 Borich 요구도 71

〈표 1-16〉 비서 및 사무행정의 LfFM 73

〈표 1-17〉 직무별 포함 능력단위와 관련 직업기초능력 75

〈표 1-18〉 직무별 포함 능력단위와 관련 직업기초능력 76

〈표 1-19〉 교육과정 개발위원회 명단 78

〈표 1-20〉 요구분석 결과 79

〈표 1-21〉 비서 직무 직업기초 하위능력 시사점과 선정결과 82

〈표 1-22〉 사무행정 직무 직업기초 하위능력 시사점과 선정결과 83

〈표 1-23〉 선정된 직업기초능력과 기존 교과목의 관련성 85

〈표 1-24〉 비서 직무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 계획 87

〈표 1-25〉 사무행정 직무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 계획 88

〈표 2-1〉 음식조리 분야 사업체 및 종사자수 157

〈표 2-2〉 음식조리 분야 인력배출 현황 159

〈표 2-3〉 수도권 산업별 취업자 전망 159

〈표 2-4〉 서비스산업 업종별 고용동향 160

〈표 2-5〉 소분류 음식조리 관련 교육훈련기관(대학, 전문대학) 현황 162

〈표 2-6〉 소분류 음식조리 관련 교육훈련기관(대학, 전문대학) 교과과정 163

〈표 2-7〉 조리 분야 국가기술자격 종류 164

〈표 2-8〉 조리 국가기술자격 현황 164

〈표 2-9〉 최근 3년간 학생 현황 분석(2012-2014) 164

〈표 2-10〉 교원 현황 165

〈표 2-11〉 산업계 인사 대상 설문조사 문항 및 분석 결과 168

〈표 2-12〉 산업계 인사 대상 설문조사(직업기초능력) Borich 요구도 산출 결과 169

〈표 2-13〉 교수 대상 설문조사(직업기초능력) Borich 요구도 산출 결과 172

〈표 2-14〉 학생 대상 설문조사 문항 및 분석 결과 174

〈표 2-15〉 학생 대상 설문조사(직업기초능력) 필요수준 산출 및 요구 결과 175

〈표 2-16〉 양식조리 인력 관련 NCS 능력단위별 직업기초능력 확인 결과 177

〈표 2-17〉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명단 179

〈표 2-18〉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운영 179

〈표 2-19〉 외부 환경 분석 결과 요약 181

〈표 2-20〉 내부 환경 분석 결과 요약 182

〈표 2-21〉 관계자 의견 분석 결과 요약 183

〈표 2-22〉 주요 직업기초능력 선정 결과 185

〈표 2-23〉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 결과 189

〈표 2-24〉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190

〈표 3-1〉 내부 환경 분석 주요 결과 222

〈표 3-2〉 우리 대학 컴퓨터과학과 졸업자의 직무수행의 만족도 223

〈표 3-3〉 신입사원 채용 시 중시하는 항목(1~3순위) 224

〈표 3-4〉 채용된 신입사원에게 부족한 항목(1~3순위) 225

〈표 3-5〉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 226

〈표 3-6〉 정보통신, 컴퓨터, IT관련 채용 전망 227

〈표 3-7〉 정보통신, 컴퓨터, IT관련 요구되는 직무능력(1~3순위) 227

〈표 3-8〉 교육과정에 추가할 IT관련 직무분야(1~3순위) 229

〈표 3-9〉 IT분야 채용 시 전공 자격증 필요도 230

〈표 3-10〉 IT분야 필요자격 종목 231

〈표 3-11〉 응용 S/W 개발자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 결과 232

〈표 3-12〉 응용 S/W 개발자의 직업기초능력에 우선순위 235

〈표 3-13〉 교육과정 개발위원회 명단 236

〈표 3-14〉 요구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도출 237

〈표 3-15〉 직무별 직업기초 능력 최종 선정 238

〈표 3-16〉 2016년 교과목 총괄도 239

〈표 3-17〉 선정된 직업기초능력과 전공교과목과의 연계성 240

〈표 4-1〉 직종별 취업자 수 추이(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자료 활용) 259

〈표 4-2〉 산업현장 미용서비스 분야 직무능력수준 260

〈표 4-3〉 헤어미용사 직업정보 262

〈표 4-4〉 피부미용사 직업정보 263

〈표 4-5〉 메이크업 아티스트 직업정보 265

〈표 4-6〉 네일 아티스트 직업정보 266

〈표 4-7〉 2014년 미용 관련 산업체 현황(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현황) 267

〈표 4-8〉 미용서비스 분야의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12-2014) 267

〈표 4-9〉 미용서비스 분야 인력배출현황 269

〈표 4-10〉 정보공시 기준 3년간 취업률 통계 275

〈표 4-11〉 전공/비전공 분야 3년간 취업률 통계 275

〈표 4-12〉 전공분야별 3년간 취업률 통계 276

〈표 4-13〉 지역별 3년간 취업률 통계 277

〈표 4-14〉 본인이 생각할 때 기업체에서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요시 할 것 같은 부분 순위 279

〈표 4-15〉 전공분야 직무 중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 280

〈표 4-16〉 희망분야로 취업을 위해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자격증 순위 281

〈표 4-17〉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 순위 283

〈표 4-18〉 전문대학출신 신입사원들의 가장 부족한 부분 순위 283

〈표 4-19〉 신입사원으로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 중요도 284

〈표 4-20〉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직업기초능력 순위 284

〈표 4-21〉 학과 교육과정개발위원회 구성 286

〈표 4-22〉 직업기초능력 하위능력별 필요수준과 현재수준 287

〈표 4-23〉 직업기초능력 하위능력별 요구도 289

〈표 4-24〉 직업기초능력 하위능력별 교육 필요성 290

〈표 4-25〉 직업기초능력과 기존 교과목과의 관련성 293

〈표 4-26〉 요구분석 결과 선정된 직업기초능력과 기존 교과목과의 관련성 295

〈표 4-27〉 요구분석 결과 선정된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 방향성 설정 298

〈그림 1-1〉 전국 및 수도권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추이 60

〈그림 1-2〉 경제성장률 전망 60

〈그림 1-3〉 인천지역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63

〈그림 1-4〉 인천지역 성별 고용률의 변화 64

〈그림 1-5〉 응답자의 직무 분포 69

〈그림 1-6〉 응답자의 산업체 근무경력 69

〈그림 1-7〉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69

〈그림 1-8〉 전문대학 출신 신입사원들이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 70

〈그림 1-9〉 비서 직무의 LfFM 74

〈그림 1-10〉 사무행정 직무의 LfFM 74

〈그림 1-11〉 비서 직무의 LfFM과 NCS 빈도 80

〈그림 1-12〉 사무행정 직무의 LfFM과 NCS 빈도 81

〈그림 1-13〉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90

〈그림 2-1〉 주방장 및 조리사 직업정보 158

〈그림 2-2〉 지역사업관리 종합시스템 지역경제현황 중 2014 상반기 충청광역경제권 지역경제현황 자료 161

〈그림 2-3〉 LfFM 그래프 171

〈그림 2-4〉 LfFM 그래프 173

〈그림 3-1〉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현황 216

〈그림 3-2〉 웹 개발자 현황 216

〈그림 3-3〉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 현황 217

〈그림 3-4〉 정보 시스템 운영자 현황 218

〈그림 3-5〉 통신 방송 및 인터넷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 218

〈그림 3-6〉 전산 사무원 219

〈그림 3-7〉 IT관련직 요구 능력 220

〈그림 3-8〉 IT관련 채용분야 220

〈그림 3-9〉 필요 자격증 221

〈그림 3-10〉 채용 중요도 221

〈그림 3-11〉 우리 대학 컴퓨터과학과 졸업자의 직무수행의 만족도 223

〈그림 3-12〉 신입사원 채용 시 중시하는 항목(1~3순위) 224

〈그림 3-13〉 채용된 신입사원에게 부족한 항목(1~3순위) 225

〈그림 3-14〉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 226

〈그림 3-15〉 정보통신, 컴퓨터, IT관련 채용 전망 227

〈그림 3-16〉 정보통신, 컴퓨터, IT관련 요구되는 직무능력(1~3순위) 228

〈그림 3-17〉 교육과정에 추가할 IT관련 직무분야(1~3순위) 229

〈그림 3-18〉 IT분야 채용 시 전공 자격증 필요도 230

〈그림 3-19〉 IT분야 필요자격 종목 231

〈그림 3-20〉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교육요구 233

〈그림 3-21〉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242

〈그림 4-1〉 미용 관련 전문대학 학과 인력 개요 269

〈그림 4-2〉 연평균 증가율 기준 상위 10대 직업(직업 중분류) 270

〈그림 4-3〉 헤어미용사의 기본통계 271

〈그림 4-4〉 피부미용사의 기본통계 272

〈그림 4-5〉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기본통계 273

〈그림 4-6〉 전공/비전공 분야 3년간 취업률 통계 275

〈그림 4-7〉 전공분야별 3년간 취업률 통계 276

〈그림 4-8〉 지역별 3년간 취업률 통계 277

〈그림 4-9〉 학과 SWOT 분석 278

〈그림 4-10〉 입학 시 뷰티케어과를 선택한 동기 279

〈그림 4-11〉 졸업 후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대학생활 동안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고 싶은 분야 281

〈그림 4-12〉 전문대학 출신 졸업생의 직무수행능력 만족도 282

〈그림 4-13〉 뷰티케어과 졸업생의 신규 채용 전망 285

〈그림 4-14〉 뷰티케어과 졸업생 신규채용 시 전공 관련 자격증 보유에 대한 필요도 285

〈그림 4-15〉 LfFM 그래프 291

〈그림 4-16〉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30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