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PART Ⅰ. 개요 5
1.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시범모델 개발 목적 6
2. NCS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정의 및 행동 사례 7
3.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10
가. 교수ㆍ학습 방법 10
나. 평가 방법 16
PART Ⅱ.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편성 절차 27
1.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편성 절차의 개요 28
2. 절차별 세부 활동 및 예시 30
가. 요구 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구성 30
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의 방향성 설정 및 검증 38
다.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47
PART Ⅲ.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시범모델 58
1. 인문사회계열 59
가. 요구 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구성 59
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 계획 85
다.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91
2. 자연과학계열 157
가. 요구 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구성 157
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의 방향성 설정 및 검증 186
다.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191
3. 공학계열 215
가. 요구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구성 215
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의 방향성 설정 및 검증 238
다.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243
4. 예체능계열 259
가. 요구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구성 259
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의 방향성 설정 및 검증 292
다.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301
5. 제언 327
참고문헌 329
판권기 331
〈표 1-1〉 전국 및 수도권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59
〈표 1-2〉 산업별 부가가치 실질 증가율 전망 61
〈표 1-3〉 일반사무원(비서 및 사무행정) 종사자수 61
〈표 1-4〉 직업별 취업자수 61
〈표 1-5〉 직업별 취업자 전망 62
〈표 1-6〉 사무 종사자 직군 취업자 전망 62
〈표 1-7〉 인천지역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63
〈표 1-8〉 인천지역 직업별 취업자수 63
〈표 1-9〉 인천지역 고용지표 변화 64
〈표 1-10〉 인천지역 성별 고용률의 변화 64
〈표 1-11〉 IFEZ 기반 산업의 일반사무원(비서 및 사무행정) 인력 수요 전망 65
〈표 1-12〉 비서 및 사무행정 직업정보 66
〈표 1-13〉 학과 내부환경 분석 결과 66
〈표 1-14〉 2016학년도 교육과정 총괄도 67
〈표 1-15〉 비서 및 사무행정의 Borich 요구도 71
〈표 1-16〉 비서 및 사무행정의 LfFM 73
〈표 1-17〉 직무별 포함 능력단위와 관련 직업기초능력 75
〈표 1-18〉 직무별 포함 능력단위와 관련 직업기초능력 76
〈표 1-19〉 교육과정 개발위원회 명단 78
〈표 1-20〉 요구분석 결과 79
〈표 1-21〉 비서 직무 직업기초 하위능력 시사점과 선정결과 82
〈표 1-22〉 사무행정 직무 직업기초 하위능력 시사점과 선정결과 83
〈표 1-23〉 선정된 직업기초능력과 기존 교과목의 관련성 85
〈표 1-24〉 비서 직무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 계획 87
〈표 1-25〉 사무행정 직무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 계획 88
〈표 2-1〉 음식조리 분야 사업체 및 종사자수 157
〈표 2-2〉 음식조리 분야 인력배출 현황 159
〈표 2-3〉 수도권 산업별 취업자 전망 159
〈표 2-4〉 서비스산업 업종별 고용동향 160
〈표 2-5〉 소분류 음식조리 관련 교육훈련기관(대학, 전문대학) 현황 162
〈표 2-6〉 소분류 음식조리 관련 교육훈련기관(대학, 전문대학) 교과과정 163
〈표 2-7〉 조리 분야 국가기술자격 종류 164
〈표 2-8〉 조리 국가기술자격 현황 164
〈표 2-9〉 최근 3년간 학생 현황 분석(2012-2014) 164
〈표 2-10〉 교원 현황 165
〈표 2-11〉 산업계 인사 대상 설문조사 문항 및 분석 결과 168
〈표 2-12〉 산업계 인사 대상 설문조사(직업기초능력) Borich 요구도 산출 결과 169
〈표 2-13〉 교수 대상 설문조사(직업기초능력) Borich 요구도 산출 결과 172
〈표 2-14〉 학생 대상 설문조사 문항 및 분석 결과 174
〈표 2-15〉 학생 대상 설문조사(직업기초능력) 필요수준 산출 및 요구 결과 175
〈표 2-16〉 양식조리 인력 관련 NCS 능력단위별 직업기초능력 확인 결과 177
〈표 2-17〉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명단 179
〈표 2-18〉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운영 179
〈표 2-19〉 외부 환경 분석 결과 요약 181
〈표 2-20〉 내부 환경 분석 결과 요약 182
〈표 2-21〉 관계자 의견 분석 결과 요약 183
〈표 2-22〉 주요 직업기초능력 선정 결과 185
〈표 2-23〉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 결과 189
〈표 2-24〉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190
〈표 3-1〉 내부 환경 분석 주요 결과 222
〈표 3-2〉 우리 대학 컴퓨터과학과 졸업자의 직무수행의 만족도 223
〈표 3-3〉 신입사원 채용 시 중시하는 항목(1~3순위) 224
〈표 3-4〉 채용된 신입사원에게 부족한 항목(1~3순위) 225
〈표 3-5〉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 226
〈표 3-6〉 정보통신, 컴퓨터, IT관련 채용 전망 227
〈표 3-7〉 정보통신, 컴퓨터, IT관련 요구되는 직무능력(1~3순위) 227
〈표 3-8〉 교육과정에 추가할 IT관련 직무분야(1~3순위) 229
〈표 3-9〉 IT분야 채용 시 전공 자격증 필요도 230
〈표 3-10〉 IT분야 필요자격 종목 231
〈표 3-11〉 응용 S/W 개발자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 결과 232
〈표 3-12〉 응용 S/W 개발자의 직업기초능력에 우선순위 235
〈표 3-13〉 교육과정 개발위원회 명단 236
〈표 3-14〉 요구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도출 237
〈표 3-15〉 직무별 직업기초 능력 최종 선정 238
〈표 3-16〉 2016년 교과목 총괄도 239
〈표 3-17〉 선정된 직업기초능력과 전공교과목과의 연계성 240
〈표 4-1〉 직종별 취업자 수 추이(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자료 활용) 259
〈표 4-2〉 산업현장 미용서비스 분야 직무능력수준 260
〈표 4-3〉 헤어미용사 직업정보 262
〈표 4-4〉 피부미용사 직업정보 263
〈표 4-5〉 메이크업 아티스트 직업정보 265
〈표 4-6〉 네일 아티스트 직업정보 266
〈표 4-7〉 2014년 미용 관련 산업체 현황(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현황) 267
〈표 4-8〉 미용서비스 분야의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12-2014) 267
〈표 4-9〉 미용서비스 분야 인력배출현황 269
〈표 4-10〉 정보공시 기준 3년간 취업률 통계 275
〈표 4-11〉 전공/비전공 분야 3년간 취업률 통계 275
〈표 4-12〉 전공분야별 3년간 취업률 통계 276
〈표 4-13〉 지역별 3년간 취업률 통계 277
〈표 4-14〉 본인이 생각할 때 기업체에서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요시 할 것 같은 부분 순위 279
〈표 4-15〉 전공분야 직무 중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 280
〈표 4-16〉 희망분야로 취업을 위해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자격증 순위 281
〈표 4-17〉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 순위 283
〈표 4-18〉 전문대학출신 신입사원들의 가장 부족한 부분 순위 283
〈표 4-19〉 신입사원으로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 중요도 284
〈표 4-20〉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직업기초능력 순위 284
〈표 4-21〉 학과 교육과정개발위원회 구성 286
〈표 4-22〉 직업기초능력 하위능력별 필요수준과 현재수준 287
〈표 4-23〉 직업기초능력 하위능력별 요구도 289
〈표 4-24〉 직업기초능력 하위능력별 교육 필요성 290
〈표 4-25〉 직업기초능력과 기존 교과목과의 관련성 293
〈표 4-26〉 요구분석 결과 선정된 직업기초능력과 기존 교과목과의 관련성 295
〈표 4-27〉 요구분석 결과 선정된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 편성 방향성 설정 298
〈그림 1-1〉 전국 및 수도권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추이 60
〈그림 1-2〉 경제성장률 전망 60
〈그림 1-3〉 인천지역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63
〈그림 1-4〉 인천지역 성별 고용률의 변화 64
〈그림 1-5〉 응답자의 직무 분포 69
〈그림 1-6〉 응답자의 산업체 근무경력 69
〈그림 1-7〉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69
〈그림 1-8〉 전문대학 출신 신입사원들이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 70
〈그림 1-9〉 비서 직무의 LfFM 74
〈그림 1-10〉 사무행정 직무의 LfFM 74
〈그림 1-11〉 비서 직무의 LfFM과 NCS 빈도 80
〈그림 1-12〉 사무행정 직무의 LfFM과 NCS 빈도 81
〈그림 1-13〉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90
〈그림 2-1〉 주방장 및 조리사 직업정보 158
〈그림 2-2〉 지역사업관리 종합시스템 지역경제현황 중 2014 상반기 충청광역경제권 지역경제현황 자료 161
〈그림 2-3〉 LfFM 그래프 171
〈그림 2-4〉 LfFM 그래프 173
〈그림 3-1〉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현황 216
〈그림 3-2〉 웹 개발자 현황 216
〈그림 3-3〉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 현황 217
〈그림 3-4〉 정보 시스템 운영자 현황 218
〈그림 3-5〉 통신 방송 및 인터넷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 218
〈그림 3-6〉 전산 사무원 219
〈그림 3-7〉 IT관련직 요구 능력 220
〈그림 3-8〉 IT관련 채용분야 220
〈그림 3-9〉 필요 자격증 221
〈그림 3-10〉 채용 중요도 221
〈그림 3-11〉 우리 대학 컴퓨터과학과 졸업자의 직무수행의 만족도 223
〈그림 3-12〉 신입사원 채용 시 중시하는 항목(1~3순위) 224
〈그림 3-13〉 채용된 신입사원에게 부족한 항목(1~3순위) 225
〈그림 3-14〉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 226
〈그림 3-15〉 정보통신, 컴퓨터, IT관련 채용 전망 227
〈그림 3-16〉 정보통신, 컴퓨터, IT관련 요구되는 직무능력(1~3순위) 228
〈그림 3-17〉 교육과정에 추가할 IT관련 직무분야(1~3순위) 229
〈그림 3-18〉 IT분야 채용 시 전공 자격증 필요도 230
〈그림 3-19〉 IT분야 필요자격 종목 231
〈그림 3-20〉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교육요구 233
〈그림 3-21〉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242
〈그림 4-1〉 미용 관련 전문대학 학과 인력 개요 269
〈그림 4-2〉 연평균 증가율 기준 상위 10대 직업(직업 중분류) 270
〈그림 4-3〉 헤어미용사의 기본통계 271
〈그림 4-4〉 피부미용사의 기본통계 272
〈그림 4-5〉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기본통계 273
〈그림 4-6〉 전공/비전공 분야 3년간 취업률 통계 275
〈그림 4-7〉 전공분야별 3년간 취업률 통계 276
〈그림 4-8〉 지역별 3년간 취업률 통계 277
〈그림 4-9〉 학과 SWOT 분석 278
〈그림 4-10〉 입학 시 뷰티케어과를 선택한 동기 279
〈그림 4-11〉 졸업 후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대학생활 동안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고 싶은 분야 281
〈그림 4-12〉 전문대학 출신 졸업생의 직무수행능력 만족도 282
〈그림 4-13〉 뷰티케어과 졸업생의 신규 채용 전망 285
〈그림 4-14〉 뷰티케어과 졸업생 신규채용 시 전공 관련 자격증 보유에 대한 필요도 285
〈그림 4-15〉 LfFM 그래프 291
〈그림 4-16〉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30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