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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 2016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1단계 사업백서 / 서울특별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특별시 자치행정과, 2016
청구기호
352.14095191 -17-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84 p. : 삽화 ; 21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218074
제어번호
MONO1201703702
주기사항
부록: 언론보도 ; 인포메이션
이전발행처: 서울특별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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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1단계 사업백서를 펴내며

목차

INTRO : 들어가며 6

발간사 : 작지만 위대한 협치의 시작, 그리고 1년 / 박원순 6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란? : 시민이 행복한 서울의 시작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란 8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돋보기 1 : 추진 히스토리 12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돋보기 2 : 숫자로 보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16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돋보기 3 : 지도로 보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18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바꾼 우리 마을 화보 20

PART 1. 복지 패러다임의 전환, 서울형 복지를 위한 준비 38

01. 추진배경 : 이심전심 복지의 출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40

복지 사각지대 극복 40

복지깔때기 현상 해소를 위한 노력 41

지역 주민 삶과 밀착한 행정 필요 41

주민 주도 복지생태계 활성화 42

02. 주요 체제 변화 포인트 : 더 촘촘하고 더 따뜻한 서울형 복지를 위한 변화 43

찾아가는 복지, 보편적 복지 43

복지 통합 서비스 제공 및 연계 50

마을 안에서 이웃을 돌보는 복지생태계 조성 53

함께 건강한 우리동네를 위한 방문간호사 55

우리동네주무관 1호, 동장 57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58

동주민센터 공간 개선 60

사회복지인력 충원 61

사업실행 매뉴얼 마련 62

교육 및 홍보 활동 63

03. 스토리텔링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선물한 사람특별시에 사는 행복 64

"동주민센터에 간호사님이 계시는 줄은 몰랐네" 65

김철수 어르신, '복지상담전문관'을 찾아 나서다 66

주민과 함께 만드는 살기 좋은 우리 마을 68

04. 추진체계 : 전문성과 효율성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70

추진운영위원회 70

서울시 추진단 70

PART 2. 치열하고 뜨거웠던 500일의 기록 74

01. 제1기 2014.4~2014.8 : 생활밀착형 복지의 터잡기 76

준비 과정 77

초기 논의 과정 77

02. 제2기 2014.9 ~2014. 12 90

동마을복지센터 기본계획 확정 90

복지 패러다임 변화의 시작 94

03. 제3기 2015.1 ~2015.12 126

1단계 사업 실행을 위한 준비 ① : 협치, 1단계 사업 실행을 향한 분주한 발걸음 126

1단계 사업 실행을 위한 준비 ② : 명확한 기준과 절차를 위한 업무 매뉴얼 130

1단계 사업 실행을 위한 준비 ③ : 공동체 회복의 구심점, 동주민센터 공간개선 132

1단계 사업 실행을 위한 준비 ④ :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과 홍보 136

04. 연석회의 : 2015년 35번의 뜨거운 만남 221

05. 의견수렴과정 : 여러개의 시작, 하나의 결론 282

의견수렴과정 1 : 협치와 협업으로 만드는 공공복지행정의 정상화 / 엄의식 282

의견수렴과정 2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은 전인적 복지의 출발점 / 정보연 286

의견수렴과정 3 : 양적 확대를 통해 진화하는 공공복지 / 유미옥 290

의견수렴과정 4 : 요람에서 무덤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행정 / 박영숙 294

의견수렴과정 5 : 직접 소통으로 만드는 탄탄한 복지 생태계 / 권창석 298

의견수렴과정 6 : 마을계획 성공의 열쇠는 주민의 이해와 공감 / 김미혜 302

의견수렴과정 7 : 동 맞춤 사업으로 만드는 선순환 복지생태계 / 김미영 306

의견수렴과정 8 : 주민이 주인 되는 변화의 바람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 / 박복술 ; 김현정 310

의견수렴과정 9 : 용기와 희망을 나누는 복지공동체의 시작 / 노수현 316

의견수렴과정 10 : 주민이 주민에게 희망을 전하는 해피 바이러스 / 윤미남 320

의견수렴과정 11 : 주민과 함께 마을을 키우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 / 이정하 324

06. 현장 모니터링 및 컨설팅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성공적 정착을 위하여 328

1차 모니터링 328

2차 모니터링 330

PART 3. 나누고 싶은 이야기, 알리고 싶은 계획 334

01. 1차년도 추진 성과 : 복지전달체계의 혁신, 마을공동체의 회복 336

총괄 336

복지 337

건강 339

마을 및 주민자치 340

02. 미담 사례 : 함께 나누는 찾·동 이야기 342

A부터 Z까지 함께 해결하는 사례회의 342

동민이의 마음에 봄이 찾아왔어요 344

끈질기게 두드리면 언젠가는 열립니다 346

언니, 파이팅! 348

더 행복한 마을을 위한 변화 350

복지플래너의 감사와 희망 352

동주민센터에 간호사가 필요한 이유 354

별점 5개! 가장 재미있는 영화관 356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계획의 시작, 마을총회 358

03. 보완 사항 정리 : 주민이 주인되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위한 과제 360

01. 사업모델의 기본 취지 및 확대 방향 361

02. 동장의 적극적인 참여와 변화 361

03. 민·관 협업 및 자원연계 활성화 강화 362

04. 마을계획단과 주민 참여예산 확대 362

05. 행정혁신 추진 363

06. 홍보 강화 363

04. 전문가 제언 : 공공이 진정 공공이 되는 길을 열다 / 이태수 364

국민들이 국가를 불신하는 이유 364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의 가능성 365

혁신과 협치의 원리로 회복하는 공공 신뢰 368

부록 370

언론보도 372

인포메이션 380

판권기 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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