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문해교육의 의미와 방향성에 관한연구 [전자자료] / 충청북도평생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청주 : 충청북도평생교육진흥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7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4553046
제어번호
MONO1201703732
주기사항
연구책임: 함창모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9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4. 연구의 기대효과 및 한계 10

Ⅱ. 문해의 개념 및 의미 11

1. 문자문해 12

2. 기능문해 13

3. 변혁적 문해 14

4. 학습권 보장을 위한 문해 17

Ⅲ. 해외 문해교육 현황 19

1. 국제기구의 문해교육 20

가. 유네스코의 문해교육 20

나. OECD의 문해 25

2. 외국의 문해교육 28

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가족문해 28

나. 영국, 독일, 프랑스의 문해교육 31

다. 베트남과 태국의 문해교육(2016 세종대왕상 사례) 32

Ⅳ. 국내 문해교육 현황 37

1. 국립국어원의 연구 38

가. '2013년 국민 독서 실태조사' 38

나. 2013 국민독서실태 40

2.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연구 45

가.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에서의 문해 45

나. 성인 문해 교육 지원 사업 47

다. 2014 성인문해능력 조사 52

라. 조례로 보는 문해교육 지원 56

Ⅴ. 충북 문해교육관련사업 활성화방안 61

1. 필요성 및 목적 62

2. 문해교육 관련 타지자체 현황 63

3. 충북지역 문해 현황 63

4. 충북문해교육 정책에의 시사점 64

가. 해외 문해교육에서의 시사점 64

나. 우리나라 문해교육에서의 시사점 67

참고문헌 69

판권기 75

〈표 1〉 유네스코 LAMP의 문해 5단계 25

〈표 2〉 PIAAC의 성인 역량 측정내용 27

〈표 3〉 UNESCO와 OECD의 문해 전략 비교 28

〈표 4〉 유럽 3개국의 문해교육 모델 31

〈표 5〉 2013년 한국인과 유럽인의 독서율 및 도서관 이용률 40

〈표 6〉 도시 규모별 독서지표 (성인ㆍ학생) 42

〈표 7〉 지역별 주요 독서지표 현황 (성인) 44

〈표 8〉 2012 성인의 독서 장애 요인 45

〈표 9〉 문해교육 기관 운영별 지원 현황 48

〈표 10〉 평생학습진흥종합계획에서의 문해교육 정책 49

〈표 11〉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추진체제 50

〈표 12〉 문해교육기관 신청ㆍ지원 절차 52

〈표 13〉 문해능력 수준 53

〈표 14〉 성별 문해 능력 수준1 54

〈표 15〉 연령별 문해 능력 수준1 55

〈표 16〉 지역별 문해수준 능력 56

〈표 17〉 지방 3개 시도 문해관련 조례 57

〈표 18〉 문해교육 관련 지자체 현황 및 예산 63

〈표 19〉 우리나라 비문해 현황 64

[그림 1] LIFE : 10년 단위 주요 국제적 틀과 계획 21

[그림 2] 문해개념의 분류 22

[그림 3] 문해개념의 역사적 발전단계 22

[그림 4] 유네스코 세계문해의 날 50주년 포스터 23

[그림 5] 모두를 위한 문해 24

[그림 6] 전 세계 성인과 청년층의 문해율 24

[그림 7] 국민독서율 변화 39

[그림 8]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KLPCS) 46

[그림 9] 21세기의 가장 핵심적인 16가지 기술 47

[그림 10]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의 정책집행 방식 51

[그림 11] 2014 비문해 인구 현황 53

[그림 12] 성별 비문해율 54

[그림 13] 연령별 비문해율 55

[그림 14] 지역별 비문해율 56

[그림 15] 문해교육 지원체제 : 위계에서 네트워크로 58

[그림 16] 20세 이상 중학수준 미만 저학력 성인인구 : 22.8만명(2010년) 64

[그림 17] 문해교육을 지원하는 생태계 6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