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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9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4. 연구의 기대효과 및 한계 10
Ⅱ. 문해의 개념 및 의미 11
1. 문자문해 12
2. 기능문해 13
3. 변혁적 문해 14
4. 학습권 보장을 위한 문해 17
Ⅲ. 해외 문해교육 현황 19
1. 국제기구의 문해교육 20
가. 유네스코의 문해교육 20
나. OECD의 문해 25
2. 외국의 문해교육 28
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가족문해 28
나. 영국, 독일, 프랑스의 문해교육 31
다. 베트남과 태국의 문해교육(2016 세종대왕상 사례) 32
Ⅳ. 국내 문해교육 현황 37
1. 국립국어원의 연구 38
가. '2013년 국민 독서 실태조사' 38
나. 2013 국민독서실태 40
2.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연구 45
가.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에서의 문해 45
나. 성인 문해 교육 지원 사업 47
다. 2014 성인문해능력 조사 52
라. 조례로 보는 문해교육 지원 56
Ⅴ. 충북 문해교육관련사업 활성화방안 61
1. 필요성 및 목적 62
2. 문해교육 관련 타지자체 현황 63
3. 충북지역 문해 현황 63
4. 충북문해교육 정책에의 시사점 64
가. 해외 문해교육에서의 시사점 64
나. 우리나라 문해교육에서의 시사점 67
참고문헌 69
판권기 75
〈표 1〉 유네스코 LAMP의 문해 5단계 25
〈표 2〉 PIAAC의 성인 역량 측정내용 27
〈표 3〉 UNESCO와 OECD의 문해 전략 비교 28
〈표 4〉 유럽 3개국의 문해교육 모델 31
〈표 5〉 2013년 한국인과 유럽인의 독서율 및 도서관 이용률 40
〈표 6〉 도시 규모별 독서지표 (성인ㆍ학생) 42
〈표 7〉 지역별 주요 독서지표 현황 (성인) 44
〈표 8〉 2012 성인의 독서 장애 요인 45
〈표 9〉 문해교육 기관 운영별 지원 현황 48
〈표 10〉 평생학습진흥종합계획에서의 문해교육 정책 49
〈표 11〉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추진체제 50
〈표 12〉 문해교육기관 신청ㆍ지원 절차 52
〈표 13〉 문해능력 수준 53
〈표 14〉 성별 문해 능력 수준1 54
〈표 15〉 연령별 문해 능력 수준1 55
〈표 16〉 지역별 문해수준 능력 56
〈표 17〉 지방 3개 시도 문해관련 조례 57
〈표 18〉 문해교육 관련 지자체 현황 및 예산 63
〈표 19〉 우리나라 비문해 현황 64
[그림 1] LIFE : 10년 단위 주요 국제적 틀과 계획 21
[그림 2] 문해개념의 분류 22
[그림 3] 문해개념의 역사적 발전단계 22
[그림 4] 유네스코 세계문해의 날 50주년 포스터 23
[그림 5] 모두를 위한 문해 24
[그림 6] 전 세계 성인과 청년층의 문해율 24
[그림 7] 국민독서율 변화 39
[그림 8]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KLPCS) 46
[그림 9] 21세기의 가장 핵심적인 16가지 기술 47
[그림 10]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의 정책집행 방식 51
[그림 11] 2014 비문해 인구 현황 53
[그림 12] 성별 비문해율 54
[그림 13] 연령별 비문해율 55
[그림 14] 지역별 비문해율 56
[그림 15] 문해교육 지원체제 : 위계에서 네트워크로 58
[그림 16] 20세 이상 중학수준 미만 저학력 성인인구 : 22.8만명(2010년) 64
[그림 17] 문해교육을 지원하는 생태계 6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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