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25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6
1) 연구의 배경 26
2) 연구 목적 28
2. 보고서의 구성과 내용 30
제2장 광주지역 콘텐츠 관련 인프라 분석 : 현황 및 문제점 31
1. 콘텐츠 관련 환경 분석 32
1) 개요 32
2)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육성 32
3) 광주ㆍ전남공동혁신도시 콘텐츠 관련 기관 33
4) 송암 디지털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34
5) 지역 내 문화산업 거점의 연계와 활성화 35
6) 콘텐츠 관련 환경 분석 종합 37
2. 제작 관련 시설 현황 38
1) 개요 38
2) 광주 CGI 센터 38
3) 첨단실감콘텐츠제작클러스터-창조콘텐츠 제작지원센터 39
4) 3D 융합상용화지원센터 40
5) 광주 시청자미디어센터 42
6) 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창제작센터 42
7) 기타 콘텐츠 제작관련 시설 및 설비 44
8) 콘텐츠 제작시설 및 설비 관련 종합 45
3. 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ㆍ교육 프로그램 46
1) 개요 46
2) 콘텐츠 관련 인력 배출 현황 46
3) 광주광역시 문화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 프로그램 48
4)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제작 교육프로그램 49
5) 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ㆍ교육 프로그램 종합 50
4. 제작 관련 기업 및 종사자 현황 51
1) 개요 51
2) 콘텐츠 관련 사업체 수 52
3) 콘텐츠 관련 종사자 현황 53
4) 콘텐츠 관련 기업 및 종사자 현황 종합 54
5. 콘텐츠 제작 관련 지원 제도 54
1) 개요 54
2) 문화산업 투자진흥지구 55
3) 아시아문화산업투자조합 57
4) 광주광역시 5대 전략 콘텐츠 육성을 위한 지원 58
5) 콘텐츠관련 지원환경 및 여건 종합 분석 59
6. 광주광역시 주요 콘텐츠 지원 사업 및 성과 60
1) 콘텐츠 지원 사업 현황 60
2)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지원 성과 61
3) 아시아문화산업투자조합 투자 성과 62
7. 광주광역시 문화콘텐츠 인프라 분석 종합 63
1) 광주 문화콘텐츠 산업의 SWOT 분석 63
2) 광주 콘텐츠 산업 및 생태계 활성화 지체의 원인 64
8. 광주광역시 웹콘텐츠 육성 관련 환경 분석 종합 65
제3장 웹콘텐츠 산업의 가치 사슬 및 시장 분석 67
1. 웹콘텐츠 산업 현황 및 전망 68
1) 미디어 시장 환경 변화와 웹콘텐츠 68
2) 국내 웹콘텐츠 산업 현황 73
2. 웹콘텐츠 영역별 특성 및 비즈니스 모델 93
1) 웹콘텐츠 영역 93
2) 웹콘텐츠의 비즈니스 모델 103
3) 웹콘텐츠의 해외 진출 108
3. 사업자별 웹콘텐츠 전략 : 레거시 사업자 vs 인터넷 기반 사업자 114
1) 레거시 미디어의 웹콘텐츠 전략 114
2) 인터넷 기반 미디어의 웹콘텐츠 전략 118
4. 소결 120
제4장 광주지역 콘텐츠 산업 및 지원 정책에 대한 평가 123
1.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의 광주에 대한 평가 125
2. 광주지역 콘텐츠 사업자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 평가 127
3. 광주지역 콘텐츠 사업 환경 인식 132
4. 광주지역 웹콘텐츠 활성화에 대한 의견 141
1) 웹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필요 조건 141
2)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필요한 공적 지원 144
제5장 아시아문화중심도시와 웹콘텐츠의 연계 분야 도출 150
1. 광주지역 콘텐츠 산업의 웹콘텐츠 연계 분야 도출 151
1) 광주지역 콘텐츠 기업의 웹콘텐츠 유통 현황 및 특성 151
2) 웹콘텐츠 확장에 유리한 장르 153
2. 이용실태 분석을 통해 본 웹 애니메이션의 가능성 154
1) 조사 개요 154
2) 매체별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특성 156
3)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특성 161
4) 웹 애니메이션 서비스 이용 특성 167
5) 웹 애니메이션 수익 모델에 대한 이용 특성 169
6) 10~20대의 웹콘텐츠/웹애니메이션 이용 172
7) 소결 177
3. 웹콘텐츠를 통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핵심 콘텐츠 강화 179
1) 아시아문화전당의 콘텐츠 관련 사업부문 179
2) 광주 세계 웹콘텐츠 페스티벌 184
3) 소결 : 기존 사업의 웹콘텐츠 연결고리 확장 185
제6장 정책적 제안 188
1.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 비전과 전략 189
2. 아문도시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 190
1) 광주지역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향점 191
2) 단계별 추진전략 194
3. 핵심과제 제안 195
1) 핵심과제 Ⅰ : 웹 기반 창업 클러스터 'Future's League' 구축 195
2) 핵심과제 Ⅱ : 아시아 웹콘텐츠 허브 플랫폼 구축 202
참고문헌 205
판권기 209
[그림 1-1] 연구 개요 29
[그림 2-1]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 구축 계획 35
[그림 2-2] 광주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3주체 간 연계방안 37
[그림 2-3] 광주테크노파크 3D 융합상용화지원 추진계획(출처: 광주테크노파크 3D 융합상용화지원센터 홈페이지) 41
[그림 2-4] 콘텐츠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52
[그림 2-5] 콘텐츠산업 연도별 사업체 수 52
[그림 2-6] 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수 53
[그림 2-7] 콘텐츠산업 연도별 종사자 수 53
[그림 2-8] 광주광역시 지원 프로그램 성공 사례 63
[그림 3-1] 왕홍 경제 흐름도 111
[그림 3-2] 뷰티 크리에이터 다또아 타오바오몰 화면 113
[그림 5-1] TV와 웹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비교 157
[그림 5-2] 애니메이션 이용 단말 배분 비율 158
[그림 5-3] 웹 애니메이션 주요 시청 장소 159
[그림 5-4] TV와 웹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대 비교 160
[그림 5-5] TV와 웹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이용 시간 비교 160
[그림 5-6] 주요 장르별 애니메이션 시청 비율(중복응답) 161
[그림 5-7] 자녀에게 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유형 162
[그림 5-8] 미취학/학령기 아동의 선호 애니메이션 장르 163
[그림 5-9] 자녀에게 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유형 164
[그림 5-10] 웹을 이용해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유형 164
[그림 5-11] 애니메이션 선택 기준(중복응답) 165
[그림 5-12]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166
[그림 5-13] 웹 애니 이용 서비스 167
[그림 5-14] 웹 애니메이션 선택 및 이용 방식 169
[그림 5-15] 웹 애니메이션 유료 이용 여부 및 지출 금액 170
[그림 5-16] 유료 구독형 모델 이용 의사 171
[그림 5-17]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172
[그림 5-18] 웹 애니메이션 이용의사 174
[그림 5-19] 선호하는 웹콘텐츠 특성 176
[그림 5-20] 웹콘텐츠 유료 이용 의사 177
[그림 5-21] 월정액 기반의 구독형 웹콘텐츠 서비스 이용 의사 177
[그림 5-22] 아시아문화전당 창제작 시스템 구성(출처: 광주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 180
[그림 5-23] 아시아문화전당 ACT 스튜디오 시스템 개요(출처: 광주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 181
[그림 6-1]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 비전과 전략 189
[그림 6-2] 광주지역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향점 190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283491 | 338.4779 -17-10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283492 | 338.4779 -17-10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