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7
청구기호
338.4779 -17-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viii, 194 p. :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462
제어번호
MONO1201704023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 송진
참고문헌: p. 191-19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25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6

1) 연구의 배경 26

2) 연구 목적 28

2. 보고서의 구성과 내용 30

제2장 광주지역 콘텐츠 관련 인프라 분석 : 현황 및 문제점 31

1. 콘텐츠 관련 환경 분석 32

1) 개요 32

2)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육성 32

3) 광주ㆍ전남공동혁신도시 콘텐츠 관련 기관 33

4) 송암 디지털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34

5) 지역 내 문화산업 거점의 연계와 활성화 35

6) 콘텐츠 관련 환경 분석 종합 37

2. 제작 관련 시설 현황 38

1) 개요 38

2) 광주 CGI 센터 38

3) 첨단실감콘텐츠제작클러스터-창조콘텐츠 제작지원센터 39

4) 3D 융합상용화지원센터 40

5) 광주 시청자미디어센터 42

6) 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창제작센터 42

7) 기타 콘텐츠 제작관련 시설 및 설비 44

8) 콘텐츠 제작시설 및 설비 관련 종합 45

3. 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ㆍ교육 프로그램 46

1) 개요 46

2) 콘텐츠 관련 인력 배출 현황 46

3) 광주광역시 문화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 프로그램 48

4)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제작 교육프로그램 49

5) 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ㆍ교육 프로그램 종합 50

4. 제작 관련 기업 및 종사자 현황 51

1) 개요 51

2) 콘텐츠 관련 사업체 수 52

3) 콘텐츠 관련 종사자 현황 53

4) 콘텐츠 관련 기업 및 종사자 현황 종합 54

5. 콘텐츠 제작 관련 지원 제도 54

1) 개요 54

2) 문화산업 투자진흥지구 55

3) 아시아문화산업투자조합 57

4) 광주광역시 5대 전략 콘텐츠 육성을 위한 지원 58

5) 콘텐츠관련 지원환경 및 여건 종합 분석 59

6. 광주광역시 주요 콘텐츠 지원 사업 및 성과 60

1) 콘텐츠 지원 사업 현황 60

2)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지원 성과 61

3) 아시아문화산업투자조합 투자 성과 62

7. 광주광역시 문화콘텐츠 인프라 분석 종합 63

1) 광주 문화콘텐츠 산업의 SWOT 분석 63

2) 광주 콘텐츠 산업 및 생태계 활성화 지체의 원인 64

8. 광주광역시 웹콘텐츠 육성 관련 환경 분석 종합 65

제3장 웹콘텐츠 산업의 가치 사슬 및 시장 분석 67

1. 웹콘텐츠 산업 현황 및 전망 68

1) 미디어 시장 환경 변화와 웹콘텐츠 68

2) 국내 웹콘텐츠 산업 현황 73

2. 웹콘텐츠 영역별 특성 및 비즈니스 모델 93

1) 웹콘텐츠 영역 93

2) 웹콘텐츠의 비즈니스 모델 103

3) 웹콘텐츠의 해외 진출 108

3. 사업자별 웹콘텐츠 전략 : 레거시 사업자 vs 인터넷 기반 사업자 114

1) 레거시 미디어의 웹콘텐츠 전략 114

2) 인터넷 기반 미디어의 웹콘텐츠 전략 118

4. 소결 120

제4장 광주지역 콘텐츠 산업 및 지원 정책에 대한 평가 123

1.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의 광주에 대한 평가 125

2. 광주지역 콘텐츠 사업자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 평가 127

3. 광주지역 콘텐츠 사업 환경 인식 132

4. 광주지역 웹콘텐츠 활성화에 대한 의견 141

1) 웹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필요 조건 141

2)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필요한 공적 지원 144

제5장 아시아문화중심도시와 웹콘텐츠의 연계 분야 도출 150

1. 광주지역 콘텐츠 산업의 웹콘텐츠 연계 분야 도출 151

1) 광주지역 콘텐츠 기업의 웹콘텐츠 유통 현황 및 특성 151

2) 웹콘텐츠 확장에 유리한 장르 153

2. 이용실태 분석을 통해 본 웹 애니메이션의 가능성 154

1) 조사 개요 154

2) 매체별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특성 156

3)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특성 161

4) 웹 애니메이션 서비스 이용 특성 167

5) 웹 애니메이션 수익 모델에 대한 이용 특성 169

6) 10~20대의 웹콘텐츠/웹애니메이션 이용 172

7) 소결 177

3. 웹콘텐츠를 통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핵심 콘텐츠 강화 179

1) 아시아문화전당의 콘텐츠 관련 사업부문 179

2) 광주 세계 웹콘텐츠 페스티벌 184

3) 소결 : 기존 사업의 웹콘텐츠 연결고리 확장 185

제6장 정책적 제안 188

1.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 비전과 전략 189

2. 아문도시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 190

1) 광주지역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향점 191

2) 단계별 추진전략 194

3. 핵심과제 제안 195

1) 핵심과제 Ⅰ : 웹 기반 창업 클러스터 'Future's League' 구축 195

2) 핵심과제 Ⅱ : 아시아 웹콘텐츠 허브 플랫폼 구축 202

참고문헌 205

판권기 209

〈표 1-1〉 보고서의 주요 내용 및 분석 방법 30

〈표 2-1〉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이전기관 34

〈표 2-2〉 광주광역시 문화 콘텐츠 산업발전 연계기관의 역할 36

〈표 2-3〉 광주 음악창작소 2016년 운영실적 44

〈표 2-4〉 광주 콘텐츠산업지원센터 2016년 운영실적 45

〈표 2-5〉 광주 콘텐츠창업보육센터 2016년 운영실적 45

〈표 2-6〉 광주지역 대학 콘텐츠 관련 인력양성 현황 47

〈표 2-7〉 광주지역 대학원 문화산업 관련 인력양성 현황 47

〈표 2-8〉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2016년 실적 48

〈표 2-9〉 문화콘텐츠 기획창작스튜디오 운영 지원 사업 실적 49

〈표 2-10〉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제작 교육프로그램 개요 50

〈표 2-11〉 전국 대비 광주 콘텐츠산업 통계 현황(2014년 기준) 51

〈표 2-12〉 투자진흥지구 입주기업 지원 사항 56

〈표 2-13〉 제1호 출자분야 및 주목적 투자대상 57

〈표 2-14〉 제2호 투자조합 출자분야 및 주목적 투자대상 계획 58

〈표 2-15〉 광주지역 콘텐츠 지원 사업 현황 60

〈표 2-16〉 기획창작스튜디오 지원 사업 성공사례 62

〈표 2-17〉 아시아문화산업투자조합 투자 성공 사례 63

〈표 2-18〉 광주광역시 문화콘텐츠 산업의 SWOT 분석 63

〈표 3-1〉 기존 콘텐츠와 스낵 컬처 콘텐츠(웹콘텐츠)의 차이 71

〈표 3-2〉 국내 주요 MCN 업체 (2016년 11월 기준) 81

〈표 3-3〉 플랫폼 별 창작자 지원 정책 92

〈표 3-4〉 주요 왕홍 활동 플랫폼 112

〈표 4-1〉 설문조사 응답 업체 124

〈표 4-2〉 FGI 및 심층인터뷰 대상 125

〈표 4-3〉 아시아문화도시로서 광주에 대한 평가 125

〈표 4-4〉 CGI 센터 입주 기업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 평가 127

〈표 4-5〉 입주 기업의 콘텐츠 제작 시설 활용 정도 128

〈표 4-6〉 지원 필요성 139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55

〈표 5-2〉 TV를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157

〈표 5-3〉 웹(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158

〈표 5-4〉 매체/기기별 이용 비율 159

〈표 5-5〉 주요 장르별 애니메이션 시청 정도(중복응답) 162

〈표 5-6〉 자녀에게 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유형 163

〈표 5-7〉 부모의 애니메이션 선택기준(복수응답) 166

〈표 5-8〉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167

〈표 5-9〉 웹 애니메이션 이용 서비스 168

〈표 5-10〉 10~20대의 각 장르별 웹콘텐츠 이용 비율 173

〈표 5-11〉 선호하는 웹 애니메이션 유형 174

〈표 5-12〉 선호하는 웹 애니메이션 장르 175

[그림 1-1] 연구 개요 29

[그림 2-1]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 구축 계획 35

[그림 2-2] 광주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3주체 간 연계방안 37

[그림 2-3] 광주테크노파크 3D 융합상용화지원 추진계획(출처: 광주테크노파크 3D 융합상용화지원센터 홈페이지) 41

[그림 2-4] 콘텐츠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52

[그림 2-5] 콘텐츠산업 연도별 사업체 수 52

[그림 2-6] 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수 53

[그림 2-7] 콘텐츠산업 연도별 종사자 수 53

[그림 2-8] 광주광역시 지원 프로그램 성공 사례 63

[그림 3-1] 왕홍 경제 흐름도 111

[그림 3-2] 뷰티 크리에이터 다또아 타오바오몰 화면 113

[그림 5-1] TV와 웹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비교 157

[그림 5-2] 애니메이션 이용 단말 배분 비율 158

[그림 5-3] 웹 애니메이션 주요 시청 장소 159

[그림 5-4] TV와 웹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대 비교 160

[그림 5-5] TV와 웹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이용 시간 비교 160

[그림 5-6] 주요 장르별 애니메이션 시청 비율(중복응답) 161

[그림 5-7] 자녀에게 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유형 162

[그림 5-8] 미취학/학령기 아동의 선호 애니메이션 장르 163

[그림 5-9] 자녀에게 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유형 164

[그림 5-10] 웹을 이용해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유형 164

[그림 5-11] 애니메이션 선택 기준(중복응답) 165

[그림 5-12]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166

[그림 5-13] 웹 애니 이용 서비스 167

[그림 5-14] 웹 애니메이션 선택 및 이용 방식 169

[그림 5-15] 웹 애니메이션 유료 이용 여부 및 지출 금액 170

[그림 5-16] 유료 구독형 모델 이용 의사 171

[그림 5-17]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172

[그림 5-18] 웹 애니메이션 이용의사 174

[그림 5-19] 선호하는 웹콘텐츠 특성 176

[그림 5-20] 웹콘텐츠 유료 이용 의사 177

[그림 5-21] 월정액 기반의 구독형 웹콘텐츠 서비스 이용 의사 177

[그림 5-22] 아시아문화전당 창제작 시스템 구성(출처: 광주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 180

[그림 5-23] 아시아문화전당 ACT 스튜디오 시스템 개요(출처: 광주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 181

[그림 6-1]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 비전과 전략 189

[그림 6-2] 광주지역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향점 19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83491 338.4779 -17-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83492 338.4779 -17-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