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25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6
1) 연구의 배경 26
2) 연구 목적 28
2. 보고서의 구성과 내용 30
제2장 광주지역 콘텐츠 관련 인프라 분석 : 현황 및 문제점 31
1. 콘텐츠 관련 환경 분석 32
1) 개요 32
2)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육성 32
3) 광주ㆍ전남공동혁신도시 콘텐츠 관련 기관 33
4) 송암 디지털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34
5) 지역 내 문화산업 거점의 연계와 활성화 35
6) 콘텐츠 관련 환경 분석 종합 37
2. 제작 관련 시설 현황 38
1) 개요 38
2) 광주 CGI 센터 38
3) 첨단실감콘텐츠제작클러스터-창조콘텐츠 제작지원센터 39
4) 3D 융합상용화지원센터 40
5) 광주 시청자미디어센터 42
6) 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창제작센터 42
7) 기타 콘텐츠 제작관련 시설 및 설비 44
8) 콘텐츠 제작시설 및 설비 관련 종합 45
3. 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ㆍ교육 프로그램 46
1) 개요 46
2) 콘텐츠 관련 인력 배출 현황 46
3) 광주광역시 문화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 프로그램 48
4)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제작 교육프로그램 49
5) 콘텐츠 관련 인력 양성ㆍ교육 프로그램 종합 50
4. 제작 관련 기업 및 종사자 현황 51
1) 개요 51
2) 콘텐츠 관련 사업체 수 52
3) 콘텐츠 관련 종사자 현황 53
4) 콘텐츠 관련 기업 및 종사자 현황 종합 54
5. 콘텐츠 제작 관련 지원 제도 54
1) 개요 54
2) 문화산업 투자진흥지구 55
3) 아시아문화산업투자조합 57
4) 광주광역시 5대 전략 콘텐츠 육성을 위한 지원 58
5) 콘텐츠관련 지원환경 및 여건 종합 분석 59
6. 광주광역시 주요 콘텐츠 지원 사업 및 성과 60
1) 콘텐츠 지원 사업 현황 60
2)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지원 성과 61
3) 아시아문화산업투자조합 투자 성과 62
7. 광주광역시 문화콘텐츠 인프라 분석 종합 63
1) 광주 문화콘텐츠 산업의 SWOT 분석 63
2) 광주 콘텐츠 산업 및 생태계 활성화 지체의 원인 64
8. 광주광역시 웹콘텐츠 육성 관련 환경 분석 종합 65
제3장 웹콘텐츠 산업의 가치 사슬 및 시장 분석 67
1. 웹콘텐츠 산업 현황 및 전망 68
1) 미디어 시장 환경 변화와 웹콘텐츠 68
2) 국내 웹콘텐츠 산업 현황 73
2. 웹콘텐츠 영역별 특성 및 비즈니스 모델 93
1) 웹콘텐츠 영역 93
2) 웹콘텐츠의 비즈니스 모델 103
3) 웹콘텐츠의 해외 진출 108
3. 사업자별 웹콘텐츠 전략 : 레거시 사업자 vs 인터넷 기반 사업자 114
1) 레거시 미디어의 웹콘텐츠 전략 114
2) 인터넷 기반 미디어의 웹콘텐츠 전략 118
4. 소결 120
제4장 광주지역 콘텐츠 산업 및 지원 정책에 대한 평가 123
1.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의 광주에 대한 평가 125
2. 광주지역 콘텐츠 사업자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 평가 127
3. 광주지역 콘텐츠 사업 환경 인식 132
4. 광주지역 웹콘텐츠 활성화에 대한 의견 141
1) 웹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필요 조건 141
2)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필요한 공적 지원 144
제5장 아시아문화중심도시와 웹콘텐츠의 연계 분야 도출 150
1. 광주지역 콘텐츠 산업의 웹콘텐츠 연계 분야 도출 151
1) 광주지역 콘텐츠 기업의 웹콘텐츠 유통 현황 및 특성 151
2) 웹콘텐츠 확장에 유리한 장르 153
2. 이용실태 분석을 통해 본 웹 애니메이션의 가능성 154
1) 조사 개요 154
2) 매체별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특성 156
3)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특성 161
4) 웹 애니메이션 서비스 이용 특성 167
5) 웹 애니메이션 수익 모델에 대한 이용 특성 169
6) 10~20대의 웹콘텐츠/웹애니메이션 이용 172
7) 소결 177
3. 웹콘텐츠를 통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핵심 콘텐츠 강화 179
1) 아시아문화전당의 콘텐츠 관련 사업부문 179
2) 광주 세계 웹콘텐츠 페스티벌 184
3) 소결 : 기존 사업의 웹콘텐츠 연결고리 확장 185
제6장 정책적 제안 188
1.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 비전과 전략 189
2. 아문도시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 190
1) 광주지역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향점 191
2) 단계별 추진전략 194
3. 핵심과제 제안 195
1) 핵심과제 Ⅰ : 웹 기반 창업 클러스터 'Future's League' 구축 195
2) 핵심과제 Ⅱ : 아시아 웹콘텐츠 허브 플랫폼 구축 202
참고문헌 205
판권기 209
〈표 1-1〉 보고서의 주요 내용 및 분석 방법 30
〈표 2-1〉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이전기관 34
〈표 2-2〉 광주광역시 문화 콘텐츠 산업발전 연계기관의 역할 36
〈표 2-3〉 광주 음악창작소 2016년 운영실적 44
〈표 2-4〉 광주 콘텐츠산업지원센터 2016년 운영실적 45
〈표 2-5〉 광주 콘텐츠창업보육센터 2016년 운영실적 45
〈표 2-6〉 광주지역 대학 콘텐츠 관련 인력양성 현황 47
〈표 2-7〉 광주지역 대학원 문화산업 관련 인력양성 현황 47
〈표 2-8〉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2016년 실적 48
〈표 2-9〉 문화콘텐츠 기획창작스튜디오 운영 지원 사업 실적 49
〈표 2-10〉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제작 교육프로그램 개요 50
〈표 2-11〉 전국 대비 광주 콘텐츠산업 통계 현황(2014년 기준) 51
〈표 2-12〉 투자진흥지구 입주기업 지원 사항 56
〈표 2-13〉 제1호 출자분야 및 주목적 투자대상 57
〈표 2-14〉 제2호 투자조합 출자분야 및 주목적 투자대상 계획 58
〈표 2-15〉 광주지역 콘텐츠 지원 사업 현황 60
〈표 2-16〉 기획창작스튜디오 지원 사업 성공사례 62
〈표 2-17〉 아시아문화산업투자조합 투자 성공 사례 63
〈표 2-18〉 광주광역시 문화콘텐츠 산업의 SWOT 분석 63
〈표 3-1〉 기존 콘텐츠와 스낵 컬처 콘텐츠(웹콘텐츠)의 차이 71
〈표 3-2〉 국내 주요 MCN 업체 (2016년 11월 기준) 81
〈표 3-3〉 플랫폼 별 창작자 지원 정책 92
〈표 3-4〉 주요 왕홍 활동 플랫폼 112
〈표 4-1〉 설문조사 응답 업체 124
〈표 4-2〉 FGI 및 심층인터뷰 대상 125
〈표 4-3〉 아시아문화도시로서 광주에 대한 평가 125
〈표 4-4〉 CGI 센터 입주 기업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 평가 127
〈표 4-5〉 입주 기업의 콘텐츠 제작 시설 활용 정도 128
〈표 4-6〉 지원 필요성 139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55
〈표 5-2〉 TV를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157
〈표 5-3〉 웹(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158
〈표 5-4〉 매체/기기별 이용 비율 159
〈표 5-5〉 주요 장르별 애니메이션 시청 정도(중복응답) 162
〈표 5-6〉 자녀에게 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유형 163
〈표 5-7〉 부모의 애니메이션 선택기준(복수응답) 166
〈표 5-8〉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167
〈표 5-9〉 웹 애니메이션 이용 서비스 168
〈표 5-10〉 10~20대의 각 장르별 웹콘텐츠 이용 비율 173
〈표 5-11〉 선호하는 웹 애니메이션 유형 174
〈표 5-12〉 선호하는 웹 애니메이션 장르 175
[그림 1-1] 연구 개요 29
[그림 2-1]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 구축 계획 35
[그림 2-2] 광주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3주체 간 연계방안 37
[그림 2-3] 광주테크노파크 3D 융합상용화지원 추진계획(출처: 광주테크노파크 3D 융합상용화지원센터 홈페이지) 41
[그림 2-4] 콘텐츠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52
[그림 2-5] 콘텐츠산업 연도별 사업체 수 52
[그림 2-6] 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수 53
[그림 2-7] 콘텐츠산업 연도별 종사자 수 53
[그림 2-8] 광주광역시 지원 프로그램 성공 사례 63
[그림 3-1] 왕홍 경제 흐름도 111
[그림 3-2] 뷰티 크리에이터 다또아 타오바오몰 화면 113
[그림 5-1] TV와 웹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비교 157
[그림 5-2] 애니메이션 이용 단말 배분 비율 158
[그림 5-3] 웹 애니메이션 주요 시청 장소 159
[그림 5-4] TV와 웹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대 비교 160
[그림 5-5] TV와 웹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이용 시간 비교 160
[그림 5-6] 주요 장르별 애니메이션 시청 비율(중복응답) 161
[그림 5-7] 자녀에게 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유형 162
[그림 5-8] 미취학/학령기 아동의 선호 애니메이션 장르 163
[그림 5-9] 자녀에게 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유형 164
[그림 5-10] 웹을 이용해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유형 164
[그림 5-11] 애니메이션 선택 기준(중복응답) 165
[그림 5-12]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166
[그림 5-13] 웹 애니 이용 서비스 167
[그림 5-14] 웹 애니메이션 선택 및 이용 방식 169
[그림 5-15] 웹 애니메이션 유료 이용 여부 및 지출 금액 170
[그림 5-16] 유료 구독형 모델 이용 의사 171
[그림 5-17]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172
[그림 5-18] 웹 애니메이션 이용의사 174
[그림 5-19] 선호하는 웹콘텐츠 특성 176
[그림 5-20] 웹콘텐츠 유료 이용 의사 177
[그림 5-21] 월정액 기반의 구독형 웹콘텐츠 서비스 이용 의사 177
[그림 5-22] 아시아문화전당 창제작 시스템 구성(출처: 광주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 180
[그림 5-23] 아시아문화전당 ACT 스튜디오 시스템 개요(출처: 광주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 181
[그림 6-1]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웹콘텐츠 생태계 조성 비전과 전략 189
[그림 6-2] 광주지역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향점 19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