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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경험 공유 패러다임 전환 모델 구축연구 / 한국산업인력공단 [편]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한국산업인력공단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2016
청구기호
331.2592 -17-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v, 290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위탁연구 ; 2016-30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991501
제어번호
MONO1201704056
주기사항
[연구기관]: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영민
참고문헌: p. 179-18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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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가. 연구내용 12

나. 연구방법 13

제3절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14

가. 기대성과 14

나. 활용방안 14

제2장 직업능력개발 분야 ODA 현황 및 동향 분석 16

제1절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ODA 개요 18

가.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ODA의 배경 18

나.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ODA의 추진형태 25

제2절 직업능력개발 ODA 현황 28

가.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ODA 현황 28

나. 국제 직업능력개발 ODA 현황 40

제3절 직업능력개발 ODA 주요 사례 44

가. 한국 사례 44

나. 해외 사례 86

제3장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분야 ODA 효과분석 98

제1절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ODA의 선행연구 분석 100

제2절 군집분석 도입 필요성과 적용방안 102

가. 군집분석도입의 필요성 102

나. 방법론(유형화 A, 유형화 B) 102

다. OECD_DAC 대상국(148개국) 110

제3절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ODA 논의 122

가.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ODA의 문제점 122

나.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ODA에 대한 시사점 123

제4장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경험 공유 패러다임 전환 모델 구축 126

제1절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경험 공유 패러다임 전환 필요성 128

가. 공유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문제제기 128

나.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경험 공유 패러다임 전환 방향과 내용 140

제2절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경험 공유 패러다임 전환 모델 구축 147

가.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경험 공유 패러다임 전환모델(안) 제시 147

나.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경험 공유 추진 전략 149

제5장 한국형 직업능력개발 ODA 발전 방안 154

제1절 직업능력개발 ODA 세부 발전 방안 156

가. 직업능력개발 ODA 발전을 위한 재원별 모델 개발 156

나. 직업능력개발 컨설팅 및 종합지원 사업 추진 159

다. 직업능력개발 국제협력 정책과 사업 기획력 제고 163

라. 글로벌역량을 갖춘 직업능력개발·지역전문가 육성 167

마. 직업능력개발 국제협력 지식의 축적과 자료관리 170

바. 직업능력개발 분야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 구축 173

제2절 직업능력개발 경험 공유 사업 개발 180

가. 해외 진출 중소기업 활용(지원) 협력사업 180

나. 산업단지 기반 거점형 공동훈련센터 운영사업 180

다. 고용서비스 패키지 국제협력 사업 181

라. 일자리 창출형 직업능력개발 국제협력 사업 182

마. 국제기능올림픽 노하우 전수 사업 183

바. 다자간 협력을 통한 지역고용 혁신프로젝트 사업 184

사. 자격제도 수출 사업 185

참고문헌 186

부록 189

[부록1] (제목없음) 189

[부록2] '15년도 6개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 출연 현황 297

판권기 298

〈표 II-1〉 OECD DAC의 교육 분야 구분 21

〈표 II-2〉 직업교육훈련기관·전문분야 및 사업 분야 비교 27

〈표 II-3〉 직업능력개발 ODA 사업목록 30

〈표 II-4〉 현지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47

〈표 II-5〉 우즈베키스탄 직업교육훈련 지원 사업 48

〈표 II-6〉 현지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1 51

〈표 II-7〉 현지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2 52

〈표 II-8〉 UNESCO BEAR 프로젝트 55

〈표 II-9〉 캄보디아 국가기술자격제도구축 지원 사업 58

〈표 II-10〉 베트남 응에안성 한·베산업기술학교 지원 사업 62

〈표 II-11〉 KSP 국가정책자문사업 추진 실적 64

〈표 II-12〉 스리랑카 KSP 연구진 및 현지 전문가 66

〈표 II-13〉 한국고용정보원의 초청연수 사례 68

〈표 II-14〉 현지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72

〈표 II-15〉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솔라스쿨 활용 교육 지원 사업 73

〈표 II-16〉 현지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77

〈표 II-17〉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젝트 80

〈표 II-18〉 우즈베키스탄 직업교육훈련 지원 사업 83

〈표 II-19〉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개발협력사업 연구 85

〈표 II-20〉 글로벌 거버넌스 스쿨(GGS) 사이클 세부사항 89

〈표 II-21〉 국내 직업능력개발 ODA 주요 사례 요약 95

〈표 II-22〉 해외 직업능력개발 ODA 주요 사례 요약 96

〈표 III-1〉 유형화 분석 방법론 103

〈표 III-2〉 유형화 분석 변수 104

〈표 III-3〉 유형화 분석 평가지수 도출방법 104

〈표 III-4〉 ODA 중점협력국(2015년 기준) 105

〈표 III-5〉 ODA 중점협력국-유형화 A(군집의 수 4개) 106

〈표 III-6〉 ODA 중점협력국-유형화 A(군집의 수 3개) 107

〈표 III-7〉 2군집 유형 상위7개국 107

〈표 III-8〉 ODA 중점협력국-유형화 B(1, 2순위) 108

〈표 III-9〉 ODA 중점협력국-유형화 B(3순위) 109

〈표 III-10〉 OECD_DAC 대상국-유형화 A(1, 2순위) 110

〈표 III-11〉 ODA 중점협력국-유형화 A(3유형)국가 111

〈표 III-12〉 ODA 중점협력국-유형화 B 유형구분 113

〈표 V-1〉 '15년도 6개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 출연 현황 159

[그림 II-1] 직업훈련 분야 추진형태 26

[그림 II-2] 국제사회의 교육 분야 ODA 지원현황(2003-2012) 40

[그림 II-3] DAC주요 회원국의 교육 분야 ODA 지원 현황 41

[그림 II-4] 지역별 교육단계별 지원 현황 43

[그림 IV-1] 4단계로 구성된 직업능력개발 ODA와 EDCF의 거버넌스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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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248462 331.2592 -17-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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