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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육정보화백서 = White paper on ICT in education Korea. 2016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6
청구기호
R 370.285 ㄱ384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675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PM ; 2016-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6139
제어번호
MONO1201704183
주기사항
부록: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해설 ; 역대 교육정보화 백서 주요 내용 ; 2016년도 교육정보화백서 편찬위원 및 편집진 외
이전편자: 교육과학기술부
참고문헌 및 색인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2016 교육정보화 10대 뉴스

초·중등 교육정보화주요 통계

교육정보화 추진 정책과 성과

한눈에 보는 교육정보화 역사

목차

특집 : 교육정보화 20주년 역사 44

총론 65

제1장 교육정보화 법·제도 주요 현황 66

제2장 해외 교육정보화 주요 동향 72

제1부 초·중등교육정보화 87

제1장 교육정보화 정책 88

제1절 소프트웨어 교육 88

제2절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운영 98

제3절 교원 정보화 연수 112

제4절 온라인 수업 활성화 133

제5절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141

제6절 학생평가지원포털 운영 150

제7절 시·도교육청 교육정보화 시행계획 현황 159

제2장 교수학습지원 서비스 173

제1절 교육정보 공유 유통서비스 '에듀넷' 173

제2절 사이버학습 183

제3절 기초학력향상 지원 사이트 구축 및 운영 192

제4절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 '에듀팟' 202

제5절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209

제6절 EBS 서비스 운영 218

제7절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운영 225

제3장 교육정보 표준화 및 저작물 이용 환경 조성 234

제1절 교육정보 표준화 234

제2절 학교 교육을 위한 저작물 이용 환경 조성 245

제2부 교육행·재정정보화 255

제1장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 256

제2장 지방교육행·재정통합시스템 '에듀파인' 277

제3장 지방교육재정 공시 포털시스템 '지방교육재정알리미' 289

제4장 교육정보공시시스템 운영 302

제1절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 '유치원알리미' 302

제2절 초·중등학교 정보공시시스템 '학교알리미' 313

제3절 대학정보공시시스템 '대학알리미' 321

제5장 교육정보통계시스템 'EduData System' 334

제6장 시·도교육정 업무관리시스템 342

제7장 유아학비지원시스템 'e-유치원' 352

제3부 고등교육정보화 361

제1장 대학정보화 기반 구축 및 운영 362

제2장 원격대학 현황 376

제1절 사이버대학 및 사이버대학 특수대학원 운영 376

제2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운영 383

제3절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393

제3장 온라인 대학 강의 공개 410

제1절 대학 공개강의 공동활용 서비스(KOCW) 410

제2절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K-MOOC) 421

제4부 학술연구 정보화 437

제1장 학술연구 정보화 현황 438

제1절 대학 학술연구 정보화 438

제2절 국내 학술연구 정보화 기반 452

제2장 학술정보 공유·유통 463

제1절 학술연구 정보서비스 구축 및 운영 463

제2절 디지털 학술정보 원문 유통체계 구축 및 운영 472

제5부 평생교육정보화 485

제1장 국가평생학습포털 구축 486

제2장 맞춤형 평생교육 정보서비스 494

제1절 학부모 지원 정보서비스 구축 및 운영 494

제2절 중앙다문화교육센터 정보서비스 구축 및 운영 501

제6부 진로·직업 교육 정보화 507

제1장 진로·직업 정보서비스 508

제2장 인적자원 정보서비스 519

제3장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527

제7부 교육격차 해소 533

제1장 정보소외계증 교육격차 해소 534

제2장특수교육대상학생 교육정보화 544

제1절 장애학생 교육정보화 544

제2절 건강장애학생 교육정보화 554

제8부 건전한 정보문화 조성 및 개인정보보호 561

제1장 건전한사이버문화조성 562

제1절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 활동 562

제2절 초·중등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 573

제2장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 보안 588

제1절 교육기관 개인정보보호 정책 588

제2절 사이버안전센터 구축 및 운영 595

제3절 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605

제9부 국제교류 협력과 이러닝 산업 현황 617

제1장 국제교류 협력 618

제2장 이러닝 산업 현황 630

부록 645

색인 646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해설 650

역대 교육정보화 백서 주요 내용 660

2016년도 교육정보화백서 편찬위원 및 편집진 670

2016년도 교육정보화백서 집필진 671

판권기 674

[표 도입-1] 2015개정교육과정디지털교과서개발및적용일정(안) 5

[표 특-1] 1970~1980년대학교컴뮤터교육관련주요정책및활동개요 46

[표 특-2] 제1~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주요 내용 48

[표 특-3] 4차 기본계획 전략과제 58

[표 특-4] 5차 교육정보화 5개 영역, 30개 전략과제 63

[표 특-5] 제5차 교육정보화를 통한 미래 모습 64

[표 총-1] 교육정보화관련 법령의 연도별 변화 모습 67

[표 총-2] 교육정보화 관련 법제 현황 68

[표 총-3] 2016년 권역별 해외 교육정보화 주요 동항 72

[표 1-1] 소프트웨어교육 연구학교 수 91

[표 1-2] 2016년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 수 92

[표 1-3] 2016년 소프트웨어 교육 담당 교원 연수 계획(안) 93

[표 1-4] 학교급별 소프트웨어 교육 주요 연수 내용 93

[표 1-5] 소프트웨어 교육 연수 대상 교원 선정 기준 94

[표 1-6] 소프트웨어 교육 원격 연수 콘텐츠 현황 95

[표 1-7]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의 필요성 99

[표 1-8] 2008~2015년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추진 현황 100

[표 1-9] 원문, 표준 인벤토리에 의한 교육과정 정보구조(IA)의 비교 102

[표 1-10] 2009~2016년에 구촉한 우리나라 교육과정 DB 현황 103

[표 1-11] 조선시대 교육과정 표준 인벤토리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예시 104

[표 1-12] 일제강점기 교육과정 표준 인벤토리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예시 104

[표 1-13] NCIC 세계 교육과정 정보의 개괄 106

[표 1-14]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짐 보유 및 탑재 현황 예시-강원도 일부 107

[표 1-15] NCIC 영문판에서 제공히는 우리나라 교육과정 108

[표 1-16] NCIC 사용에 대한 만족도 109

[표 1-17]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NCIC의 향후 계획 110

[표 1-18] 교원정보화 연수프로그램(교재·콘텐츠) 개발 현황 113

[표 1-19] 중앙 단위 교원 정보화 연수 현황 113

[표 1-20] 2012~2015년 스마트교육·디지털교과서 연수 현황 116

[표 1-21] 디지털교과서 연수프로그램 구성 체계 118

[표 1-22]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122

[표 1-23] 국내 주요 교원연수기관 123

[표 1-24]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추진 경과 124

[표 1-25]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신정 최소 기준 125

[표 1-26]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신정 심사 기준 125

[표 1-27] 원격교육연수원 현황 125

[표 1-28]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콘턴츠 교육내용 심사 현황 126

[표 1-29] 원격교육연수원 연도별 운영평가 결과 127

[표 1-30] 원격교육연수원 운영평가 항목 및 배점 128

[표 1-31] 시·도교육연수원 콘텐츠 공동개발사업 주요 역할 및 기능 129

[표 1-32] 온라인 수업 추진 경괴(2011~2016) 135

[표 1-33] 2016년 1학기 온라인 수업 활용 학교 및 학생 수 136

[표 1-34] 온라인 수업 추가 개발 교괴목 콘텐츠 현황 137

[표 1-35]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2013~2014) 142

[표 1-36]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현황(2013~2016) 143

[표 1-37]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무선망 및 스마트기기 보급 현황(2013~2016) 143

[표 1-38] 디지털교과서 활용 관련 교원 역랑 강화 지원 현황(2013~2016.8.) 145

[표 1-39] 디지털교과서 효과 검증 관련 2013년 이후 연구 목록 146

[표 1-40] 디지털교과서 활용 사전·사후 검사 결과 146

[표 1-41]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 중등학교디지털교과서국·감정 구분 148

[표 1-4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개발 계획 149

[표 1-43] 중등학교 성취평가제 지원 사이트의 메뉴 구성 152

[표 1-44] 중등학교 성취평가제 지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료 목록 153

[표 1-45] 수행평가지원포털의 메뉴 구성 155

[표 1-46] 2016년 교육정보화 시행계획 사업 개요 161

[표 1-47] 교육정보화 사업유형별 현황 162

[표 1-48] 교육정보화 신규사업과 주요 계속사업 현행(교육부 및 소속기관) 162

[표 1-49] 교육정보화 사업형태별 사업 수 현황(교육부 및 소속 유관기관) 163

[표 1-50] 교육정보화 신규사업과주요 계속사업 현황(교육청) 163

[표 1-51] 교육정보화사업형태별사업수현황(교육청) 163

[표 1-52] 교육정보화시행계획 연도별 예산총괄표(2014~2016) 164

[표 1-53] 교육정보화 시행계획 연도별 시·도교육정 예산 현황 165

[표 1-54] 시·도교육청 교육정보화 사업유형별 사업 수 현황 166

[표 1-55] 시·도교육청 교육정보화 사업유형별 예산 현황 166

[표 1-56] 교육정보화 기본계획의 추진 영역별 사업 수와 예산 168

[표 1-57] (영역-1) 맞춤학습 지원체제 구축을 위한 유·초·중등교육 169

[표 1-58] (영역-2)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고등교육 학술연구 169

[표 1-59] (영역-3) 학습과 일이 연계된 평생 직업교육 169

[표 1-60] (영역-4) 아우르고 배려하는 교육복지 특수교육 169

[표 1-61] (영역-5) 공간정보 활용기반 및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 170

[표 1-62] 에듀넷 서비스 주요 추진 경과 174

[표 1-63] 에듀넷 주요 서비스 현황 176

[표 1-64] 에듀넷 교과학습자료 콘텐츠 서비스 현황 177

[표 1-65] 에듀넷 교육자료 공유·기부 현황 178

[표 1-66] 에듀넷 영역별 교육콘텐츠 제공 현황 180

[표 1-67] 연도별 에듀넷 교육콘텐츠 이용 현황 180

[표 1-68] 에듀넷 서비스회원 가입 현황 181

[표 1-69] 2004~2016년 사이버학습주요추진 내용 183

[표 1-70] 2016년 사이버학습 추진 체계 및 역할 185

[표 1-71] 16개 시·도 사이버학습 명칭 및 홈페이지 186

[표 1-72] 2005~2016년 전국 사이버학습 활용 현황 190

[표 1-73]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 교수학습 자료 193

[표 1-74] 중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 교수학습 자료 195

[표 1-75] 학습부진학생 지원 주제별 학습 자료 197

[표 1-76] 학습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교원 전문성 프로그램 198

[표 1-77] 기초학력항상 지원 사이트 방문자 통계 199

[표 1-78] 기초학력항상 지원 사이트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뉴 200

[표 1-79] 기초학력향상 지원 사이트 활용 워크숍 및 연수 개최 실적 200

[표 1-80]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경과 212

[표 1-81]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DLS 등록학교 및 등록학생 연도별 현황 215

[표 1-82]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DLS 등록학교 및 등록학생 시·도별 현황 215

[표 1-83] 학생 독후활동 탑재 현황 216

[표 1-84] 2016년 내신/입시정보 콘텐츠 제작 계획 219

[표 1-85] 2016년 입시설명회 운영계획 220

[표 1-86] 진단코칭 서비스 문항제공 현황 221

[표 1-87] 교사지원샌터 학습자료 탑재 현황 221

[표 1-88] 방송중 학교 및 학생 수 현황 227

[표 1-89] 방송중 학생 연령별 분포 228

[표 1-90] 방송고 학교 및 학생 수 현황 229

[표 1-91] 방송고 학생 연령별 분포 230

[표 1-92] 방송중 고 교육과정 콘텐츠 개발 운영 현황 231

[표 1-93] 교육 및 전지출판 분야 표준 개발 및 관리 현황 240

[표 1-94] 교육 분야 주요 표준화 요소 241

[표 1-95] 전자출판 교육융합(EDUPUB)분야 주요 표준화 요소 242

[표 1-96] 전자출판 분야 주요 표준화 요소 242

[표 1-97] 학교 교육을 위한 저작권 법·제도 개정 경과 247

[표 1-98] 해외 저작권 법·제도 사례 248

[표 1-99] 전국 교육지원기관 현황 250

[표 1-100] 지역별 시험문힘 개별 현황 250

[표 1-101] 단계별 추진 전략 계획 252

[표 1-102] 주요 과제별 활성화 방안 253

[표 2-1] 나이스 구축사업 추진 경과 258

[표 2-2] 나이스 구축·운영 기관별 역할 260

[표 2-3] 나이스 업무 프로그램 현황 260

[표 2-4] 2016학년도 대입전형자료 생성 및 제공 현황 262

[표 2-5] 자유학기제 운영·지원을 위한 나이스 기능개선 사항 265

[표 2-6] 증명서 종류별 민원서비스 현황 269

[표 2-7] 2016년 기능개선 및 추가개발 예정 현황 270

[표 2-8] 2015년 사용자 요구사행(SR) 처리 시간 통계 271

[표 2-9] 2016년 관리자 인식 제고 및 사용자 교육 운영 현황 272

[표 2-10] 2016년 교육정보시스템 운영자·관리자 교육 일정 현황 272

[표 2-11] 교육부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취약점 분석 점검 항목 274

[표 2-12] 에듀파인 응용 S/W 구축 현황 281

[표 2-13] 2016년 에듀파인 업무협의체 주관 시·도교육청 현황 282

[표 2-14] 에듀파인 사용자 교육 실적 282

[표 2-15] 2011~2016년 에듀파인 응용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실적 283

[표 2-16] 2011~2015년 에듀파인 학교회계 전자자금이체서비스(EFT) 운영 실적 283

[표 2-17] 2016년 에듀파인 중앙상담센터 상담 응대 건수 월별 현황 284

[표 2-18] 에듀파인 물적 기반 유지보수 지원 실적 284

[표 2-19] 에듀파인 조직별 주요 역할 286

[표 2-20]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추진체계 292

[표 2-21] 지방교육재정 운용상황 공시항목 293

[표 2-22] 법령개정 이후 유치원알리미 공시 일정 및 세부항목 304

[표 2-23] 유치원알리미의 기관별 역할 305

[표 2-24] 유치원 공시정보 항목(7항목 21개 범위) 308

[표 2-25] 2016년 4월 정보공시 추진 일정 310

[표 2-26] 시·도교육청별 공시정보등록시스템 도메인 310

[표 2-27] 유치원알리미 월별 방문자 수 현황 311

[표 2-28] 초·중등학교 정보공시제 추진 기관별 역할 315

[표 2-29] 2015년 학교정보공시 대상 학교 수 316

[표 2-30] 2015년초·중등교육기관(외국인학교제)의 공시정보 범위·기관 및 공시횟수·시기 317

[표 2-31] 학교알리미(web) 검색 선호 항목 및 이용 현황 319

[표 2-32] 학교일리미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 이용 현황 320

[표 2-33] 2016년 공시대상 학교 323

[표 2-34] 항목별 관리기관 조사 항목 및 내용 324

[표 2-35] 대학정보공시 직접조사 항목 및 내용 327

[표 2-36] 공시 항목별 공시 시기 329

[표 2-37] 교육정보통계 개발 현황 337

[표 2-38] 교육정보통계 보고서 개발 현황 338

[표 2-39] 에듀데이터 개발 현황 339

[표 2-40] 지방교육기능분류시스템 기능별 분류체계 구성 내역 344

[표 2-41] 업무관리 응용소프트웨어 구성 현황 346

[표 2-42] 사용자 개선요청사항(CSR) 처리 현황 346

[표 2-43] 2015년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서비스별 사용자 수 347

[표 2-44] 연도별 업무관리 생산문서 현황 347

[표 2-45] 장애조치 및 기술지원 348

[표 2-46] 기술교육 참석 현황 348

[표 2-47]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조직별 주요 역할 349

[표 2-48] 업무관리시스템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350

[표 2-49] e-유치원 추진기관별 역할 354

[표 2-50] 유아학비지원시스템 관련 근거 355

[표 2-51] 유아학비 지원 대상 및 지원 단가 357

[표 2-52] 유아학비 지원 예산 및 지원 인원 358

[표 3-1] 2016년 대학정보화 사업 총괄표 363

[표 3-2] 교육전산망 추진 경과 364

[표 3-3] 교육전산망 가입기관 현황 364

[표 3-4] 대학의 교육전산망 연도별 위탁운영 계약 현황 365

[표 3-5] 교육전산망과 유샤 통신서비스 연간 요금 비교 365

[표 3-6] 2015년 대학정보화 연구과제 현황 366

[표 3-7] 2003~2015년 교육전산망 IT 전문교육 추진 현황 366

[표 3-8] 2015년 교육망 위탁사업자 부가서비스 제공 내역 368

[표 3-9] 대학이러닝지원센터 구축 현황과 콘텐츠 개발 지원 예산 369

[표 3-10] 2003~2015년 권역별 대학이러닝지원센터 콘텐츠 개발 현황 370

[표 3-11] 2015년도 대학이러닝 강좌 운영 현황 370

[표 3-12] 2007~2015년 군 복무자 대학 이러닝 원격강좌 수강 현황 370

[표 3-13] 대학이러닝 센터별 특성화 현황 371

[표 3-14] 2009~2015년 국고지원 개발 콘텐츠 KOCW 공개 현황 372

[표 3-15] 2011~2015년 대학강의정보유통시스템 구축 현황 372

[표 3-16] 3가지 형태의 원격대학 비교 376

[표 3-17] 사이버대학 및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현황 379

[표 3-18] 2015학년도 신입생 연렁대별 분포 현황 380

[표 3-19] 사이버대학 입학생 수 및 재학생 수 380

[표 3-20]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연렁별 학사과정 등록생 수 385

[표 3-2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연렁별 대학원 재학생 수 386

[표 3-22] 프라임칼리지 학위과정 재학생 수 386

[표 3-23] 매체별 강의 현황 389

[표 3-24] 연도별 교재 제작 현황 390

[표 3-25] 사업 추진체제 구성 및 역할 396

[표 3-26]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관련 대학 현황 397

[표 3-27] 2013년~2016년 이러닝 역량강화연수 398

[표 3-28] 아세안 이러닝 콘텐츠 개발 현황 399

[표 3-29] 아세안 이러닝 콘텐츠 개발 콘텐츠 목록 400

[표 3-30] 아세안 이러닝 콘텐츠 운영 현황 401

[표 3-31] ACU 이러닝 시스템 부문별 기능 402

[표 3-32] ACU 프로젝트 운영위원회 및 실무위원회 개최 현황 405

[표 3-33] 대학정보공시 대학 강의 공개 실적 413

[표 3-34] KOCW 공개 강의 콘텐츠 연도별 현황 417

[표 3-35] 2012~2016년 KOCW 주제별 콘텐츠 현황 417

[표 3-36] K-MOOC 강좌 개발 및 운영 현황 423

[표 3-37] K-MOOC 대학 및 강좌 운영 현황 - 2015년 MOOC 대학의 2015~2016년 개발 및 운영 강좌 424

[표 3-38] K-MOOC 대학 및 강좌 운영 현황 - 2016년 대학의 개발 및 운영 강좌 425

[표 3-39] K-MOOC 대학 및 강좌운영 현황 대학재정지원사업활용 개발 강좌 426

[표 3-40] K-MOOC 대학 및 강좌 운영현황-KOCW변환 개빌강좌 427

[표 3-41] K-MOOC 서비스 개통 후 이용 현황 430

[표 4-1] 국가별 대학 경쟁력 순위 439

[표 4-2] Times의 대학평가순위 439

[표 4-3] ARL과 국내 상위 20위권 평균 대학도서관 증가 도서 수 비교 440

[표 4-4] 지식정보 디지털유통체계(dCollection) 보급 현황 441

[표 4-5] 제2차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 주요 내용 442

[표 4-6] 외국학술지지원센터 현황과 공동활용 가능 데이터양 443

[표 4-7] 2014년과 2015년 대학의 설립주체별 소장도서 수 비교 445

[표 4-8] 최근 5년간 대학도서관의 자료구입비 비교 446

[표 4-9] 국내 석·박사학위논문 구축 현황 446

[표 4-10] 2002~2015년 4년제 대학도서관 전자자료 구입 비율 447

[표 4-11] 2016년 구독 중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학라이선스 데이터베이스 목록 449

[표 4-12] 국립중앙도서관 연혁 454

[표 4-13] 국립중앙도서관 장서 현황 455

[표 4-14] 연도별 웹자원 수집 실적 456

[표 4-15]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연혁 458

[표 4-16] NDSL 주요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459

[표 4-17] 과학기술 학회마을 서비스 현황 461

[표 4-18] 연도별 RSS 회원 가입 현황 468

[표 4-19] 연도별 종합목록서비스 데이터 확보 현황 469

[표 4-20] dCollection 연도별 대학 참여 현황 473

[표 4-21] 2010~2016년 RSS 학위논문 원문D/B 구축현황 479

[표 4-22] 2010~2016년 RSS 학술논문 원문D/B 구축현황 479

[표 4-23] 학위논문 대학별 구축 상위 10개 대학 현황 480

[표 4-24] 2010~2016년 학위논문 및 학술논문 이용 현황 482

[표 5-1] 2015년 신규 연계기관(14개) 488

[표 5-2] 국가평생학습포털 온라인 콘텐츠 제공 현황 490

[표 5-3] 국가평생학습포털 오프라인 콘텐츠 제공 현황 491

[표 5-4] 학부모On누리 온라인교육센터 교육과정 현황(17종) 496

[표 5-5] 학부모On누리 학부모 교육자료 현황 499

[표 6-1] 커리어넷 회원 수 현황 512

[표 6-2] 커리어넷 대상별 신규 가입자 513

[표 6-3] 온라인 진로심리 검사 이용 실적 514

[표 6-4] 커리어넷의 사이버 상담 실적 514

[표 6-5] 커리어넷 모바일 앱 서비스 실적(누적) 515

[표 6-6] 국가인적자원종합정보망의 주요 내용 520

[표 6-7] 국가인적자원종합정보망(www.nhrd.net) 정보제공 현황 521

[표 6-8] 국가인적자원종합정보망(www.nhrd.net) 메일링 서비스 대상 522

[표 6-9] THE HRD REVIEW 메일링서비스 제공 목록 522

[표 6-10] KRVET Issue Brief 메일링서비스 제공 목록 523

[표 6-11] 2015~2016년 NHRD.net 월별 페이지뷰 524

[표 6-12] 민간자격 등록 현황 529

[표 6-13] 민간자격 공인 현황 529

[표 7-1] 2015년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목표 및 추진 현황(2015년 12월 기준) 536

[표 7-2] 2015년 시도교육청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PC 지원 실적(2015년 1월~12월 기준) 536

[표 7-3] 2015년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인터넷통신비 지원 실적(2015년 1월~12월 기준) 537

[표 7-4] 2016년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계획 537

[표 7-5] 인터넷서비스 사업자와의 협약서 체결 주요 내용 540

[표 7-6] 인터넷 통신비 협약체결 변화 추이 540

[표 7-7]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연도별 추진 실적 541

[표 7-8] 2016년 국립특수교육원 부설 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실적 552

[표 7-9] 특수교육 정보화 지원 사업의 최근 3년간 성과 달성도 552

[표 7-10] 2007~2016년 건강장애학생 수 추이 554

[표 7-11] 2006~2016년 병원학교 증가 추이 555

[표 7-12] 2016년 병원학교운영 현황 556

[표 7-13] 2016년 원격수업 운영기관 및 이용 교육청 557

[표 7-14] 2016년 원격수업기관 운영 현황 557

[표 7-15] 2012~2016년 병원학교 월평균 이용 학생 수 558

[표 7-16] 2012~2016년 원격교육시스템 월평균 이용 학생 수 558

[표 7-17] 2011~2015년 건강장애학생 지원 만족도 조사 결과 559

[표 8-1] 스마트폰 과의존(중독) 위험군 현황 564

[표 8-2]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상담실적 566

[표 8-3] 인터넷 및 스마트폰 예방교육 실적 567

[표 8-4] 유·아동 정보통신윤리교육 실적 569

[표 8-5] 청소년 정보통신윤리교육 실적 570

[표 8-6] 연도별 정보통신윤리교육 전문인력 교원 연수 현황 571

[표 8-7] 교육부 정보통신윤리교육 추진 경과 580

[표 8-8] 2016년 정보통신윤리교육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사업내용 비교 582

[표 8-9] 교육과정의 정보통신윤리 관련 교과 콘텐츠 개발 내역 583

[표 8-1이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 및 활용가이드 개발 내역 585

[표 8-11] 정보통신윤리 사업 추진 현황 586

[표 8-12] 인터넷·스마트폰 관련 실태조사 비교표 586

[표 8-13] 교육(행정)기관 관련 서식 개정 현황 589

[표 8-14] 2012~2016년 정보보호교육센터 지정 및 교육 실적 591

[표 8-15] 개인정보보호 신규담당자 교육 참석 현황 592

[표 8-16] 교육(행정)기관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 순회교육 참석 현황 592

[표 8-17] 교육(행정)기관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순회교육 참석 현황 592

[표 8-18] 교육행정기관 홈페이지 개인정보 검출 점검 현황 593

[표 8-19] 2008~2016년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주요 활동 596

[표 8-20]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보안관제 대상기관 현황 599

[표 8-21]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시스템 구축·운영 내용 608

[표 8-22]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시스템 이용 현황 609

[표 8-23] 교육부 GPKI 인증서 발급 현황 609

[표 8-24] 교육부 RA/LRA 현황 610

[표 8-25] 유형별 인증서 발급대상 610

[표 8-26] SSL 인증서 보급 현황 612

[표 8-27] 인증서처리프로그램 보급 현황 612

[표 8-28] 연도별 전자서명인증센터 소요 인력 613

[표 8-29]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샌터 소요 예산 614

[표 9-1] 교육정보화 국제교류 협력 사업 개요 619

[표 9-2] 2012~2015 이러닝 코리아 개최 현황 622

[표 9-3] APEC 이러닝 연수 참가자 현황 624

[표 9-4] e-ICON 세계대회 참가지 현황 626

[표 9-5]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추이 634

[표 9-6] 2015년 이러닝 매출액 분포 635

[표 9-7] 대표사업별 총 이러닝 매출액 추이 635

[표 9-8] 이러닝 수요 시장 규모 636

[표 9-9] 이러닝 수요 시장 추이 636

[표 9-10] 이러닝 사업자 수 추이 현황 637

[표 9-11] 사업자별 이러닝 사업자 수 637

[표 9-12] 매출액별 종사자 분포현황 640

[그림 도입-1] 개편 에듀넷 티-클리어 메인화면 2

[그림 도입-2]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서 및 인증마크 3

[그림 도입-3]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추진 전략 및 과제 4

[그림 도입-4] 유치원 입학관리시스템 메뉴 구성 6

[그림 도입-5] 2016년 한-국제기구 공동 교육정보화 국제 심포지엄 사진 7

[그림 도엄-6] 교육사이버안전센터 내부전경 8

[그림 도입-7] KOCW 이용가능 서비스 및 자료 형태 9

[그림 도입-8] 교육·학술 서비스 분야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전문기관 운영체계도 10

[그림 도입-9] ACU 국제 콘퍼런스 트랙 토론 사진(2016. 9. 21.) 11

[그림 특-1] 1차 교육정보화 추진 개념도 49

[그림 특-2] 2차 교육정보화 비전 52

[그림 특-3] 교육정보화 3단계 발전방안 비전, 추진 목표 및 과제 54

[그림 특-4] 4차 국가 교육과학기술정보화의 비전 57

[그림 특-5]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의 비전 및 과제 60

[그림 특-6] 5차 교육정보화 비전 및 추진전략 62

[그림 1-1]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체계 89

[그림 1-2] 초등학생용 교재 표지 및 목차 90

[그림 1-3]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행사 95

[그림 1-4]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초기 화면 98

[그림 1-5] 개화기 인벤토리 구성 예 103

[그림 1-6] 2015 국가교육과정 개정 메뉴 105

[그림 1-7] 세계 교육과정 표준 인벤토리에 따른 정보의 예-독일 106

[그림 1-8] 할인율 변화에 따른 NClC 구축의 현재가치와 편익·비용비율의 변화 109

[그림 1-9] 시·도교육연수원 콘텐츠 공동개빌사업 추진체제 129

[그림 1-10] 핵심역량 기반 교원연수 운영 모델 130

[그림 1-11] 원격교육연수원 이수자 정보관리 시스템 서비스 구성도 131

[그림 1-12] 온라인 수업 운영 절차 134

[그림 1-13] 온라인 수업 신청 학생 수 137

[그림 1-14] 초등학년 5-1 사회과 디지털교과서 144

[그림 1-15] 디지털교과서 활용 및 효과에 대한 종단연구 147

[그림 1-16] 학생평가지원포털 메인 화면 151

[그림 1-17] 중등학교 성취평가제 지원 사이트 메인 화먼 152

[그림 1-18] 수행평가 지원포털 메인 화면 154

[그림 1-19] 수행평가 지원포털의 평가도구 검색 화면 156

[그림 1-20]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160

[그림 1-21] 사업유형별 사업유형별 사업 수 및 사업 예산 162

[그림 1-22] 교육정보화 시행계획 시·도교육청별 2015, 2016년 예산 현황 165

[그림 1-23] 시·도교육청별 교육정보화 사업 수 현황 166

[그림 1-24] 시·도교육청 교육정보화 사업유형별 예산현황 167

[그림 1-25] 시·도교육청 교육정보화 영역별 사업 수와 예산 현황 168

[그림 1-26] 사이버학습 학습 형태 187

[그림 1-27] 사이버학습 서비스 개념도 187

[그림 1-28] 사이버학습 진단·처방학습관리시스템 흐름도 188

[그림 1-29] 사이버학습 차세대 LMS/LCMS 구성도 189

[그림 1-30] 맞춤형 워크북 활용 화면 195

[그림 1-31] 학습저해요인 진단검사 화면 198

[그림 1-32] 에듀팟 서비스 흐름도 203

[그림 1-33] 에듀팟-나이스 통합시스템 개념도 205

[그림 1-34] 독서교육종합시스템 구성도 210

[그림 1-35]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체계도 211

[그림 1-36] 2015년 EBS 수능강의·교재 만족도 평가 222

[그림 1-37] 2015년 EBS 수능강의 이용률 223

[그림 1-38] 2012~2015년 사교육비 경감 추정액 223

[그림 1-39] 방송중·고 운영 체계 226

[그럼 1-40] 교육정보 및 전자출판 분야 표준화 추진 체계 236

[그림 2-1] 나이스 구축·운영 추진 체계 259

[그림 2-2] 지방교육행·재정 통합시스템 추진 경과 279

[그림 2-3] 에듀파인 시스템 구성도 280

[그림 2-4] 에듀파인 추진 조직 285

[그림 2-5] 연도별 에듀파인 사용자 만족도 287

[그림 2-6] 임시 지방교육재정알리미 290

[그림 2-7] 지방교육재정알리미 291

[그림 2-8] 지방교육 재정알리미 테마통계 296

[그림 2-9] 시·도교육청 일일 수입지출 현황 297

[그림 2-10] 교육청 재정브리프 297

[그림 2-11] '폐교 현황' 서비스 297

[그림 2-12] '특별교부금교부현황' 서비스 298

[그림 2-13] '지방교육재정추이' 서비스 298

[그림 2-14]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월별 접속자 수 추이 300

[그림 2-15] 유치원알리미 추진 체계 304

[그림 2-16] 유치원알리미 공시정보 처리 절차 305

[그림 2-17] 유치원 정보공시시템 개넘도 306

[그림 2-18] 개편된 유치원 공시정보등록시스템 로그인 화연 306

[그림 2-19] 유치원·어린이집 정보공시 통합 후 알리미 사이트 화면 307

[그림 2-20] 유치원알리미 월별 방문자 수 현황 311

[그림 2-21] 대학정보공시제의 주요 목적 321

[그림 2-22] 2016년 대학정보공시제 사업 목표 322

[그림 2-23] 대학정보공시 총괄 및 항목별 관리기관 322

[그림 2-24] 대학정보공시 운영·연계 체계 323

[그림 2-25] 교육정보통계시스템 구성도 335

[그림 2-26] EDS를 통한 연도별 통계성 자료 제공률 340

[그림 2-27] 연도별 에듀데이터 제공 실적 340

[그림 2-28] 지방교육기능분류시스템 구성도 343

[그림 2-29] 지방교육기능분류시스템 관리과제와 단위과제 매핑 344

[그림 2-30]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구성도 345

[그림 2-31]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추진 조직 체계 348

[그림 2-32] 'e-유치원 시스템' '유치원 알리미' 및 '유치원·어린이집 통합 정보공시' 353

[그림 2-33] e-유치원 추진 체계 354

[그림 2-34] 유아학비 지원 서비스 흐름도 356

[그림 3-1] 교육전산망 추진체계 365

[그림 3-2] 2015~2019 대학정보화 종합계획 373

[그림 3-3] 당초 ACU 프로젝트(ASEAN Cyber University project) 로드맵 393

[그림 3-4] 중장기 ACU 프로젝트 로드맵 394

[그림 3-5]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비진 목표 및 전략 체계도 395

[그림 3-6] ACU 프로젝트 추진 체계도 396

[그림 3-7] 허브센터 공동 운영 체계 399

[그림 3-8] ACU-OER 목표시스템 구성도 404

[그림 3-9] 한-아세안 네트워크 형성 및 운영 관련 행사 407

[그림 3-10]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4대영역 및 영역별 성과 407

[그림 3-11] OER/OCW/MOOC 등 e-Learning 관련 용어 간의 관계 408

[그림 3-12] KOCW 연도별 추진 경과 412

[그림 3-13] KOCW 언론 기사화 사례 414

[그림 3-14] KOCW 검색형 홈페이지 및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수상 417

[그림 3-15] 참여 대학 선정 절차 423

[그림 3-16] K-MOOC 사업추진 체계 428

[그림 3-17] K-MOOC 시스템 구성도 430

[그림 3-18] K-MOOC 교육 서비스 관련 수강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432

[그림 3-19] K-MOOC 서비스 이용자 현황 조사 432

[그림 3-20] K-MOOC 연차별 중점 추진 빙항 434

[그림 4-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학라이선스 개넘도 449

[그림 4-2] RSS 메인화면 및 RSS Analytics 서비스 화면 465

[그림 4-3] RSS 주요 원문 자료 구축 현황 466

[그림 4-4] RSS 학술정보 활용도 분석 서비스 469

[그림 4-5] 2010~2015년 국내외 상호대차(책바다)서비스(복사/대출) 이용 현황 470

[그림 4-6] dCollection을 통한 논문 제출 과정 476

[그림 4-7] 디지털 학술 정보 유통체계(dCollection)시스템 구성도 477

[그림 4-8] dCollection 라이선스관리시스템 흐름도 478

[그림 4-9] 민간 포털 및 공공기관 학위논문 원문 연계 사례 481

[그림 5-1] 국가평생학습포털 비전 및 추진과제 487

[그림 5-2] 국가평생학습포털 서비스 체계 489

[그림 5-3] 국가평생학습포털 실행체계 490

[그림 5-4] 학부모On누리를 통한 변화 495

[그림 5-5] 학부모On누리 제공 서비스 495

[그림 5-6] 중앙다문화교육센터 홈페이지 503

[그림 5-7] 다문화교육 아카이브 자료검색 화먼 504

[그림 6-1] 국가 진로·직업 정보망의 발전 과정 509

[그림 6-2] 커리어넷의 직업정보 서비스 강화(2015~2016년) 510

[그림 6-3] 커리어넷 만족도 조사 결과 516

[그림 6-4] 국가인적자원종합정보망(www.nhrd.net) 최근 2007~2015년 가입회원의 직업분포 524

[그림 6-5] 국가인적자원종합정보망(www.nhrd.net) 제공 콘텐츠의 만족도 525

[그림 6-6] 민간자걱정보 서비스 구성도 528

[그림 7-1]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추진 체계 538

[그림 7-2]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등 교육비 지원 절차 539

[그림 7-3]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연도별 지원 인원 수 변화 541

[그림 7-4]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언도별 지원 예산 변화 추이 542

[그림 7-5] 장애학생 교수-학습 지원센터 및 디지털북 546

[그림 7-6] 연도별 EBS 방송교재 점역 권수 547

[그림 7-7] 청각장애학생 수화·속기 원격 지원 과정 548

[그림 7-8] 2016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549

[그림 7-9] 전체 운영에 대한 만족도 설문 결과 549

[그림 7-10] 세부행사별 만족도 설문 결과 550

[그림 7-11] 장애학생 교수-학습 지원센터 및 디지털북 551

[그림 8-1] 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 실태 565

[그림 8-2] 2016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피해 유형별 비율) 575

[그림 8-3] 의심문자 알림서비스 구성도 577

[그림 8-4] 2016년 정보통신윤리교육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목표 및 방항 581

[그림 8-5] 교육부 사이버안전샌터 보안관제 프로세스 598

[그림 8-6] 최근 3년간 사이버침해 예방 유형별 분석 599

[그림 8-7] 교육부 사이버위기 대책본부 체계도 600

[그림 8-8] 연도별 홈페이지 보안 취약점 유형별 현황 601

[그림 8-9] 2015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정보보안 경진대회 603

[그림 8-10]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체계 606

[그림 8-11]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센터 구성도 607

[그림 8-12]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608

[그림 8-13] 교육부 RA/LRA 업무흐름도 610

[그림 8-14] 전자서명인증 백업체계 구성도 611

[그림 9-1] 시·도교육청별 교류협력국가 620

[그림 9-2] e-iCON 세계대회 625

[그림 9-3] 연차별 주요 지원 내용 627

[그림 9-4] 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모형(예시) 및 실제 구축 모습 627

[그림 9-5] 솔라스쿨(SPIS : Solar powered Internet School) 628

[그림 9-6] 지역별 Sell-paced eLearning 성장률 631

[그힘 9-7] 한국 에듀테크 스타트업 30곳 638

[그림 9-8] 에듀테크 스타트업들이 받은 투자금액(2010~2016) 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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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38192 R 370.285 ㄱ384ㄱ 20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281996 R 370.285 ㄱ384ㄱ 2016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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