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표제: iPhoneアプリ開発の教科書 : Swiftではじめる 색인 수록 부록: TIPS ; 오픈 API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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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장: 애플리케이션 개발 1-1 개발에 필요한 것 ___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봐요! ___개발에 필요한 것 1-2 Xcode 설치 ___Xcode 설치 1-3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작업 ___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작업 1-4 Xcode 테스트 ___[튜토리얼] Hello 애플리케이션
▣ 02장: 기본적인 Xcode 사용 방법 2-1 프로젝트 생성: New Project ___[튜토리얼] 버튼 ___프로젝트 생성 ___템플릿 선택 ___프로젝트 기본 정보 입력 2-2 Xcode 화면 ___기본 화면 설명 ___내비게이터 영역 ___툴바 ___에디터 영역 ___유틸리티 영역 2-3 화면 디자인: 인터페이스 빌더 ___인터페이스 빌더를 사용한 화면 디자인 ___라이브러리로 부품 배치 ___인스펙터로 부품 설정 ___오토 레이아웃[자동 설정] 2-4 부품과 프로그램 연결: 어시스턴트 에디터 ___어시스턴트 에디터로 부품과 프로그램 연결 ___IBOutlet 연결: 부품에 이름 붙이기 ___IBAction 연결: 부품과 메서드 연결 2-5 프로그램 작성: 소스 에디터 ___소스 에디터에서 프로그램 작성 ___프로그램을 입력할 때의 보조 기능 2-6 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 ___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 ___아이폰의 종류를 변경해서 실행하는 방법 ___시뮬레이터의 기본 조작
▣ 03장: 플레이그라운드를 사용한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3-1 스위프트 기본 ___스위프트란? ___플레이그라운드란 ___[튜토리얼] 플레이그라운드 사용하기! 3-2 프로그램이란 ___프로그램이란 ___프로그램의 기본 3-3 데이터 다루기 ___변수와 상수 ___상수와 변수의 차이 ___상수와 변수의 오류 ___이름 붙이는 방법 - 변수 이름, 상수 이름 3-4 자료형 ___자료형이란? ___자료형의 종류 ___자료형 변환 3-5 프로그램 제어 ___제어문 ___if 조건문[분기 처리] ___switch 조건문[분기 처리] ___while 반복문[반복 처리] ___for 반복문[반복 처리] 3-6 여러 개의 데이터 다루기 ___여러 개의 데이터 다루기 ___배열(Array) 만들기 ___배열 확인 ___배열의 조작 ___딕셔너리(Dictionary) ___딕셔너리 만들기 ___딕셔너리의 확인 ___딕셔너리의 조작 ___튜플(Tuple) ___튜플 사용 방법 3-7 함수(메서드) ___함수란? ___함수를 만드는 방법과 호출하는 방법 ___매개변수 ___반환 값 3-8 Optional 자료형 ___변수에 nil을 넣으면 오류 ___Optional 자료형은 왜 필요할까? ___Optional 자료형의 변수 만들기: 랩 ___Optional 자료형의 변수에서 값을 꺼내는 방법 3-9 클래스 ___객체 지향이란? ___클래스는 설계도 ___클래스 만드는 방법 ___클래스의 사용 방법 ___클래스 상속과 오버라이드
▣ 04장: 기본적인 부품으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UIKit 4-1 UIKit이란? ___UIKit은 화면을 구성하는 부품 ___다양한 종류의 UIKIT 4-2 UILabel: 간단한 문자를 화면에 출력할 때 ___UILabel이란? ___[사용 방법] 인터페이스 빌더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프로그램으로 설정하는 방법 4-3 UIButton: 사용자가 누르면 무언가 하고 싶을 때 ___UIButton이란? ___[사용 방법] 인터페이스 빌더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프로그램으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Action 설정 방법 4-4 UISwitch: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를 선택할 때 ___UISwitch란? ___[사용 방법] 인터페이스 빌더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프로그램으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Action 설정 방법 4-5 UISlider: 슬라이드해서 값을 입력할 때 ___UISlider란? ___[사용 방법] 인터페이스 빌더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프로그램으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Action 설정 방법 4-6 UITextField: 글자 한 줄을 입력받을 때 ___UITextField란? ___[사용 방법] 인터페이스 빌더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프로그램으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Action 설정 방법 4-7 UITextView: 긴 글자를 출력하거나 입력받을 때 ___UITextView란? ___[사용 방법] 인터페이스 빌더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프로그램으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Action 설정 방법 4-8 UIImageView: 이미지를 출력하고 싶을 때 ___UIImageView란? ___[사용 방법] 인터페이스 빌더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프로그램으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Action 설정 방법 4-9 UIKit으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화면 디자인] ___UIKit으로 애플리케이션 만들어보기 ___[튜토리얼] 가위바위보 애플리케이션 ___[1] 프로젝트 만들기 ___[2] 화면 디자인 ___오토 레이아웃[수동 설정] ___오토 레이아웃 설정 ___3개의 가위바위보 버튼을 같은 간격으로 나열 4-10 UIKit으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프로그램 제작] ___부품을 연결하고 프로그래밍하기
▣ 05장: 웹과 연결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5-1 웹과 연결된 애플리케이션 ___웹과 연결된 애플리케이션 5-2 웹 사이트 출력 ___[사용 방법] 웹 사이트를 애플리케이션의 부품으로 넣는 방법: 웹뷰 ___[사용 방법] 애플리케이션에서 사파리를 띄어서 사용하는 방법1: SFSafariViewController ___[사용 방법] 애플리케이션에서 사파리를 띄어서 사용하는 방법2: SafariViewController 5-3 웹에서 이미지 데이터 내려받기 ___이미지뷰란? ___[사용 방법] 웹에서 이미지를 내려받아 출력하는 방법 5-4 텍스트 데이터 내려받기 ___웹에서 텍스트 내려받기 ___[사용 방법] 웹에서 텍스트를 내려받는 방법1: 메서드를 만들지 않는 방법 ___[사용 방법] 웹에서 텍스트를 내려받는 방법2: 메서드를 만드는 방법 5-5 JSON 데이터 파싱 ___JSON 데이터란? ___JSON의 형식 ___[사용 방법] JSON 데이터를 파싱(해석)하는 방법: NSJSONSerialization 5-6 SNS 글 작성 ___SNS에 글쓰기 ___[사용 방법] 글쓰기 대화 상자 띄우기 ___[사용 방법] 공유 액션 시트를 사용해서 글쓰기 대화상자 띄우기
▣ 06장: 화면이 여러 개 있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UIViewController 6-1 화면이 여러 개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란? ___화면이 여러 개 있는 애플리케이션 ___[1] 화면 변경 방법 결정 ___[2] 화면마다 뷰 컨트롤러 만들기 ___[3] 데이터 연동 방법 ___싱글 뷰 애플리케이션에 화면 추가 6-2 싱글 뷰 애플리케이션으로 화면이 여러 개 있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화면디자인) ___[튜토리얼] 색상을 전달하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프로젝트 만들기 ___화면 디자인 6-3 싱글 뷰 애플리케이션으로 화면이 여러 개 있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프로그램 제작) ___[튜토리얼] 색상을 전달하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계속) ___부품을 연결해서 프로그래밍 6-4 탭 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 화면이 여러 개 있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화면 디자인) ___탭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탭으로 여러 개의 화면을 전환하는 애플리케이션 ___[튜토리얼] 단위 환산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프로젝트 만들기 ___화면 디자인 6-5 탭 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 화면이 여러 개 있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프로그램 제작) ___[튜토리얼] 단위 환산 애플리케이션 만들기(계속) ___부품을 연결해서 프로그래밍
▣ 07장: 기본적인 부품으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UIKit 7-1 UITableView: 리스트를 출력할 때 ___UITableView란? ___테이블 뷰의 구조 ___[사용 방법]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설정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테이블 뷰 사용 방법 7-2 UITableViewCell: 셀을 변경하고 싶을 때 ___UITableViewCell이란? ___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셀을 사용하는 방법 ___셀 속성 7-3 UITableViewCell: 셀의 레이아웃을 자유롭게 구성 ___셀의 레이아웃을 자유롭게 구성하는 방법 ___부품에 태그를 붙이고, 태그로 접근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태그로 접근하는 셀 만들기 ___[사용 방법] 사용자 정의 셀 클래스를 만들고 접근하는 방법 7-4 테이블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UITableView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튜토리얼] 폰트를 출력하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프로젝트 만들기 ___화면 디자인 ___프로토콜 설정 ___프로그래밍 7-5 Master-Detail 애플리케이션으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템플릿) ___Master-Detail 애플리케이션은 테이블 뷰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 ___[튜토리얼] 사진 목록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프로젝트 만들기 ___리스트 편집 기능 제거 ___테스트 데이터 출력 7-6 Master-Detail 애플리케이션으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프로그램 제작) ___[튜토리얼] 사진 목록 애플리케이션 만들기(계속) ___사진 목록 애플리케이션 수정
▣ 08장: 게임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SpriteKit 8-1 SpriteKit이란? ___SpriteKit은 2D 게임에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___SpriteKit의 3단계 구조 ___노드(SKNode)는 움직임을 추가해서 움직이게 만듦 8-2 SpriteKit 템플릿 실행해보기 ___SpriteKit 템플릿 실행 ___[튜토리얼] SpriteKit 템플릿 사용해보기 ___프로젝트 만들기 ___불필요한 부분 제거 8-3 객체 출력: 레이블, 스프라이트, 셰이프 ___레이블 노드 만들기: SKLabelNode ___문자를 기반으로 레이블 노드 만들기: SKLabelNode(text: String?) ___스프라이트 노드 만들기: SKSpriteNode ___셰이프 노드 만들기: SKShapeNode ___씬에 출력: self.addChild(SKNode) ___노드에 노드 추가: addChild(SKNode) 8-4 파티클 ___파티클이란? ___[튜토리얼] 파티클 만들기: SpriteKit Particle File ___[튜토리얼] 파티클 사용하기: SKEmitterNode() 8-5 스프라이트에 움직임 적용 ___SKAction으로 움직임을 만들고 runAction 메서드로 노드에 움직임을 적용 ___이동 움직임 ___회전 움직임 ___확대 축소 움직임 8-6 움직임 조합 ___여러 개의 움직임 적용 ___움직임 반복: SKAction.repeat(SKAction, count: Int) ___계속 반복: SKAction.repeatForever(SKAction) ___동시에 움직이기: SKAction.group([SKAction]) ___차례대로 움직이기: SKAction.sequence([SKAction]) ___특정 시간 동안 대기: SKAction.wait(forDuration: TimeInterval) ___랜덤한 시간 동안 대기: SKActi on.wait(f orDurati on: TimeInterval, withRange: TimeInterval) 8-7 사용자 터치 확인 ___사용자 터치를 확인하는 메서드: touchesBegan ___터치된 노드를 확인하는 방법 8-8 2D 게임 만들기 ___SpriteKit으로 2D 게임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튜토리얼] 다른 글자 찾기 게임 ___빈 SpriteKit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게임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8-9 2D 물리 시뮬레이션 ___2D 물리 시뮬레이션이란? ___[사용 방법] 물리 시뮬레이션 사용 방법 ___[사용 방법] 물체의 다양한 설명 8-10 물리 시뮬레이션 게임 만들기 ___물리 시뮬레이션을 사용해 게임 만들기 ___[튜토리얼] 틀린 글자 찾기 게임2
▣ 09장: 애플리케이션 마무리 9-1 아이콘 ___아이콘이란? ___필요한 아이콘의 종류 ___아이콘 설정 방법 9-2 실행 화면 ___실행 화면이란? ___LaunchScreen.storyboard 파일 만들기 9-3 다양한 언어 대응 ___다양한 언어 대응 ___[사용 방법] 스토리보드에서 사용하는 문자열을 지역화하는 방법 ___[사용 방법]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문자열 ___[사용 방법]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지역화하는 방법 9-4 실제 장치에서 테스트 ___실제 장치에서 테스트하는 방법
부록
TIPS
오픈 API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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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프트로 시작하는) 아이폰 앱 개발 교과서 : 초보 입문용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38793
005.26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38794
005.26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처음 시작하는 아이폰 앱 만들기!
이 책은 스위프트로 아이폰 앱을 만들어 보는 입문서입니다. 처음 앱을 만들어 보는 독자도 쉽게 따라 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그림과 친절한 설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해본 적은 없지만 아이폰 앱 개발에 관심이 있다면 책에 나오는 내용을 따라 하면서 익히는 데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더불어 책이라는 매체의 특성으로 초보자들이 화면 상에서는 어떻게 조작해야 하는지 알기 어려워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 아래 사이트에서 무료로 동영상 강의를 제공합니다.
▣ 역자 동영상 강의 사이트: http://goo.gl/mPnGFB ▣ 위키북스 실습 동영상 사이트: https://wikibook.github.io/swift3-textbook/
책과 함께 동영상 강의를 통해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아이폰 앱을 만드는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본격적인 앱 개발에 앞서 탄탄한 기초를 쌓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애플의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위프트'로 아이폰 앱을 만들어 보는 입문서입니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어도 쉽게 따라 하면서 재미있게 앱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아이폰 앱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학습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1. Xcode를 사용하는 방법 익히기 2. iPhone 앱을 만드는 흐름 이해 3. Swift 프로그래밍 언어 익히기 4. 재미있고 실용적인 앱 만들기
처음에는 개발의 바탕이 되는 Xcode를 간단하게 다루면서 기본 조작 방법을 살펴봅니다. 기본 조작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앱을 더 즐겁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어서 아이폰 앱을 만드는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합니다. 앱을 만드는 흐름 자체는 거의 같습니다. 흐름을 이해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앱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익히고 Swift의 기본 문법과 Swift를 사용해 앱을 만드는 방법을 체험합니다.
처음 프로그래밍을 할 때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문법을 익히는 것보다도 Swift로 어떻게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지 넓고 깊게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아이폰 앱을 만드는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본격적인 앱 개발에 앞서 탄탄한 기초를 쌓을 수 있게끔 도와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