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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송영상 산업백서 =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2016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청구기호
R 384.5 ㅎ155ㅂ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67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738
제어번호
MONO1201704395
주기사항
집필/편집: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정책본부
집필위원장: 강익희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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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국내 방송영상산업

세계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산업 이용자 현황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26

제1장 2015년 방송계 이슈 총론 29

제2장 미디어 생태계: 방통융합, 인수합병 45

제3장 외주제작 정책의 변화 53

제4장 방송 한류: 심화된 중국 편중 현상 65

제5장 가상현실이 가져올 방송영상 시장의 변화 81

제6장 텔레비전드라마의 장르와 웹드라마의 진화 95

제2부 국내 방송영산산업 현황 108

제1장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111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112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133

제3절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142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159

제1절 조사 개요 160

제2절 총괄 현황 167

제3절 매출액 현황 173

제4절 부가가치액 현황 180

제5절 수출 및 수입 현황 182

제6절 종사자 현황 185

제7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98

제8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200

제3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 204

제1장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208

제1절 세계 방송영상시장 규모와 전망 209

제2절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영상시장 규모 218

제2장 세계 방송영상 시장 현황 221

제1절 미국 222

제2절 영국 234

제3절 독일 250

제4절 프랑스 264

제5절 일본 280

제6절 중국 291

제4부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 형태 306

제1장 방송 매체 이용 현황 309

제1절 방송 이용 현황 개괄 310

제2절 방송 기기별 시간대별 이용률 321

제3절 방송 플랫폼별 이용 현황 334

제4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341

제2장 시청률 분석 347

제1절 2015년 하반기 시청률 분석 349

제2절 2016년 상반기 시청률 분석 363

제5부 방송영상 프로그램 378

제1장 장르별 방송프로그램 동향 381

제1절 드라마 382

제2절 예능/오락 394

제3절 교양/다큐멘터리 406

제4절 뉴스/시사 418

제2장 가상현실(VR) 영상 제작 기술 및 사례 431

제3장 방송 프로그램 유통 445

제1절 2015년 방송 프로그램 유통시장 특성 446

제2절 국내 방송 프로그램 유통시장 특성 448

제3절 해외 방송 프로그램 유통시장 특성 453

제6부 법제도와 정책 464

제1장 방송 467

제1절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468

제2절 규칙 및 가이드라인 등 개정 사항 484

제3절 법제 시행 및 정책 추진 491

제2장 광고 495

제1절 방송광고 시장의 변화 496

제2절 정책 및 제도 512

제3절 법과 규제 520

제7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532

제1장 방송영상산업 지원 사업 535

제1절 제작지원 강화 536

제2절 인프라 지원 544

제3절 해외 유통 강화 548

제4절 전문인력 양성 553

제5절 금융 지원 556

제2장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사업 561

제1절 행사 개최 지원 562

판권기 568

표 1-4-1. 중국에서 방영된 한국 포맷 수입 예능 프로그램 68

표 1-4-2. 중국 주요 온라인 플랫폼의 한국 예능방영 현황 71

표 1-4-3. 2010년 이후 중국계 자본의 우리나라 콘텐츠기업 투자내역 75

표 1-6-1. 2015년도 상위 10편의 드라마 시청률, 버즈량, 유튜브 조회 수 98

표 1-6-2. 2015년 하반기~2016년 상반기 웹드라마 순위 105

표 2-1-1. 방송산업 총괄 112

표 2-1-2. 방송산업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 매출액 현황(2015년) 115

표 2-1-3. 지상파방송산업 사업체당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16

표 2-1-4. 지상파방송 사업자 및 지상파 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18

표 2-1-5. 유선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19

표 2-1-6.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및 중계유선방송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0

표 2-1-7. 방송채널사용사업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21

표 2-1-8.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2

표 2-1-9. 위성방송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23

표 2-1-10. 일반 위성방송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내역 현황 124

표 2-1-11. 인터넷영상물제공업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24

표 2-1-12. 인터넷 영상물 제공업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6

표 2-1-13.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27

표 2-1-14.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8

표 2-1-15.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추이(2010~2015년) 129

표 2-1-16.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2011~2015) 131

표 2-1-17. 방송산업 업종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33

표 2-1-18. 방송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34

표 2-1-19.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136

표 2-1-20. 방송영상산업 직종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141

표 2-1-21. 방송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42

표 2-1-22. 방송영상산업 콘텐츠 수출액 현황 147

표 2-1-23. 방송영상산업 콘텐츠 수입액 현황 149

표 2-1-24.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 151

표 2-1-2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진출 형태 152

표 2-1-2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법 153

표 2-1-27.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입액 현황 153

표 2-1-28. 방송산업 국가별 수출액 현황 155

표 2-1-29. 방송산업 국가별 수입액 현황 157

표 2-2-1. 모집단 및 최종 표본수 162

표 2-2-2. 2016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개요 163

표 2-2-3. 2016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설문지 구성 164

표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도/지역별 분포 현황 165

표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및 조사표본 특성 166

표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68

표 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수출입액 169

표 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70

표 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71

표 2-2-1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내역 173

표 2-2-1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세부내역 174

표 2-2-12. 영상물 제작 장르별 매출액 현황 175

표 2-2-13.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현황 176

표 2-2-14.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177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액 현황 178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현황 180

표 2-2-17. 연도별 부가가치액 증감 현황 181

표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수입 현황 182

표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183

표 2-2-2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184

표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현황 185

표 2-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86

표 2-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88

표 2-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현황 189

표 2-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학력별 종사자 현황 190

표 2-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현황 192

표 2-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93

표 2-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195

표 2-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종사자 현황 196

표 2-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98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199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투자액 현황 199

표 2-2-3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200

표 2-2-3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201

표 2-2-3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202

표 2-2-3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203

표 3-1-1. 세계 방송영상시장 규모(2012~2020년) 210

표 3-1-2. 세계 방송광고 시장 지역별 규모(2012~2020년) 217

표 3-1-3. 세계 주요국가의 방송 시장 현황 219

표 3-2-1.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 관련 주요 현황 235

표 3-2-2. 라디오 방송산업 주요 지표 244

표 3-2-3. 독일 민영 텔레비전 방송 지역 및 유형별 채널 수(2016년 1월) 252

표 3-2-4. 독일 IPTV서비스 현황 253

표 3-2-5. 독일 민영방송사업자 매출액 추이(2010~2015년) 255

표 3-2-6. 미디어별 광고 수입의 변화(2012∼2015년) 256

표 3-2-7. 광고 수입에서 개별 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율 변화(2011∼2015년) 256

표 3-2-8. 방송수신료, 방송부담금 수입 257

표 3-2-9. 독일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의 변화(1995~2015년, 월∼일, 5:00∼24:00) 260

표 3-2-10. 독일 공·민영 채널의 프로그램 편성 프로필 261

표 3-2-11. 방송수신 기기 사용 비율 추이 265

표 3-2-12. 영상 시청 기기별 가구당 대수 266

표 3-2-13. 프랑스 방송 의무제작 관련 규칙 267

표 3-2-14. France Television 수익 구조 276

표 3-2-15. France Television 재원구조 변화 및 매출액 277

표 3-2-16. France Television 재원구조 및 이익 구조 277

표 3-2-17. France Television 고용 인력 구조 278

표 3-2-18. 일본 방송시장의 매출 규모 280

표 3-2-19. 일본 광고시장 규모 281

표 3-2-20. 일본 방송 서비스 가입자 현황 282

표 3-2-21. 일본 주요 방송사업자 현황 283

표 3-2-22. NHK 수익 및 지출 구성 284

표 3-2-23. 주요 지상파 민간방송 키스테이션 매출액 285

표 3-2-24. 일본 키스테이션 방송사의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286

표 3-2-25. 주요 지상파 채널별 연평균 시청률 286

표 3-2-26. 케이블TV 운영 형태별 사업자 수 및 가입 가구 현황 287

표 3-2-27. 2015년 전국 위성채널 커버리지 TOP 10 293

표 3-2-28. 2015년 전국 TV시청 시장 점유율 상위 15위 채널 294

표 3-2-29. 2015년 드라마 제작사 발행량 순위 TOP 10 296

표 3-2-30. 2013~2015년 방송채널 유형별 드라마 시청 점유율 297

표 3-2-31. 2015년 주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방송 현황 298

표 3-2-32. 2011~2015년 방송산업 광고수입 구조 및 비중 299

표 3-2-33. 2015년 주요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현황 301

표 3-2-34. 2015년 웹드라마 재생 수 상위 10위 303

표 4-1-1. 2015 방송 유형별 이용률 총괄표 311

표 4-1-2. 시간대별 플랫폼 이용률(주중) 313

표 4-1-3. 시간대별 플랫폼 이용률(주말) 315

표 4-1-4.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중) 317

표 4-1-5.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말) 319

표 4-1-6. 시간대별 TV 수상기 이용률(주중) 322

표 4-1-7. 시간대별 TV 수상기 이용률(주말) 324

표 4-1-8. 시간대별 PC/노트북 이용률(주중) 326

표 4-1-9. 시간대별 PC/노트북 이용률(주말) 328

표 4-1-10. 시간대별 스마트기기 이용률(주중) 330

표 4-1-11. 시간대별 스마트기기 이용률(주말) 332

표 4-1-12. 하루 평균 텔레비전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339

표 4-1-13. 하루 평균 텔레비전 수상기 이외의 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340

표 4-1-14.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342

표 4-1-15.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344

표 4-1-16. TV 시청 시 타 매체 동시 이용 빈도 344

표 4-2-1. 2015년 하반기 채널종류별 시청률 비교 354

표 4-2-2. 2015년 하반기 채널종류 요일별 시청률 비교 355

표 4-2-3. 2015년 하반기 KBS-1TV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5

표 4-2-4. 2015년 하반기 KBS-2TV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6

표 4-2-5. 2015년 하반기 KBS-1, KBS-2TV 요일별 시청률 356

표 4-2-6. 2015년 하반기 MBC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6

표 4-2-7. 2015년 하반기 SBS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7

표 4-2-8. 2015년 하반기 MBC, SBS 요일별 시청률 357

표 4-2-9. 2015년 하반기 채널A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7

표 4-2-10. 2015년 하반기 MBN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8

표 4-2-11. 2015년 하반기 채널A, MBN의 요일별 시청률 358

표 4-2-12. 2015년 하반기 JTBC 시청률 변화 추이 358

표 4-2-13. 2015년 하반기 TV조선 시청률 변화 추이 359

표 4-2-14. 2015년 하반기 JTBC, TV조선의 요일별 시청률 359

표 4-2-15. 2015년 하반기 tvN 시청률 변화 추이 360

표 4-2-16. 2015년 하반기 tvN의 요일별 시청률 360

표 4-2-17. 2015년 하반기 지상파프로그램 시청률 top30 361

표 4-2-18. 2015년 하반기 종합편성채널 및 PP채널 시청률 top30 362

표 4-2-19. 2016년 상반기 채널종류별 시청률 비교 368

표 4-2-20. 2016년 상반기 채널종류 요일별 시청률 비교 369

표 4-2-21. 2016년 상반기 KBS-1TV의 시청률 변화 추이 369

표 4-2-22. 2016년 상반기 KBS-2TV의 시청률 변화 추이 370

표 4-2-23. 2016년 상반기 KBS-1, KBS-2TV 요일별 시청률 370

표 4-2-24. 2016년 상반기 MBC의 시청률 변화 추이 370

표 4-2-25. 2016년 상반기 SBS의 시청률 변화 추이 371

표 4-2-26. 2016년 상반기 MBC, SBS 요일별 시청률 371

표 4-2-27. 2016년 상반기 채널A의 시청률 변화 추이 372

표 4-2-28. 2016년 상반기 MBN의 시청률 변화 추이 372

표 4-2-29. 2016년 상반기 채널A, MBN의 요일별 시청률 372

표 4-2-30. 2016년 상반기 JTBC 시청률 변화 추이 373

표 4-2-31. 2016년 상반기 TV조선 시청률 변화 추이 373

표 4-2-32. 2016년 상반기 JTBC, TV조선의 요일별 시청률 373

표 4-2-33. 2016년 상반기 tvN 시청률 변화 추이 374

표 4-2-34. 2016년 상반기 tvN의 요일별 시청률 374

표 4-2-35. 2016년 상반기 지상파 프로그램 시청률 top30 375

표 4-2-36. 2016년 상반기 종합편성채널 및 PP채널 시청률 top30 376

표 5-1-1. 2015년 지상파·케이블 통합 드라마 시청률 순위 383

표 5-1-2. 케이블 시청률 1~20위 드라마 386

표 5-1-3. 2015년 웹드라마 누적 조회 수 순위 389

표 5-1-4. 방송사별 교양/다큐 프로그램 (2015 하반기∼2016 상반기) 411

표 5-1-5.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보도교양 부문 방송심의 의결 결과(2015. 7. 1~2016. 6. 30) 420

표 5-1-6. 미디어미래연구소의 미디어 평가 조사 결과 421

표 5-1-7. 지상파채널별 전체 프로그램 및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 (2015. 7. 1~2016. 6. 30) 422

표 5-1-8. 종합편성채널별 전체 프로그램 및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 (2015. 7. 1~2016. 6. 30) 423

표 5-2-1. VR 콘텐츠 품질 비교 443

표 5-3-1. 프로그램 단위 국내 유통 매출 추이 449

표 5-3-2. 채널 단위 국내 유통 매출 추이 450

표 5-3-3. 주요 방송사업자외 국내 프로그램 판매 규모 451

표 5-3-4. 방송사업자별 포맷 수출국 462

표 5-3-5. 한중 공동제작 포맷 463

표 6-1-1. 방송통신위원회 및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결격 사유 476

표 6-1-2. 2015~2016년 상반기 방송 부문 법과 시행령 제·개정 개요 481

표 6-1-3. 2015~2016년 상반기 개정 방송통신위원회 '규칙' 개요 485

표 6-1-4. 협찬고지와 간접광고의 도입·적용 개요 486

표 6-1-5. 2015~2016년 상반기 방송통신위원회 '고시' 및 '가이드라인' 개요 489

표 6-1-6. 지상파 UHD 정책 추진 일정 493

표 6-2-1. 지상파방송 월별 광고비 동향 503

표 6-2-2. 지상파방송 방송사별 광고 매출액 동향 504

표 6-2-3. 지상파방송 광고주 광고 매출 현황 506

표 6-2-4. GDP경제 성장 전망 508

표 6-2-5. 지상파TV 방송사별 매출 동향 509

표 6-2-6. 2016. 2~3월 지상파TV 방송사별 매출 동향 510

표 6-2-7.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비 지원 제도 개요 512

표 6-2-8. 혁신형 중소기업 대표 성공 사례 514

표 6-2-9. 혁신형 중소기업 단계별 지원 기준 514

표 6-2-10. 결합판매사업자별 결합판매된 평균 비율 516

표 6-2-11. 결합판매사업자별 지원 대상 및 결합판매 최소 지원 규모 517

표 6-2-12. 국내 방송광고시장 내 주요 규제 내용 520

표 6-2-13. 방송광고 총량제 시행에 따른 변화 524

표 6-2-14. 방송광고 제도 개선 시행령 개정안 주요 내용 525

표 6-2-15. IPTV 3사 VOD콘텐츠 유형별 광고 노출 시간 531

표 7-1-1. 2014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작 현황 538

표 7-1-2. 2014년 방송 콘텐츠 포맷 제작 지원 작품 539

표 7-1-3. 방송 대본 구축 실적 542

표 7-1-4. 2014년 방송영상산업 발전 유공자 포상 수상자 543

표 7-1-5. 2015년도 콘텐츠 제작 지원센터(방송회관, DMS) 운영 현황 544

표 7-1-6. 빛마루 주요 시설 545

표 7-1-7. 2014년 한국 공동관 운영 실적 549

표 7-1-8. BCWW의 성과 550

표 7-1-9. 2014년 장르별 재제작 지원 현황 550

표 7-1-10. 방송 콘텐츠 해외 교류 지원 주요 실적(2013~2015년) 551

표 7-1-11.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 과제 현황(2013~2015년) 552

표 7-1-12. 2015년 해외 방송인 초청 교육 실적 554

표 7-1-13. 2015년 개도국 현지 방문교육 실적 554

표 7-1-14.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실적(2010~2015년) 555

표 7-1-15. 연도별 모태펀드 조성 현황(2015년 12월 말 기준) 556

표 7-1-16. 콘텐츠 분야별 투자 현황(2015년 12월 말 기준) 557

표 7-1-17. 방송진흥기금 조성재원 560

표 7-1-18. 방송진흥기금 대출조건 560

표 7-2-1. BCM 2015 프로그램 563

표 7-2-2. BCM 2015 마켓 참가국 및 업체 등 행사규모 563

표 7-2-3. BCM 2015 참가업체 현황 564

표 7-2-4. 서울드라마어워즈 2015 수상작(자) 565

표 7-2-5. 2015 코리아드라마어워즈 부문별 수상자/작품 566

그림 1-4-1. 방송산업 수출액 추이 67

그림 1-4-2. 중국의 방송 플랫폼 분류 70

그림 1-4-3. 중국 온라인영상사이트 시장규모 전망 71

그림 1-4-4. 2016년 4월 동영상 플랫폼 예능 프로그램 조회수 TOP 10 72

그림 1-5-1. 밀그램과 키시노(Milgram, & Kishino, 1994)의 가상성의 연속성 개념 84

그림 1-5-2. 넥스트VR의 골프 중계 86

그림 1-5-3. MBC에서 제작한 360도 동영상 '빛나거나 미치거나 VR' 87

그림 1-5-4. 가상현실이 적용된 광고 '화성 견학(Field Trip To Mars)' 88

그림 1-5-5. 버지(The Verge)가 제작한 미셸 오바마 360도 동영상 인터뷰 89

그림 1-5-6.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VR영상 플랫폼 91

그림 2-1-1. 지상파방송 매출액 추이(2013~2015년) 117

그림 2-1-2. 유선방송 매출액 추이 119

그림 2-1-3. 방송채널사용사업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3~2015년) 121

그림 2-1-4. 위성방송사업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3~2015년) 123

그림 2-1-5. 인터넷 영상물 제공업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3~2015년) 125

그림 2-1-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3~2015년) 127

그림 2-1-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세부 매출 현황 128

그림 2-1-8.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점유율 추이(2010~2015년) 130

그림 2-1-9.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11~2015년) 132

그림 2-1-10. 방송 매체별 종사자 수의 연도별 추이(2013~2015년) 134

그림 2-1-11.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종사자 추이(2012~2015년) 135

그림 2-1-12. 지상파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년) 137

그림 2-1-13. 유선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년) 138

그림 2-1-14. 위성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 138

그림 2-1-1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년) 139

그림 2-1-16. IPTV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년) 140

그림 2-1-1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년) 140

그림 2-1-18. 방송영상산업 수출입액 추이 142

그림 2-1-19.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143

그림 2-1-20.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비중 144

그림 2-1-21. 지상파방송 수출 내역 추이 145

그림 2-1-22.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 수출 내역 추이 146

그림 2-1-23.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수출 추이 146

그림 2-1-24. 방송사업자별 수입액 148

그림 2-1-25. 방송영상산업 수입 비중 149

그림 2-1-26. 지상파방송사업자 장르별 수출 비율 151

그림 2-1-27. 채널사용사업자 장르별 수출 비율 152

그림 2-1-28.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입 비율 154

그림 2-1-29. 채널 사용 사업자 장르별 수입 비율 154

그림 2-1-30. 권역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액 비중 157

그림 2-1-31. 권역별 방송 프로그램 수입액 비중 158

그림 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수, 평균 매출액, 종사자 수 추이 168

그림 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부가가치율 추이 169

그림 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추이 185

그림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추이 187

그림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추이 189

그림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및 건수 202

그림 2-2-7. 프로그램 제작 형태 203

그림 2-2-8. 프로그램 저작권 보유 형태 203

그림 3-2-1. 미디어 소비 유형별 1일 평균 이용 시간 (16세 이상, 2015년 전체 평균) 234

그림 3-2-2. 주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이용비 지출 추이 236

그림 3-2-3. 커뮤니케이션 결합(bundle) 서비스 이용 추이 237

그림 3-2-4. 영국인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커뮤니케이션 소비 행위(16세 이상) 237

그림 3-2-5. 텔레비전 수신 가구의 수신 유형별 구성비 추이 238

그림 3-2-6. 주요 텔레비전 채널의 시청 점유율 추이 239

그림 3-2-7. 텔레비전 방송 부문별 매출 추이 240

그림 3-2-8. 순방송광고 매출의 채널 유형별 구성 추이 240

그림 3-2-9. 상업 텔레비전 채널의 기타 수입 구성 241

그림 3-2-10. 방송 채널의 유형별 프로그램 제작 및 구매비용 구성 242

그림 3-2-11.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이 개선되거나 열악해졌다고 생각하는 이유 243

그림 3-2-12. 라디오 방송산업의 매출 추이 244

그림 3-2-13. 라디오 방송사업자별 청취시간 비중 245

그림 3-2-14. 연령대에 따른 음향매체 청취 유형별 청취시간 비중 246

그림 3-2-15. 시청각 콘텐츠 소비방식에 따른 연령대별 시청시간 비중 247

그림 3-2-16. 온라인 TV 매출 추이 248

그림 3-2-17. 독일 비디오시장 매출액 추이 258

그림 3-2-18.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2000∼2015년, 3세 이상 시청자) 259

그림 3-2-1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2015년) 259

그림 3-2-20. 텔레비전 수신 방식별 비율 264

그림 3-2-21. 방송수신 기기 사용 비율 추이 265

그림 3-2-22. 광대역망 및 초광대역망 가입자 비율(2010~2016년) 266

그림 3-2-23. 2015년 영상물 총 제작비 그룹별 분포 268

그림 3-2-24. 2013~2015년 프랑스 영상물 총 제작비 추이 268

그림 3-2-25. 2015년 그룹별 제작 및 구매 규모 분포 269

그림 3-2-26. 2015년 그룹별 제작비 분포 269

그림 3-2-27. 지상파방송 그룹별 제작비 변동 추이(2013~2015년) 270

그림 3-2-28. 2015년 기타 방송사 제작비 비율 270

그림 3-2-29. 장르별 제작비 분포(2015년) 총 810.4M(2014 813.3M) 271

그림 3-2-30. 장르별 방송 시간 분포(2015년) 272

그림 3-2-31. 그룹사별 프로그램 방송 시간 분포(2015년) 272

그림 3-2-32. 2015년 그룹별 드라마(픽션) 제작비 분포 273

그림 3-2-33. 2015년 그룹별 다큐멘터리 제작비 분포 273

그림 3-2-34. 2015년 그룹별 애니메이션 제작비 분포 273

그림 3-2-35. 장르별 제작비 추이(2013~2015년) 274

그림 3-2-36. 독립제작사 지원 규모 구성 275

그림 3-2-37. 방송사별 독립제작사 지원 규모 275

그림 3-2-38. France Television 재원구조 변화 추이 276

그림 3-2-39. 영업수지 추이(2010년~2015년) 278

그림 3-2-40. 고용인 수 증감 추이(2012~2015년) 279

그림 3-2-41. 2011~2015년 전국 방송영상산업 총수입 및 성장률 현황 292

그림 3-2-42. 2014~2015년 전국 TV채널 유형별 시장 점유율 294

그림 3-2-43. 2014~2015년 전국 TV프로그램 장르별 시청 점유율 295

그림 3-2-44. 2011~2015년 방송광고 수입 및 증가율 추세 299

그림 3-2-45. 2012~2015년 온라인 동영상 시장규모 300

그림 3-2-46. 2012~2015년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규모 301

그림 4-1-1. 방송 유형별 이용률(2014~2015년) 311

그림 4-1-2. 플랫폼별 시간대별 이용률(주중) 314

그림 4-1-3. 플랫폼별 시간대별 이용률(주말) 316

그림 4-1-4.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중) 318

그림 4-1-5.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말) 320

그림 4-1-6. 시간대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중) 323

그림 4-1-7. 시간대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말) 325

그림 4-1-8. 시간대별 PC/노트북을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중) 327

그림 4-1-9. 시간대별 PC/노트북을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말) 329

그림 4-1-10. 시간대별 스마트기기를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중) 331

그림 4-1-11. 시간대별 스마트기기를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말) 333

그림 4-1-12. 최근 3년(2013~2015년) 지상파방송 이용률 변화 334

그림 4-1-13. 최근 3년(2013~2015년) 케이블방송 이용률 변화 335

그림 4-1-14. 최근 3년(2013~2015년) 위성 방송 이용률 변화 336

그림 4-1-15. 최근 3년(2013~2015년) IPTV 이용률 변화 337

그림 4-1-16. 최근 3년(2013~2015년) 유료방송 가입가구 비율 변화 338

그림 4-1-17. 하루 평균 텔레비전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339

그림 4-1-18. 지상파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341

그림 4-1-19.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343

그림 4-1-20. TV 시청 시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 이용 기기 유형 345

그림 4-2-1. 2015년 하반기 총TV시청률 비교(월별) 349

그림 4-2-2. 2015년 하반기 총TV시청률 비교(요일별) 351

그림 4-2-3. 2015년 하반기 평일 시간대별 총가구시청률 변화 352

그림 4-2-4. 2015년 하반기 주말 시간대별 총가구시청률 변화 353

그림 4-2-5. 2016년 상반기 총TV시청률 비교(월별) 363

그림 4-2-6. 2016년 상반기 총TV시청률 비교(요일별) 364

그림 4-2-7. 2016년 상반기 평일 시간대별 총가구시청률 변화 366

그림 4-2-8. 2016년 상반기 주말 시간대별 총가구시청률 변화 367

그림 5-1-1. 미디어별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5년) 419

그림 5-1-2. 스마트폰을 통한 지상파 TV 프로그램 시청 방식 419

그림 5-1-3. 지상파채널별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 (2015. 7. 1~2016. 6. 30) 422

그림 5-1-4. 종합편성채널별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 (2015. 7. 1~2016. 6. 30) 423

그림 5-2-1. VR의 기술적 분류 434

그림 5-2-2. 가상현실 시장 전망 435

그림 5-2-3. VR 카메라 및 리그 436

그림 5-2-4. 바하나 및 오토파노 437

그림 5-2-5. Premier Pro CC 437

그림 5-2-6. 스티칭의 원리 438

그림 5-2-7. 스티칭된 영상(일반 Player 재생 시) 438

그림 5-2-8. KT VR 야구 중계 439

그림 5-2-9. genie VR 440

그림 5-2-10. 지미 집(방송 촬영 장비) 441

그림 5-2-11. VR스토어 442

그림 5-2-12. VR Pay 442

그림 5-2-13. VR 모델하우스 443

그림 5-3-1. 방송사업자별 국내 유통 프로그램의 장르 450

그림 5-3-2. 방송사업자별 VOD 매출 추이 452

그림 5-3-3. 국내 방송의 해외 유통 추이 453

그림 5-3-4. 방송사업자별 수출 추이 454

그림 5-3-5. 방송사업자별 수입 추이 455

그림 5-3-6. 국내 방송사 프로그램 수출 지역 456

그림 5-3-7. 국내 방송사 프로그램 수입 지역 456

그림 5-3-8. 지상파방송사의 프로그램 수출 지역 457

그림 5-3-9.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 국가 458

그림 5-3-10. 지상파방송사 프로그램 수입 국가 458

그림 5-3-11. 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 수입 국가 459

그림 5-3-12. 방송 프로그램 수출 장르 460

그림 5-3-13. 방송 프로그램 수입 장르 460

그림 5-3-14. 방송 프로그램 포맷 수출 추이 461

그림 6-2-1. 매체별 광고비 동향 498

그림 6-2-2. 2006~2015년의 매체별 광고비 비중 변화 499

그림 6-2-3.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과 추이(2006~2015년) 500

그림 6-2-4. 지상파TV 광고비 월별 동향 및 전년 대비 증감 501

그림 6-2-5. GDP 전망 경로 508

그림 6-2-6.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비 지원 실적 추이 513

그림 6-2-7.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 절차 514

그림 6-2-8. 중소기업 방송광고 소재 제작 지원 프로세스 515

그림 6-2-9. ARA 판매시스템 구성도 519

그림 6-2-10. 가상광고 방법상의 추가 허용 사례 526

그림 6-2-11. 채널 전환(재핑) 광고의 개념 530

그림 6-2-12. EPG 트리거 광고 노출 530

그림 6-2-13. IPTV VOD 사전광고 노출 531

그림 7-1-1. 포맷 쇼케이스 540

그림 7-1-2. 빛마루 방송제작지원센터 546

그림 7-1-3. HD 드라마타운 조감도 547

그림 7-1-4. 글로벌 콘텐츠 펀드의 구조 557

그림 7-1-5. 완성보증 대상 기업 선정 절차 558

그림 7-1-6. 문화산업전문회사 운영 구조 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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