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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 미래창조과학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6
청구기호
659.14 -17-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257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제어번호
MONO1201704548
주기사항
부록: 1. 광고 유형 용어해설 ; 2. 조사 설문지
미래창조과학부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수행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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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1

제1절 조사개요 13

1. 조사 배경 및 목적 14

2.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의 주요 특징 14

3. 광고시장 정의 및 조사 대상 15

4. 조사내용 및 광고 유형 분류 18

5. 조사 방법 20

6. 표본 설계 23

7. 추정 방법 30

제2절 방송통신 광고산업 현황 및 실태 / 이수범 32

1. 매체별 광고비 현황분석 33

2. 지상파 TV 광고 시장의 급감과 스마트 광고 시장 급성장의 배경과 원인 35

3. 해외 광고 시장의 변화 추세 39

4. 광고 시장의 전망 51

5/3.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결과 분석 55

제2장 조사결과 요약 65

제1절 매출 현황 요약 67

1. 스마트 광고 시장 68

2. 방송광고 시장 68

2-1. 방송사 협찬 광고 시장 70

2-2. 방송사 가상 광고 시장 71

3. 인쇄광고 시장 72

4. 온라인 광고 시장 73

5. 옥외광고 시장 74

6. 기타 광고 시장 75

제2절 광고 종사자 현황 요약 76

1. 광고 종사자 현황 77

2. 매체사별 광고 종사자 현황 79

제3장 조사결과 82

제1절 스마트 광고 시장 84

1. 스마트 광고 시장 규모 85

1-1.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86

2. 스마트 광고 종사자 현황 87

2-1. 성별 현황 87

2-2. 연령별 현황 87

2-3. 학력별 현황 88

2-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88

제2절 지상파TV 광고 시장 89

1. 지상파TV 광고 시장 규모 90

1-1. 지상파TV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91

1-2. 지상파TV 프로그램 광고 시장 규모 92

1-3. 지상파TV 토막광고 시장 규모 93

1-4. 지상파TV 자막광고 시장 규모 94

1-5. 지상파TV 시보광고 시장 규모 95

1-6. 지상파TV 가상광고 시장 규모 96

1-7. 지상파TV 간접광고 시장 규모 97

1-8. 지상파TV 협찬광고 시장 규모 98

2. 지상파TV 광고 종사자 현황 99

2-1. 성별 현황 99

2-2. 연령별 현황 100

2-3. 학력별 현황 100

2-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00

제3절 지상파DMB 광고 시장 101

1. 지상파DMB 광고 시장 규모 102

1-1. 지상파DMB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03

1-2. 지상파DMB 프로그램광고 시장 규모 104

1-3. 지상파DMB 협찬광고 시장 규모 105

2. 지상파DMB 광고 종사자 현황 106

2-1. 성별 현황 106

2-2. 연령별 현황 107

2-3. 학력별 현황 107

제4절 케이블 광고 시장 108

1. 케이블 PP 광고 시장 규모 109

1-1. 케이블 PP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10

1-2. 케이블 PP 일반광고 시장 규모 111

1-3. 케이블 PP 가상 광고 시장 규모 112

1-4. 케이블 PP 간접광고/협찬광고 시장 규모 113

2. 케이블 PP 광고 종사자 현황 114

2-1. 성별 현황 114

2-2. 연령별 현황 115

2-3. 학력별 현황 115

2-4. 2015년 전체/ 2016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규모 115

3. 케이블 SO 광고 시장 규모 116

3-1. 케이블 SO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17

3-2. 케이블 SO 동영상광고 시장 규모 118

3-3. 케이블 SO 채널광고(SB) 시장 규모 119

3-4. 케이블 SO 기타광고 시장 규모 120

4. 케이블 SO 광고 종사자 현황 121

4-1. 성별 현황 121

4-2. 연령별 현황 121

4-3. 학력별 현황 122

4-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22

제5절 위성방송 광고 시장 123

1. 위성방송 광고 시장 규모 124

1-1. 위성방송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25

1-2. 위성방송 채널광고(SB) 시장 규모 126

1-3. 위성방송 기타광고 시장 규모 127

2. 위성방송 광고 종사자 현황 128

2-1. 성별 현황 128

2-2. 연령별 현황 129

2-3. 학력별 현황 129

제6절 IPTV 광고 시장 130

1. IPTV 광고 시장 규모 131

1-1. IPTV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32

1-2. IPTV 로딩광고 시장 규모 133

1-3. IPTV 채널광고 시장 규모 134

1-4. IPTV 기타광고 시장 규모 135

2. IPTV 광고 종사자 현황 136

2-1. 성별 현황 136

2-2. 연령별 현황 137

2-3. 학력별 현황 137

제7절 라디오 광고 시장 138

1. 라디오 광고 시장 규모 139

1-1. 라디오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40

1-2. 라디오 프로그램광고 시장 규모 141

1-3. 라디오 토막광고 시장 규모 142

1-4. 라디오 시보광고 시장 규모 143

1-5. 라디오 협찬광고 시장 규모 144

2. 라디오 광고 종사자 현황 145

2-1. 성별 현황 145

2-2. 연령별 현황 146

2-3. 학력별 현황 146

제8절 신문 광고 시장 147

1. 신문 광고 시장 규모 148

2. 신문 광고 종사자 현황 149

2-1. 성별 현황 149

2-2. 연령별 현황 150

2-3. 학력별 현황 150

2-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51

제9절 잡지 광고 시장 152

1. 잡지 광고 시장 규모 153

2. 잡지 광고 종사자 현황 154

2-1. 성별 현황 155

2-2. 연령별 현황 155

2-3. 학력별 현황 155

2-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56

제10절 인터넷 광고 시장 157

1. 인터넷 광고 시장 규모 158

1-1. 인터넷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59

1-2. 인터넷 DA광고 시장 규모 160

1-3. 인터넷 검색광고 시장 규모 161

2. 인터넷 광고 종사자 현황 162

2-1. 성별 현황 162

2-2. 연령별 현황 162

2-3. 학력별 현황 163

2-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63

제11절 모바일 광고 시장 164

1.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165

1-1. 모바일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66

1-2. 모바일 DA 광고 시장 규모 167

1-3. 모바일 검색 광고 시장 규모 168

1-4. 모바일 리워드 앱 광고 시장 규모 169

2. 모바일 광고 종사자 현황 170

2-1. 성별 현황 170

2-2. 연령별 현황 170

2-3. 학력별 현황 171

2-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71

제12절 옥외 광고 시장 172

1. 옥외 광고 시장 규모 173

1-1. 옥외 광고 세부 유형별 시장 규모 174

1-2. 빌보드 광고 시장규모 175

1-2-1. 빌보드 광고 세부 유형 176

1-3. 옥외 교통광고 시장규모 177

1-3-1. 교통 광고 세부 유형 178

1-4. 엔터테인먼트 광고 시장 규모 179

1-4-1. 엔터테인먼트 광고 세부 유형 180

1-5. 기타 광고 시장 규모 181

1-5-1. 기타 광고 세부 유형 182

2. 옥외 광고 종사자 현황 183

2-1. 성별 현황 183

2-2. 연령별 현황 183

2-3. 학력별 현황 184

2-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84

제13절 기타 광고 시장 185

1. 기타광고 시장 규모 186

1-1. 기타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87

1-2. 기타 생활정보 광고 시장 규모 188

1-3. 기타 취업정보 광고 시장 규모 189

1-4. 기타 DM 광고 시장 규모 190

2. 기타 광고 종사자 현황 191

2-1. 생활정보 광고 191

2-1-1. 성별 현황 - 생활정보 광고 191

2-1-2. 연령별 현황 - 생활정보 광고 192

2-1-3. 학력별 현황 - 생활정보 광고 192

2-1-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 생활정보 광고 192

2-2. 취업정보 광고 193

2-2-1. 성별 현황 - 취업정보 광고 193

2-2-2. 연령별 현황 - 취업정보 광고 194

2-2-3. 학력별 현황 - 취업정보 광고 194

2-2-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 취업정보 광고 194

2-3. DM 광고 195

2-3-1. 성별 현황 - DM 광고 195

2-3-2. 연령별 현황 - DM 광고 196

2-3-3. 학력별 현황 - DM 광고 196

2-3-4.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 DM 광고 196

제4장 조사결과 비교 197

제1절 광고연감 비교 199

1. 매출액 집계 방식 및 조사 모집단의 차이 200

2. 광고연감 비교 201

제2절 외주제작사 202

1. 방송법 개정안 사례 203

2. 외주제작사 시장 규모 204

[부록 01] 광고 유형 용어해설 205

1. 방송매체 광고 유형별 용어 정리 208

1) 방송매체 광고 208

2) 케이블PP 광고 210

2. 인터넷, 모바일 매체 광고 유형별 용어 정리 211

1) 온라인 광고(인터넷, 모바일) 211

3. 옥외광고 유형별 용어 정리 212

1) 디지털 사이니지 옥의광고 212

2) 기존 옥의광고 218

[부록 02] 조사 설문지 222

판권기 244

〈표 1-1-1〉 매체사의 분류 및 현황 16

〈표 1-1-2〉 조사진행 총괄표 17

〈표 1-1-3〉 본 조사 설문 문항 18

〈표 1-1-4〉 세부 광고 유형 분류 19

〈표 1-1-5〉 조사 설계_모집단 확인조사 20

〈표 1-1-6〉 조사 설계_본 조사 20

〈표 1-1-7〉 조사 진행 일정표 21

〈표 1-1-8〉 광고매체별 광고매출액별 분포 24

〈표 1-1-9〉 광고매체별 권역별 분포 25

〈표 1-1-10〉 층별 매출액 분포 26

〈표 1-1-11〉 매체별 표본크기 및 상대표준오차 26

〈표 1-1-12〉 광고매체별 광고매출액별 할당 27

〈표 1-1-13〉 광고매체별 광고매출액별 권역별 할당 28

〈표 1-1-14〉 운용 매체 유형별 총계 추정량의 상대표준오차 현황 31

〈표 1-2-1〉 세부 광고 유형별 매출 34

〈표 1-2-2〉 개인 미디어(스마트폰) 보유 현황 36

〈표 1-2-3〉 글로벌 광고 시장 규모 순위 40

〈표 1-2-4〉 미국의 연도별 광고비 42

〈표 1-2-5〉 중국의 연도별 광고비 45

〈표 1-2-6〉 중국의 연도별 인터넷 광고비 46

〈표 1-2-7〉 일본의 연도별 광고비 49

〈표 1-2-8〉 전체 광고비 시장 현황(성장률) 55

〈표 1-2-9〉 전체 광고 시장 현황(구성비) 57

〈표 1-2-10〉 세부 광고 유형별 매출 58

〈표 1-2-11〉 스마트 광고 시장 규모 60

〈표 1-2-12〉 성별 광고 종사자수 61

〈표 1-2-13〉 고용형태별 광고 종사자수 62

〈표 1-2-14〉 권역별 종사자 수 63

〈표 1-2-15〉/〈표 1-2-17〉 광고 매출 규모별 종사자 수 64

〈표 2-1-1〉 스마트 광고 시장 규모 68

〈표 2-1-2〉 국내 방송광고 시장(2015~2017년) 69

〈표 2-1-3〉 협찬광고 시장(2015~2017년) 70

〈표 2-1-4〉 가상광고 시장 (2015~2017년) 71

〈표 2-1-5〉 인쇄광고 시장(2015~2017년) 72

〈표 2-1-6〉 온라인 광고 시장(2015~2017년) 73

〈표 2-1-7〉 옥외 광고 시장(2015~2017년) 74

〈표 2-1-8〉 기타 광고 시장 전체매출 75

〈표 2-2-1〉 성별 현황 77

〈표 2-2-2〉 주요 권역별 현황 77

〈표 2-2-3〉 광고 매출 규모별 현황 78

〈표 2-2-4〉 연령별 현황 78

〈표 2-2-5〉 성별 현황 79

〈표 2-2-6〉 연령별 현황 80

〈표 2-2-7〉 학력별 현황 81

〈표 3-1-1〉 스마트 광고 시장 85

〈표 3-1-2〉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86

〈표 3-1-3〉 스마트 광고 성별 현황 87

〈표 3-1-4〉 스마트 광고 연령별 현황 88

〈표 3-1-5〉 스마트 광고 학력별 현황 88

〈표 3-1-6〉 스마트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규모 88

〈표 3-2-1〉 전체 지상파TV 광고 시장 90

〈표 3-2-2〉 지상파TV 광고 유형별 시장 92

〈표 3-2-3〉 지상파TV 세부광고 - 프로그램광고 매출 92

〈표 3-2-4〉 지상파TV 세부광고 - 토막광고 매출 93

〈표 3-2-5〉 지상파TV 세부광고 - 자막광고 매출 94

〈표 3-2-6〉 지상파TV 세부광고-시보광고 매출 95

〈표 3-2-7〉 지상파TV 세부광고 - 가상광고 매출 96

〈표 3-2-8〉 지상파TV 세부광고 - 간접광고 매출 97

〈표 3-2-9〉 지상파TV 세부광고 - 협찬광고 매출 98

〈표 3-2-10〉 지상파TV 광고 성별 현황 99

〈표 3-2-11〉 지상파TV 광고 연령별 현황 100

〈표 3-2-12〉 지상파TV 광고 학력별 현황 100

〈표 3-2-13〉 지상파TV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규모 100

〈표 3-3-1〉 전체 지상파DMB 광고 시장 102

〈표 3-3-2〉 지상파DMB 광고 유형별 시장 104

〈표 3-3-3〉 지상파DMB 세부광고 - 프로그램광고 매출 104

〈표 3-3-4〉 지상파DMB 세부광고 - 협찬광고 매출 105

〈표 3-3-5〉 지상파DMB 광고 성별 현황 106

〈표 3-3-6〉 지상파DMB 광고 연령별 현황 107

〈표 3-3-7〉 지상파DMB 광고 학력별 현황 107

〈표 3-4-1〉 전체 케이블 PP 광고 시장 109

〈표 3-4-2〉 케이블 PP 광고 유형별 시장 111

〈표 3-4-3〉 케이블 PP 세부광고 - 프로그램/자막/시보/토막광고 매출 111

〈표 3-4-4〉 케이블 PP 세부광고 - 가상광고 매출 112

〈표 3-4-5〉 케이블 PP 세부광고 - 간접/ 협찬광고 매출 113

〈표 3-4-6〉 케이블 PP 광고 성별 현황 114

〈표 3-4-7〉 케이블 PP 광고 연령별 현황 115

〈표 3-4-8〉 케이블 PP 광고 학력별 현황 115

〈표 3-4-9〉 케이블 PP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규모 115

〈표 3-4-10〉 전체 케이블 SO 광고 시장 116

〈표 3-4-11〉 전체 케이블 SO 광고 유형별 시장 118

〈표 3-4-12〉 케이블 SO 세부광고 - 동영상 광고 매출 118

〈표 3-4-13〉 케이블 SO 세부광고 - 채널광고(SB) 매출 119

〈표 3-4-14〉 케이블 SO 세부광고 - 기타광고 매출 120

〈표 3-4-15〉 케이블 SO 광고 성별 현황 121

〈표 3-4-16〉 케이블 SO 광고 연령별 현황 122

〈표 3-4-17〉 케이블 SO 광고 학력별 현황 122

〈표 3-4-18〉 케이블 SO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122

〈표 3-5-1〉 전체 위성방송 광고 시장 124

〈표 3-5-2〉 위성방송 광고 유형별 시장 126

〈표 3-5-3〉/〈표 3-5-4〉 위성방송 세부광고 - 채널광고(SB) 매출 126

〈표 3-5-4〉/〈표 3-5-5〉 위성방송 세부광고 - 기타광고 매출 127

〈표 3-5-5〉/〈표 3-5-6〉 위성방송 광고 성별 현황 128

〈표 3-5-6〉/〈표 3-5-7〉 위성방송 광고 연령별 현황 129

〈표 3-5-7〉/〈표 3-5-8〉 위성방송 광고 학력별 현황 129

〈표 3-6-1〉 전체 IPTV 광고 시장 131

〈표 3-6-2〉 IPTV 광고 유형별 시장 133

〈표 3-6-3〉 IPTV 세부광고 - 로딩광고 매출 133

〈표 3-6-4〉 IPTV 세부광고 - 채널광고 매출 134

〈표 3-6-5〉 IPTV 세부광고 - 기타광고 매출 135

〈표 3-6-6〉 IPTV 광고 성별 현황 136

〈표 3-6-7〉 IPTV 광고 연령별 현황 137

〈표 3-6-8〉 IPTV 광고 학력별 현황 137

〈표 3-7-1〉 전체 라디오 광고 시장 139

〈표 3-7-2〉 라디오 광고 유형별 시장 141

〈표 3-7-3〉 라디오 세부광고 - 프로그램광고 매출 141

〈표 3-7-4〉 라디오 세부광고 - 토막광고 매출 142

〈표 3-7-5〉 라디오 세부광고 - 시보광고 매출 143

〈표 3-7-6〉 라디오 세부광고 - 협찬광고 매출 144

〈표 3-7-7〉 라디오 광고 성별 현황 145

〈표 3-7-8〉 라디오 광고 연령별 현황 146

〈표 3-7-9〉 라디오 광고 학력별 현황 146

〈표 3-8-1〉 전체 신문 광고 시장 148

〈표 3-8-2〉 신문 광고 성별 현황 150

〈표 3-8-3〉 신문 광고 연령별 현황 150

〈표 3-8-4〉 신문 광고 학력별 현황 150

〈표 3-8-5〉 신문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151

〈표 3-9-1〉 전체 잡지 광고 시장 153

〈표 3-9-2〉 잡지 광고 성별 현황 155

〈표 3-9-3〉 잡지 광고 연령별 현황 155

〈표 3-9-4〉 잡지 광고 학력별 현황 156

〈표 3-9-5〉 잡지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156

〈표 3-10-1〉 인터넷 전체 광고 시장 158

〈표 3-10-2〉 인터넷 광고 유형별 시장 160

〈표 3-10-3〉 인터넷 세부광고 - DA광고 매출 160

〈표 3-10-4〉 인터넷 세부광고 - 검색광고 매출 161

〈표 3-10-5〉 인터넷 광고 성별 현황 162

〈표 3-10-6〉 인터넷 광고 연령별 현황 163

〈표 3-10-7〉 인터넷 광고 학력별 현황 163

〈표 3-10-8〉 인터넷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163

〈표 3-11-1〉 전체 모바일 광고 시장 165

〈표 3-11-2〉 모바일 광고 유형별 시장 167

〈표 3-11-3〉 모바일 DA 광고 매출 167

〈표 3-11-4〉 모바일 검색 광고 매출 168

〈표 3-11-5〉 모바일 리워드 앱 광고 매출 169

〈표 3-11-6〉 모바일 광고 성별 현황 170

〈표 3-11-7〉 모바일 광고 연령별 현황 171

〈표 3-11-8〉 모바일 광고 학력별 현황 171

〈표 3-11-9〉 모바일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171

〈표 3-12-1〉 전체 옥외 광고 시장 173

〈표 3-12-2〉 옥외 광고 유형별 시장 175

〈표 3-12-3〉 옥외 세부광고 - 빌보드 광고 매출 175

〈표 3-12-4〉 옥외 세부광고 - 교통광고 세부 유형별 매출 176

〈표 3-12-5〉 옥외 세부광고 - 교통광고 매출 177

〈표 3-12-6〉 옥외 세부광고 - 교통광고 세부 유형별 매출 178

〈표 3-12-7〉 옥외 세부광고 - 엔터테인먼트 광고 매출 179

〈표 3-12-8〉 옥외 세부광고 - 교통광고 세부 유형별 매출 180

〈표 3-12-9〉 옥외 세부광고 - 기타 광고 매출 181

〈표 3-12-10〉 옥외 세부광고 - 기타 광고 세부 유형별 매출 182

〈표 3-12-11〉 옥외 광고 성별 현황 183

〈표 3-12-12〉 옥외 광고 연령별 현황 184

〈표 3-12-13〉 옥외 광고 학력별 현황 184

〈표 3-12-14〉 옥외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184

〈표 3-13-1〉 전체 기타 광고 시장 186

〈표 3-13-2〉 기타 광고 유형별 시장 188

〈표 3-13-3〉 기타 세부광고 - 생활정보 광고 시장 188

〈표 3-13-4〉 기타 세부광고 - 취업정보 광고 시장 189

〈표 3-13-5〉 기타 세부광고 - DM 광고 시장 190

〈표 3-13-6〉 생활정보 광고 성별 현황 191

〈표 3-13-7〉 생활정보 광고 연령별 현황 192

〈표 3-13-8〉 생활정보 광고 학력별 현황 192

〈표 3-13-9〉 생활정보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192

〈표 3-13-10〉 취업정보 광고 성별 현황 193

〈표 3-13-11〉 취업정보 광고 연령별 현황 194

〈표 3-13-12〉 취업정보 광고 학력별 현황 194

〈표 3-13-13〉 취업정보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194

〈표 3-13-14〉 DM 광고 성별 현황 195

〈표 3-13-15〉 DM 광고 연령별 현황 196

〈표 3-13-16〉 DM 광고 학력별 현 196

〈표 3-13-17〉 DM 광고 2015년/2016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196

〈표 4-1-1〉 집계 방식 비교 200

〈표 4-1-2〉 광고연감 자료 201

〈표 4-2-1〉 외주제작사 광고 시장 204

〈그림 1-2-1〉 모바일 동영상 광고비 37

〈그림 1-2-2〉 매체별 글로벌 광고비 비율 39

〈그림 1-2-3〉 2015년-2018년 글로벌 광고비 매체별 증감 40

〈그림 1-2-4〉 글로벌 광고 시장 성장률 상위 10위 41

〈그림 1-2-5〉 2015년 매체별 광고비 비중 - 미국 43

〈그림 1-2-6〉 2015년 매체별 광고비 비중 - 중국 46

〈그림 1-2-7〉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 및 보급률 추이 47

〈그림 1-2-8〉 주요 인터넷 영상 유통 사이트 광고 수입 추이 48

〈그림 1-2-9〉 2015년 매체별 광고비 비중 - 일본 50

〈그림 1-2-10〉 일본 인터넷 이용자 수 및 보급률 추이 50

〈그림 1-2-11〉 연도별 매체 이용 빈도 52

〈그림 1-2-12〉 국내 Multi-Screen 이용자 수 추이 53

〈그림 1-2-13〉 전체 광고 시장 매출액 변화 (방송 매체) (2015-2017년) 56

〈그림 1-2-14〉 전체 광고 시장 매출액 변화 (방송 매체 외) (2015-2017년) 56

〈그림 1-2-15〉 매체 별 광고 종사자수 60

〈그림 1-2-16〉 성별 광고 종사자수 61

〈그림 1-2-17〉 고용형태별 광고 종사자수 62

〈그림 1-2-18〉 권역별 광고 종사자 수 63

〈그림 1-2-19〉 광고 매출 규모별 종사자 수 64

〈그림 2-1-1〉 국내 방송광고 시장(2014~2017년) 69

〈그림 2-1-2〉 협찬광고 시장(2014~2017년) 70

〈그림 2-1-3〉 가상광고 시장 (2014~2017년) 71

〈그림 2-1-4〉 인쇄광고 시장(2014~2017년) 72

〈그림 2-1-5〉 온라인 광고 시장(2014~2017년) 73

〈그림 2-1-6〉 옥외 광고 시장(2014~2017년) 74

〈그림 2-1-7〉 기타 광고 시장(2014~2017년) 75

〈그림 3-1-1〉 스마트 광고 시장 85

〈그림 3-1-2〉 스마트 광고 성별 현황 87

〈그림 3-2-1〉 전체 지상파TV 광고 시장 90

〈그림 3-2-2〉 지상파TV 광고 유형별 시장 91

〈그림 3-2-3〉 지상파TV 광고 종사자 현황 99

〈그림 3-3-1〉 전체 지상파DMB 광고 시장 102

〈그림 3-3-2〉 지상파DMB 광고 유형별 시장 103

〈그림 3-3-3〉 지상파DMB 광고 종사자 현황 106

〈그림 3-4-1〉 전체 케이블 PP 광고 시장 109

〈그림 3-4-2〉 전체 케이블 PP 광고 유형별 시장 110

〈그림 3-4-3〉 케이블 PP 광고 종사자 현황 114

〈그림 3-4-4〉 전체 케이블 SO 광고 시장 116

〈그림 3-4-5〉 케이블 SO광고 유형별 시장 117

〈그림 3-4-6〉 케이블 SO 광고 종사자 현황 121

〈그림 3-5-1〉 전체 위성방송 광고 시장 124

〈그림 3-5-2〉 위성방송 광고 유형별 시장 125

〈그림 3-5-3〉 위성방송 광고 종사자 현황 128

〈그림 3-6-1〉 전체 IPTV 광고 시장 131

〈그림 3-6-2〉 IPTV 광고 유형별 시장 132

〈그림 3-6-3〉 IPTV 광고 종사자 현황 136

〈그림 3-7-1〉 전체 라디오 광고 시장 139

〈그림 3-7-2〉 라디오 광고 유형별 시장 140

〈그림 3-7-3〉 라디오 광고 종사자 현황 145

〈그림 3-8-1〉 전체 신문 광고 시장 148

〈그림 3-8-2〉 신문 광고 종사자 현황 149

〈그림 3-9-1〉 전체 잡지 광고 시장 153

〈그림 3-9-2〉 잡지 광고 종사자 현황 154

〈그림 3-10-1〉 전체 인터넷 광고 시장 158

〈그림 3-10-2〉 인터넷 광고 유형별 시장 159

〈그림 3-11-1〉 전체 모바일 광고 시장 165

〈그림 3-11-2〉 모바일 광고 유형별 시장 166

〈그림 3-11-3〉 모바일 광고 종사자 현황 170

〈그림 3-12-1〉 전체 옥외 광고 시장 173

〈그림 3-12-2〉 옥외 광고 유형별 시장 174

〈그림 3-12-3〉 옥외 광고 종사자 현황 183

〈그림 3-13-1〉 전체 기타 광고 시장 186

〈그림 3-13-2〉 기타 광고 유형별 시장 187

〈그림 3-13-3〉 생활정보 광고 종사자 현황 191

〈그림 3-13-4〉 취업정보 광고 종사자 현황 193

〈그림 3-13-5〉 DM 광고 종사자 현황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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