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6
청구기호
411.07 -17-1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76 p. : 도표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6-01-24
제어번호
MONO1201704780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민병곤 ; 공동연구원: 김정자, 박현정, 정현선, 정혜승
참고문헌: p. 246-258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Abstract 6

Ⅰ. 서론 3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1

1) 연구의 배경 31

2) 연구의 목적 33

2. 연구 내용 33

3. 연구 방법 34

1) 문헌연구 34

2) 설문조사 34

3) 면담 조사 36

4) 전문가 자문 39

Ⅱ. 이론적 검토와 조사 내용 선정 41

1. 청소년 언어문화 41

1) 청소년 문화 41

2) 청소년 언어문화 43

2. 선행연구 검토 46

1) 또래 간 대화 선행연구 조사 46

2) 청소년-부모 대화문화 선행연구 조사 51

3) 청소년의 공적 언어문화(질문, 발표, 토의) 선행연구 조사 53

4) 청소년 매체 언어문화 선행연구 조사 56

5) 청소년 언어 선행연구 조사 59

6) 청소년 언어문화 관련 선행연구에서 영향 요인 관련 논의 63

3. 조사 내용의 선정 66

1) 청소년 언어문화 조사 항목 선정 66

2) 청소년 언어문화 영향 요인의 선정 68

3) 설문조사 항목의 설계 70

Ⅲ.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기술 74

1. 언어생활 74

1) 구어 의사소통 74

2) 온라인상에서의 의사소통 88

3) 언어 규범 89

2. 언어 의식 92

1) 언어활동 및 사용에 대한 인식 92

2) 구어 의사소통 태도 112

Ⅳ.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분석 123

1. 학교 안 청소년 언어문화 영향 요인 123

1) 배경 요인 123

2) 심리 요인 124

2. 학교 안 청소년의 성별,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차이 126

1) 언어생활 126

2) 언어 의식 139

3. 학교 안 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의 차이 153

1) 언어생활 153

2) 언어 의식 159

Ⅴ. 해석 및 논의 170

1. 학교 안 청소년의 구어 의사소통 170

1) 사적 의사소통 170

2) 공적 의사소통 181

3) 언어 의식 203

2. 학교 안 청소년의 온라인 의사소통 212

1) 학교 안 청소년들의 온라인 의사소통 정도 212

2) 학교 안 청소년들의 온라인 의사소통 인식 214

3. 학교 안 청소년의 규범적 언어 사용 215

1) 욕설 및 비속어 사용 215

2) 차별적 언어 사용 232

3) 높임말 사용 239

4. 학교 밖 청소년의 언어문화 241

1) 학교 밖 청소년 사례의 유형적 특성 242

2) 학교 밖 청소년의 사적 의사소통 특징 245

3) 학교 밖 청소년의 공적 의사소통 특징 251

Ⅵ. 청소년 언어문화 정책에 대한 제언 258

1. 학교 교육을 통한 지원 258

1) 청소년에 대한 지원 258

2) 교사에 대한 지원 260

3) 부모에 대한 지원 261

2. 정부 정책을 통한 지원 263

1) 청소년 개인에 대한 지원 263

2) 학교 교육에 대한 지원 264

3) 지역 사회에 대한 지원 266

Ⅶ. 결론 269

1. 요약 269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72

참고문헌 276

설문지 :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연구 289

판권기 304

〈표Ⅰ-1〉/〈표Ⅰ-15〉 연구의 세부 목표 및 연구 문제 33

〈표Ⅰ-2〉/〈표Ⅰ-16〉 면담 참여자 특성과 수 38

〈표Ⅰ-3〉/〈표Ⅰ-17〉 면담 조사의 절차 38

〈표Ⅰ-4〉/〈표Ⅰ-18〉 연구 단계별 방법 개요 40

〈표 Ⅱ-1〉 언어문화의 포괄적 개념 44

〈표 Ⅱ-2〉 이 연구에서의 청소년 언어문화의 개념 45

〈표 Ⅱ-3〉 청소년 언어문화의 하위범주 46

〈표 Ⅱ-4〉 말하기(SPEAKING) 틀에 기반한 연구의 조사 항목 68

〈표 Ⅱ-5〉 설문조사 항목의 설계 71

〈표 Ⅱ-6〉 설문문항 설계도 72

〈표 Ⅳ-1〉 Ⅳ-2절의 하위 연구문제 및 분석 방법 126

〈표 Ⅳ-2〉 '친구와의 대화 시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27

〈표 Ⅳ-3〉 '친구와의 대화 시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28

〈표 Ⅳ-4〉 '부모와의 대화 시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29

〈표 Ⅳ-5〉 '부모와의 대화 시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30

〈표 Ⅳ-6〉 '질문하기'의 일변량 분석(univariate ANOVA) 결과 [학교 안] 130

〈표 Ⅳ-7〉 '질문하기'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31

〈표 Ⅳ-8〉 '발표하기'의 일변량 분석(univariate ANOVA) 결과 [학교 안] 131

〈표 Ⅳ-9〉 '발표하기'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31

〈표 Ⅳ-10〉 '토의하기'의 일변량 분석(univariate ANOVA) 결과 [학교 안] 132

〈표 Ⅳ-11〉 '토의하기'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32

〈표 Ⅳ-12〉 '학교 밖 공적 의사소통'의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binary logistic regression) 결과 [학교 안] 133

〈표 Ⅳ-13〉 '학교 밖 공적 의사소통'의 응답 인원 및 비율 [학교 안] 133

〈표 Ⅳ-14〉 '온라인 매체 사용 시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34

〈표 Ⅳ-15〉 '온라인 매체 사용 시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34

〈표 Ⅳ-16〉 '욕설ㆍ비속어'의 일변량 분석(univariate ANOVA) 결과 [학교 안] 135

〈표 Ⅳ-17〉 '욕설∙비속어'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35

〈표 Ⅳ-18〉 '차별적 언어'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36

〈표 Ⅳ-19〉 '차별적 언어'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37

〈표 Ⅳ-20〉 '높임말'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38

〈표 Ⅳ-21〉 '높임말'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39

〈표 Ⅳ-22〉 '의사소통 효능감'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40

〈표 Ⅳ-23〉 '의사소통 효능감'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41

〈표 Ⅳ-24〉 '또래 공감 태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42

〈표 Ⅳ-25〉 '또래 공감 태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43

〈표 Ⅳ-26〉 '부모 공감 태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44

〈표 Ⅳ-27〉 '부모 공감 태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45

〈표 Ⅳ-28〉 '자아 표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46

〈표 Ⅳ-29〉 '자아 표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46

〈표 Ⅳ-30〉 '친구 대화 즐거움'의 일변량 분석(univariate ANOVA) 결과 [학교 안] 147

〈표 Ⅳ-31〉 '친구 대화 즐거움'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47

〈표 Ⅳ-32〉 '부모 대화 즐거움'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48

〈표 Ⅳ-33〉 '부모 대화 즐거움'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48

〈표 Ⅳ-34〉 '교사 대화 즐거움'의 일변량 분석(univariate ANOVA) 결과 [학교 안] 149

〈표 Ⅳ-35〉 '교사 대화 즐거움'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49

〈표 Ⅳ-36〉 '주변의 관심'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 150

〈표 Ⅳ-37〉 '주변의 관심'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 151

〈표 Ⅳ-38〉 '말하기 본보기상'의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binary logistic regression)결과 [학교 안] 152

〈표 Ⅳ-39〉 '말하기 본보기상'의 응답 인원 및 비율 [학교 안] 152

〈표 Ⅳ-40〉 Ⅳ-3절의 하위 연구문제 및 분석 방법 153

〈표 Ⅳ-41〉 '친구와의 대화 시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54

〈표 Ⅳ-42〉 '친구와의 대화 시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54

〈표 Ⅳ-43〉 '부모와의 대화 시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55

〈표 Ⅳ-44〉 '부모와의 대화 시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55

〈표 Ⅳ-45〉 '공적 의사소통(수업 대화)'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156

〈표 Ⅳ-46〉 '공적 의사소통(수업 대화)'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56

〈표 Ⅳ-47〉 '온라인 매체 사용 시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57

〈표 Ⅳ-48〉 '온라인 매체 사용 시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57

〈표 Ⅳ-49〉 '차별적 언어'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58

〈표 Ⅳ-50〉 '차별적 언어'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58

〈표 Ⅳ-51〉 '높임말'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59

〈표 Ⅳ-52〉 '높임말'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59

〈표 Ⅳ-53〉 '의사소통 효능감'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60

〈표 Ⅳ-54〉 '의사소통 효능감'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60

〈표 Ⅳ-55〉 '또래 공감 태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61

〈표 Ⅳ-56〉 '또래 공감 태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61

〈표 Ⅳ-57〉 '또래 자기중심 태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62

〈표 Ⅳ-58〉 '또래 자기중심 태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62

〈표 Ⅳ-59〉 '부모 공감 태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63

〈표 Ⅳ-60〉 '부모 공감 태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63

〈표 Ⅳ-61〉 '부모 자기중심 태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64

〈표 Ⅳ-62〉 '부모 자기중심 태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65

〈표 Ⅳ-63〉 '자아 표현'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65

〈표 Ⅳ-64〉 '자아 표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66

〈표 Ⅳ-65〉 '부모 대화 즐거움'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67

〈표 Ⅳ-66〉 '부모 대화 즐거움'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67

〈표 Ⅳ-67〉 '주변의 관심'의 다변량 분석(MANOVA) 결과 [학교 안팎] 168

〈표 Ⅳ-68〉 '자아 표현'의 추정 평균 및 표준오차 [학교 안팎] 168

〈표 Ⅳ-69〉 '말하기 본보기상'의 카이제곱 검정 결과 169

〈표 Ⅳ-70〉 '말하기 본보기상'의 응답 인원 및 비율 169

〈표 Ⅴ-1〉 하루 평균 친구와의 대화 시간 171

〈표 Ⅴ-2〉 공적 의사소통 모형의 요인별 측정 문항의 신뢰도 190

〈표 Ⅴ-3〉 '수업 대화 참여'에 대한 예측 요인별 효과 크기 191

〈표 Ⅴ-4〉 학교급별 자아의 표현으로서 말에 대한 인식 정도 207

〈표 Ⅴ-5〉 학교급별 말하기 본보기상 인식 211

〈표 Ⅴ-6〉 성별 말하기 본보기상 선택의 이유 211

〈표 Ⅴ-7〉 학교급별 말하기 본보기상 선택의 이유 212

〈표 Ⅴ-8〉 사적 의사소통 모형의 요인별 측정 문항의 신뢰도 225

〈표 Ⅴ-9〉 '욕설ㆍ비속어'에 대한 예측 요인별 효과 크기 226

〈표 Ⅴ-10〉 '차별적 언어' 사용에 대한 예측 요인별 효과 크기 237

[그림 Ⅱ-1] 청소년 언어문화 사회생태계 45

[그림 Ⅲ-1] 하루 평균 친구와 대화하는 시간 75

[그림 Ⅲ-2] 하루 평균 부모님과 대화한 시간 75

[그림 Ⅲ-3] 친구와의 대화 화제 76

[그림 Ⅲ-4] 부모님과의 대화 화제 76

[그림 Ⅲ-5] 고민 대화의 상대 77

[그림 Ⅲ-6] 갈등이 있을 때 대화가 잘 되는 정도 77

[그림 Ⅲ-7] 부모가 가정에서 하는 말 78

[그림 Ⅲ-8] 하루 평균 친구와 대화하는 시간 79

[그림 Ⅲ-9] 하루 평균 부모님과 대화한 시간 79

[그림 Ⅲ-10] 친구와의 대화 화제 80

[그림 Ⅲ-11] 부모님과의 대화 화제 81

[그림 Ⅲ-12] 고민 대화의 상대 81

[그림 Ⅲ-13] 갈등이 있을 때 대화가 잘 되는 정도 82

[그림 Ⅲ-14] 부모가 가정에서 하는 말 82

[그림 Ⅲ-15] 질문 참여 정도 83

[그림 Ⅲ-16] 발표 참여 정도 84

[그림 Ⅲ-17] 토의 참여 정도 84

[그림 Ⅲ-18] 수업 외 공적의사소통(발표, 토론, 웅변, 회의) 활동 경험 여부 85

[그림 Ⅲ-19] 질문 참여 정도 86

[그림 Ⅲ-20] 발표 참여 정도 86

[그림 Ⅲ-21] 토의 참여 정도 87

[그림 Ⅲ-22] 수업 외 공적의사소통 활동 경험 여부 87

[그림 Ⅲ-23] 온라인 매체별 사용 시간 88

[그림 Ⅲ-24] 온라인 매체별 사용 시간 89

[그림 Ⅲ-25] 차별적 언어 사용 90

[그림 Ⅲ-26] 자신의 높임말 사용 실태 90

[그림 Ⅲ-27] 차별적 언어 사용 91

[그림 Ⅲ-28] 자신의 높임말 사용 실태 92

[그림 Ⅲ-29] 질문을 하는 이유 93

[그림 Ⅲ-29] 질문을 하는 이유 93

[그림 Ⅲ-30] 질문을 하지 않는 이유 93

[그림 Ⅲ-31] 발표를 하려는 이유 94

[그림 Ⅲ-32] 발표를 하지 않으려는 이유 94

[그림 Ⅲ-33] 토의에 참여하려는 이유 95

[그림 Ⅲ-34] 토의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이유 96

[그림 Ⅲ-35] 모바일 메신저 대화에 대한 의사소통 방식 인식 97

[그림 Ⅲ-36]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말에 대한 인식 97

[그림 Ⅲ-37] 욕설,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인식 98

[그림 Ⅲ-38] 높임말에 대한 인식 98

[그림 Ⅲ-39] 타인이 높임말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 99

[그림 Ⅲ-40] 높임말 사용에 대한 인식 99

[그림 Ⅲ-41] 말하기 본보기상 유무 100

[그림 Ⅲ-42] 말하기 본보기상의 유형(직업 또는 관계) 100

[그림 Ⅲ-43] 말하기 본보기상을 따라하고 싶은 이유 101

[그림 Ⅲ-44] 나와 친구의 말에 대한 인식 101

[그림 Ⅲ-45] 질문을 하는 이유 102

[그림 Ⅲ-46] 질문을 하지 않는 이유 103

[그림 Ⅲ-47] 발표를 하려는 이유 103

[그림 Ⅲ-48] 발표를 하지 않으려는 이유 104

[그림 Ⅲ-49] 토의에 참여하려는 이유 105

[그림 Ⅲ-50] 토의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이유 105

[그림 Ⅲ-51] 모바일 메신저 대화에 대한 인식 106

[그림 Ⅲ-52]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말에 대한 인식 107

[그림 Ⅲ-53] 욕설,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인식 107

[그림 Ⅲ-54] 높임말에 대한 인식 108

[그림 Ⅲ-55] 타인이 높임말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 109

[그림 Ⅲ-56] 높임말 사용에 대한 인식 109

[그림 Ⅲ-57] 말하기 본보기상 유무 110

[그림 Ⅲ-58] 말하기 본보기상의 유형(직업 또는 관계) 110

[그림 Ⅲ-59] 말하기 본보기상을 따라하고 싶은 이유 111

[그림 Ⅲ-60] 나와 친구의 말에 대한 인식 111

[그림 Ⅲ-61] 친구에게 말하는 태도 112

[그림 Ⅲ-62] 어머니(여성보호자)에게 말하는 태도 113

[그림 Ⅲ-63] 아버지(남성보호자)에게 말하는 태도 113

[그림 Ⅲ-64] 친구의 말에 대한 듣기 태도 114

[그림 Ⅲ-65] 어머니(여성보호자)의 말에 대한 듣기 태도 114

[그림 Ⅲ-66] 아버지(남성보호자)의 말에 대한 듣기 태도 115

[그림 Ⅲ-67] 부모의 개방적 의사소통 정도 115

[그림 Ⅲ-68] 의사소통 효능감 116

[그림 Ⅲ-69] 대화 상대별 대화 즐거움 117

[그림 Ⅲ-70] 친구에게 말하는 태도 117

[그림 Ⅲ-71] 어머니(여성보호자)에게 말하는 태도 118

[그림 Ⅲ-72] 아버지(남성보호자)에게 말하는 태도 118

[그림 Ⅲ-73] 친구의 말에 대한 듣기 태도 119

[그림 Ⅲ-74] 어머니(여성보호자)의 말에 대한 듣기 태도 119

[그림 Ⅲ-75] 아버지(남성보호자)의 말에 대한 듣기 태도 120

[그림 Ⅲ-76] 부모의 개방적 의사소통 정도 120

[그림 Ⅲ-77] 의사소통 효능감 121

[그림 Ⅲ-78] 대화 상대별 대화 즐거움 122

[그림 Ⅳ-1] 성별,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학교 안 청소년 표집 인원 123

[그림 Ⅳ-2] 주변 사람들의 구어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 124

[그림 Ⅳ-3] 또래동조성 125

[그림 Ⅳ-4] 자아존중감 125

[그림 Ⅴ-1] 학교 안 청소년의 공적 의사소통(수업 대화) 모형 190

[그림 Ⅴ-2] 학교 안 청소년의 사적 의사소통(일상 대화) 모형 22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86427 411.07 -17-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86428 411.07 -17-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