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 배경 19
제2절 연구 목표 및 연구의 개요 21
제2장 선행연구의 검토 : 어린이ㆍ청소년과 텔레비전 22
제1절 텔레비전 방송과 어린이ㆍ청소년 23
제2절 어린이ㆍ청소년과 텔레비전 연구 경향 24
1. 텔레비전 폭력과 어린이ㆍ청소년 24
2. 어린이ㆍ청소년의 상품화와 텔레비전의 문제 26
3. 어린이ㆍ청소년의 텔레비전 묘사와 그 문제 27
4. 방송 출연자로서의 어린이ㆍ청소년과 인권 보호 29
제3절 어린이ㆍ청소년 보호를 위한 해외법제 및 심의규정 사례 33
1. 영국의 어린이ㆍ청소년 출연자 보호 관련 규정 : 「오프콤 방송규정」과 〈BBC 제작 가이드라인〉 33
2. 호주의 어린이ㆍ청소년 보호 심의 규정 38
3. 미국의 어린이ㆍ청소년 출연자 보호 법제 41
4. 독일의 어린이ㆍ청소년 보호 법제 및 규정 42
제3장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TV 프로그램의 문제점 : FGI를 통한 전문가 평가 결과 49
제1절 초점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방법 및 절차 50
제2절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TV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한 초점집단인터뷰(FGI) 분석 결과 51
1.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TV 프로그램의 문제의 심각성 51
2. 장르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TV 프로그램의 문제점 53
3.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TV 프로그램의 내용상의 문제점 61
4.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TV 프로그램의 제작과정상의 문제점 68
5. 시청등급 및 편성의 문제 69
6.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TV 프로그램의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69
제3절 소결 76
제4장 내용분석 결과 80
제1절 내용분석 방법 및 절차 81
1. 내용분석 방법의 개요 81
2. 내용분석 유목 선정 82
3. 코더간 신뢰도 측정 85
제2절 내용분석 결과 87
1. 장르별 분포 87
2. 채널별 분포 88
3. 장르별ㆍ채널별 분포 89
4. 방영시간대별 장르별 분포 90
5. 장르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여부 92
6. 어린이 및 청소년 고정 출연 프로그램 현황 93
7. 기획의도에 나타난 어린이ㆍ청소년 프로그램의 성격 95
8. 프로그램에서의 어린이ㆍ청소년의 역할 : 주요 출연자 및 보조 출연자의 경우 97
9. 어린이ㆍ청소년 출연자의 특징 : 고정출연자의 경우 101
10. 어린이ㆍ청소년 프로그램의 문제유형 102
11. 어린이ㆍ청소년 프로그램 문제의 심각성 정도 112
제3절 소결 115
제5장 질적분석 결과 121
제1절 편견에 근거한 차별이나 무시 122
1. 성역할 편견 : 어린이ㆍ청소년에게 고정된 성역할을 부여 122
2. 나이에 근거한 차별적 표현 126
3. 어린이ㆍ청소년의 계층적 속성에 대한 동정적 시선 128
4. 교양 프로그램의 현실효과와 편견 강화 130
제2절 외모지상주의 131
제3절 성적 대상화 134
1. 어린이ㆍ청소년에 대한 관음적 시선의 조장 134
2. 성적 뉘앙스가 숨어있는 표현 사용 137
3. 드라마에서의 성 관련 행위 재현 문제 139
제4절 언어폭력 및 언어편견 140
1. 어린이ㆍ청소년에 대한 인격모독발언 140
2. 어린이ㆍ청소년에 대한 또래집단 내에서의 비난(공개적 비난) 141
3. 막말 또는 적절치 못한 표현 142
제5절 물리적 폭력 143
제6절 경쟁상황 및 프로그램 출연 전후의 정신적 피해 145
제7절 성인 관점에서의 프로그램 진행 146
1. 연령에 맞지 않는 지나친 이성 관계 강조 147
2. 연령과 수준에 맞지 않는 미션 수행 150
제8절 소결 151
1. 프로그램의 내적 문제 151
2. 프로그램의 외적 문제 151
제6장 결론 152
참고문헌 157
[부록 1] 드라마, 교양/정보, 오락/예능 프로그램에서 어린이・청소년 출연문제에 대한 내용분석 코딩지 165
[부록 2] 분석대상 프로그램 목록 169
판권기 175
〈표 2-1〉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중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관련 규정 32
〈표 2-2〉 「오프콤 방송규정」 중 어린이ㆍ청소년 보호 조항 34
〈표 2-3〉 「오프콤 방송규정」 중 어린이ㆍ청소년 출연자 보호 조항 35
〈표 2-4〉 〈BBC 제작 가이드라인〉의 어린이ㆍ청소년 보호 조항 36
〈표 2-5〉 〈BBC 제작 가이드라인〉의 '모방' 관련 조항 36
〈표 2-6〉 〈BBC 제작 가이드라인〉의 어린이ㆍ청소년 출연자 보호 조항 37
〈표 2-7〉 〈BBC 제작 가이드라인〉의 어린이ㆍ청소년 출연자 보호를 위한 사후 영향 관련 조항 37
〈표 2-8〉 호주 「어린이 텔레비전 기준」의 내용 규제 조항 38
〈표 2-9〉 호주 「어린이 텔레비전 기준」의 광고 규제 조항 39
〈표 2-10〉 독일 「어린이ㆍ청소년 노동보호규정」 47
〈표 3-1〉 초점집단인터뷰(FGI) 참여자의 특성 50
〈표 4-1〉 장르별 모니터링 코더 간 신뢰도 지수 86
〈표 4-2〉 장르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 분포 88
〈표 4-3〉 채널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 분포 88
〈표 4-4〉 장르별ㆍ채널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 분포 90
〈표 4-5〉 방영시간대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 분포 90
〈표 4-6〉 장르별 방영시간대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 분포 91
〈표 4-7〉 장르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여부 92
〈표 4-8〉 어린이ㆍ청소년 고정 출연 프로그램 현황 93
〈표 4-9〉 장르별로 고정 출연하는 어린이ㆍ청소년 유형 95
〈표 4-10〉 프로그램 기획의도에 나타난 시청대상층(장르별) 96
〈표 4-11〉 프로그램 기획의도에 나타난 채널별 시청대상층 97
〈표 4-12〉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에서 어린이ㆍ청소년의 역할 중요도 98
〈표 4-13〉 장르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에서 역할중요도 : 주요 출연자의 경우 99
〈표 4-14〉 채널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에서의 역할중요도 : 주요 출연자의 경우 99
〈표 4-15〉 장르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에서의 역할중요도 : 보조 출연자의 경우 100
〈표 4-16〉 채널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에서의 역할중요도 : 보조 출연자의 경우 100
〈표 4-17〉 어린이ㆍ청소년 출연자 유형 : 고정출연자의 경우 101
〈표 4-18〉 장르별 어린이ㆍ청소년 출연자 유형 : 고정출연자의 경우 102
〈표 4-19〉 어린이ㆍ청소년 출연 프로그램의 문제유형 103
〈표 4-20〉 출연자별 어린이ㆍ청소년 프로그램의 문제유형 104
〈표 4-21〉 장르별 문제유형별 프로그램 110
〈표 4-22〉 장르별 문제유형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111
〈표 4-23〉 어린이ㆍ청소년 프로그램 문제유형의 심각성 113
〈표 4-24〉 장르별 '다소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 114
〈표 5-1〉 성역할 편견에 대한 〈위키드〉(Mnet) 프로그램 사례 123
〈표 5-2〉 성역할 편견에 대한 〈고교10대천왕〉(tvN) 프로그램 사례 124
〈표 5-3〉 여성 청소년의 애교 표현 요구에 대한 〈해피투게더〉(KBS2) 프로그램 사례 125
〈표 5-4〉 여아에게 성역할 편견 연기를 요구한 〈키즈돌직구쇼〉(JTBC) 프로그램 사례 126
〈표 5-5〉 연령에 근거한 편견을 표현한 〈투유 프로젝트 슈가맨〉(JTBC) 프로그램 사례 127
〈표 5-6〉 연령에 근거한 편견을 표현한 〈투유 프로젝트 슈가맨〉(JTBC) 프로그램 사례 128
〈표 5-7〉 계층적 속성에 대한 편견을 보여주는〈위키드〉(Mnet) 프로그램 사례 129
〈표 5-8〉 성역할 편견에 대한 〈엄마의 탄생〉(KBS1) 프로그램 사례 130
〈표 5-9〉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있는 〈스카우트2〉(KBS1) 프로그램 사례 131
〈표 5-10〉 외모지상주의를 표현한 〈현장토크쇼 택시〉(tvN) 프로그램 사례 132
〈표 5-11〉 외모지상주의를 표현한 〈난생처음〉(TV조선) 프로그램 사례 133
〈표 5-12〉 관음적 시선 조장을 보이는 〈현장토크쇼 택시〉(tvN) 프로그램 사례 135
〈표 5-13〉 관음적 시선 조장을 보이는 〈잘먹는 소녀들〉(JTBC) 프로그램 사례 135
〈표 5-14〉 관음적 시선을 보이는 〈인기가요〉(SBS) 프로그램 사례 136
〈표 5-15〉 어린이에게 성적 함의를 부여하는 〈키즈돌직구쇼〉(JTBC) 프로그램 사례 137
〈표 5-16〉 성적 뉘앙스를 포함하는 표현을 사용한 〈잘 먹는 소녀들〉(JTBC) 프로그램 사례 137
〈표 5-17〉 성적 뉘앙스를 포함하는 표현을 사용한 〈고교10대천왕〉(tvN) 프로그램 사례 138
〈표 5-18〉 성적 뉘앙스를 포함하는 표현을 사용한 〈아는 형님〉(JTBC) 프로그램 사례 139
〈표 5-19〉 어린이에 대해 성적 표현을 사용한 〈육룡이 나르샤〉(SBS) 프로그램 사례 140
〈표 5-20〉 인격모독표현을 사용한 〈엄마가 뭐길래〉(TV조선) 프로그램 사례 141
〈표 5-21〉 공개적 비난 표현을 사용한 〈엄마가 뭐길래〉(TV조선) 프로그램 사례 142
〈표 5-22〉 막말을 사용한 〈고교10대천왕〉(tvN) 프로그램 사례 143
〈표 5-23〉 감금 장면을 표현한 〈원티드〉(SBS) 프로그램 사례 144
〈표 5-24〉 어린이의 노출 장면을 사용한 〈오만과 편견〉(MBC) 프로그램 사례 145
〈표 5-25〉 이성 관계를 강조하는 〈위키드〉(Mnet) 프로그램 사례 147
〈표 5-26〉 이성 관계를 강조하는 〈학교 다녀오겠습니다〉(JTBC) 프로그램 사례 148
〈표 5-27〉 이성 관계를 강조하는 〈스타킹〉(SBS) 프로그램 사례 149
〈표 5-28〉 이성 관계를 강조하는 〈오! 마이 베이비〉(SBS) 프로그램 사례 149
〈표 5-29〉 연령에 맞지 않은 미션을 준 〈난생처음〉(TV조선) 프로그램 사례 150
[그림 1-1] DuGay et. al. (1997) 문화의 순환 구조 모델 20
[그림 2-2] 베를린 주관청의 어린이ㆍ청소년의 촬영 사전허가를 위한 신청서 양식 예시 4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