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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만든이들
연구요약
목차
I. 연구의 필요성·목적 13
1. 연구의 목적 13
2. 자유학기제의 배경과 성격 14
가. 자유학기제의 등장 배경 14
나. 자유학기제의 목표와 성격 15
3.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방안 15
가. 자유학기제의 운영 모형 15
나. 주요 운영 방안 16
다. 체험 인프라 구축 및 지원 방안 18
II. 연구 내용 및 방법 19
1. 연구내용 19
2. 연구 방법 19
III. 운영보고서 분석 21
1. 자유학기제 운영모형 비교 22
2. 자유학기제 교육활동 시수 비교 24
3. 평가계획 및 평가규정 26
4. 자유학기제 운영 프로그램 비교 30
5. 기타 자유학기제 관련 특색 비교 44
6. 자유학기제 관련 재정분배표 비교 46
IV. 현장 면담 자료 분석 48
1. 분석의 구조 48
2. 자유학기제의 운영 방향에 대한 학교관리자의 인식 48
가. 자유학기제의 목표, 계획 및 운영 방향 48
나.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행정적 지원 51
다.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관련(모형, 수업시수, 자율과정) 55
랴. 자유학기제 운영의 애로 사항(교사) 59
마. 전면 확대에 대한 의견 62
바. 수업개선/교육과정 재구성 문제 65
사. 진로체험 활동 관련(체험처 섭외, 운영) 66
3.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학생/학부모) 69
가. 자유학기제에 대한 기대/우려 사항 69
나. 학생들의 변화(교사/학부모 관계, 수업태도 등) 72
다. 평가 방식의 문제 74
랴. 자유학기제 시행 시기(학기/학년) 77
마. 사교육의 변화 80
바. 일반학기와의 비교 81
4. 건의/제안 사항 82
V. 결론 86
VI. 정책적 제안점 91
참고문헌 95
부록 96
판권기 103
[표 1] 초기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16
[표 2]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목표와 주요 추진 계획 및 주요 방안 16
[표 3] 진로제험 인프라 구축 계획 및 지원 방안 18
[표 4] 연구 대상 학교 선정 기준 및 특성 20
[표 5] 연구 대상 학교 면담 요청 대상자 20
[표 6] KR중 자유학기제 운영모형 22
[표 7] TJ중 자유학기제 운영모형 22
[표 8] LC중 자유학기제 운영모형 22
[표 9] QW중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23
[표 10] EJ중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23
[표 11] XB중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23
[표 12] 자유학기제 관련 교육활동 시수 비교 24
[표 13] KR중 교과 평가예시 26
[표 14] TJ중 평가 방법 계획 27
[표 15] LC중 평가 예시 28
[표 16] QW중 평가계획 및 평가규정 29
[표 17] EJ중 평가계획 및 평가규정 30
[표 18] KR중 자율과정 프로그램 운영 계획 31
[표 19] KR중 학생 진로체험 프로그램 32
[표 20] TJ중 선택 교과 프로그램 33
[표 21] TJ중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 33
[표 22] TJ중 동아리 프로그램 33
[표 23] TJ중 예체능·진로 분야 체험 학습 프로그램 34
[표 24] TJ중 외부 특강 프로그램 34
[표 25] LC중 교과 통합 융합수업 예시 35
[표 26] LC중 주제별 융합교과 수업 예시 35
[표 27] LC중 교과의 진로연계 수업 예시 35
[표 28] LC중 진로탐색 프로그램 36
[표 29] LC중 중간·기말고사 프로그램 36
[표 30] LC중 교과 연계 선택프로그램 37
[표 31] LC중 동아리(스포츠 프로그램) 37
[표 32] LC중 예·체능 프로그램 37
[표 33] QW중 자율과정 프로그램 운영 계획 38
[표 34] QW중 학생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 38
[표 35] EJ중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 구성·운영 계획 39
[표 36] EJ중 동아리 프로그램 운영 계획 39
[표 37] EJ중 선택교과 프로그램 40
[표 38] EJ중 진로·인성 융합 프로그램 40
[표 39] EJ중 심리·적성검사 프로그램 41
[표 40] EJ중 진로 탐색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 41
[표 41] EJ중 진로제험 네트워크 구축 41
[표 42] EJ중 자율활동 프로그램 42
[표 43] EJ중 자율활동 프로그램 예시 42
[표 44] XB중 자아탐색 프로그램 43
[표 45] XB중 교내 진로 프로그램 운영 계획 43
[표 46] XB중 선택 프로그램 운영 계획 43
[표 47] XB중 선택 프로그램 지도 계획서 예시 43
[표 48] EJ중 자유학기제 교원 연수 44
[표 49] EJ중 자유학기제 학부모·학생 연수 44
[표 50] XB중 자유학기제 관련 연수 45
[표 51] EJ중 진로체험 안전 점검 조직 운영 45
[표 52] TJ중 예산 운영 계획 46
[표 53] LC중 예산 집행 계획 46
[표 54] EJ중 예산 운영 계획 47
[표 55] 각 학교의 지리적·환경적 특색 49
[표 56] 각 학교의 자유학기제 운영의 목표 및 방향 50
[표 57] 각 학교의 교사의 업무부담 및 업무분담 52
[표 58] 각 학교의 교사 협의회와 학부모 협의회 운영 54
[표 59]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및 수업 방식 55
[표 60]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관련 의견 59
[표 61] 자유학기제 운영의 애로사항 59
[표 62] 자유학기제 추전에 대한 의견 62
[표 63]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에 대한 의견 63
[표 64] 수업개선과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의견 65
[표 65] 진로체험 활동 관련 의견 66
[표 66]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 69
[표 67] 자유학기제에 대한 기대와 우려 72
[표 68] 학생들의 교사·학부모와의 관계와 수업태도 등의 변화 72
[표 69] 평가 방식에 대한 의견 74
[표 70] 자유학기제 시행 시기에 대한 의견 77
[표 71] 자유학기제 시행 시기에 따른 장단점 79
[표 72] 자유학기제로 인한 사교육의 변화 80
[표 73]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의 비교 81
[표 74] 자유학기제에 대한 건의·제안 사항 82
[표 75] 각 학교의 특징 정리 86
[표 76] 자유학기제 영향 요인 88
그림 1. KR중 자유학기제 관련 교육활동 비율 24
그림 2. TJ중 자유학기제 관련 교육활동 비율 24
그림 3. LC중 자유학기제 관련 교육활동 비율 25
그림 4. QW중 자유학기제 관련 교육활동 비율 25
그림 5. EJ중 자유학기제 관련 교육활동 비율 25
그림 6. XB중 자유학기제 관련 교육활동 비율 26
그림 7. 면담 자료 분석 틀 48
그림 8. 자유학기제의 발전과 침체의 분기(bifurcation) 요인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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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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