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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제1장 연구개요 3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34
1. 연구배경 34
1) 시장 동향 34
2) 창조경제로의 환경 변화 35
2. 연구목적 37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38
1. 연구의 범위 38
2. 연구방법 39
제2장 콘텐츠 가치평가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40
제1절 콘텐츠 가치평가 개념 및 현황 41
1. 콘텐츠 가치평가 개념 41
1) 문화콘텐츠 41
2) 가치평가 43
3) 콘텐츠 가치평가 44
2. 콘텐츠 가치평가 현황 46
1) 추진현황 46
2) 법, 제도 현황 47
3) 센터지정 현황 49
3. 가치평가 국내현황 50
1) 기술가치평가 제도 사례 50
2) 지적재산권(IP) 가치평가 제도 사례 63
제2절 해외사례 69
1. 미국 69
1) 정부 69
2) 국가차원 평가기관 69
3) 민간 평가기관 70
4) 완성보증보험사 70
5) 인력양성 71
2. 일본 76
1) 제작위원회 76
2) 민간차원 협회 및 기관 77
3) 인력양성 77
3. 영국 84
1) 주요 가치평가 방법 84
제3절 콘텐츠 가치평가 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87
1. 도입 배경 87
1) 정부 주도의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 87
2) 콘텐츠산업 가치평가 제도 구축 본격화 88
3) 문화콘텐츠 산업이 수출 신성장 동력화 88
2. 필요성 89
1) 콘텐츠 가치평가 센터 평가 운용 인력 구성의 어려움 89
2) 기존 무형자산평가 전문 인력 양성기관 한계 90
3) 금융기관의 무형자산경제 평가 전문 인력의 수요 증가 90
4) 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출 지원을 위한 가치평가 전문인력 필요성 92
3. 현황 분석 93
1) 기존 현황 분석 93
2) 문제점 95
4. 비전 및 전략 98
1) 배경 98
2) 전략 100
제3장 콘텐츠 가치평가 전문인력 양성교육 105
제1절 콘텐츠 가치평가 전문인력의 양성의 배경 및 기대효과 106
1. 배경 106
2. 기대효과 107
3. 운영 시스템 109
제2절 가치평가 전문인력 양성 시스템 110
1. 콘텐츠 가치평가센터 운영을 위한 전문가 양성 시스템 110
2. 금융권 콘텐츠 가치평가 관계자 및 전문가 양성 시스템 110
3. 대학 및 지역유관기관을 위한 전공인력 양성 시스템 111
제3절 콘텐츠 가치평가 전문인력 교육 과정 113
1. 가치평가 전문인력 육성 교육프로그램 113
1) 교육 특징 113
2) 콘텐츠 가치평가 공통과정 114
2. 가치평가 전문인력 육성 교육과정 117
1) 콘텐츠 가치평가 전문가 과정 117
2) 콘텐츠 가치평가 금융 전문가 과정 124
3) 대학 콘텐츠 가치평가 전공 과정 127
3. 산학관 교육기관 연계방안 132
1) (가칭) 한국콘텐츠가치평가 교육개발원 설치 및 운영 132
2) 콘텐츠가치평가 교육 강사 자격 국가 공인제 도입 132
3) 산학관 협력채널 구축 133
4) 현장밀착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133
5) 대학과 금융권, 기업간의 인적교류 확대 134
6) 산학관 연계교육에 대한 평가 및 지원 134
7) 산학관 연계교육 참여 기업 및 금융권에 대한 지원 135
제4장 콘텐츠 가치평가 전문인력 활용 방안 136
제1절 콘텐츠 가치평가 전문인력 활용 방안 137
1. 전문인력 활용 배경 및 필요성 137
1) 배경 및 필요성 137
2) 정책 방향 138
3) 전문인력 수요처 발굴 140
2. 전문인력 활용방안 146
1) 수요처 발굴 146
2) 콘텐츠가치평가센터 수요 147
3) 관련기관 활용 149
4) 민간금융투자기관 수요 150
제2절 콘텐츠가치평가 활성화 방안 153
1. 자격관리 방안 153
1) 필요성 153
2) 자격유형 153
3) 관리방안 155
2. 일자리 창출 방안 162
1) 배경 162
2) 수요와 공급 활성화 163
3) 콘텐츠가치평가 전문인력 수요예측 165
3. 법제도 및 정책 방안 168
제5장 결론 171
1. 콘텐츠 가치평가 신뢰성 제고 방안 172
2. 콘텐츠 가치평가 사례 통합 DB 공동 구축 및 활용 172
3. 콘텐츠 가치평가 인력 관리 방안 173
4. 콘텐츠 가치평가 일자리 창출 방안 176
참고문헌 182
판권기 187
〈표 2-1〉 2010년 개정 문화산업진흥기본법 가치평가 정부기관 근거 47
〈표 2-2〉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일부 개정 법률안 48
〈표 2-3〉 기업ㆍ기술가치평가사(KCVA) 자격요건 51
〈표 2-4〉 정규교육과정 이수시 교육비 52
〈표 2-5〉 정규교육과정 미이수시 교육비 52
〈표 2-6〉 기술가치평가사 정규교육과정 커리큘럼 53
〈표 2-7〉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기술가치평가 기초교육(온라인) 커리큘럼 56
〈표 2-8〉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기술가치평가 전문교육 커리큘럼 57
〈표 2-9〉 기술가치평가 전문교육과정 커리큘럼 2 58
〈표 2-10〉 기업ㆍ기술가치평가사 자격취득 절차 59
〈표 2-11〉 기업ㆍ기술가치평가사 발급 절차 59
〈표 2-12〉 기업ㆍ기술가치평가사 교육과정 커리큘럼 60
〈표 2-13〉 한국 기업평가원 정규교육과정 커리큘럼 62
〈표 2-14〉 총 특허출원수와 국가 R&D 특허출원건수 및 비율(내국인 출원기준) 63
〈표 2-15〉 IP 전문인력 부족여부 64
〈표 2-16〉 국제지식재산연수원 공무원 IP 전문교육 주요 내용 65
〈표 2-17〉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민간 IP 전문교육 주요 내용 65
〈표 2-18〉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중소기업 IP 리더 과정 교육일정표 66
〈표 2-19〉 WIPS IP 교육 과정 68
〈표 2-20〉 CVA/CBA 전문 자격 인증 내용 72
〈표 2-21〉 기업 가치평가 인증 교육 커리큘럼(기초교육과정) 73
〈표 2-22〉 기업 가치평가 인증 교육 커리큘럼(중급교육과정) 74
〈표 2-23〉 지식재산 관리 기능사 등급별 기대 능력 78
〈표 2-24〉 지식재산 관리 기능사 1급(콘텐츠 전문 업무) 시험 과목 79
〈표 2-25〉 지식재산 관리 기능사 1급(콘텐츠 전문 업무) 응시 자격 80
〈표 2-26〉 지식재산 관리 기능사 실무경험의 범위(1ㆍ2급 공통) 81
〈표 2-27〉 2014. 6~2015. 6 기술평가기관(TCB) 평가 건 수 및 인프라 구축 현황 91
〈표 2-28〉 직무별 금융인력 수요 전망 92
〈표 3-1〉 콘텐츠 가치평가 공통과정(안) 116
〈표 3-2〉 콘텐츠 가치평가 게임산업 전문가과정(안) 121
〈표 3-3〉 콘텐츠 가치평가 영화산업 전문가과정(안) 122
〈표 3-4〉 콘텐츠 가치평가 애니메이션산업 전문가과정(안) 123
〈표 3-5〉 금융권 콘텐츠 가치평가 교육 과정(안) 126
〈표 3-6〉 국내 문화콘텐츠 관련 학과 현황(4년제 대학) 129
〈표 3-7〉 국내 문화콘텐츠 관련 학과 현황(전문대학) 130
〈표 3-8〉 문화콘텐츠 관련 교육과정(안) 131
〈표 4-1〉 기술보증기금 기술평가전담인력 현황 142
〈표 4-2〉 모태펀드의 투자 누계 분야별 현황(2016년 9월) 144
〈표 4-3〉 기술보증기금 기술평가전담인력 현황 149
〈표 4-4〉 법에 의해 지정된 기술평가기관 현황 151
〈표 4-5〉 유형별 자격의 특징 155
〈표 4-6〉 콘텐츠가치평가 자격의 시행주체별 장단점 156
〈표 4-7〉 콘텐츠가치평가사 자격 관련 교육과정 현황(한국기업평가원 주최) 158
〈표 4-8〉 국가자격 검정 유형 161
〈표 4-9〉 콘텐츠 가치평가 수요 및 관련 전문인력 수요 추정 168
[그림 2-1] Course 1 : 정규교육과정을 통한 자격취득 51
[그림 2-2] Course 2 : Self Study를 통한 자격 취득 52
[그림 2-3]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기술가치평가 전문교육 양성과정 55
[그림 2-4] 2016년 R&D를 위한 특허교육 커리큘럼 67
[그림 2-5] 2016년 R&D를 위한 특허교육 과정 67
[그림 2-6] IP 교육센터 맞춤 교육 과정 상품 구분 68
[그림 2-7] 제작 위원회식 기본 스킴 76
[그림 2-8] 지적 재산 관리 검정 체계도 78
[그림 2-9] 2014년 장르별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비중 89
[그림 2-10] 기술금융 대출 공급계획 90
[그림 2-11] 기술신용대출 정착 로드맵 구성 91
[그림 2-12] 한류로 인한 수출 효과 99
[그림 2-13] 비전과 전략 100
[그림 3-1] 창조경제의 틀(출처: 창조경제 틀, 2015, 이장우) 107
[그림 3-2] 2014년 콘텐츠산업 지역별 모집단 수(사업체 수) 현황 111
[그림 3-3] 문화콘텐츠 가치평가모형 시범평가 절차 114
[그림 3-4]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프라임' 사업 21개교 현황 12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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