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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362.29 -17-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80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 16-3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639
제어번호
MONO1201706773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책임자: 전인식
부록: 실태조사 설문지 ; 게임행동종합진단척도 유형별 안내지
참고문헌: p. 28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서론 5

02. 주요 통계 12

03. 결론 및 제언 28

01. 서론 50

필요성 및 목적 51

조사 설계 52

가. 조사 개요 53

나. 조사 내용 54

조사 방법 54

주요 결과 55

02.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57

조사 대상 및 표집 방법 58

실태 분석 결과 60

가. 응답자의 배경변수별 분포 60

나. 청소년의 배경변수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1

다. 많이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별 게임행동 특성 103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 이용자 특성 차이 125

연도별 게임 과몰입 실태 추이 156

03. 성인 실태조사 결과 164

온라인 패널 대상 조사 결과 165

가.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165

나. 실태 분석 결과 168

다.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및 게임 환경 차이 197

PC방 이용자 대상 조사 결과 202

가.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202

나. 실태 분석 결과 204

다.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및 게임 환경 차이 230

04. 결론 및 제언 235

결론 236

제언 239

가.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게임 이용에 대한 탐색 필요 239

나. CSG 척도의 개선 및 설문지 개발 필요 240

다. 게임 과몰입 연령별 개입 방안 마련 및 교사ㆍ학부모 교육 필요 241

라. 게임선용군 학생들에 대한 연구 및 교육 지원 필요 243

[부록] 245

01. 실태조사 설문지 246

1. 청소년 게임 이용자 종합실태조사(초등학생용) 246

2. 청소년 게임 이용자 종합실태조사(중ㆍ고등학생용) 251

3. 성인 게임 이용자 종합실태조사(온라인 조사용) 256

4. 성인 게임 이용자 종합실태조사(PC방 면접조사용) 264

02. 게임행동종합진단척도 유형별 안내지 272

참고문헌 275

판권기 276

〈표 Ⅰ-1〉 조사 개요 (청소년) 53

〈표 Ⅰ-2〉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표본 수 53

〈표 Ⅰ-3〉 조사 개요 (성인) 53

〈표 Ⅰ-4〉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 56

〈표 Ⅱ-1〉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표본 수 58

〈표 Ⅱ-2〉 청소년 게임 과몰입 실태조사 내용 59

〈표 Ⅱ-3〉 게임행동 유형 분류 기준 60

〈표 Ⅱ-4〉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분포 60

〈표 Ⅱ-5〉 응답자의 학교급별 배경변수별 분포 61

〈표 Ⅱ-6〉 전체 응답자 게임행동 유형: 전체학교급 62

〈표 Ⅱ-7〉 게임행동 유형별 많이 하는 게임 종류 62

〈표 Ⅱ-8〉 학교급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3

〈표 Ⅱ-9〉 지역규모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4

〈표 Ⅱ-10〉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5

〈표 Ⅱ-11〉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 유형 66

〈표 Ⅱ-12〉 학교급별 성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7

〈표 Ⅱ-13〉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7

〈표 Ⅱ-14〉 학교급별 학년별 가장 많이 하는 게임의 종류 68

〈표 Ⅱ-15〉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하는 게임의 종류 69

〈표 Ⅱ-16〉 게임 이용 빈도별 게임행동 유형 70

〈표 Ⅱ-17〉 학교급별 게임 이용 빈도 71

〈표 Ⅱ-18〉 성별 게임 이용 빈도 72

〈표 Ⅱ-19〉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빈도 72

〈표 Ⅱ-20〉 학교급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별 게임행동 유형 73

〈표 Ⅱ-21〉 학교급별 성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 76

〈표 Ⅱ-22〉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 77

〈표 Ⅱ-23〉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 경험 기간 78

〈표 Ⅱ-24〉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0

〈표 Ⅱ-25〉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 비율 81

〈표 Ⅱ-26〉 성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 비율 81

〈표 Ⅱ-27〉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 비율 82

〈표 Ⅱ-28〉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2

〈표 Ⅱ-29〉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 비율 83

〈표 Ⅱ-30〉 성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 비율 84

〈표 Ⅱ-31〉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 비율 84

〈표 Ⅱ-32〉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5

〈표 Ⅱ-33〉 학교급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85

〈표 Ⅱ-34〉 성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86

〈표 Ⅱ-35〉 지역규모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86

〈표 Ⅱ-36〉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7

〈표 Ⅱ-37〉 학교급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비율 88

〈표 Ⅱ-38〉 성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별 비율 89

〈표 Ⅱ-39〉 지역규모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비율 90

〈표 Ⅱ-40〉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90

〈표 Ⅱ-41〉 학교급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 비율 91

〈표 Ⅱ-42〉 성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 비율 91

〈표 Ⅱ-43〉 지역규모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 비율 92

〈표 Ⅱ-44〉 월정액 게임을 이용하기 위해 유료 결제를 해본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비율 92

〈표 Ⅱ-45〉 학교급별 월정액 게임을 이용하기 위해 유료 결제를 해본 경험 비율 93

〈표 Ⅱ-46〉 성별 월정액 게임을 이용하기 위해 유료 결제를 해본 경험 비율 93

〈표 Ⅱ-47〉 지역규모별 월정액 게임을 이용하기 위해 유료 결제를 해본 경험 비율 93

〈표 Ⅱ-48〉 게임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 유료 결제를 해본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비율 94

〈표 Ⅱ-49〉 학교급별 게임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 유료 결제를 해본 경험 비율 94

〈표 Ⅱ-50〉 성별 게임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 유료 결제를 해본 경험 비율 95

〈표 Ⅱ-51〉 지역규모별 게임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 유료 결제를 해본 경험 비율 95

〈표 Ⅱ-52〉 게임 이용 시 유료 결제를 위해 한 달에 평균적으로 지출하는 비용(통신비 및 데이터 요금 제외)별 게임행동 유형 비율 96

〈표 Ⅱ-53〉 학교급별 게임 이용 시 유료 결제를 위해 한 달에 평균적으로 지출하는 비용(통신비 및 데이터 요금 제외) 비율 97

〈표 Ⅱ-54〉 성별 게임 이용 시 유료 결제를 위해 한 달에 평균적으로 지출하는 비용(통신비 및 데이터 요금 제외) 비율 97

〈표 Ⅱ-55〉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시 유료 결제를 위해 한 달에 평균적으로 지출하는 비용(통신비 및 데이터 요금 제외) 비율 98

〈표 Ⅱ-56〉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별 게임행동 유형 98

〈표 Ⅱ-57〉 학교급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99

〈표 Ⅱ-58〉 성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100

〈표 Ⅱ-59〉 지역규모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100

〈표 Ⅱ-60〉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별 게임행동 유형 101

〈표 Ⅱ-61〉 학교급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 비율 102

〈표 Ⅱ-62〉 성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 비율 102

〈표 Ⅱ-63〉 지역규모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 비율 103

〈표 Ⅱ-64〉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03

〈표 Ⅱ-65〉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컴퓨터 온라인, 비디오게임 등)별 게임행동 유형 104

〈표 Ⅱ-66〉 성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05

〈표 Ⅱ-67〉 컴퓨터에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별 게임행동 유형 106

〈표 Ⅱ-68〉 학교급별 컴퓨터에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 107

〈표 Ⅱ-69〉 성별 컴퓨터에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 107

〈표 Ⅱ-70〉 지역규모별 컴퓨터에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 108

〈표 Ⅱ-71〉 게임행동 유형별 평소 컴퓨터/비디오 게임기를 사용해서 게임을 하는 장 큰 이유 108

〈표 Ⅱ-72〉 학교급별 평소 컴퓨터/비디오 게임기를 사용해서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109

〈표 Ⅱ-73〉 성별 평소 컴퓨터/비디오 게임기를 사용해서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109

〈표 Ⅱ-74〉 지역규모별 평소 컴퓨터/비디오 게임기를 사용해서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110

〈표 Ⅱ-75〉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모바일게임) 110

〈표 Ⅱ-76〉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모바일게임)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111

〈표 Ⅱ-77〉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모바일게임): 성별 112

〈표 Ⅱ-78〉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별 게임행동 유형 113

〈표 Ⅱ-79〉 학교급별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 114

〈표 Ⅱ-80〉 성별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 115

〈표 Ⅱ-81〉 지역규모별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 115

〈표 Ⅱ-82〉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 116

〈표 Ⅱ-83〉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1순위)별 게임행동 유형 116

〈표 Ⅱ-84〉 학교급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1순위) 118

〈표 Ⅱ-85〉 성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1순위) 118

〈표 Ⅱ-86〉 지역규모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1순위) 119

〈표 Ⅱ-87〉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2순위)별 게임행동 유형 119

〈표 Ⅱ-88〉 학교급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2순위) 120

〈표 Ⅱ-89〉 성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2순위) 120

〈표 Ⅱ-90〉 지역규모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2순위) 121

〈표 Ⅱ-91〉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3순위)별 게임행동 유형 121

〈표 Ⅱ-92〉 학교급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3순위) 122

〈표 Ⅱ-93〉 성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3순위) 122

〈표 Ⅱ-94〉 지역규모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3순위) 123

〈표 Ⅱ-95〉 게임행동 유형별 평소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를 사용해서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123

〈표 Ⅱ-96〉 학교급별 평소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를 사용해서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124

〈표 Ⅱ-97〉 성별 평소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를 사용해서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124

〈표 Ⅱ-98〉 지역규모별 평소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를 사용해서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125

〈표 Ⅱ-99〉 게임자 특성 측정 문항 내용 126

〈표 Ⅱ-100〉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27

〈표 Ⅱ-101〉 컴퓨터 온라인게임 청소년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31

〈표 Ⅱ-102〉 비디오게임 청소년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35

〈표 Ⅱ-103〉 모바일게임 청소년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40

〈표 Ⅱ-104〉 초등학교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44

〈표 Ⅱ-105〉 중학교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47

〈표 Ⅱ-106〉 고등학교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50

〈표 Ⅱ-107〉 과몰입군 학생의 학교급별 게임자 특성 차이 153

〈표 Ⅱ-108〉 연도별 게임행동 유형 변화 157

〈표 Ⅱ-109〉 연도별 학교급별 게임행동 유형 변화 157

〈표 Ⅱ-110〉 연도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종류 160

〈표 Ⅱ-111〉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 유형 161

〈표 Ⅲ-1〉 성인 온라인 패널의 연령별, 성별, 지역별 조사 표본 수 165

〈표 Ⅲ-2〉 온라인 패널 조사 내용 166

〈표 Ⅲ-3〉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배경변수별 분포 168

〈표 Ⅲ-4〉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급격한 생활변화 경험 169

〈표 Ⅲ-5〉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 170

〈표 Ⅲ-6〉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일회 최대 게임 시간 170

〈표 Ⅲ-7〉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분야 171

〈표 Ⅲ-8〉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가장 자주 이용했던 온라인게임 장르 171

〈표 Ⅲ-9〉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온라인게임 종류 172

〈표 Ⅲ-10〉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다운로드 받은 온라인게임을 선택할 때 참고하는 정보 173

〈표 Ⅲ-11〉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한 달 평균 온라인게임 금액 173

〈표 Ⅲ-12〉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최근 1년 간 가장 자주 이용했던 모바일게임 장르 174

〈표 Ⅲ-13〉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최근 한 달 동안 모바일 기기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 175

〈표 Ⅲ-14〉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모바일게임을 하는 시간대: 1순위 175

〈표 Ⅲ-15〉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모바일게임을 하는 시간대: 2순위 176

〈표 Ⅲ-16〉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모바일게임을 하는 시간대: 3순위 176

〈표 Ⅲ-17〉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게임을 선택할 때 참고하는 정보 177

〈표 Ⅲ-18〉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평소 모바일기기를 주로 사용해서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177

〈표 Ⅲ-19〉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한 달 평균 모바일게임 금액 178

〈표 Ⅲ-20〉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주로 이용한 게임 장소 178

〈표 Ⅲ-21〉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게임 비용 마련 방법 179

〈표 Ⅲ-22〉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큰 금액 내기 경험 180

〈표 Ⅲ-23〉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일주일간 돈 내기 게임 횟수 180

〈표 Ⅲ-24〉 온라인 패널 전체 응답자 게임행동 유형 181

〈표 Ⅲ-25〉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대학생, 일반인별 게임행동 유형 181

〈표 Ⅲ-26〉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 유형 181

〈표 Ⅲ-27〉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연령별 게임행동 유형 182

〈표 Ⅲ-28〉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학력별 게임행동 유형 182

〈표 Ⅲ-29〉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월평균 가계 소득별 게임행동 유형 183

〈표 Ⅲ-30〉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경제활동 형태별 게임행동 유형 184

〈표 Ⅲ-31〉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직업별 게임행동 유형 184

〈표 Ⅲ-32〉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결혼 여부별 게임행동 유형 185

〈표 Ⅲ-33〉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자녀 유무별 게임행동 유형 185

〈표 Ⅲ-34〉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급격한 생활변화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186

〈표 Ⅲ-35〉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별 게임행동 유형 186

〈표 Ⅲ-36〉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일회 최대 게임 시간별 게임행동 유형 187

〈표 Ⅲ-37〉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분야별 게임행동 유형 187

〈표 Ⅲ-38〉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장르별 게임행동 유형 188

〈표 Ⅲ-39〉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최근 1년 간 가장 자주한 온라인게임별 게임행동 유형 189

〈표 Ⅲ-40〉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다운로드 받은 온라인게임을 선택할 때 주로 참고하는 정보별 게임행동 유형 191

〈표 Ⅲ-41〉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한 달 평균 온라인게임 사용 금액별 게임행동 유형 192

〈표 Ⅲ-42〉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가장 자주 이용했던 모바일게임 장르별 게임행동 유형 192

〈표 Ⅲ-43〉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모바일 기기 이용 게임 개수별 게임행동 유형 194

〈표 Ⅲ-44〉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한 달 평균 모바일게임 사용 금액별 게임행동 유형 194

〈표 Ⅲ-45〉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주로 이용한 게임 장소별 게임행동 유형 195

〈표 Ⅲ-46〉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게임 비용 마련 방법별 게임행동 유형 195

〈표 Ⅲ-47〉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큰 금액 내기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196

〈표 Ⅲ-48〉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일주일 내기 횟수별 게임행동 유형 197

〈표 Ⅲ-49〉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게임자 특성 척도 신뢰도 197

〈표 Ⅲ-50〉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99

〈표 Ⅲ-51〉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게임 환경 척도 신뢰도 201

〈표 Ⅲ-52〉 온라인 패널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 환경 차이 202

〈표 Ⅲ-53〉 서울 지역별 조사 표본 203

〈표 Ⅲ-54〉 지역별 방문 PC방 203

〈표 Ⅲ-55〉 PC방 이용 응답자의 배경변수별 분포 204

〈표 Ⅲ-56〉 PC방 이용 응답자의 급격한 생활변화 경험 205

〈표 Ⅲ-57〉 PC방 이용 응답자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 205

〈표 Ⅲ-58〉 PC방 이용 응답자의 일회 최대 게임 시간 206

〈표 Ⅲ-59〉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분야 206

〈표 Ⅲ-60〉 PC방 이용 응답자의 가장 자주 이용했던 온라인게임 장르 207

〈표 Ⅲ-61〉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온라인게임 종류 207

〈표 Ⅲ-62〉 PC방 이용 응답자의 다운로드 받은 온라인게임을 선택할 때 참고하는 정보 208

〈표 Ⅲ-63〉 PC방 이용 응답자의 한 달 평균 온라인게임 금액 208

〈표 Ⅲ-64〉 PC방 이용 응답자의 최근 1년 간 가장 자주 이용했던 모바일게임 장르 209

〈표 Ⅲ-65〉 PC방 이용 응답자의 최근 한 달 동안 모바일 기기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 209

〈표 Ⅲ-66〉 PC방 이용 응답자의 모바일게임을 하는 시간대: 1순위 210

〈표 Ⅲ-67〉 PC방 이용 응답자의 모바일게임을 하는 시간대: 2순위 210

〈표 Ⅲ-68〉 PC방 이용 응답자의 모바일게임을 하는 시간대: 3순위 211

〈표 Ⅲ-69〉 PC방 이용 응답자의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게임을 선택할 때 참고하는 정보 211

〈표 Ⅲ-70〉 PC방 이용 응답자의 평소 모바일기기를 주로 사용해서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212

〈표 Ⅲ-71〉 PC방 이용 응답자의 한 달 평균 모바일게임 금액 212

〈표 Ⅲ-72〉 PC방 이용 응답자의 주로 이용한 게임 장소 213

〈표 Ⅲ-73〉 PC방 이용 응답자의 게임 비용 마련 방법 213

〈표 Ⅲ-74〉 PC방 이용 응답자의 큰 금액 내기 경험 213

〈표 Ⅲ-75〉 PC방 이용 응답자의 일주일간 돈 내기 게임 횟수 214

〈표 Ⅲ-76〉 PC방 이용 전체 응답자 게임행동 유형 214

〈표 Ⅲ-77〉 PC방 이용 응답자의 대학생, 일반인별 게임행동 유형 215

〈표 Ⅲ-78〉 PC방 이용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 유형 215

〈표 Ⅲ-79〉 PC방 이용 응답자의 연령별 게임행동 유형 216

〈표 Ⅲ-80〉 PC방 이용 응답자의 학력별 게임행동 유형 216

〈표 Ⅲ-81〉 PC방 이용 응답자의 월평균 가계 소득별 게임행동 유형 217

〈표 Ⅲ-82〉 PC방 이용 응답자의 경제활동 형태별 게임행동 유형 217

〈표 Ⅲ-83〉 PC방 이용 응답자의 직업별 게임행동 유형 218

〈표 Ⅲ-84〉 PC방 이용 응답자의 결혼 여부별 게임행동 유형 218

〈표 Ⅲ-85〉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녀 유무별 게임행동 유형 219

〈표 Ⅲ-86〉 PC방 이용 응답자의 급격한 생활변화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219

〈표 Ⅲ-87〉 PC방 이용 응답자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별 게임행동 유형 220

〈표 Ⅲ-88〉 PC방 이용 응답자의 일회 최대 게임 시간별 게임행동 유형 220

〈표 Ⅲ-89〉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분야별 게임행동 유형 221

〈표 Ⅲ-90〉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장르별 게임행동 유형 221

〈표 Ⅲ-91〉 PC방 이용 응답자의 최근 1년 간 가장 자주한 온라인게임별 게임행동 유형 222

〈표 Ⅲ-92〉 PC방 이용 응답자의 다운로드 받은 온라인게임을 선택할 때 주로 참고하는 정보별 게임행동 유형 223

〈표 Ⅲ-93〉 PC방 이용 응답자의 한 달 평균 온라인게임 사용 금액별 게임행동 유형 225

〈표 Ⅲ-94〉 PC방 이용 응답자의 가장 자주 이용했던 모바일게임 장르별 게임행동 유형 226

〈표 Ⅲ-95〉 PC방 이용 응답자의 모바일 기기 이용 게임 개수별 게임행동 유형 227

〈표 Ⅲ-96〉 PC방 이용 응답자의 한 달 평균 모바일게임 사용 금액별 게임행동 유형 227

〈표 Ⅲ-97〉 PC방 이용 응답자의 주로 이용한 게임 장소별 게임행동 유형 228

〈표 Ⅲ-98〉 PC방 이용 응답자의 게임 비용 마련 방법별 게임행동 유형 228

〈표 Ⅲ-99〉 PC방 이용 응답자의 큰 금액 내기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229

〈표 Ⅲ-100〉 PC방 이용 응답자의 일주일 내기 횟수별 게임행동 유형 229

〈표 Ⅲ-101〉 PC방 이용 응답자의 게임자 특성 척도 신뢰도 230

〈표 Ⅲ-102〉 PC방 이용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231

〈표 Ⅲ-103〉 PC방 이용 응답자의 게임 환경 척도 신뢰도 233

〈표 Ⅲ-104〉 PC방 이용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 환경 차이 234

[그림 Ⅰ-1]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 56

[그림 Ⅱ-1] 전체 응답자 게임행동 유형: 전체학교급 62

[그림 Ⅱ-2] 게임행동 유형별 많이 하는 게임 종류 63

[그림 Ⅱ-3] 학교급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4

[그림 Ⅱ-4] 지역규모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5

[그림 Ⅱ-5]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 유형 66

[그림 Ⅱ-6] 게임 이용 빈도별 게임행동 유형 70

[그림 Ⅱ-7] 학교급별 게임 이용 빈도 71

[그림 Ⅱ-8] 성별 게임 이용 빈도 72

[그림 Ⅱ-9] 게임을 시작한 시기별 게임행동 유형(초등학교) 74

[그림 Ⅱ-10] 게임을 시작한 시기별 게임행동 유형(중학교) 75

[그림 Ⅱ-11] 게임을 시작한 시기별 게임행동 유형(고등학교) 75

[그림 Ⅱ-12]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0

[그림 Ⅱ-13]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3

[그림 Ⅱ-14] 학교급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86

[그림 Ⅱ-15]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8

[그림 Ⅱ-16] 학교급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비율 89

[그림 Ⅱ-17]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별 게임행동 유형 99

[그림 Ⅱ-18]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별 게임행동 유형 101

[그림 Ⅱ-19]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04

[그림 Ⅱ-20] 컴퓨터에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별 게임행동 유형 106

[그림 Ⅱ-21]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모바일게임) 111

[그림 Ⅱ-22]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로 이용하는 게임의 개수별 게임행동 유형 114

[그림 Ⅱ-23]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로 하는 것(1순위)별 게임행동 유형 117

[그림 Ⅱ-24] 연도별 게임행동 유형 변화 157

[그림 Ⅱ-25] 연도별 학교급별 게임행동 유형 변화(과몰입군) 159

[그림 Ⅱ-26] 연도별 학교급별 게임행동 유형 변화(과몰입위험군) 159

[그림 Ⅱ-27] 연도별 학교급별 게임행동 유형 변화(게임선용군) 159

[그림 Ⅱ-28] 연도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종류 160

[그림 Ⅱ-29]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 유형(온라인게임 이용자) 162

[그림 Ⅱ-30]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 유형(모바일게임 이용자) 163

[그림 Ⅱ-31]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 유형(비디오게임 이용자)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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