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5
II. NCS 훈련과정 성과평가 모형 6
1. 교육훈련평가 정의 6
2. 교육훈련 평가모형 8
3. 훈련과정 성과평가 사례 13
4. NCS 훈련과정 성과평가 모형 18
III. NCS기반 직업능력개발 교육훈련 개편 21
1. NCS기반 훈련기준 21
2. NCS기반 훈련과정 23
3. 정부 지원 직업능력개발훈련에서 NCS 활용 25
IV. 전문대학의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 사례 28
1. NCS기반 훈련과정 편성 개요 28
2.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29
3.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33
4.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및 질관리 34
V. NCS기반 현장훈련 운영 실태 37
1. 일학습병행제 운영 개요 37
2. 일학습병행제 운영절차 38
3. 일학습병행제 운영 현황 43
VI. 개선 방안 48
참고문헌 50
〈표 1〉 Tyler의 목표달성모형의 평가절차 9
〈표 2〉 Kirkpatrick(1994)의 4단계 평가모형의 단계별 주요개념 10
〈표 3〉 Phillips(1997)의 평가모형의 평가절차 11
〈표 4〉 훈련과정평가모형 관련 선행연구 및 평가요소 도출 결과 13
〈표 5〉 훈련결과평가모형 관련 선행연구 및 평가요소 도출 결과 16
〈표 6〉 훈련전이모형 관련 선행연구 및 평가요소 도출 결과 17
〈표 7〉 일반적인 교육훈련 결과평가 요소 18
〈표 8〉 NCS훈련과정 성과평가의 평가지표 20
〈표 9〉 기존 훈련기준과 NCS기반 훈련기준 비교 23
〈표 10〉 NCS기반 훈련기준 개발현황 및 계획 23
〈표 11〉 일반 훈련과정과 NCS기반 훈련과정 비교 25
〈표 12〉 민간 직업능력개발훈련의 NCS기반 훈련과정 현황 26
〈표 13〉 NCS 기반 훈련과정 인정기준 및 추가지원(훈련비 인센티브 제도) 현황 27
〈표 14〉 NCS 개발 분야 교육과정 개발 절차 29
〈표 15〉 NCS 유보분야 개발 방법 30
〈표 16〉 NCS기반 단기 교육과정 개발 방법 31
〈표 17〉 과정평가형자격제도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방법 32
〈표 18〉 학습근로자 채용 시 유의 사항 40
〈표 19〉 프로그램 개수에 따른 지원 비용 40
〈표 20〉 기업 규모별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 현황 44
〈표 21〉 분야별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 현황 44
〈표 22〉 운영 유형별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 현황 45
〈표 23〉 교육훈련 기간별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 현황 45
〈표 24〉 학력별 일학습병행제 참여 학습근로자 현황 46
〈표 25〉 임금별 일학습병행제 참여 학습근로자 현황 47
[그림 1] Stufflebeam(1973) CIPP모형 평가절차 12
[그림 2] 결과중심 평가모형과 과정중심 평가모형을 고려한 통합모형 19
[그림 3] NCS기반 훈련과정의 성과평가를 위한 기본 모형 19
[그림 4] NCS기반 훈련기준 개발 절차 22
[그림 5] NCS기반 훈련과정 편성 및 운영절차를 ADDIE 모형에 따라 비교분석 28
[그림 6]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 개념도 33
[그림 7] 직무능력성취도의 평가 개념도 34
[그림 8] 직무능력향상도의 평가 개념도 35
[그림 9] NCS기반 교육품질관리체계 36
[그림 10] 일학습병행제 운영절차 39
[그림 11] 프로그램 인증 절차 41
[그림 12] OJT-Off- JT 구성 방식 42
[그림 13]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 평가 절차 42
[그림 14] NCS 기반 훈련과정에서 대한 지속적 질관리 4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