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범위 및 방법 19
1) 연구범위 19
2) 연구방법 19
3) 연구의 흐름 20
제2장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개요 21
1.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개념 21
1) 디지털 사이니지 21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특성 24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현황 26
1) 디지털 사이니지의 국내외 시장 동향 26
2) 부산시 정책 동향 28
3.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의미 29
1) 전제 29
2) 공간적 측면 30
3) 관광적 측면 31
제3장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사례조사 33
1. 국외 사례조사 33
1) 로스앤젤레스 33
2) 뉴욕 37
3) 도쿄 46
4) 시사점 50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대상지 현황조사 52
1) 자유표시구역 대상지 현장조사 52
2) 관련 법령 검토 72
3) 대상지별 평가 74
제4장 대상지 선정을 위한 전문가 조사 77
1. 조사 개요 77
1) 조사 목적 및 설계 77
2) 조사 내용 78
2. 전문가 조사 결과 78
1) 응답자 특성 78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필요성 79
3)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장소성 80
4)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조성방안 82
5)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방안 84
3. 시사점 85
제5장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계획(안) 87
1.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기본방향 87
1)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조건 및 방향 87
2) 관광인프라 연계방안 89
3) 자유표시구역의 장소브랜딩 95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계획 97
1) 자유표시구역 조성 구상 및 가이드 97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계획 99
3) 부산형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방안 101
4)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조직(안) 105
제6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1
[부록 1] 대상지별 공간분석 113
[부록 2] 전문가 설문 결과 137
[부록 3] 전문가 설문지 154
판권기 167
〈표 2-1〉 옥외광고물 분류 22
〈표 2-2〉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 23
〈표 2-3〉 국외 옥외광고물의 설치 유형 24
〈표 2-4〉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규모 추정 28
〈표 3-1〉 로스앤젤레스 도시개요 33
〈표 3-2〉 뉴욕 도시개요 37
〈표 3-3〉 도쿄 도시개요 46
〈표 3-4〉 해운대 대상지 기본 현황 52
〈표 3-5〉 해운대 대상지 분석 53
〈표 3-6〉 해운대 대상지 용도지역 53
〈표 3-7〉 해운대 대상지 2015년 4월~2016년 3월 유동인구 53
〈표 3-8〉 해운대 대상지 시간대별 유동인구 비율 54
〈표 3-9〉 해운대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1 54
〈표 3-10〉 해운대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2 56
〈표 3-11〉 해운대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3 57
〈표 3-12〉 센텀시티 대상지 기본 현황 58
〈표 3-13〉 센텀시티 대상지 분석 58
〈표 3-14〉 센텀시티 대상지 용도지역 59
〈표 3-15〉 센텀시티 대상지 2015년 4월~2016년 3월 유동인구 59
〈표 3-16〉 센텀시티 대상지 시간대별 유동인구 비율 59
〈표 3-17〉 센텀시티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 61
〈표 3-18〉 서면 대상지 기본 현황 61
〈표 3-19〉 서면 대상지 분석 62
〈표 3-20〉 서면 대상지 용도지역 62
〈표 3-21〉 서면 대상지 2015년 4월~2016년 3월 유동인구 63
〈표 3-22〉 서면 대상지 시간대별 유동인구 비율 63
〈표 3-23〉 서면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1 65
〈표 3-24〉 서면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2 66
〈표 3-25〉 광복동 대상지 기본 현황 67
〈표 3-26〉 광복동 대상지 분석 67
〈표 3-27〉 광복동 대상지 용도지역 68
〈표 3-28〉 광복동 대상지 2015년 4월~2016년 3월 유동인구 68
〈표 3-29〉 광복동 대상지 시간대별 유동인구 비율 68
〈표 3-30〉 광복동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1 70
〈표 3-31〉 광복동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2 71
〈표 3-32〉 해운대 대상지 장단점 74
〈표 3-33〉 센텀시티 대상지 장단점 75
〈표 3-34〉 광복동 대상지 장단점 75
〈표 3-35〉 서면 대상지 장단점 76
〈표 4-1〉 조사 설계 77
〈표 4-2〉 전문가 설문조사 내용 78
〈표 5-1〉 디지털 사이니지 분류 및 적용 사례 91
〈표 5-2〉 디지털 사이니지 인터랙티브 및 문화ㆍ예술 콘텐츠 사례 92
〈표 5-3〉 지속적인 관리ㆍ운영 계획 지표(안) 10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3-1〉 LA live 광장 주변 35
〈그림 3-2〉 LA live 주변 디지털 사이니지 36
〈그림 3-3〉 Times Square와 주변 극장 38
〈그림 3-4〉 타임스 스퀘어 도시철도역과 12월31일 볼 드랍 행사 39
〈그림 3-5〉 타임스 스퀘어 디지털 사이니지와 휴식공간 41
〈그림 3-6〉 공공안전관리자와 위생관리자 43
〈그림 3-7〉 긴자 거리 48
〈그림 3-8〉 시부야 거리의 스크램블 교차로 48
〈그림 3-9〉 해운대 대상지 주요 장소 및 용도지역 55
〈그림 3-10〉 센텀시티 대상지 주요 장소 및 용도지역 60
〈그림 3-11〉 서면 대상지 주요 장소 및 용도지역 64
〈그림 3-12〉 광복동 대상지 주요 장소 및 용도지역 69
〈그림 5-1〉 서울스퀘어에 설치된 미디어 파사드 & 호텔 실내의 애니메이션 디자인 94
〈그림 5-2〉 메세나를 통한 자유표시구역 개념도 102
〈그림 5-3〉 부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조직(안) 106
〈표 1〉 해운대 대상지 주요 축제 및 행사 113
〈표 2〉 해운대 대상지 주변환경 현황 115
〈표 3〉 해운대 대상지 관광안내소 118
〈표 4〉 해운대 대상지 시설 및 교통접근성 조사 119
〈표 5〉 센텀시티 대상지 주요 축제 및 행사 120
〈표 6〉 센텀시티 대상지 관광안내소 121
〈표 7〉 센텀시티 대상지 주변환경 현황 123
〈표 8〉 센텀시티 대상지 시설 및 교통접근성 조사 126
〈표 9〉 서면 대상지 주요 축제 및 행사 127
〈표 10〉 서면 대상지 주변환경 현황 128
〈표 11〉 서면 대상지 시설 및 교통접근성 조사 131
〈표 12〉 광복동 대상지 주요 축제 및 행사 132
〈표 13〉 광복동 대상지 관광안내소 132
〈표 14〉 광복동 대상지 주변환경 현황 134
〈표 15〉 광복동 대상지 시설 및 교통접근성 조사 136
〈표 1〉 응답자 특성 137
〈표 2〉 응답자 종사기간 137
〈표 3〉 대상지 구간과 주변환경과의 관계 145
〈표 4〉 부산의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공간조성 시 갖추어야 할 특성에 대한 중요도 149
〈표 5〉 부산시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지속적 운영을 위한 방안의 중요도 152
[부록 1] 대상지별 공간분석 114
〈그림 1〉 해운대 대상지 주요시설 114
〈그림 2〉 센텀시티 대상지 주요시설 122
〈그림 3〉 서면 대상지 주요시설 127
〈그림 4〉 광복동 대상지 주요시설 133
[부록 2] 전문가 설문 결과 138
〈그림 1〉 응답자 개인 특성 13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