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지정 타당성 조사 / 저자: 윤지영, 이동현, 우석봉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산발전연구원(BDi), 2016
청구기호
659.1342 -17-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150 p. : 삽화, 도표, 서식 ; 24 cm
총서사항
현안연구 ; 2016-11-69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8966920
제어번호
MONO1201706989
주기사항
부록: 1. 대상지별 공간분석 ; 2. 전문가 설문 결과 ; 3. 전문가 설문지
참고문헌: p. 95-9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범위 및 방법 19

1) 연구범위 19

2) 연구방법 19

3) 연구의 흐름 20

제2장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개요 21

1.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개념 21

1) 디지털 사이니지 21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특성 24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현황 26

1) 디지털 사이니지의 국내외 시장 동향 26

2) 부산시 정책 동향 28

3.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의미 29

1) 전제 29

2) 공간적 측면 30

3) 관광적 측면 31

제3장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사례조사 33

1. 국외 사례조사 33

1) 로스앤젤레스 33

2) 뉴욕 37

3) 도쿄 46

4) 시사점 50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대상지 현황조사 52

1) 자유표시구역 대상지 현장조사 52

2) 관련 법령 검토 72

3) 대상지별 평가 74

제4장 대상지 선정을 위한 전문가 조사 77

1. 조사 개요 77

1) 조사 목적 및 설계 77

2) 조사 내용 78

2. 전문가 조사 결과 78

1) 응답자 특성 78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필요성 79

3)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장소성 80

4)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조성방안 82

5)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방안 84

3. 시사점 85

제5장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계획(안) 87

1.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기본방향 87

1)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조건 및 방향 87

2) 관광인프라 연계방안 89

3) 자유표시구역의 장소브랜딩 95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계획 97

1) 자유표시구역 조성 구상 및 가이드 97

2)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계획 99

3) 부산형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방안 101

4)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조직(안) 105

제6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1

[부록 1] 대상지별 공간분석 113

[부록 2] 전문가 설문 결과 137

[부록 3] 전문가 설문지 154

판권기 167

〈표 2-1〉 옥외광고물 분류 22

〈표 2-2〉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 23

〈표 2-3〉 국외 옥외광고물의 설치 유형 24

〈표 2-4〉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규모 추정 28

〈표 3-1〉 로스앤젤레스 도시개요 33

〈표 3-2〉 뉴욕 도시개요 37

〈표 3-3〉 도쿄 도시개요 46

〈표 3-4〉 해운대 대상지 기본 현황 52

〈표 3-5〉 해운대 대상지 분석 53

〈표 3-6〉 해운대 대상지 용도지역 53

〈표 3-7〉 해운대 대상지 2015년 4월~2016년 3월 유동인구 53

〈표 3-8〉 해운대 대상지 시간대별 유동인구 비율 54

〈표 3-9〉 해운대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1 54

〈표 3-10〉 해운대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2 56

〈표 3-11〉 해운대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3 57

〈표 3-12〉 센텀시티 대상지 기본 현황 58

〈표 3-13〉 센텀시티 대상지 분석 58

〈표 3-14〉 센텀시티 대상지 용도지역 59

〈표 3-15〉 센텀시티 대상지 2015년 4월~2016년 3월 유동인구 59

〈표 3-16〉 센텀시티 대상지 시간대별 유동인구 비율 59

〈표 3-17〉 센텀시티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 61

〈표 3-18〉 서면 대상지 기본 현황 61

〈표 3-19〉 서면 대상지 분석 62

〈표 3-20〉 서면 대상지 용도지역 62

〈표 3-21〉 서면 대상지 2015년 4월~2016년 3월 유동인구 63

〈표 3-22〉 서면 대상지 시간대별 유동인구 비율 63

〈표 3-23〉 서면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1 65

〈표 3-24〉 서면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2 66

〈표 3-25〉 광복동 대상지 기본 현황 67

〈표 3-26〉 광복동 대상지 분석 67

〈표 3-27〉 광복동 대상지 용도지역 68

〈표 3-28〉 광복동 대상지 2015년 4월~2016년 3월 유동인구 68

〈표 3-29〉 광복동 대상지 시간대별 유동인구 비율 68

〈표 3-30〉 광복동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1 70

〈표 3-31〉 광복동 대상지 광장활용 가능지역-2 71

〈표 3-32〉 해운대 대상지 장단점 74

〈표 3-33〉 센텀시티 대상지 장단점 75

〈표 3-34〉 광복동 대상지 장단점 75

〈표 3-35〉 서면 대상지 장단점 76

〈표 4-1〉 조사 설계 77

〈표 4-2〉 전문가 설문조사 내용 78

〈표 5-1〉 디지털 사이니지 분류 및 적용 사례 91

〈표 5-2〉 디지털 사이니지 인터랙티브 및 문화ㆍ예술 콘텐츠 사례 92

〈표 5-3〉 지속적인 관리ㆍ운영 계획 지표(안) 10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3-1〉 LA live 광장 주변 35

〈그림 3-2〉 LA live 주변 디지털 사이니지 36

〈그림 3-3〉 Times Square와 주변 극장 38

〈그림 3-4〉 타임스 스퀘어 도시철도역과 12월31일 볼 드랍 행사 39

〈그림 3-5〉 타임스 스퀘어 디지털 사이니지와 휴식공간 41

〈그림 3-6〉 공공안전관리자와 위생관리자 43

〈그림 3-7〉 긴자 거리 48

〈그림 3-8〉 시부야 거리의 스크램블 교차로 48

〈그림 3-9〉 해운대 대상지 주요 장소 및 용도지역 55

〈그림 3-10〉 센텀시티 대상지 주요 장소 및 용도지역 60

〈그림 3-11〉 서면 대상지 주요 장소 및 용도지역 64

〈그림 3-12〉 광복동 대상지 주요 장소 및 용도지역 69

〈그림 5-1〉 서울스퀘어에 설치된 미디어 파사드 & 호텔 실내의 애니메이션 디자인 94

〈그림 5-2〉 메세나를 통한 자유표시구역 개념도 102

〈그림 5-3〉 부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조직(안) 106

[부록 1] 대상지별 공간분석 113

〈표 1〉 해운대 대상지 주요 축제 및 행사 113

〈표 2〉 해운대 대상지 주변환경 현황 115

〈표 3〉 해운대 대상지 관광안내소 118

〈표 4〉 해운대 대상지 시설 및 교통접근성 조사 119

〈표 5〉 센텀시티 대상지 주요 축제 및 행사 120

〈표 6〉 센텀시티 대상지 관광안내소 121

〈표 7〉 센텀시티 대상지 주변환경 현황 123

〈표 8〉 센텀시티 대상지 시설 및 교통접근성 조사 126

〈표 9〉 서면 대상지 주요 축제 및 행사 127

〈표 10〉 서면 대상지 주변환경 현황 128

〈표 11〉 서면 대상지 시설 및 교통접근성 조사 131

〈표 12〉 광복동 대상지 주요 축제 및 행사 132

〈표 13〉 광복동 대상지 관광안내소 132

〈표 14〉 광복동 대상지 주변환경 현황 134

〈표 15〉 광복동 대상지 시설 및 교통접근성 조사 136

[부록 2] 전문가 설문 결과 137

〈표 1〉 응답자 특성 137

〈표 2〉 응답자 종사기간 137

〈표 3〉 대상지 구간과 주변환경과의 관계 145

〈표 4〉 부산의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공간조성 시 갖추어야 할 특성에 대한 중요도 149

〈표 5〉 부산시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지속적 운영을 위한 방안의 중요도 152

[부록 1] 대상지별 공간분석 114

〈그림 1〉 해운대 대상지 주요시설 114

〈그림 2〉 센텀시티 대상지 주요시설 122

〈그림 3〉 서면 대상지 주요시설 127

〈그림 4〉 광복동 대상지 주요시설 133

[부록 2] 전문가 설문 결과 138

〈그림 1〉 응답자 개인 특성 13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46144 659.1342 -17-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46145 659.1342 -17-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